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콕집어 메디칼] 고려대 안암병원 최관우 교수 'GSK 젊은의학자상' 수상
[콕집어 메디칼] 고려대 안암병원 최관우 교수 'GSK 젊은의학자상' 수상
  • 박민주
  • admin@hkn24.com
  • 승인 2021.04.12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 메디칼'은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심사평가원, 공공기관 안전활동 수준평가 'A등급' 획득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본원 전경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본원 전경

[헬스코리아뉴스 / 박민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선민)이 고용노동부가 주관한 '2020년 공공기관 안전활동 수준평가'에서 A등급을 획득했다.

공공기관 안전활동 수준평가는 공공기관의 안전중심 경영체제 확립과 안전·보건 수준의 향상을 위해 지난 2019년 처음 도입됐다.

올해 평가는 공기업 및 준정부기관(128개소), 기타공공기관(52개소)을 대상으로 안전보건 경영체제 등 4개 분야에서 29개 항목을 평가해 진행됐다. 
심사평가원은 ▲코로나19 마스크 5부제 및 중복구매 확인시스템 구축 ▲본원 및 광주, 수원지원 안전보건경영시스템(KOSHA-MS, ISO45001) 인증 취득 ▲임직원 및 내방객 대상 VR안전체험관 운영 ▲안전혁신대상 2년 연속 수상 ▲지역기업, 관공서와 협력한 대국민 안전캠페인 실시 등을 인정받으면서 A등급을 달성했다.

이영현 안전경영실장은 "이번 공공기관 안전활동 수준평가 결과를 계기로 우리원의 안전보건 관리 체계와 운영 수준을 대외적으로 인정받게 됐다"며 "앞으로 내부 안전관리의 고도화는 물론, 심사평가원의 고유 기능에 기반한 보건의료분야 국민 안전관리를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심사평가원 수원지원, '어린이 교통안전 릴레이 챌린지' 참여

심사평가원 수원지원이 '어린이 교통안전 릴레이 챌린지'에 참여했다.
심사평가원 수원지원이 '어린이 교통안전 릴레이 챌린지'에 참여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수원지원(지원장 박인기)은 12일 '어린이 교통안전 릴레이 챌린지'를 위한 캠페인 행사를 실시했다.

'어린이 교통안전 챌린지'는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한 어린이 보호구역 내 교통사고 예방에 대한 캠페인으로, 국민간 공감대를 형성하고 어린이 보호를 최우선으로 하는 교통 안전문화를 정착하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이번 행사는 '1단 멈춤, 2쪽 저쪽, 3초 동안, 4고 예방' 표어 내용을 직원들이 반드시 지킬 것을 다짐하고, SNS에 게시물을 올리는 것과 함께 다음 참여자를 지명하는 릴레이 방식으로 진행된다. 

경인지방통계청 수원사무소의 추천으로 이번 챌린지에 참여한 박인기 지원장은 다음 참여자로 국민건강보험공단 인천경기지역본부, 국민연금공단 경인지역본부와 경기도간호사회를 지명했다.

 

건보공단, '아이조화' 통해 수변공원 꽃길 조성 나서

국민건강보험공단이 12일 원주시 반곡동 두물수변공원에서 건강보험 어린이집 원생과 학부모 등이 참여한 가운데 수변공원 꽃길조성 및 환경정화 활동을 진행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 12일 원주시 반곡동 두물수변공원에서 건강보험 어린이집 원생과 학부모 등이 참여한 가운데 수변공원 꽃길조성 및 환경정화 활동을 진행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12일 원주시 반곡동 두물수변공원에서 건강보험 어린이집 원생과 학부모 등이 참여한 가운데 수변공원 '아이조화' 꽃길 조성 및 환경 정화 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활동은 수변공원 내 160㎡에 메리골드 약 3000본 중 일부를 직접 식재하면서 아이들과 학부모가 뜻깊은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진행됐다.
이번 활동을 통해 공단이 조성한 봄꽃과 쿠라피아로 수변공원이 한층 화사해 질 것으로 기대된다.  

건보공단 관계자는 "아이들이 직접 식재를 하며 꽃과 조화(調花)를 이루는 아이조화 꽃길 조성 사업을 진행할 수 있어 뿌듯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지속적으로 지역사회와 상생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심사평가원 서울지원, 가락본동 주민센터에 PC 등 사무기기 기증

(왼쪽부터) 이채윤 가락본동주민센터 팀장, 조정현 가락본동주민센터 동장, 심사평가원 남길랑 서울지원장, 배영덕 고객지원부장, 김병기 고객지원부 팀장
(왼쪽부터) 이채윤 가락본동주민센터 팀장, 조정현 가락본동주민센터 동장, 심사평가원 남길랑 서울지원장, 배영덕 고객지원부장, 김병기 고객지원부 팀장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서울지원(지원장 남길랑)은 12일 지역사회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사무자동화기기를 기증했다. 

