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콕집어 제약] 동아ST, 대한약사회와 함께 ‘행복한 가정, 건강한 사회 112 캠페인’ 실시
[콕집어 제약] 동아ST, 대한약사회와 함께 ‘행복한 가정, 건강한 사회 112 캠페인’ 실시
필로시스헬스케어, 말레시아에 32억 규모 항원신속진단키트 납품 완료
엔케이맥스, ‘표적형 NK면역항암제’ 공동임상 미국FDA 승인
inno.N, 이상지질혈증 치료제 ‘제피토’ 출시
안국약품, 이상지질혈증 복합제 리포젯 출시
종근당 숙취해소음료 ‘헛개땡큐골드’ GS25 판매
한국파스퇴르연구소-국제백신연구소, 감염병 치료제·백신 연구개발 협약 체결
쎌바이오텍, 대장암 신약 ‘PP-P8’ 항암물질 유럽 특허 취득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 새 변비치료제 ‘둘코소프트’ 런칭
대웅제약, ‘임팩타민 프리미엄 원스’ 출시
한국오츠카제약, 소화성궤양용제 '무코스타 서방정' 발매
제약바이오협, 공정경쟁규약 지침서 '2021 CP가이드북' 발간
한미약품, 공정거래위원장 표창…”우수한 CP문화 정착”
  • 이상훈
  • admin@hkn24.com
  • 승인 2021.04.01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 제약’은 자칫 놓치기 쉬운 제약바이오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필로시스헬스케어, 말레시아에 32억 규모 항원신속진단키트 납품 완료

필로시스헬스케어 CI
필로시스헬스케어 CI

[헬스코리아뉴스 / 이상훈] 필로시스헬스케어(대표이사 최인환)는 말레이시아와 계약한 약 32억원 규모의 코로나19 항원신속진단키트 ‘Gmate COVID-19 Ag’를 전량 납품했다고 밝혔다.

필로시스헬스케어는 지난해 3월 말레이시아의 A&B Health Supplies SDN. BHD.와 280만달러(약 31억원) 규모의 코로나19 항원신속진단키트 공급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회사에 따르면 최초 계약 시 항원진단키트를 공급할 예정이었으나 Gmate COVID-19 Ag가 말레이시아 보건성 산하 병원에서 95%의 정확도를 보이며 제품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공급 제품이 변경됐다. 기존 공급 기간도 3년이었으나, 필로시스헬스케어는 1년만에 전량 납품 완료했다.

필로시스헬스케어는 항원신속진단키트와 더불어 검체채취키트 수출도 지속적으로 진행 중이다. 지난 1월 미국 및 UAE에 4800만달러(약 529억원) 규모의 검체채취키트 공급 계약을 체결했고, 이미 2차 납품이 완료됐으며 3차 납품을 준비 중이다.

필로시스헬스케어 관계자는 “말레이시아 납품완료를 시작으로 타 국가와도 출하를 조율 중에 있다”며 “미국 및 UAE에 납품하는 검체채취키트 역시 3차 납품 준비 중이고 타 국가 역시 추가 납품을 논의 중이기에 올해 역시 코로나19와 관련해 많은 매출과 영업이익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엔케이맥스, ‘표적형 NK면역항암제’ 공동임상 미국FDA 승인

엔케이맥스 CI
엔케이맥스 CI

엔케이맥스는 아피메드와 공동으로 진행하는 ‘표적형 NK면역항암제’ 미국 임상 1/2a상 IND 승인을 완료했다. 이는 엔케이맥스와 아피메드가 작년 10월 체결한 공동개발 계약 하에 진행하는 EGFR양성 고형암 환자 139명 대상 대규모 임상으로, 미국 내 병원 최대 15곳에서 동시에 진행할 계획이다.

