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콕집어 제약] 셀트리온, 코로나19 중화항체 진단키트 '테키트러스트' CE 인증
[콕집어 제약] 셀트리온, 코로나19 중화항체 진단키트 '테키트러스트' CE 인증
한국파마, 제넨셀과 ‘퇴행성 관절염 치료제’ 개발 공동연구 협약
아크리프, 새 레티노이드 분자 국소 치료제로 식약처 허가
삼성제약, 건기식 '버디랑' 출시
포씨게이트, 코로나백신 ‘스마트 예진시스템’ 공급 개시
동국제약, '코앤텍과 함께하는 알레르기 비염 바로 알기 캠페인' 개최
삼진제약 ‘게보린’ 브랜드 고객충성도 진통제 부문 6년 연속 1위
휴마시스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 내달 3일 국내 출시
GC녹십자, 1분기 실적 발표...전년 동기 대비 8.3% 감소
  • 이상훈
  • admin@hkn24.com
  • 승인 2021.04.28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 제약’은 자칫 놓치기 쉬운 제약바이오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셀트리온, 코로나19 중화항체 진단키트 '테키트러스트' CE 인증

셀트리온 CI
셀트리온 CI

[헬스코리아뉴스 / 이상훈] 셀트리온의 코로나19 중화항체 진단키트 '테키트러스트(TekiTrust)'가 유럽 CE 인증을 획득했다. 테키트러스트는 바이오 의료 진단기업 미코바이오메드와 공동개발한 것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중화항체 생성 여부를 진단할 수 있는 효소면역 분석법을 활용한 진단키트다. 

회사에 따르면 테키트러스트는 효소면역 분석 방식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를 무력화할 수 있는 중화항체 역가(효력)를 정량화할 수 있으며 임상 결과 민감도 94.4%, 특이도 100%를 확보했다. 특히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 후 항체 생성여부를 진단하는 기존 코로나19 항체 진단키트와 달리 백신 접종 후 실제 방어작용을 하는 중화항체가 생성됐는지 여부를 확인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셀트리온은 세계 각국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속도를 내고 있는 만큼, 중화항체 형성 유무를 확인할 수 있는 진단키트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판단해 테키트러스트 개발을 추진했다고 밝혔다. 셀트리온은 유럽, 미국을 비롯해 백신 접종이 빠르게 진행되는 국가를 대상으로 추가적인 허가 절차를 밟는 등 테키트러스트 글로벌 공급에 집중할 계획이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테키트러스트는 항원 내지 항체에 발색 효소를 결합시켜 항원·항체 반응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비용이 저렴하고 다량 분석이 가능하다"며 "백신 공급이 본격화되는 국가에는 테키트러스트를, 코로나19가 여전히 유행하는 국가에는 항원신속진단키트인 디아트러스트를 공급하는 등 코로나19 진단을 위한 종합 포트폴리오가 마련된 만큼 코로나19 종식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국파마, 제넨셀과 ‘퇴행성 관절염 치료제’ 개발 공동연구 협약

한국파마 CI
한국파마 CI

한국파마(대표이사 박은희)가 벤처 제약사 제넨셀(대표이사 정용준)과 퇴행성 관절염 치료제 개발을 위해 공동연구 협약을 맺었다. 이를 통해 한국파마와 제넨셀은 원료, 완제품 생산, 제형 연구 및 임상시험 등 개발에 소요되는 모든 비용을 공동으로 부담해 치료제 개발에 나선다.