이날 서울지원은 데스크톱, 모니터 등 사용연수가 종료된 사무 자동화 기기 중 사용 가능한 25대를 선별, 가락본동 주민센터에 기증했다. 기기는 가락본동 주민센터 측에서 지역 내 정보 취약계층 25가구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남길랑 서울지원장은 "이번 사무자동화기기 기증을 통해 지역사회 소외계층의 IT 접근성을 높이는데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나눔과 참여활동으로 사회 공헌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모든 간호사, '제5회 민주주의자 김근태상' 수상 

대한간호협회가 12일 대한민국 모든 간호사들을 대표해 '제5회 민주주의자 김근태상'을 수상했다.
대한간호협회가 12일 대한민국 모든 간호사들을 대표해 '제5회 민주주의자 김근태상'을 수상했다.

대한간호협회(회장 신경림)는 12일 대한민국의 모든 간호사들을 대표해 '제5회 민주주의자 김근태상'을 수상했다. '민주주의자 김근태상'은 2016년 고(故) 김근태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의 삶을 기리고, 민주주의 발전에 이바지한 이들을 응원하기 위해 제정된 상이다. 

민주주의자 김근태상 선정위원회는 지난해 12월 제5회 민주주의자 김근태상 수상자로 대한민국의 모든 간호사들을 선정한 바 있다. 

대한간호협회 회관에서 진행된 시상식에는 (재)김근태의 평화와 상생을 위한 한반도재단을 대표해 장영달 이사장, 더불어민주당 우원식·인재근 국회의원 등이 참석했다. 대한간호협회에서는 신경림 회장과 손혜숙 재무이사, 현장간호사 3명이 함께 자리했다.

선정위원회는 수상결정문을 통해 "감염의 공포는 물론 불안과 공포에 휩싸인 환자들의 분노까지도 오롯이 감당해내며 의료현장을 꿋꿋이 지켜낸 간호사들이야말로 2020년 전례 없는 코로나19 시국에서 가장 분명한 민주주의자들"이라며 "김근태상은 지난 1년 간 우리 국민 모두에게 따뜻한 연대와 희망의 손길을 내밀어준 대한민국 모든 간호사님들께 드리는 진심어린 감사와 깊은 경의"라고 밝혔다.

 

스웨덴 대사 야콥 할그렌, 선메디컬센터 선병원 방문

(왼쪽부터) 선승훈 선메디컬센터 의료원장 겸 스웨덴 명예영사, 스웨덴 대사 야콥 할그렌
(왼쪽부터) 선승훈 선메디컬센터 의료원장 겸 스웨덴 명예영사, 스웨덴 대사 야콥 할그렌

선승훈 선메디컬센터 의료원장 겸 스웨덴 명예영사는 12일 유성선병원에 위치한 대전 스웨덴 영사관에서 야콥 할그렌 (Jakob Hallgren) 주한 스웨덴 대사와 만남을 갖고 상호 교류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양측은 '대전 영사 주축을 통한 양국 과학 연구 및 의료 기관의 공동 개발 연구 및 교류 구축'을 주된 화두로 대화를 이어나갔다. 

야콥 할그렌 대사는 "한국과 스웨덴의 활발한 교류의 오랜 역사가 있는 만큼 선메디컬센터와 스웨덴의 의료 관련분야의 활발한 교류가 진행되기를 바란다"며 "특히 대전 영사를 중심으로 대전지역에 잘 구축된 의료, 과학기술 인프라를 통해 양국의 헬스케어 연구개발 연계를 추진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에 선 원장은 "대전 영사 안에서 스웨덴 본토와 대전지역 과학,의료관련 연구기관들을 연결 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구축하겠다"고 대답하면서 "더불어 반세기 역사의 선메디컬센터의 의료 노하우를 바탕으로 스웨덴과의 의료 교류 및 메디컬 투어리즘 까지 추진하고자 한다"며 구체적인 교류 및 협력 계획에 대해 언급했다. 

 

경희대치과병원 권용대 교수팀, 산업통상자원부 국책과제 수행
'지능형 맞춤 의료기기 기술 고도화 및 플랫품 구축'

경희대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 권용대 교수
경희대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 권용대 교수

경희대학교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 권용대 교수팀이 산업통상자원부의 '지능형 맞춤 의료기기 기술 고도화 및 플랫폼 구축' 국책과제를 수행한다. 