코호트1-3 환자군 12~18명에게는 슈퍼NK(40억개)와 AFM24(단계별 용량)을 병용투여해 임상 2상 최대허용용량(RP2D) 및 안전성을 확인한다. 이후, 유효성 평가를 위해 대상자를 확장한 새로운 코호트1-3에서는 전이성 대장암 환자 40명, 두경부 편평세포암 환자 41명, 비소세포폐암 환자 40명에 대해 슈퍼NK(40억개)와 AFM24(코호트1-3을 통한 규정용량)을 병용투여한다. 새로운 코호트1-3로 병용투여에 따른 치료반응율(ORR), 무진행생존기간(PFS), 전체생존기간(OS), 약물반응지속기간(DOR), 임상효용률(CBR) 등을 평가하게 된다.

아피메드의 의료총책임자 안드레아 하스트릭 박사는 “이번 임상은 NK세포와 암세포를 연결하는 아피메드의 이중항체 기술을 고형암까지 확장할 수 있는 사업적인 주요 기회”라며 “슈퍼NK와 AFM24의 우수한 결합도 및 암세포 살상력은 암환자 치료에 시너지를 낼 것이며 표적치료로 치료하지 못했던 부분을 보완하는 새로운 치료법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엔케이맥스 아메리카 사업운영 및 기술 총괄 스티븐 첸은 “AFM24의 암세포 추적능력과 슈퍼NK의 암세포 살상능력이 결합된 ‘표적형 NK면역항암제’ 임상을 통해, 기존 치료제의 한계로 언급돼 온 치료 효과, 생산효율성 및 경제성까지 모두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태극제약, 구강용 가글액 '포비돈 요오드액7.5%' 출시

태극제약은 최근 입 안의 살균·소독을 돕는 구강용 가글액 ‘포비돈 요오드액7.5%’를 선보였다.

일명 '빨간약'으로 잘 알려진 포비돈 요오드는 피부에 직접 발라 살균·소독하는 의약품의 주성분이다. 포비돈 요오드액7.5%는 인두염, 구내염에 의한 염증 완화에 효과가 있으며 입 안 내 살균·소독, 발치로 인한 상처, 입 안 상처의 감염 예방 등에 사용할 수 있다.

포비돈 요오드액7.5%는 반드시 물과 15~30배 희석해 사용하고 가글 후 삼키지 말고 뱉어야 한다. 구강용으로만 사용해야 하고 연령, 증상에 따라 양을 조정할 수 있다. 포비돈 요오드액7.5%는 일반의약품으로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다.

태극제약 관계자는 “포비돈 요오드의 올바른 사용을 위해 각 제품에 표시돼 있는 적용 부위와 사용 방법을 꼭 확인하고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inno.N, 이상지질혈증 치료제 ‘제피토’ 출시

제피토정
제피토정

inno.N이 이상지질혈증(고지혈증 등) 복합제 ‘제피토정’을 출시했다. 제피토정은 소장에서 콜레스테롤이 흡수되는 것을 막는 성분인 ‘에제티미브’와 간에서 콜레스테롤을 만드는 것을 막는 ‘아토르바스타틴’성분을 합한 복합제로, 혈중 지질수치를 개선한다.

이상지질혈증은 혈액 속 콜레스테롤 등 지질 수치가 정상보다 높거나 낮은 질환이다. 콜레스테롤 중 LDL-콜레스테롤(LDL-C)이 많으면 혈관 벽에 플라그가 쌓여 협심증,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계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생활습관과 식습관 때문에 많은 현대인들이 갖고 있는 대표적인 만성질환이며 콜레스테롤을 관리하는 것이 치료의 핵심으로 꼽힌다.

inno.N 제피토정 PM은 “심바스타정(심바스타틴), 비바코정(로수바스타틴), 로바젯정(에제티미브+로수바스타틴), 제피토정(에제티미브+아토르바스타틴) 등 포트폴리오를 더욱 다각화해 환자 특성에 맞는 단계별 치료 옵션을 제안할 것”이라고 말했다.

제피토정은 에제티미브와 아토르바스타틴 조합으로 10/10밀리그램, 10/20밀리그램, 10/40밀리그램 등 총 3개 함량으로 출시된다.

 

센트룸, 젤리 타입 '센트룸 멀티 구미' 출시

센트룸 멀티 구미
센트룸 멀티 구미

센트룸이 젤리 타입의 건강기능식품 ‘센트룸 멀티 구미’를 출시한다.

