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콕집어 메디칼] “민간보험 의료기관 청구 의무화 무엇이 문제인가?” ... 12일 토론회 개최
[콕집어 메디칼] “민간보험 의료기관 청구 의무화 무엇이 문제인가?” ... 12일 토론회 개최
“의약품 부작용 피해구제 영상 공모전 참여하세요”

조선대병원 외과 김권천 교수 한국유방암학회장 취임

인하대병원 심뇌혈관질환센터, ‘제8회 개원의 연수 강좌’ 온라인 실시

미즈메디병원, 신생아돌보기 및 출산길라잡이 온라인 산모교실 실시

울산대병원 환경보건센터, 2021년 어린이 그림그리기 대회 진행

건보공단, 분임행동강령책임관 교육 실시

심사평가원 대구지원, 대구중구시니어클럽과 업무협약 체결
  • 박민주
  • admin@hkn24.com
  • 승인 2021.04.06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 메디칼'은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의약품 부작용 피해구제 영상 공모전 참여하세요”

만 19세 이상 성인 누구나 … 4월 12일부터 5월 7일까지 접수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원장 한순영)은 의약품 부작용 피해구제 제도를 널리 알리기 위해 의약품 부작용 피해구제 영상 공모전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의약품 부작용 피해구제 제도란 의약품을 정상적으로 사용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예기치 않게 발생하는 중대한 부작용 피해를 국가가 보상하는 제도로, 보상 재원은 제약회사가 납부하는 부담금으로 마련된다.

이번 공모전은 의약품 부작용 피해구제 제도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제도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서 마련되었다.

공모전은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 누구나 참여 가능(개인 또는 3인 이내 팀)하며, 4월 12일부터 5월 7일까지 의약품 부작용 피해구제 제도를 주제로 한 홍보영상(30초~1분 내외)을 신청서와 함께 접수처(contest@drugsafe.or.kr)로 제출하면 된다.

수상작은 심사를 거쳐 선정하며, 식품의약품안전처장상 및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장상과 상금을 각각 수여할 예정이다.

식약처장상은 1점으로 100만원,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장상은 2점으로 각 50만원, 우수상은 3점으로 각 30만원이다.

응모작 출품규격, 접수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 홈페이지(www.drugsafe.or.kr) > 알림마당 >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민간(실손)보험 의료기관 청구 의무화 무엇이 문제인가?”

민형배 의원 주최 ‧ 의협 주관 12일 토론회 개최

‘민간(실손)보험 의료기관 청구 의무화 무엇이 문제인가?’ 주제의 토론회가 민형배 더불어민주당 의원 주최, 대한의사협회 주관으로 12일 오후 2시 대한의사협회 용산임시회관 7층 회의실에서 열린다.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보험업법 개정안은 실손보험 청구절차 간소화라는 미명 하에 의료기관에게 환자의 진료정보를 민간(실손)보험사에게 전송토록 하는 의무를 부여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문제점과 대안 등을 논의한다.

이준석 법무법인 지우 변호사가 ‘민간(실손)보험 의료기관 청구 의무화의 문제점’에 대해, 김동헌 지앤넷 대표가 ‘보험업법 개정 없이 구현 가능한 청구 간소화 방안’에 대해 각각 주제발표한다.

최재욱 고려대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가 좌장을 맡아 진행하며, 지정토론자로 전진옥 의료IT산업협의회 회장, 지규열 대한의사협회 보험이사, 신영수 법무법인 율촌 변호사, 박기준 손해보험협회 장기보험부장, 서인석 대한병원협회 보험이사, 이동엽 금융위원회 보험과장, 공인식 보건복지부 의료보장관리과장 등이 참여한다.

의협은 “법 개정 없이도 이미 많은 핀테크 회사들이 모든 실손보험사와 실손청구 간소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이에 많은 병의원들이 참여 예정인데도, 실손보험 계약의 직접 당사자가 아닌 제3자에 해당하는 의료기관에게 의무를 강제한다는 것은 매우 불합리하고 부당하다”며, “이번 토론회에서 의료기관 청구 의무화의 문제점이 중점적으로 다뤄져야한다”고 강조했다.

 

조선대병원 외과 김권천 교수 한국유방암학회장 취임

김권천 제12대 한국유방암학회 회장(조선대병원 외과 교수)
김권천 제12대 한국유방암학회 회장(조선대병원 외과 교수)

조선대병원 외과 김권천 교수가 제12대 한국유방암학회장에 선임됐다. 임기는 2021년 4월부터 2023년 3월까지 2년이다.

