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콕집어 메디칼] 서울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강동우 교수, 환태평양 정신의학회 젊은 연구자상 수상
[콕집어 메디칼] 서울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강동우 교수, 환태평양 정신의학회 젊은 연구자상 수상
건보공단, 데이터 관련 설문조사 실시 ... 데이터 경제 활성화 나선다

한림대학교 성심병원, 한림후원회 10주년 맞아 '당신 덕분에 힘이 됩니다' 행사 개최 

부산백병원-서울대병원, '꿈의 암 치료기' 의료용 중입자가속기 활용 MOU 체결
  • 박민주
  • admin@hkn24.com
  • 승인 2021.04.13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 메디칼'은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서울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강동우 교수, 환태평양 정신의학회 젊은 연구자상 수상

서울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강동우 교수
서울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강동우 교수

[헬스코리아뉴스 / 박민주]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강동우 교수가 '2021년 제19회 환태평양 정신의학회 국제학술대회'에서 2021년 젊은 연구자상을 수상했다.

1980년 창립된 환태평양 정신의학회는 정신건강 서비스의 범국가적 발전을 촉진을 도모하기 위한 학회로 아시아, 오세아니아, 북미 지역을 통합한 세계 최대의 지역 정신의학회다. 

2012년 이후 9년 만에 한국에서 개최된 이번 국제학술대회는 전 세계 20여 개 국가에서 180여 명의 정신의학 석학들로 구성된 24개의 주제의 심포지엄으로 진행됐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하여 온·오프라인 참석이 가능하도록 진행됐으며, 약 700여 명의 정신의학 연구자들이 참여하였다. 

강 교수는 치매의 전구 단계(병이 발병하기 전, 초기 증상이 나타나는 단계)인 경도인지장애에서 뇌 자극 치료를 통해 인지 및 뇌 기능 변화를 예방하고 치매 위험인자에 따른 선별적 중재의 필요성을 제안했다. 해당 연구주제로 한국연구재단 우수 신진 연구사업을 통해 임상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임상 연구를 통해 치매 고위험군 대상 뇌 자극치료의 보호 효과와 치매 위험인자에 따른 보호 효과의 차이를 확인했으며, 이를 통한 연구 발표로 우수성을 인정받아 이번 젊은 연구자상을 수상하게 됐다.  

 

건보공단, 데이터 관련 설문조사 실시 ... 데이터 경제 활성화 나선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빅데이터 활용 활성화 및 개방전략 도출을 위한 설문조사'를 진행한다. 빅데이터 활용 여건을 개선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데이터 경제 활성화를 지원하겠다는 취지다. 

공단은 강원도 원주시 내 민간기업을 대상으로 우선 설문조사를 실시, 건강보험 빅데이터의 산업계 제공 원칙에 따른 구체적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수요가 높은 데이터 항목 우선순위 등을 도출할 방침이다. 

설문조사는 원주시와 원주의료기기테크노밸리, 연세대학교(원주)의 협조로 원주시 관내 도·소매업 및 제조업 등 8개 업종 약 600여 개 민간기업을 대상으로 13일부터 20일까지 진행된다. 설문 내용은 건강보험 빅데이터 이용 경험과 데이터 개방 수요 등에 대한 것으로, 총 19개 문항이다. 

 

선메디컬센터 선병원, 한밭대학교와 지역 사회 상생 및 보건 향상 위한 MOU 체결

이규은 선병원 경영총괄 원장(앞줄 왼쪽에서 두번째), 한밭대학교 최병욱 총장(앞줄 왼쪽에서 세번째)
이규은 선병원 경영총괄 원장(앞줄 왼쪽에서 두번째), 한밭대학교 최병욱 총장(앞줄 왼쪽에서 세번째)

선메디컬센터 선병원(이사장 선두훈)과 한밭대학교가 지난 12일 지역 사회의 상생과 보건 향상 등을 주된 목적으로 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선병원 이규은 경영총괄 원장과 한밭대학교 최병욱 총장을 비롯해 병원 및 대학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했다. 