제넨셀 관계자는 “천연생약재 담팔수 원료의 관절염 동물실험 모델에서 우수한 염증 완화와 진통효과가 관찰됐다. 추가 비임상시험 자료를 구비해, 금년 하반기를 목표로 유효성과 안전성을 입증하는 임상2상 IND 신청할 예정”이라며, “담팔수 원료는 대상포진 적응증에 대한 국내 임상1상을 마친 상태로, 관절염 적응증은 비임상 시험 후 곧바로 임상2상 진입이 가능해 개발 기간을 대폭 단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담팔수 원료 치료제는 단일 생약 제제로 원생약의 관리가 용이하고 생산수율도 25~30%로 높아 현재 3종 이상의 원생약으로 복합된 기존의 관절염 치료제보다 생산관리면에서 유리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한국파마 관계자는 “관절염 치료제의 권리확보와 시장확대, 성공가능성 등을 고려할 때 신속한 개발 추진이 필요해 코로나19 치료제, 대상포진 치료제 개발 등 천연물 신약 개발 경험이 풍부한 제넨셀과 공동연구를 추진하게 됐다”며, “이번 공동연구를 통해 현재 다소 침체되어 있는 국내 천연물 신약 개발에 활력이 더해지길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아크리프, 새 레티노이드 분자 국소 치료제로 식약처 허가

아크리프
아크리프

갈더마코리아(대표이사 김연희)는 자사 여드름 치료제 ‘아크리프가 지난 27일 식약처로부터 여드름 치료제로 허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허가사항은 만 9세 이상에서 얼굴 혹은 몸통에 있는 여드름 치료다.

아크리프는 피부에서 가장 흔하게 발견되는 레티노이드 수용체인 레티노이드 수용체 감마를 선택적으로 공락한 첫 여드름 치료제이다. 회사에 따르면 얼굴과 몸통 여드름 치료제로서 아크리프의 효과 및 안전성은 2개의 대규모 3상 무작위 임상연구(PERFECT 1 & 2)를 통해 평가됐다.  연구결과, 아크리프는 간에서 빠르게 대사되고 반감기가 5분에 불과해 전신 흡수가 적으며, 얼굴 여드름 치료뿐 아니라 몸의 넓은 표면에도 사용될 수 있음이 확인됐다.

갈더마코리아 김연희 대표는 “이번 아크리프 허가로 갈더마가 한국 환자들에게 얼굴과 몸통의 여드름 치료에 빠르고 효과적인 차세대 레티노이드 크림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아크리프는 가장 흔하면서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피부 질환에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하는 갈더마의 노력을 방증한다”고 설명했다.

 

삼성제약, 건기식 '버디랑' 출시

버디랑
버디랑

삼성제약(대표이사 김기호)이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피팅랩(Fitting Lab)’을 통해 ‘버디랑(BIRDIE RANG)’을 새롭게 출시했다.

버디랑에는 필수 아미노산 중 하나로 우리 몸 대사에 중요 역할을 하는 아르기닌, 근육의 회복, 성장, 손실 예방 및 피로 감소 등 근육활동에 필요한 가지사슬아미노산, 신체 활동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는 포도당을 비롯해 홍삼농축액, 맥아추출물 등 여러 부원료가 함유돼 있다.

회사측에 따르면 골프 중 근손실이 걱정될 때, 라운딩 중 에너지 보충이 필요할 때, 운동 중 퍼포먼스를 높이고 싶을 때, 활력과 스테미너에 도움이 되는 간식이 필요할 때 섭취하면 좋다. 젤리형 스틱포로 하루 1포 골프 전 후 씹어서 섭취하면 되며, 물 없이도 섭취가 가능하다.

삼성제약 관계자는 “골프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높은 요즘, 운동 시 근손실 방지뿐 아니라 활력과 스테미너에 도움을 주는 버디랑을 런칭하게 됐다”며 “포도맛 젤리 형태로 스틱 포장으로 휴대가 용이하고 섭취가 편해 소비자들이 매력을 느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버디랑은 자사몰인 피팅랩 사이트와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카카오스토어, 지마켓, 옥션, 쿠팡, 11번가 등에서 구매할 수 있다. 

 

포씨게이트, 코로나백신 ‘스마트 예진시스템’ 공급 개시

키오스크 이용한 스마트예진 장면
키오스크 이용한 스마트예진 장면

포씨게이트(대표 안광수)가 키오스크 및 스마트폰으로 간단하게 백신 접종을 위한 스마트예진이 가능한 시스템을 개발 완료하고 접종기관에 공급한다.

