[콕집어 메디칼] 대한간학회 "간질환 환자, 코로나19 백신 접종받아야"
[콕집어 메디칼] 대한간학회 "간질환 환자, 코로나19 백신 접종받아야"
건보공단, 환경부와 손잡고 환경보건 빅데이터 구축 나선다 

심사평가원 부산지원, 동래세무서와 청렴캠페인 실시

통합뇌질환학회, 파킨슨병 연수강좌 개최

이대목동병원 전효주 전공의, KASID 젊은 연구자상 수상

경희대학교 유성준 동문, 경희의료원에 1억원 기부 

한림대성심병원 변수환 교수, 구강악안면외과학회 선도연구자상 수상 

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 제1차 백신임상시험참여자모집 TFT회의 개최 

이필수 의사협회장, 취임 쌀화환 용산복지재단에 기증
  • 박민주
  • admin@hkn24.com
  • 승인 2021.05.11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 메디칼'은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건보공단, 환경부와 손잡고 환경보건 빅데이터 구축 나선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환경부와 업무 협약을 11일 환경부에서 체결했다. 양 기관은 건강보험 빅데이터와 환경정보를 연계해 '환경보건 빅데이터'를 구축하고, 이를 공동으로 활용하기로 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11일 환경부와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건강보험 빅데이터와 환경정보를 연계해 '환경보건 빅데이터'를 구축하고, 이를 공동으로 활용하기로 했다.

[헬스코리아뉴스 / 박민주]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11일 환경부(장관 한정애)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양 기관은 전국민 건강정보 자료에 지역단위 환경정보를 연계해 환경보건 빅데이터를 구축하기로 했다.

양 기관은 구축된 환경보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공동연구를 추진해 국가·지역의 환경성질환 발생 예측 등 이상징후를 파악하는 환경보건 및 환경성질환 디지털 감시체계를 만들 예정이다.

또한 환경보건 빅데이터를 △환경유해인자와 건강영향 상관성분석 △환경성질환 현황 △환경보건 상태 평가 등다각도로 분석해 환경보건정책의 목표 설정 및 효과 평가에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이대목동병원 전효주 전공의, KASID 젊은 연구자상 수상

대한장연구학회 젊은 연구자상을 수상한 이대목동병원 소화기내과 전효주 전공의(왼쪽)와 함께 연구에 참여한 외과 이지은 전공의.
대한장연구학회 젊은 연구자상을 수상한 이대목동병원 소화기내과 전효주 전공의(왼쪽)와 함께 연구에 참여한 외과 이지은 전공의.

이대목동병원 내과 전효주 전공의가 지난달 16일 열린 대한장연구학회 주관 국제학술대회(IMKASID 2021)에서 대한장연구학회(KASID) 젊은 연구자 상(Young Researcher Award)을 수상했다.  

전 전공의는 공복 혈당 변동성 및 불리한 궤적 패턴과 한국인의 대장암 위험성과의 관련성을 연구한 논문에 제1저자로 참여했다. 해당 논문은 이번 대한장연구학회 주관 국제장학회에서 발표됐다. 

이번 연구는 2002~2007년 사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등록된 현성 당뇨병이 없는 건강한 환자를 대상으로 공복 혈당 변동성이 크거나 불리한 궤적 패턴을 가진 사람에게서 대장암 위험성이 높아짐을 증명했다. 공복혈당 변동성 및 대장암의 상관관계를 입증한 것은 이번이 국내 최초다. 

젊은 연구자상을 수상한 전 전공의는 "학생 때 우연한 기회에 참여하게 된 논문인데 이렇게 좋은 결실을 맺게 되어 영광이다"라며 "좋은 기회를 준 교수님들께 감사하고, 함께 동고동락 하며 논문에 참여한 외과 이지은 전공의에게 고맙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고 말했다.

전 전공의는 이화여대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현재 이대목동병원 내과 전공의 2년 차로 근무하고 있다. 

