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콕집어 메디칼] 대구파티마병원, 동구 예방접종센터에 의료진 지원
[콕집어 메디칼] 대구파티마병원, 동구 예방접종센터에 의료진 지원
건협, 기생충검사요원 역량강화교육 실시

분당서울대병원, 비뇨의학과 다빈치 로봇수술 7천례 달성

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 '국가임상시험참여플랫폼' 서비스 오픈 

전남대의대동창회, 의료계 현안 해결 위한 전문가 포럼 개최 

대한심장학회, 급성 심근경색증 중재시술 치료 합의문 발표 

서울시병원회 고도일 회장, 박명하 서울시의사회장과 소통 약속
  • 박민주
  • admin@hkn24.com
  • 승인 2021.04.08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 메디칼'은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분당서울대병원, 비뇨의학과 다빈치 로봇수술 7000례 달성

분당서울대병원 비뇨의학과 로봇수술팀 (왼쪽부터 주광해 전담간호사, 오종진 교수, 송정한 진료부원장, 변석수 비뇨의학과장, 김정권 교수)
분당서울대병원 비뇨의학과 로봇수술팀 (왼쪽부터 주광해 전담간호사, 오종진 교수, 송정한 진료부원장, 변석수 비뇨의학과장, 김정권 교수)

[헬스코리아뉴스 / 박민주] 분당서울대병원(원장 백롱민)이 비뇨의학과 다빈치 로봇수술 시행 7000례를 달성했다.  

분당서울대병원 비뇨의학과는 2007년 10월 국립대병원 최초로 다빈치 로봇수술 시스템을 도입한 바 있으며, 지난 2월을 기준으로 로봇수술 7000례를 달성했다. 

병원측에 따르면, 지난 2021년 2월까지 총 7037건의 로봇수술이 시행됐다. 그중 전립선암 로봇수술은 3910건, 신장암 로봇 부분절제술은 1865건, 난이도가 높은 수술로 꼽히는 방광암에서의 방광절제술(부분절제술 포함)은 238건을 기록했다. 

특히, 정교한 로봇을 이용해 암이 생긴 부위만 일부 절제해 내고 신장의 기능을 살리는 신장암 로봇 부분절제술의 경우에는 국내 최고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로봇을 이용한 신장 부분 절제술은 신장의 기능 손실을 최소화할 뿐만 아니라 회복이 빠르고 생존율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건협, 기생충검사요원 역량강화교육 실시

한국건강관리협회의 기생충검사요원들이 충란감별과 오인물질 감별에 대해 실습하고 있다.
한국건강관리협회의 기생충검사요원들이 충란감별과 오인물질 감별에 대해 실습하고 있다.

한국건강관리협회(회장 채종일)는 지난 5일과 6일 양일간, 기생충 검사 기술전수와 정도관리를 위한 '2021년 기생충 심화교육'을 기생충병연구소에서 실시했다.

이번 교육에는 제주검진센터 등 6개 센터의 기생충검사요원 6명이 참석했다. 교육프로그램은 연충란 동정법에 대한 이론수업과 장내기생충 12종에 대한 전처리법(물-에테르 충란분리법, Kato-Katz 검사법), 연충란 크기 실측 및 요코가와흡충 내 충란 관찰 등 실습교육이 진행됐다.

건협 채종일 회장은 "기생충 심화교육은 검사요원들의 검경능력 표준화 및 검사 정확도 향상을 위해 진행됐다"며 "이번 교육이 현장에서 기생충감염병 예방사업을 수행하는 검사요원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건협은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을 모법으로 하는 기생충감염병의 예방사업 수행기관으로 기생충 전문교육 외에도 분변잠혈 검사자의 기생충 조사, 담수어 피낭유충 조사사업 등을 매년 진행하고 하고 있다.

 

전북대병원서 30대 남성 장기기증 후 영면 ... 간과 각막 기증으로 3명에 새 생명

전북대학교병원 전경
전북대학교병원 전경

전북대학교병원(병원장 조남천)에서 치료를 받던 30대 남성 김모씨가 집중치료 후에도 의식을 회복하지 못해 뇌사판정을 받고, 장기기증을 통해 3명의 목숨을 살리고 연명했다. 고인의 장기기증으로 간이식이 필요한 만성간질환 환자 1명과 각막 이식이 필요한 환자 2명이 새 생명을 선물 받게 됐다. 

김모씨의 가족들은 "평소 어려운 이웃을 돕는 일에 앞장서고, 나눔과 봉사의 삶을 살고자 노력하셨던 고인의 삶을 기리고자 장기기증을 결정했고, 장기를 이식 받은 환자들에게 희망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 '국가임상시험참여플랫폼' 서비스 오픈

임상시험 대상자 매칭 서비스 흐름도
임상시험 대상자 매칭 서비스 흐름도

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은 임상시험 검색·참여연계가 한번에 가능한 '국가임상시험참여플랫폼'을 8일 오픈했다. 

