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콕집어 메디칼] 경희대병원 이상열 교수, 대한내과학회 학술상 수상 
[콕집어 메디칼] 경희대병원 이상열 교수, 대한내과학회 학술상 수상 
건보공단, 2020년 재기급여 장기요양기관 평가결과 공개

심사평가원, 2020년도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우수기관 선정 

건협 서부, 안양천 실개천생태공원에서 식재활동 펼쳐

고려대구로병원-BSI그룹코리아, 의료기기 사용적합성 국제표준 및 인증제도 정보 교류 위한 MOU 체결

서울성모병원, 세계 최초 단일기관 조혈모세포이식 9000례 달성
  • 박민주
  • admin@hkn24.com
  • 승인 2021.04.29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 메디칼'은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건보공단, 2020년 재기급여 장기요양기관 평가결과 공개

국민건강보험공단

[헬스코리아뉴스 / 박민주]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지난해 4월부터 올해 1월까지 실시한 장기요양기관 정기 및 수시 평가 결과를 공표했다. 해당 결과는 노인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2020년 장기요양기관 정기평가 결과 평균점수는 84.6점으로 직전 평가 대비 4.9점 향상됐으며, 2017년에 이어 평가 점수가 상승해 장기요양수준이 향상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기평가 실시기관 중 최우수(A등급) 기관은 2009개소(34.1%), 우수(B등급) 기관은 2014개소(34.2%), 최하위(E등급) 기관은 422개소(7.2%)로 평가됐다.

수시평가 결과 평균점수는 75.4점이며, 이중 2019년 정기평가 결과 하위기관 365개소의 평균점수는 63.1점으로 정기평가 대비 12.3점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심사평가원, 2020년도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우수기관 선정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선민)은 기획재정부가 주관하는 '2020년도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특히 심사평가원의 ‘상담지식 DB화'를 통한 서비스 질 향상 사례는 고객만족 우수 경영 사례로 뽑히기도 했다.

기획재정부 주관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는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제13조 제2항에 따라 공공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 품질 개선을 위해 서비스를 제공받은 국민을 대상으로 매년 실시하는 조사다. 

이번 조사는 243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지난해 11월 30일부터 올해 2월 28일까지 전화조사로 실시됐으며, 평가 결과는 공공기관 경영평가에 반영된다. 이번 조사 결과 우수기관은 39개, 보통기관은 82개, 미흡기관은 75개, 평가 제외 기관은 47개로 나타났다. 

심사평가원은 강원혁신도시 공공기관 중 유일하게 '우수' 기관으로 선정됐으며, 4년 연속으로 고객만족도가 상승했다. 

 

건협 서부, 안양천 실개천생태공원에서 식재활동 펼쳐

건협 서부는 안양천 실개천생태공원에서 '메디체크 환경가꾸기' 사업의 일환으로 식재활동을 진행했다.
건협 서부는 안양천 실개천생태공원에서 '메디체크 환경가꾸기' 사업의 일환으로 식재활동을 진행했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지부(원장 최중찬)는 지난 27일 안양천 실개천 생태공원에서 '메디체크환경가꾸기' 사업의 일환으로 노랑 꽃창포 식재작업을 실시했다. 

메디체크 환경가꾸기 사업은 수질정화 1위 식물인 노랑꽃창포를 하천 주변에 심어 생태복원 및 환경개선에 힘쓰는 활동이다. 건협 서부는 지난 2013년부터 양천구 안양천 실개천 생태공원에 노랑꽃창포를 총 1420본을 심고 지속적으로 관리해 오고 있다. 이날 추가로 1000본을 심고, 공원 내 환경정화 활동 및 마스크줄과 위생용품 전달 등의 건강캠페인도 함께 진행했다. 

한편 건협 서부는 환경정화 활동은 물론 생활스포츠 후원과 강서구 의료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사회공헌 건강검진 등 건강증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경희대병원 내분비내과 이상열 교수, 대한내과학회 학술상 수상 

경희대병원 내분비내과 이상열 교수
경희대병원 내분비내과 이상열 교수

경희대병원 내분비내과 이상열 교수가 지난 24일 열린 '2021 대한내과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학술상을 수상했다. 

수상 논문은 '당뇨 적정성 평가지표 도입의 효과와 전망(Analysis of diabetes quality assessment findings and future directions for the appropriate management of diabetes in Korea)이다. 이 교수는 이번 연구에서 당뇨 적정성 평가지표를 도입하면 당뇨병 관리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음을 밝혀냈다. 