 

경희대학교 유성준 동문, 경희의료원에 1억원 기부 

경희대병원 의료원 발전기금 기념 행사 현장
경희대병원 의료원 발전기금 기념 행사 현장

경희의료원은 지난 10일 국제회의실에서 유성준 동문(경희대 무역학과 졸업)의 의료원 발전기금 1억원 기부에 대한 기념식을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는 유성준 동문과 가족을 비롯해 경희대학교 김기택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오승준 의료협력본부장, 이종훈 대외협력실장 등이 참석했다.

유 동문은 "그간 사회적 공헌활동을 하고 싶었는데 모교를 통해 기부를 시작하게 되어  의미있고 기쁘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기부 활동을 이어가며 작지만 도움이 되고 싶다"고 말했다. 

경희대학교 김기택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은 "유 동문과 부모님의 헌신적인 마음에 감사드린다"며 "올해는 경희의료원 개원 50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로 기부금이 더욱 값지게 쓰이도록 하겠다"고 화답했다.

 

심사평가원 부산지원, 동래세무서와 청렴캠페인 실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부산지원 청렴캠페인 행사 현장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부산지원 청렴캠페인 행사 현장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부산지원(지원장 박인실)은 11일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청렴하고 투명한 업무를 다짐하는 청렴캠페인을 동래세무서(서장 홍성훈)와 합동으로 추진했다. 이번 청렴캠페인은 부산 연산역에서 진행됐다. 

합동 캠페인에서는 '청탁금지법 준수, 부패·공익신고'를 홍보하는 리플릿을 주민들에게 나눠주는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참석자들은 반부패 청렴 실천,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할 것을 다짐했다.

부산지원은 주민들에게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한 손소독제 및 마스크 등을 제공하며, 국가위기상황을 함께 극복하자는 염원을 담았다. 

 

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 제1차 백신임상시험참여자모집 TFT회의 개최 

제1차 백신임상시험참여자모집TFT 회의 현장
제1차 백신임상시험참여자모집TFT 회의 현장

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이사장 배병준)이 국산 코로나19 백신 개발을 돕기 위한 임상시험 참여자 모집 지원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재단은 '백신임상시험참여자모집TFT'를 구성하고 지난 10일 1차 회의를 개최했다. TFT는 백신 임상시험 과정에서 참여자가 겪을 수 있는 불편과 불안요인을 점검해 대책을 모색하고 '환자 중심의 임상시험' 지원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추진됐다. TFT는 임상약리인증의(M.D.), 약학박사, 임상간호사 등 내부 전문인력 16명으로 구성됐다. 

이날 회의에서는 국내사 2개 백신 후보물질이 3상 임상시험에 진입한다고 가정할 때 임상시험 실제 참여자 8000명 기준 후보 자원은 최대 6∼10만 명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를 위해 전국 32개 주요 병원의 임상시험지원센터가 모두 백신 3상 임상시험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민관협력(PPP) 및 인센티브 제공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임상시험용 백신을 투약했지만 면역원성이 부족하게 형성되거나, 위약군으로 배정 되었을 경우 본인이 선택하는 백신의 우선 접종을 보장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또한 참여자에게 혹시 발생할지 모르는 중대한 이상반응에 대비해 임상시험 배상책임보험의 보상 한도를 예방 백신 수준 이상으로 상향 조정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함께 제기됐다.

 

한림대성심병원 변수환 교수, 구강악안면외과학회 선도연구자상 수상 

한림대학교성심병원 구강악안면외과 변수환 교수
한림대학교성심병원 구강악안면외과 변수환 교수

한림대학교성심병원(병원장 유경호) 치과 구강악안면외과 변수환 교수가 2021년도 대한구강악안면외과학회 선도연구자상을 수상했다.

변수환 교수는 SCIE급 국제학술지에 게재된 맞춤형 골이식재, 악안면재건, 턱관절질환, 생체 마그네슘에 관한 연구 등에 대해 높은 학술적 평가를 인정받아 최종 수상자로 선정됐다.

대한구강악안면외과학회 선도연구자상은 탁월한 연구 업적으로 구강악안면외과학 분야의 학문적 발전에 기여한 연구자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최근 3년간 발행된 SCIE급 국제학술지를 기준으로 평가한다.