권 교수팀이 수행하는 과제 제목은 '의료영상 기반 치과 및 악안면 수술 계획과 예측을 위한 Planning SW 개발 및 사용적합성 평가'다. 수행기간은 내년 12월까지 약 27개월이며, 총 연구비는 15억 5천만원 규모다. 

권용대 교수팀은 임플란트와 악안면 수술을 계획하고 예측하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의 검증 및 유효성 평가와 수술 시 가이드 역할을 하는 장치의 임상적 유효성과 정확도 평가를 진행한다. 

이번 국책과제는 메가젠임플란트가 주관하며, 경희대치과병원과 전남대치과병원이 참여한다. 

 

제63회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 세미나 및 출판기념회 성료

지난 11일 인천 그랜드하얏트 호텔에서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와 대한소화기내시경연구재단의 출판기념회가 개최됐다.
지난 11일 인천 그랜드하얏트 호텔에서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와 대한소화기내시경연구재단의 세미나와 출판기념회가 개최됐다.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와 대한소화기내시경연구재단은 지난 11일 인천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제63회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에는 조주영(CHA의과학대) 이사장과 김형길(인하의대) 회장을 비롯해 학회 회원 약 7000여명이 참여했다. 현장 오프라인 참석자는 좌장과 강연자 등 필수인력으로 최소화하고, 대다수 참석자는 온라인으로 참여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소화기내시경 분야의 필수 프로그램인 소독, 진정 분야 외에 최근 발표된 임상진료지침에 대한 세션과 캡슐 내시경 세션이 진행됐다. 특히 상부, 하부, 췌담도 내시경 분야의 중급 또는 고급에 해당하는 주제를 심도 있게 다루기도 했다. 

이날 행사장에서는 소화기내시경 교과서 출판 기념회도 함께 진행됐다. 학회 산하 다학제소화기치료연구회, 내시경영상연구회, 내시경대사비만연구회, 내시경기기개발연구회, 내시경병태생리연구회, 초음파내시경연구회, 산학내시경개발연구회, 캡슐인공지능영상연구회 등 8개 연구회가 저술한 9종의  책자 발간을 기념했다.

 

고려대 안암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최관우 교수, 'GSK 젊은의학자상' 수상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최관우 교수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최관우 교수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최관우 교수가 지난 8일 스위스 그랜드 호텔에서 열린 '2021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GSK 젊은 의학자상'을 수상했다.

'GSK 젊은 의학자상'은 신경정신의학 분야에서 탁월한 연구성과와 업적을 이룬 40세 이하 젊은 의학자에게 주어지는 상이다. 심사일로부터 3년 이내에 게재된 기분장애 및 불안장애와 관련된 학술 논문과 저술을 전반적으로 심사해 선정된다. 

최관우 교수는 양극성장애와 관련된 뇌이랑 감소 연구, 우울증 및 자살위험군 환자에서의 신경염증 연구 등 다수의 논문을 국내·외 유수 학술지에 게재한 바 있으며, 그 공로를 인정받아 'GSK 젊은 의학자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빛고을전남대병원, 제4대 병원장에 박용욱 류마니스내과 교수 임명

빛고을전남대학교병원 박용욱 병원장
빛고을전남대학교병원 박용욱 병원장

빛고을전남대학교병원 제4대 병원장으로 전남대학교병원 류마티스내과 박용욱 교수가 임명됐다. 임기는 오는 2023년 4월12일까지 2년이다.

박용욱 신임 병원장은 전남대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전남대 대학원에서 석·박사를 취득했다. 전남대병원 내과에서 전공의를 거쳐 내과전문의를 획득했으며, 한양대병원에서 류마티스내과 전임의 과정을 거치고 미국 메이요 클리닉과 에모리 대학 연수 후 지난 2005년 류마티스내과 임상조교수로 전남대병원에서 근무를 시작했다. 현재 전남의대 류마티스내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또한 빛고을전남대병원 내과장, 전남대병원 의생명연구원 중앙연구실험실장, 의료질관리실장 등 주요 보직을 역임하기도 했다.

박 병원장은 지금까지 류마티스질환을 포함한 다양한 자가면역질환에서 면역학적 기능이상에 대한 연구를 진행해왔다. 국내·외의 저명한 해외 학술지에 연구 실적들을 발표해왔으며, 그동안의 연구 업적을 인정받아 전남대학교병원 의학연구학술상과 대한류마티스학회 학술상 등을 수상한 바 있다.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 '2020년도 의료분쟁 조정·중재 통계연보' 발간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원장 윤정석)이 '2020년도 의료분쟁 조정․중재 통계연보'를 발간했다.