GSK 컨슈머헬스케어에 따르면 신제품 센트룸 멀티 구미는 9가지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한 성인용 건강기능식품으로, 물 없이 씹어먹는 젤리 타입 제형에 총 3가지 맛(체리, 오렌지, 믹스베리)으로 구성됐다. 투명한 플라스틱 용기로 80구미, 40구미 2가지 용량으로 선택의 폭을 넓히고 휴대성까지 챙겼다.

회사는 눈, 뼈, 피부 건강, 항산화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A ▲비타민D ▲비타민E ▲비타민B6 ▲비타민B12 등 비타민 5종을 비롯해 정상적인 면역기능과 에너지 생성 등에 필요한 ▲아연 ▲나이아신 ▲비오틴 ▲요오드 4가지 미네랄까지 골고루 담았다고 전했다.

특히 한국인의 일일 권장량을 고려해 칼슘 흡수와 뼈 형성에 필요한 영양소인 비타민D는 10μg 함유해 성인의 1일 영양성분 기준치 대비 100% 충족시켰으며, 체내 에너지 생성에 필요한 비타민B6와 나이아신도 성인의 1일 영양성분 기준치를 채웠다고 강조했다.

이 제품은 자사몰을 비롯 온라인 유통채널 쿠팡, 헬스앤뷰티스토어 올리브영 등에서 구매할 수 있다.

 

환인제약, 에페닌서방정 75mg 발매

에페닌서방정
에페닌서방정

환인제약(대표이사 이원범)이 중추성 근이완제 ‘에페닌서방정 75mg(에페리손염산염)’을 발매했다.

회사에 따르면 에페닌서방정의 주성분인 에페리손염산염은 척수신경의 억제를 통해 항경련 효과를 나타낸다. 운동신경에 직접 작용해 신경 전달을 감소시키고 근섬유의 민감도를 떨어뜨려 근육 긴장을 완화시키는 작용을 한다.

또 통증전달 물질에 대한 길항작용으로 통증반사를 차단해 진통효과를 나타내고, 교감신경 흥분 억제작용으로 혈관을 확장해 근혈류 장애를 개선시킨다. 에페리손은 다른 근이완제에 비해 효능이 뛰어나고 약물유해반응이 적으며 상대적으로 안전한 약제로 알려져 있어 국내에서 가장 빈번하게 처방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1일 2회 투여로 복약순응도를 높여 1일 3회 투여하는 속방정과 비교했을 때 복용 횟수 감소의 편리성과 통상적으로 사용되는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약물과의 병용이 용이하다는 특징이 있다"고 설명했다.

 

안국약품, 이상지질혈증 복합제 리포젯 출시

리포젯
리포젯

안국약품(대표이사 어진)은 이상지질혈증 복합제 '리포젯'을 출시했다. 리포젯은 에제티미브+아토르바스타틴 복합제다.

리포젯은 처방 빈도가 높은 스타틴인 아토르바스타틴과 IMPROVE-IT 임상으로 심혈관 혜택이 입증된 에제티미브의 복합제로서, 이상지질혈증을 동반한 당뇨병 환자나 적극적인 지질 조절이 필요한 심혈관질환 환자에서 그 효과가 기대되는 치료 옵션이라고 회사는 전했다. 리포젯은 식사와 관계없이 하루 한 번 복용으로 스타틴 단독요법 대비 지질장애의 더 효과적인 예방과 치료를 기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안국약품 PM은 “에제티미브+스타틴 병용 효과는 비당뇨병 환자보다 당뇨병 환자에서 더 크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 이상지혈증을 동반한 당뇨병 환자에게 더 매력적인 치료 옵션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이상지질혈증의 적극적인 치료를 통한 관상동맥질환 예방을 위해 복합제 개발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향후 에제티미브+피타바스타틴 복합제를 라인업에 추가함으로써 이상지질혈증 치료제 명가로 거듭날 계획”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종근당 숙취해소음료 ‘헛개땡큐골드’ GS25 판매

헛개땡큐골드
헛개땡큐골드

종근당(대표 김영주)의 숙취해소음료 ‘헛개땡큐골드’가 2일부터 GS25에서도 판매된다. 헛개땡큐골드는 헛개나무열매농축액과 밀크시슬추출물, 쌀눈추출물 등의 성분을 한 병에 담은 제품이다.