양 기관은 이날 협약식을 통해 △독거노인 심전도 측정 연계 돌봄 서비스 사업 데이터 분석 및 해당 사업 참여 독거노인 진료비 감면 지원 △의료 신기술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 활동 △보유 시설․장비의 공동활용 및 공유에 관한 사항 △위탁 교육 및 협동 강의 등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한림대학교 성심병원, 한림후원회 10주년 맞아 '당신 덕분에 힘이 됩니다' 행사 개최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이 한림후원회 행사 '당신 덕분에 힘이 됩니다'를 개최했다.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이 한림후원회 행사 '당신 덕분에 힘이 됩니다'를 개최했다.

한림대학교성심병원(병원장 유경호)이 한림후원회 10주년을 맞아 '당신 덕분에 힘이 됩니다' 행사를 개최했다.

지난 2010년 10월 설립된 한림 후원회는 경제적 어려움으로 치료를 받지 못하는 환자들의 치료 유지를 위해 의료비와 생계비를 지원, 환자 삶의 질을 향상하면서 지역사회 보건 증진을 지원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서는 한림후원회 후원자에게 기념일이 인쇄된 수건 2종과 편지를 개별 배송하는 '존경하는 마음 多Dream', IKEA 광명점의 후원으로 소아병동 입원 환아에게는 인형을, 보호자에게 인테리어 책자를 선물하는 '행복한 마음 多Dream', 교직원들의 추천을 받아 선정된 50명에게 위로와 격려의 선물을 전달하는 '고마운 마음 多Dream', 코로나19 상황에 선별진료소 근무 및 사회·가정 내 거리 두기를 실천한 교직원에게 '위로의 마음 多Dream' 등의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연세대 보건대학원, '코로나 박사' 퀴즈 제작 배포

연세대 보건대학원의 '코로나 박사 퀴즈'
연세대 보건대학원의 '코로나 박사 퀴즈'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국민건강증진연구소(소장 지선하)는 최근 코로나19 상식 퀴즈 '코로나 박사'를 제작, 배포했다. 이 퀴즈는 생활 속 거리 두기 지침 중 실생활에서 누구나 알고 있으면 좋은 예방 수칙들 담고 있으며, 홈페이지를 통해 누구나 참여해볼 수 있다. 

상식 퀴즈는 어렵고 딱딱한 내용을 재미있는 퀴즈로 접근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누구나 알 것으로 기대하는 쉬운 단계인 '1단계 이건 알 거라고 믿어!', 좀 더 자세한 내용인 '2단계: 혹시 이런 것도 알아?', 그리고 '3단계: 이 정도면 방역 덕후!'로 구성해, 지침 내용을 더욱 깊이 있게 소개했다.

 

부산백병원-서울대병원, '꿈의 암 치료기' 의료용 중입자가속기 활용 MOU 체결

인제대학교 부산백병원 전경
인제대학교 부산백병원 전경

인제대학교 부산백병원(병원장 이연재)과 서울대학교병원(병원장 김연수)이 최근 '꿈의 암 치료기'로 불리는 의료용 중입자 가속기의 활용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으로 진행됐다. 

양 기관은 부산시 기장군 소재의 기장암센터에 구축 예정인 의료용 중입자가속기를 활용해 상호 협력하고자 이번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진료 협력 △의학 정보 교류 △임상시험 대상 환자 모집 및 임상시험 공동 협력 △중입자치료기술 향상 관련 공동연구 △인재 양성 협력 등이다. 부산백병원은 서울대학교병원과의 상호 협조와 정보공유를 바탕으로 의료용 중입자가속기를 활용한 진료와 연구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중입자가속기는 탄소를 빛의 속도에 가깝게 가속해 정상 세포를 최대한 보호하면서 암세포에 중점적으로 에너지를 전달하는 방사선 치료 장비다. 치료 효과를 높이고 치료 횟수·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기장암센터의 중입자치료센터는 2025년부터 본격적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건국대병원, 신생아면회실 환경 개선

건국대병원 신생아면회실
건국대병원 신생아면회실

건국대병원이 지난 11일 신생아면회실 환경 개선을 완료했다.