이번에 발간한 통계연보는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처리한 의료분쟁 제도운영 관련 통계데이터를 바탕으로, 대항목 12개와 소항목 342개로 구성됐다. 의료중재원은 통계연보를 관련 기관과 단체에 배포하고,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공개했다. 

통계자료에 따르면, 의료중재원은 최근 5년간 의료분쟁 상담을 약 28만 건 실시했다. 의료중재원이 제공하는 의료분쟁 상담 중 전화 상담이 가장 큰 비중(89.5%)을 차지했으며, 온라인 상담도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또한 최근 5년간 조정절차를 마친 5856건 중 4208건의 조정이 성립됐고, 총 성립금액은 446억 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의사협회 "정부, 비급여 강제화 정책 즉각 중단해야"

대한의사협회가 정부의 비급여 관리 강화 정책에 대해 비판하는 성명서를 12일 발표했다. 

의협은 "'의료법' 제45조 등에 따라 전체 의료기관이 이미 비급여 대상의 항목과 가격을 환자 또는 환자의 보호자가 볼 수 있는 장소에 비치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민의 알권리 보장과 의료 선택권 강화를 이유로 비급여 진료비용 등의 현황 조사 및 결과 공개를 의원급까지 확대하는 것은 비급여까지 정부가 통제하겠다는 관치의료적 발상"이라며 정부의 정책에 대해 비판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은 지난 9일 '비급여진료비용 등의 공개에 관한 기준' 고시 개정에 따라 비급여 진료비용 등 현황을 8월 18일 심사평가원 누리집에 공개한다고 밝힌 바 있다. 

아래는 대한의사협회의 성명서 전문이다. 

 

가격경쟁 조장하여 국민의 건강권을 위협하는 비급여 강제화 정책을 즉각 중단하라!

최근 정부는 비급여 항목을 보장성 강화의 걸림돌로 규정하고, 비급여 관리 강화 정책을 강행하고 있다. 의료법 제45조 및 제45조의2 개정에 따라 지난 1월부터 비급여 설명의무, 공개의무, 보고의무까지 의료기관에 강제화하며 통제를 강화하고 있다. 특히, 비급여 보고의무와 관련하여 개인의 민감한 진료내역까지도 영수증 서식에 포함하여 제공토록 논의를 진행 중에 있으며, 위반 시 과태료까지 부과할 방침이다.
 
대한개원의협의회와 대한치과의사협회가 헌법소원을 제기하는 등 의료계 전반에서 비급여 관리 정책에 대한 강력한 반대 및 우려의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의료법」 제45조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42조의2에 따라 전체 의료기관이 이미 비급여 대상의 항목과 그 가격을 환자 또는 환자의 보호자가 쉽게 볼 수 있는 장소에 비치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민의 알권리 보장과 의료 선택권 강화를 이유로 비급여 진료비용 등의 현황 조사 및 결과 공개를 의원급까지 확대하는 것은 비급여까지 정부가 통제하겠다는 관치의료적 발상이라 할 것이다.

비급여 문제는 비급여 보고 및 공개 의무 등의 정책으로 해결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의료기관이 최소한의 경영을 하기 위해서는 급여 항목에 대한 적정수가가 보장되어야 한다는 점을 정부는 망각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가격 및 기준이 정해져 있는 급여 항목과 달리 비급여 항목은 엄연히 시장의 논리에 의해 자유롭게 결정되는 사적영역의 성격이 강하며, 비급여 진료비 가격은 의료장비, 환자의 상태나 치료방식, 경과 등에 따라 의료기관별로 상이하게 책정될 수밖에 없음에도 이러한 특수성을 무시한 채 단순 가격비교 식의 비급여 자료 공개를 강제하는 것은 의료의 자율성을 침해할 뿐 아니라 의료기관에 대한 국민들의 불신을 가중시키며 저가 경쟁을 부추겨 그로 인한 피해는 결국 환자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을 것이 명백하다.

이에, 대한의사협회 시도의사회 회장 일동은 문재인케어 정책 목표 달성을 위한 정부의 비급여 관리강화 정책을 즉각 중단할 것과 정책 실패의 책임을 의료기관의 책임으로 호도하지 말 것을 강력 촉구한다.

2021년 4월 12일
대한의사협회 시도의사회 회장 일동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