1999년에 설립된 한국유방암학회(Korean Breast Cancer Society)는 전국 1500여명의 유방암 전문의가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유방암의 예방과 교육, 치료에 대한 연구 활동과 유방암 홍보사업 등을 추진하여 유방암의 위험성과 조기 발견에 대한 필요성을 널리 알리고 있다.

김권천 교수는 “임기 동안 한국유방암학회의 발전을 통해서 고통 받고 있는 유방암 환자분들에게 희망을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김권천 신임 회장은 조선대병원 홍보실장, 교육연구부장, 암센터장 등을 역임하였고, 한국유방암학회 상임이사 및 부회장, 대한외과학회 광주전남지회장 등의 활동과 함께 다수의 논문으로 대한갑상선내분비외과학회 및 대한외과학회 우수 학술상 수상, 유방학 교과서 공저 등 유방 질환 및 유방암 치료 분야에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한국유방암학회 총회는 2021년 4월 8일 서울 그랜드 워커힐 호텔에서 하이브리드(대면·온라인 혼합)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인하대병원 심뇌혈관질환센터, ‘제8회 개원의 연수 강좌’ 온라인 실시

인천권역 심뇌혈관질환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인하대병원이 지난 3일 ‘제8회 개원의 연수 강좌’를 진행하고 있다.
인천권역 심뇌혈관질환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인하대병원이 지난 3일 ‘제8회 개원의 연수 강좌’를 진행하고 있다.

인천권역 심뇌혈관질환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인하대병원은 지난 3일 ‘제8회 개원의 연수 강좌’를 진행했다. 이번 강좌는 인하대병원 심뇌혈관질환센터가 주관했으며, 300여 명의 인천지역 개원의들이 참석한 가운데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온라인을 통한 비대면 방식으로 개최됐다.

강좌는 심장 검사에 대한 임상경험과 최신 지견을 중심으로 ▶개원가에서 알아두면 유용한 심장검사 소견 ▶증례를 중심으로 한 최신 치료 지침 ▶심혈관질환과 비약물적 생활습관 조절법 등 8개 파트로 구성돼 참석자들의 큰 호응을 받았다. 강의 뒤에는 질의응답 시간이 이어지면서 정보 교류의 장이 됐다.

인하대병원 인천권역 심뇌혈관질환센터 심혈관센터장 우성일 교수(심장내과)는 “참가자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 덕분에 성황리에 끝마칠 수 있었다”며 “개원의들이 이번 연수강좌를 통해 현장에서 진료할 때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인하대병원 심뇌혈관질환센터는 지역사회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2012년 11월 보건복지부가 인천권역 센터로 지정했다.

 

미즈메디병원, 신생아돌보기 및 출산길라잡이 온라인 산모교실 실시

성삼의료재단 미즈메디병원(이사장 노성일)은 지난 3월26~27일 온라인 산모교실을 개최했다.
미즈메디병원 관계자가 온라인 산모교실을 진행하고 있다.

성삼의료재단 미즈메디병원(이사장 노성일)은 지난 3월26~27일 온라인 산모교실을 개최했다.

2021년 첫번째 온라인 산모교실은 코로나상황으로 비대면으로 이루어졌고, 임신28주 이상 임산부와 보호자 20쌍을 대상으로 26일 ‘신생아돌보기’, 27일 ‘출산길라잡이’ 교육이 이루어졌다.

신생아돌보기 교육은 신생아의 울음, 이상증상, 예방접종 및 각종검사 등 신생아를 돌보기 위한 기본적이고 중요한 내용들로 이루어졌고, 출산 길라잡이 교육은 어떤 증상이 있을 때 병원에 방문해야 하고 분만과정이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한 자세한 설명, 그리고 호흡법에 대한 시범이 함께 진행되었다.

특히, 이번 교육은 쌍방향 교육으로 진행되었는데 활발한 질의응답을 통해 평소 궁금했었던 내용에 대해 잘 알 수 있도록 했다.

출산길라잡이 강의를 들은 이모씨는 “좋은 강의에 감사하다”며 ”첫아이 출산을 앞두고 있는데 출산이 어떻게 진행될지 막막하고, 걱정이 많았는데, 교육을 듣고 나니 분만에 대한 실질적인 정보를 알게 되어 아기를 낳을 수 있는 용기가 생겼다”고 소감을 밝혔다.

미즈메디병원 온라인 산모교실은 분만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과 갓 태어난 신생아를 어떻게 돌볼지 걱정이 많은 임산부에게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고기 위해 시작되었고, 신생아 돌보기는 매월 마지막주 금요일 오후 1~2시, 출산길라잡이는 매월 마지막주 토요일 오전10~11시에 이루어진다. 교육등록은 홈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고, 임신28주 이상 임산부와 보호자가 대상이다.