회사에 따르면 이 시스템은 기존 종이를 이용해 수기로 작성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사라질 뿐 아니라 종이형태 예진표를 배포, 작성, 수거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불필요한 접촉을 최소화해 감염 위험을 낮출 수 있다.

무엇보다 간단한 터치만으로 제출이 가능해 백신 접종시간을 큰 폭으로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모바일 예진표를 이용하면 현장 도착 전 미리 예진표를 제출해 번거로운 절차를 생략할 수 있다. 현장에 있는 키오스크를 통해서도 간단하게 예진과정을 마칠 수 있다.

현재 코로나백신 접종을 위해서는 알레르기반응, 혈액응고장애 등 기저질환에 대한 정보나 건강상태 등에 관한 예진사항,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른 개인정보동의절차 등 문서를 반드시 사전에 제출해야 한다. 스마트 예진시스템을 이용해 작성된 내용은 실시간으로 접종기관으로 전송돼 백신 접종에 활용된다. 키오스크 시스템은 종이로 자동 출력돼 의료진에게 전달된다.

안광수 대표는 “다수의 사람들이 모이는 상황에서는 작은 동선의 변화만으로도 많은 예방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며 “전국 단위로 공급망을 늘려 보다 많은 이들이 조금이라도 안전하게 백신 접종을 마쳤으면 한다”고 말했다.

 

동국제약, '코앤텍과 함께하는 알레르기 비염 바로 알기 캠페인' 개최

코앤텍 비염 바로알기 캠페인
코앤텍 비염 바로알기 캠페인

동국제약(부회장 권기범)이 ‘코앤텍과 함께하는 알레르기 비염 바로 알기 캠페인’을 진행했다.

동국제약은 이번 캠페인에서 알레르기 비염 관리를 위해서는 그 원인이 되는 알레르기 유발물질 차단이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호흡기를 통해 흡입되는 집 먼지 진드기, 꽃가루, 곰팡이, 반려동물의 털이나 비듬 등 알레르기 유발물질을 캐릭터 인형탈로 묘사하고, 코앤텍과 같은 회피요법제를 방패로 비유해 표현했다.

동국제약 코앤텍 담당자는 “봄에는 기온과 습도의 갑작스러운 변화와 함께, 꽃가루나 미세먼지 등이 알레르기 유발물질로 작용해 알레르기 비염 환자가 눈에 띄게 늘어난다”며 “알레르기 비염 증상은 삶의 질에 많은 영향을 줄 수 있고, 방치할 경우 부비동염이나 인후두염으로 발전할 수 있어, 코앤텍 같은 회피요법제를 활용하면서 약물요법을 병행하는 등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회사에 따르면 코앤텍은 비강 점막 도포를 통해 보호막을 형성해 알레르기 유발물질을 차단한다. 색소나 보존제가 포함되어 있지 않고, 졸음 유발이나, 과민 반응, 습관성, 약물 내성 등도 보고된 바가 없다. 특히, 기존 치료법과 병행 사용이 가능하다. 연고튜브 형태로 처방전없이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다.

알레르기 비염 치료 방법 중 하나인 회피요법은 알레르기 비염의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치료법이다. 생활 속에서 진드기 제거 및 공기 질 개선, 반려동물 제한 등 알레르기유발 물질을 피하는 방법이 있으나 생활 속에서 단순히 알러지 유발물질을 회피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아 유럽에서는 코안에 직접 바르는 회피요법제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삼진제약 ‘게보린’ 브랜드 고객충성도 진통제 부문 6년 연속 1위

게보린 브랜드 고객충성도 대상 수상
게보린 브랜드 고객충성도 대상 수상

삼진제약(대표이사 장홍순, 최용주) 해열진통제 ‘게보린 정’이 브랜드 고객충성도 대상에서 진통제 부문 6년 연속 1위를 수상했다.