이 플랫폼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승인한 임상시험 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하고, 이를 기반으로 참여 희망자에게 적합한 맞춤형 임상시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플랫폼은 △자발적 임상시험 참여의향서 신청(참여 희망자) △개인 맞춤형 임상시험 정보 제공(재단) △임상시험 대상자 매칭 서비스 신청(연구자) △임상시험 매칭 대상자 정보제공(재단)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임상시험 승인현황 등을 제공한다.

임상시험 참여를 원하는 희망자는 참여를 원하는 질환과 지역, 건강인 여부 등을 입력해 참여의향서를 제출하면 된다. 재단은 조건에 맞는 개인 맞춤형 임상시험 정보를 SMS 또는 메일을 통해 주기적으로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임상시험 연구자는 '임상시험 대상자 매칭 서비스'에 수행 하는 임상시험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고 대상자 매칭을 재단에 요청하면, 대상자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재단은 이번 플랫폼 오픈을 시작으로 '환자중심 국가임상시험참여시스템'을 단계적으로 구축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전남대의대동창회, 의료계 현안 해결 위한 전문가 포럼 개최

전남대학교의과대학동창회 좌담회 현장
전남대학교의과대학동창회 좌담회 현장

전남대의과대학 동창회는 지난 7일 전남대병원 내 의학박물관에서 전문가 포럼을 개최하고 국내 의료 및 의학교육의 문제점과 나아갈 방향, 코로나19로 인한 의료계의 변화, 코로나19를 계기로 살펴본 미래 의학교육의 전망 등에 대한 토론을 진행했다. 

이날 포럼에는 최근 대한의사협회장에 당선된 전남대의과대학 동문 이필수 신임 회장과 정성택 전남대총장, 안영근 전남대병원장, 이재혁 전남대의과대학장, 정종길 전남대의과대학 동창회장, 김신곤 전 전남대병원장, 고광일 전남대의과대학 동창회 수석부회장, 양한모 전 전남대의과대학동창회장 등이 참석했다.

특히 이필수 대한의사협회장에게는 의사 대표 단체로서의 향후 운영계획, 정성택 총장에게는 우수학생 유치 및 우수교원 확보 방안, 이재혁 의대학장에게는 학생 교육 및 연구력 향상 방안, 안영근 병원장에게는 새로운 인술 100년을 위한 새병원 건립 방안 등을 질문하고 직접 답변을 듣는 세부 토론도 함께 진행됐다. 

 

대한심장학회, 급성 심근경색증 중재시술 치료 합의문 발표 

대한심장학회장 정명호 전남대병원 순환기내과 교수
대한심장학회장 정명호 전남대병원 순환기내과 교수

대한심장학회(회장 정명호 전남대병원 순환기내과 교수)가 '2021년 급성 심근경색증 중재시술 치료 전문가 합의문'을 제작해 발표했다.

이번 합의문 제정위원으로는 가톨릭의대 장기육, 추은호, 이관용, 임성민 교수, 전남의대 안영근 교수, 성균관의대 양정훈 교수, 조선의대 김현국 교수가 참여했고, 검토위원으로는 계명의대 남창욱, 조윤경 교수, 경희의대 김원 교수, 경북의대 이장훈 교수, 서울의대 윤창환 교수, 고려의대 홍순준 교수 등이 참여헸다. 

합의문은 외국의 치료방법을 참조해 국내 치료 경험 및 한국인 급성 심근경색증 등록연구(Acute Myocardial Infarction Registry : KAMIR) 논문을 토대로 우리나라 환자에 적합한 중재시술 요법을 정리하고 있다.

주요 내용은 ST 분절 상승 심근경색증 환자에서 일차적 관상동맥 중재술, ST 분절 비상승 심근경색증의 재개통술, 비경색 혈관의 재개통술 전략, 심인성 쇼크를 동반한 급성 심근경색증 환자에서 기계 순환 보조장치, 비폐쇄성 관상동맥에 의한 심근경색증 등이다. 

 

중앙대병원 신우영 교수, 대한임상노인의학회 자유연제발표 우수상 수상

중앙대학교병원 가정의학과 신우영 교수
중앙대학교병원 가정의학과 신우영 교수

중앙대학교병원(병원장 이한준) 가정의학과 신우영 교수가 지난 4일 세종대학교 컨벤션홀에서 열린 대한임상노인의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자유연제발표 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신우영 교수팀은 '국민건강보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국내 다제약물 복용의 현황 및 유형 분석'이라는 연구 결과를 발표해 이번 상을 받게됐다. 