변수환 교수는 "지난해 정부로부터 3D프린팅 환자맞춤형 골이식재 임상실증 과제등을 수주해 수행 중"이라며 "골이식이 요구되는 환자를 위해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 방법에 대해 집중 연구 중으로, 주목할만한 성과를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통합뇌질환학회, 파킨슨병 연수강좌 개최

2021 통합뇌질환학회  연수강좌 포스터
2021 통합뇌질환학회 연수강좌 포스터

통합뇌질환학회(학회장 강동경희대학교병원 한방내과 박성욱 교수)가 오는 15~16일 양일간 파킨슨병 연수강좌를 개최한다. 올해로 세 번째를 맞는 이번 연수강좌는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 진행이 어려운 점을 고려해 실시간 화상 강의로 진행된다. 

이번 연수는 파킨슨병의 통합의학적 관리에 대한 저변 확대와 진료기반 구축을 위해 마련됐다. 파킨슨병의 개요부터 진단 및 평가방법, 다각적인 치료적 접근법 등 임상 현장에서 파킨슨병을 치료, 관리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내용의 강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강의는 ▲파킨슨병의 개요 및 한의학적 치료의 실제(박성욱 교수, 강동경희대학교병원 한방내과) ▲파킨슨병 표준치료의 현황(조승연 교수, 강동경희대학교병원 한방내과) ▲파킨슨병 한의치료 근거 구축 현황(임정태 교수, 원광대학교 전통의학연구소) 등으로 구성된다.

 

대한간학회 "간질환 환자, 코로나19 백신 접종받아야"

대한간학회 백신 대응지침  표지
대한간학회 코로나19 대응 지침 표지

대한간학회는 지난 10일 백신 대응지침을 발표하고 "만성 간질환 환자라고 하더라도 코로나19 백신을 맞는 것이 맞지 않는 것보다 이득이 더 크다"고 밝혔다. 

대한간학회에 따르면 간질환 환자에서 코로나19 감염증과 백신에 대한 연구 자료는 아직 충분하지 않지만, 코로나19 감염 시 중증 질환으로의 진행과 사망 위험이 일반인에 비해 3~4배 이상 높아 예방 백신 접종 필요성이 더 크다. 

대한간학회의 코로나 대책 분과위원회는 백신 접종에 따른 이득이 부작용으로 인한 위험을 상회한다고 판단했다. 하지만 아직 대규모 연구 결과가 부족해 바이러스 백터 백신과 mRNA 백신 중 더 효과적인 백신을 추천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한 백신 접종으로 인해 B형 간염 치료, C형 간염 치료 등 간질환 치료가 중단되어서는 안되며, 간암 치료 역시 백신 접종으로 인해 중단되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필수 의사협회장, 취임 쌀화환 용산복지재단에 기증

대한의사협회 이필수 회장은 10일 용산복지재단을 방문해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써달라며 쌀 10kg 19포대(총 190kg)를 전달했다. 이 쌀은 지난 3일 이 회장 취임을 축하하기 위해 각계 인사들이 보내온 것이다.

이필수 회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을 위해 작게나마 따뜻한 손길을 전할 수 있어 기쁘다”며, “기증한 쌀이 꼭 필요한 분들께 전달되어 유용하게 쓰이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회장 취임을 축하해주신 분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임기동안 지역의 소외계층 지원을 위해 의협이 일조할 수 있도록 후원방안을 모색하는 등 국민들을 위한 나눔을 꾸준히 이어나가겠다”고 전했다.

함께 자리한 이정근 상근부회장은 “제41대 집행부의 출발을 국민들과 함께 하고자 쌀을 기증했으며, 의협이 국민 건강을 위해 존재하듯이 계속해서 국민을 위해 행동하는 단체가 되겠다”고 말했다.

용산복지재단측은 “의료계가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국민을 걱정하는 뜻을 생각해 기증해준 쌀을 관내 취약계층에 소중히 전달하겠다”며 감사를 전했다.

쌀 전달식에는 이필수 회장을 비롯해 이정근 상근부회장과 용산복지재단 최혁균 국장 등이 함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