‘2021 브랜드 고객충성도 조사’는 고객충성도 평가지수를 활용해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감정적, 태도적 로열티와 전환의도를 평가해 발표하는 행사다. 주관사인 한국소비자포럼과 브랜드키는 지난 25년간 전 세계 글로벌 브랜드 순위와 평가지수를 발표하는 전문 기관이다.

이번 조사를 위해 지난 3월부터 전국 15세 이상 소비자 대상으로 온라인, 모바일 조사와 1:1 유선 조사가 병행 진행됐다. 삼진제약 게보린은 브랜드신뢰, 브랜드애착, 재구매의도, 타인추천의도, 전환의도 등 5개 평가항목에서 경쟁브랜드에 우위를 점하며 진통제 부문 1위에 선정됐다. 2016년부터 올해까지 6년 연속 수상이다.

삼진제약의 ‘게보린 정’은 1979년 출시 이후, 많은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은 진통제이다. 최근에는 두통 치통에 ‘게보린 정’, 생리통 특화 진통제 ‘게보린 소프트 연질캡슐’, 초기감기 및 해열에 ‘게보린 쿨다운 정’, 근육통 어깨결림에 ‘게보린 릴랙스 연질캡슐까지 증상별로 제품 라인업을 확대했다.

삼진제약 최용주 대표는 “6년 연속 브랜드 고객충성도 1위는 소비자들의 건강한 삶을 위해 더욱 분발하라는 의미라 생각하고 앞으로도 좋은 약을 만들어 이에 보답하도록 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휴마시스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 내달 3일 국내 출시

휴마시스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
휴마시스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

휴마시스(대표이사 차정학) 코로나19 자가진단용항원진단키트가 내달 3일 출시될 전망이다. 휴마시스 자가진단 제품은 ‘Humasis COVID-19 Ag Home Test’ 로 지난 16일 식약처로부터 조건부 판매 허가를 획득했다. 이에 휴마시스는 내달 3일(월)부터 온라인 및 약국을 통해 판매를 개시한다는 입장이다. 

제품 가격은 1개(1명이 사용가능) 포장의 경우 약 9000원에서 1만원, 2개 포장의 경우 약 1만6000원에서1만8000원 선에서 논의되고 있다.

휴마시스 관계자는 “국내 및 해외 판매처에 공급하기 위해 현재 GMP인증을 획득한 안양 및 군포 두 곳의 공장에서 1일 최대 생산량 약 100만개를 생산 중"이라고 밝히고 "국내 허가가 3개월 조건부 승인인 만큼 정식허가를 위해 국내대학병원에서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허가일정에 맞게 서류를 제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GC녹십자, 1분기 실적 발표...전년 동기 대비 8.3% 감소

GC녹십자 CI
GC녹십자 CI

GC녹십자는 연결재무제표 기준 올해 1분기 매출액이 2822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8.3%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공시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50억을 기록했다. 세전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228억원, 175억원이었다.

GC녹십자 별도 기준 매출은 2111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역신장했다. 이는 백신 부문의 일시적인 매출 공백이 있었던 탓이라고 회사는 설명했다. 국내 판매를 맡던 외부 도입 백신 계약이 지난해 말부 종료됐고, 독감백신 남반구 국가 공급 시기가 지난해와 달리 2분기로 잡혔다는 것.

주력 희귀질환 치료제 헌터라제 올 1분기 해외 매출은 일본과 중국에서의 실적이 반영되며 4배 이상 커졌다. 수익성 측면에서 보면 연결 기준 매출총이익률이 4%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판관비는 소폭 증가하는데 그쳤지만 매출 외형 감소로 인해 비율은 올라가면서 수익성 지표에 영향을 끼쳤다.

앞서 실적을 발표한 연결 대상 계열사 실적을 보면  GC녹십자엠에스는 영업이익이 222% 증가했고, GC녹십자랩셀은 두 자릿수 영업이익률(13.6%)을 기록하며 역대 최대 분기실적을 기록했다. GC녹십자웰빙의 경우 주사제 및 건기식 매출이 정상화됨에 따라 외형 성장과 수익성 개선에 성공했다고 자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