신 교수팀에 따르면, 다제약물 복용군은 다제약물을 복용하지 않는 군에 비해 평균연령이 더 높았고, 의료기관 외래방문일수와 입원일수, 방문의료기관 수가 더 많았으며 상급종합병원이나 종합병원 방문비율도 더 높았다. 

또한 동반 질환에서 매우 높은 비율로 고혈압, 지질대사장애, 당뇨병, 무릎관절증 등의 경증 만성질환을 갖고 있었다. 특히 다제약물 복용군은 그렇지 않은 군에 비해 정신과 질환과 중증 만성질환이 1.5~3배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신우영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다제약물 복용자의 각 특성에 따른 유형을 고려해 관리 대상군을 나누고, 관리방안과 제도를 다양화하는 것이 다제약물 복용자의 관리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며 연구 의의를 밝혔다. 

 

조수빈 아나운서, 분당차병원 암센터에 500만원 기부

조수빈 전 KBS 아나운서
조수빈 전 KBS 아나운서

조수빈 전 KBS 아나운서가 차의과학대학교 분당차병원(원장 김재화)에 간암환자 치료를 위한 기부금 500만원을 쾌척했다.

조수빈 아나운서는 아버지의 간암 치료를 위해 분당차병원 암센터 전홍재 교수와 인연을 맺었다.

조 아나운서는 "분당차병원 암센터 의료진의 친절과 환자를 위하는 정성에 감동했다"며 "특히 환자 입장에서 유연하게 대처하는 의료진들이 몹시 인상적이었다"고 밝히며 감사 인사를 전했다.

분당차병원은 조수빈 아나운서의 뜻에 따라 기부 전액을 '분당차병원 수호천사기금'으로 적립해 경제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간암 환자들을 위해 사용할 예정이다.

 

계명대 동산의료원, '코로나19 백서' 발간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 코로나19 백서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 코로나19 백서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의료원장 이세엽)이 코로나19 전담병원 운영과 감염관리 활동 등을 상세하게 담은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 코로나19 백서'를 최근 발간했다.

이번에 발간된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 코로나19 백서'는 코로나19가 국내에 유입된 지난해 1월부터 전담병원이 해제된 8월 4일까지의 기록을 담고 있다. 

백서는 본책과 자료집 두 권으로 800쪽에 달한다. 1권 본책에는 △코로나19 개요 △대응 시작 △대응 결과 △성과 및 평가 △향후 과제 등 총 5개의 목차로 정리됐으며, 계명대학교 동산병원과 계명대학교 대구동산병원을 각각 구분해 양병원의 대응을 살펴볼 수 있도록 편집했다. 

또한 상황에 따라 각 부서가 담당한 주요 업무를 매뉴얼 형식으로 정리했으며, 도표·그래프·배치도 등 여러 인포그래픽을 통해 독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2권 자료집은 의료진, 자원봉사자 등이 쓴 체험담과 현장 사진들, 언론보도, 국민들의 격려와 응원편지 등이 실려 있다. 

 

서울시병원회 고도일 회장, 박명하 서울시의사회장과 소통 약속

서울시병원회 고도일 회장과 박명하 서울시의사회장
(왼쪽부터) 서울시병원회 고도일 회장과 박명하 서울시의사회장

서울시병원회 고도일 회장과 박명하 서울시의사회장이 지난 7일 만남을 갖고 의료계 현안에 관해 논의하며 지속적인 소통을 약속했다.

고도일 회장은 이 날 자신의 병원을 찾아온 박명하 회장이 새 서울시의사회장에 취임한데 대해 축하의 인사를 전하면서 "앞으로 양 단체가 소통과 긴밀한 협조를 통해 의료계 발전에 기여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박명하 서울시의사회장도 고 회장의 '양 단체 간 소통과 협조' 제의에 전적으로 동의하면서 "특히 서울시의 의료정책에 효율적으로 대처해 나감으로써 양 단체 산하 회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자"고 밝혔다.

 

대구파티마병원, 동구 예방접종센터에 의료진 지원

대구 동구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
대구 동구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

대구파티마병원(병원장 김선미 골룸바 수녀)은 8일 동구 아양아트센터 문화동 1층에 개소한 동구지역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에 의료진(의사 3명, 간호사 6명)을 지원했다. 

대구파티마병원은 동구를 대표하는 의료기관으로서 지난 3월 대구 동구청과 협약(MOU)을 체결한 바 있다. 해당 협약의 일환으로 이번에 예방접종센터 내 의사와 간호사를 지원하게 됐다. 

동구 예방접종센터는 화이자 코로나19 백신이 공급되며, 지역의 만 75세 이상 만 78세 이하 어르신이 백신 우선접종 대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