이상열 교수는 "당뇨병으로 인한 진료비 부담을 최소화하고, 체계적인 질 관리의 목적으로 도입된 당뇨 적정성 평가지표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임상경과와 건강 수준 향상에 실질적으로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에 대한 추가 검증연구가 필요하다"며 "관련 분야의 연구를 지속적으로 이어나가 실제 진료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새로운 변화를 만들어가는 데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고대구로병원-BSI그룹코리아, 의료기기 사용적합성 국제표준 및 인증제도 정보 교류 위한 MOU 체결

(왼쪽 두 번째 부터) BSI의료기기팀 최민용 실장, 고려대구로병원 서재홍 연구부원장, 의료기기 사용적합성테스트센터 박일호 센터장
(왼쪽 두 번째 부터) BSI의료기기팀 최민용 실장, 고려대구로병원 서재홍 연구부원장, 의료기기 사용적합성테스트센터 박일호 센터장

고려대구로병원 의료기기 사용적합성 테스트센터(센터장 박일호)와 BSI그룹코리아(BSI Group Korea) RS(Regulatory Service; 의료기기)부문은 지난 22일 '의료기기 사용적합성 국제표준 및 인증제도 정보 교류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BSI그룹코리아의 BSI Regulatory Service(Medical Devices) Team은 의료기기 분야 글로벌 인증기관으로, 전 세계에서 의료기기 인증 고객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다. 

이날 협약식에는 고려대구로병원 서재홍 연구부원장(종양내과 교수)을 비롯해 의료기기 사용적합성 테스트센터 박일호 센터장(이비인후·두경부외과 교수), BSI그룹코리아 의료기기팀 최민용 실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양 기관은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유럽 의료기기 규정 및 의료기기 품질 관리 시스템 규정에 대한 국내 의료기기 연구 및 개발 지원 ▲의료기기 국제 인증 등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대한재활의학회, 20221 춘계학술대회 성료

대한재활의학회(회장 방문석, 이사장 김덕용)는 지난 23일과 24일 양일간 '2021년 대한재활의학회 춘계학술대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재활환자 재택의료 시범사업 소개와 나아갈 방향'이라는 주제로, 재활의학과 관련 공공의료 이슈에 대한 강연과 토론 등이 진행됐다. 

대한재활의학회 방문석 회장이 좌장을 맡았으며,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재택의료수가부 최혜영 부장이 '재활환자 재택의료 시범사업 추진방향'에 대한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이어 '재활환자 재택의료 추진을 위한 현안 제언'이라는 주제로 서울의대 재활의학과 임재영 교수의 발표가 이어졌다.

이후 중앙의대 재활의학과 김돈규 교수, 이화의대 재활의학과 배하석 교수, 연세의대 재활의학과 이상철 교수, 서울의대 재활의학과 신형익 교수, 로체스터재활병원 서인석 원장 등이 참여해 활발한 토론을 이어갔다. 

 

서울성모병원, 세계 최초 단일기관 조혈모세포이식 9000례 달성

서울성모병원 전경
서울성모병원 전경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가톨릭혈액병원(병원장 혈액내과 김동욱 교수)이 최근 세계 최초 단일기관 조혈모세포이식 9000례를 달성했다. 

조혈모세포이식이란 혈액암 환자에게 고용량 항암 화학 요법 또는 전신 방사선 조사를 실시, 환자의 암세포와 조혈모세포를 제거한 후 건강한 조혈모세포를 이식하는 치료법이다.

가톨릭혈액병원은 1983년 김춘추 교수에 의해 국내 최초로 동종조혈모세포 이식을 성공시킨 바 있다. 이후 1985년에는 자가조혈모세포이식에 성공하고 타인간 조혈모세포이식(1995년), 제대혈이식(1996년), 비골수제거조혈모세포이식(1998년), 혈연간 조직형 불일치 조혈모세포이식(2001년)등을 국내 최초로 성공시켰다. 

지난 2013년 조혈모세포이식 5천례, 2017년 7천례, 2019년 8천례를 달성했고 현재 연간 약 600례의 다양한 조혈모세포이식을 시행하고 있다.   

병원측에 따르면, 가톨릭혈액병원에서는 전국 전체 조혈모세포이식의 약 20%를 시행하고 있으며, 동종 조혈모세포이식건수가 74.3%를 차지하고 있다. 

 

고려대 안산병원 비뇨의학과 한재현 교수, 대한소아비뇨의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고려대학교 안산병원 비뇨의학과 한재현 교수
고려대학교 안산병원 비뇨의학과 한재현 교수

고려대학교 안산병원 비뇨의학과 한재현 교수가 대한소아비뇨의학회 제34차 정기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 (한국 페링상)을 받았다. 서울아산병원 김건석 교수를 책임저자로 2020년 'IC Urology'에 실린 이번 논문은 요도하열 수술에서 요도피부누공을 예방하기 위한 고환초막 피판의 효능을 분석한 전향적 연구다. 

요도하열은 신생아 300명 중 한명 꼴로 생기는 선천 요로 기형의 하나로, 요도의 입구가 정상 위치보다 아래쪽에 생기는 것을 말한다. 요도하열을 치료하기 위한 수술 후 음경 피부에 소변이 나오는 구멍이 생기는 요도피부누공이 부작용으로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를 막기 위한 방법으로 고환의 초막을 덧대는 술기를 하는 것이 실제 어떤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연구를 시행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근위부 요도하열 환자에서 고환 초막을 추가로 덧대는 것이 요도피부누공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