새로운 신생아면회실은 포근하고 따뜻한 분위기로, 아이와 가족이 편안한 첫 만남을 가질 수 있도록 했다.

건국대병원 황대용 병원장은 "앞으로도 원내 환경을 지속 개선해 환자들이 더욱 편안한 마음으로 병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림대성심병원, '고잉 온 다이어리' 전시회 개최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이 올림프스와 함께 '고잉 온 다이어리 전시회'를 오픈했다.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이 올림프스와 함께 '고잉 온 다이어리 전시회'를 오픈했다.

한림대학교성심병원(병원장 유경호)은 글로벌 의료기업 올림푸스한국(대표 오카다 나오키)과 '고잉 온 다이어리(Going-on Diary)' 전시회를 오픈했다. 

'고잉 온 다이어리 전시회'는 대장암·위암·담관암 경험자 9명의 일기와 사진을 전시하며, 오는 23일까지 한림대학교성심병원 1층 로비에서 진행된다. 

'고잉 온 다이어리'는 한림대학교성심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는 암 환자들이 모바일 일기 앱에 세 줄의 글과 사진들로 자신의 감정과 경험을 표현하고 서로 공유하는 프로그램이다. 암 발병 후에도 그들의 아름다운 삶은 ‘계속된다’는 의미를 담아 진행됐다. 

한 참가자는 "나 자신을 되돌아보며 성찰과 재발견하는 계기가 되었고, 암이라는 공통분모로 만난 환우분들과의 소통과 공유로 위안과 격려, 용기를 가지는 시간이었다"며 감사한 마음을 표했다.

 

한림대성심병원, IKEA 광명점·LS전선 기업 후원에 감사패 전달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이 IKEA광명점과 LS전선에 감사패를 전달했다.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이 IKEA광명점과 LS전선에 감사패를 전달했다.

한림대학교성심병원(병원장 유경호)은 개원 22주년을 맞아 기업 후원에 함께 해온 IKEA 광명점과 LS전선에 감사패를 전달했다.

IKEA 광명점은 2017년부터 매년 크리스마스마다 소아 환아와 보호자들에게 인형과 책을 후원해왔다. 특히 지난 2018년에는 IKEA 광명점 직원들이 공룡 복장을 하고 병실을 방문해 소아 환아들에게 선물을 전달했고, 지난해에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의료진에게 휴대용 텀블러를 지원했다.

LS전선은 한림대학교성심병원과 사회공헌활동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2015년 7월 '함께하는 취약계층 의료비 지원사업'에 5000만원을 후원하며 매년 취약계층 환자들의 의료비를 지원하고 있다. LS전선의 누적 후원금은 올해까지 총 2억5000만원이며, 중증질환자는 물론 의료비·간병비 어려움을 겪는 환자와 가족들에게 큰 힘을 주고 있다.

 

용인시 의사회, "코로나19 4차 유행 줄이기 위해 불필요한 타지역 상급의료기관 진료 자제해야"

최근 코로나19 4차 유행이 우려되면서 사회적 거리 두기가 지속됨에 따라 국민들의 피로감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용인시 의사회가 "불필요한 상급의료기관 이용 자제와 같은 합리적인 접근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용인시 의사회에 따르면, 경기도 31개 시군 코로나19 확진자 약 3만명과 2019년 건강보험공단의 지역별 의료이용통계 자료를 비교한 결과 타지역 의료기관 이용 건수가 많은 수원, 용인, 고양, 성남 지역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도권은 상급 종합병원이 집중되어 있으며 2017년 8월 시행된 문재인케어 이후, 가장 규모가 큰 5개 상급 종합병원을 중심으로 외래환자가 집중되고 있다. 

용인시 의사회는 "합병증이 없는 고혈압, 단순 두통 등 단순 투약 및 검사를 위해 상급 종합병원을 방문하는 것은 한정된 의료자원의 효율적 이용을 저해시키고 중증 응급 환자 진료를 지연시키게 되므로 코로나19 유행으로 사회적 이동을 줄여야 하는 상황에서 더욱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코로나 방역 공로 간호사들, 대규모 대통령표창 수상

대한간호협회(회장 신경림)와 대구시간호사회(회장 최석진)가 코로나19 감염병 대응에 기여한 공로로 각각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대한간호협회가 단체로 대통령 표창을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개인별로는 조화숙 계명대 동산병원 간호부장이 국민훈장 모란장을 받는 등 간호사 16명이 훈·포장과 대통령 및 국무총리 표창을 각각 받았다.