 

울산대병원 환경보건센터, 2021년 어린이 그림그리기 대회 진행

환경부 지정 울산대학교병원 환경보건센터는 울산 거주 유치원생 및 초등학생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2021년 어린이 그림 그리기 대회‘를 개최한다.

작년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열리는 대회는 '알레르기 질환 예방 및 관리를 위한 나의 생활수칙’ 이라는 주제를 통해 일상속에서 알레르기 예방·관리를 위한 어린이들의 모습을 담고 격려하기 위한 것이다.

대회는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 사태에 따라 비대면 접수 형식으로 진행된다. 4월 19일까지 2주간 접수를 받으며 심사를 거쳐 4월 27일 최종 수상작을 발표한다.

출품작은 공정한 심사를 거쳐 선정되며, 울산대학교병원장상(최우수)2명, 환경보건센터장상(우수) 3명, 장려상 10명, 노력상 100명을 시상한다. 입상자에게는 상장과 부상으로 상금 및 문구세트가 지급된다.

그림은 물감, 크레파스 등 모든 재료를 통해 표현 가능하며 8절 도화지에 직접 그린 작품만 접수를 받는다. 작품사진과 함께 참가신청서를 환경보건센터 이메일(ehc1@uehc.kr) 제출하면 접수가 완료된다. 자세한 내용은 울산대병원 환경보건센터 홈페이지(www.uehc.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건보공단, 분임행동강령책임관 교육 실시

국민건강보험공단은 반부패 공정사회를 위하여 고위직의 청렴의식 함양과 솔선수범 천명을 목표로 6개 지역본부장과 178개 지사장을 대상으로 분임행동강령책임관 교육을 실시하였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반부패 공정사회를 위하여 고위직의 청렴의식 함양과 솔선수범 천명을 목표로 6개 지역본부장과 178개 지사장을 대상으로 분임행동강령책임관 교육을 실시하였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반부패·공정사회를 위하여 고위직의 청렴의식 함양과 솔선수범 천명을 목표로 6개 지역본부장과 178개 지사장을 대상으로 분임행동강령책임관 교육을 실시하였다.

공단의 분임행동강령책임관은 본부 부서장과 지역본부 및 지사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감사실장인 행동강령책임관의 위임을 받아 행동강령의 교육 및 상담, 준수여부에 대한 점검 및 평가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이번 교육은 공단의 행동강령책임관인 감사실장이 주관하며, 최근 일부 공직자들의 일탈행위로 국민적 관심사로 대두되고 있는 이해충돌방지법과 국민건강보험공단 임직원 윤리 및 행동강령 주요사항에 대해 이뤄졌다.

앞서, 공단은 올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행동강령 준수여부에 대한 일제점검을 실시하였고, 자체 행동강령에 대한 개정과 내부감사시스템인 ‘스마트감사 시스템’으로 점검을 추진하고 있다.

건보공단 이태한 상임감사는 “공단은 공직유관단체 최초로 공공기관 청렴도 6년 연속 최상위 기관으로 선정되었고,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도 1등급을 달성하는 등 청렴시책을 선도하고 있어 국민의 요구와 기대가 큰 만큼 부패근절을 위한 활동에도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심사평가원 대구지원, 대구중구시니어클럽과 업무협약 체결

어르신 일자리 창출을 위한 상호 협력 관계 구축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대구지원은 6일 대구중구시니어클럽(관장 권병현, 이하 ‘시니어클럽’)과 어르신 일자리 창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대구지원은 6일 대구중구시니어클럽(관장 권병현, 이하 ‘시니어클럽’)과 어르신 일자리 창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대구지원(지원장 황대능)은 6일 대구중구시니어클럽(관장 권병현, 이하 ‘시니어클럽’)과 어르신 일자리 창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향후 5년 내 초고령 사회 진입이 예상되는 대구지역의 인구 특성 등을 고려해 어르신 일자리 창출 등 공공기관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기 위한 것이다.

양 기관은 ▲대구지원 고객센터 내 어르신 생산품 판매 마켓 설치 ▲어르신 생산품 정기 구매 ▲어르신 생산품 대내·외 홍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약속했다.

협약 체결 후 대구지원은 고객센터 내부에 어르신 생산 제품 판매와 홍보가 가능한 마켓을 운영하며, 시니어클럽이 운영하는 매장(‘마실김밥’) 제품을 정기적으로 구매하고, 지원 홍보 기념품도 주문 제작할 예정이다.

황대능 대구지원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어르신 일자리 창출이라는 지역사회 당면 과제를 함께 해결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