또 제49회 보건의 날을 맞아 보건의료 분야에 종사하며 국민보건 향상에 기여한 김진희 강원 원주시 간호사무관 등 7명이 유공자로 선정돼 각각 대통령표창과 국무총리표창을 수상했다.

조화숙 계명대 동산병원 간호부장은 대구동산병원이 감염병전담병원으로 지정되던 당시 간호업무지원 총괄팀장으로 자원했다. 이후 300여명의 자체 간호사와 286명의 파견간호사 등 간호사연합군으로 협업체계 구축 등을 통해 확진자를 간호하는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공로로 국민훈장 모란장을 받았다.

김경옥 대구의료원 간호부장은 작년 2월17일 대구의 첫 환자가 대구의료원에 입원한 이래 대구 코로나 유행이 진정될 때까지 2029명의 확진 환자를 간호하는 총괄하는 업무를 맡은 공로로 국민포장을 받았다.

심미선 서울 보라매병원 감염팀장은 재난의료팀장을 맡아 389명의 투석·중환자를 비롯, 1900여 명의 확진자 이송·분류·전원 등의 업무를 체계화해 최선의 진료를 받게 한 공로다. 대구로 자원하면서 자가 격리의 모범으로 국민들에게 감동을 주었던 김성덕 대전보훈병원 간호사, 메르스에 이어 코로나19에도 자원해 활동한 퇴직 간호사 한순욱씨, 구미생활치료센터에 파견돼 활동한 고은별 강원대병원 간호사도 각각 국민포장을 받았다.

이 밖에 신용분 경북간호사회 회장이 대통령표창, 안지영 광주교도소 간호주사보는 국무총리 표창을 받는 등 간호사 16명이 훈·포장과 표창을 받았다.

대한간호협회는 코로나19가 발생하자 협회 내에 코로나19 비상대책본부를 설치하고 두 차례에 걸쳐 파견간호사 모집, 간호사 영웅 선정, 코로나19 대응 간호사를 위한 안내서 발간, 안전한 환자 간호 지침을 배포하고, 예방백신접종 간호사 교육 등을 수행한 공로로 단체 표창을 받았다.

대구시간호사회는 코로나19가 대구지역에서 발생하자 의료단체로는 처음으로 자원 간호사를 모집하는 등 대구지역 코로나 극복에 기여한 공로다.

코로나19 대응 유공자와 국민보건향상 유공자로 선정돼 정부포상을 받은 간호사는 다음과 같다.

<코로나19 대응 유공자>

◇국민훈장모란장 △조화숙 계명대 동산병원 간호부장 ◇국민포장 △김성덕 대전보훈병원 간호사 △한순옥 서울 서초구 간호사 △심미선 서울시보라매병원 팀장 △김경옥 대구의료원 간호부장 △고은별 강원대병원 간호사 ◇대통령표창 △신용분 경북간호사회 회장 △이효연 서울대병원 감염관리팀장 △김지현 충북 청주의료원 간호사 △이경옥 충남천안의료원 병동간호과장 △대한간호협회(단체) △대구시간호사회(단체) ◇국무총리표창 △송영미 경북대병원 간호부장 △윤미옥 충남대병원 수간호사 △안지영 광주교도소 간호주사보 △주선옥 조선대병원 수간호사 △김정미 울산대병원 간호본부장 △강재진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간호사

<보건의 날 국민보건향상 유공자>

◇대통령표창 △김진희 강원도 원주시 간호사무관 ◇국무총리표창 △한수영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간호부원장 △김소미 대구의료원 특수간호팀장 △조옥연 길병원 간호본부장 △김윤미 대한조산협회 서울지회 이사 △이미숙 국립정신건강센터 간호주사 △임이화 광주교대 광주부설초등학교 보건교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