헛개나무열매는 독성분을 제거하는 약용성분으로 알코올 분해효소를 활성화시켜 숙취해소에 효과적이다. 밀크시슬은 2000년 전부터 유럽에서 간질환에 사용 된 약용식물로 간에서 알코올을 분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 쌀눈은 위에서 알코올 분자의 흡수를 지연시키고 소변으로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다.

종근당은 GS25 입점을 기념해 4월 한달 간 1+1이벤트를 진행하며 온∙오프라인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알릴 계획이다.

종근당 관계자는 “헛개땡큐골드는 기존 숙취해소음료의 주성분을 한번에 담은 복합성분 제품”이라며 “소비자 접근성이 높은 편의점인 GS25 입점을 시작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유통채널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국파스퇴르연구소-국제백신연구소, 감염병 치료제·백신 연구개발 협약 체결

한국파스퇴르연구소-국제백신연구소 감염병 치료제·백신 연구개발 분야 상호 협력 위한 양해각서 체결

한국파스퇴르연구소는 국제백신연구소와 감염병 치료제·백신 연구개발 분야 상호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양 기관은 세계 공중보건 증진이라는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연구 협력과 정보 교환을 활성화하고, 공동 워크숍 및 세미나 개최를 통해 양 기관 및 관련 협력기관들의 생의학자와 감염병 전문가들 간 교류와 협력을 촉진할 예정이다.

이번 양해각서를 통해 한국파스퇴르연구소의 감염병 치료제 개발 연구 역량 및 기술과 국제백신연구소의 백신 설계·개발 역량 및 임상시험 지원 노하우 등을 접목, 치료제와 백신 개발을 가속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양 기관은 모두 코로나19, 메르스, 뎅기열, 결핵 등 분야에 대한 연구개발을 공통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지영미 한국파스퇴르연구소장은 "서로의 연구 역량과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며 “국제백신연구소와의 협력을 통해 한국파스퇴르연구소의 감염병 연구개발 핵심 역량 확대 기회를 마련하고, 나아가 공중보건 증진과 글로벌 보건 위협 대응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지 소장은 2016년부터 2019년까지 국제백신연구소 이사로 활동한 바 있다.

국제백신연구소는 전염병 백신의 발굴과 개발, 보급에 전념하는 세계 유일 국제기구로서 대한민국에 본부를 두고 있다. 이 연구소는 국내 및 전세계 기업 및 기관들과 민관 협력을 통해 소외감염병과 코로나19 등 신종 감염병 백신을 개발하고 있다.

 

진매트릭스 "차세대 백신 플랫폼 특허 출원"

진매트릭스 CI
진매트릭스 CI

진매트릭스(대표이사 김수옥)가 아데노바이러스 벡터에 대한 항체 간섭을 극복한 독자적인 키메릭 아데노바이러스 플랫폼 기술 ‘GM-ChimAd’을 개발하고 특허 출원을 마쳤다.

회사에 따르면 키메릭 아데노바이러스 플랫폼은 유전자 재조합기술을 활용한 3차원 면역항원 리모델링을 통해 개발됐다. 병원성과 인체 내 증식성을 제거한 안전하고 효과적인 백신 플랫폼으로, 백신 항원에 대한 항체 형성뿐만 아니라, T면역세포 기반 면역 반응을 효율적으로 유도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아데노바이러스 벡터 기반 백신은 감기 등 아데노바이러스 감염 이력이 있는 경우, 체내 존재하는 안티-벡터 항체가 백신 효능을 저하시킬 수 있는데, 회사는 플랫폼기술 ‘GM-ChimAd’를 통해 '안티-벡터 항체 반응'을 극복함으로써 백신 효과를 높이는 차별화에 성공했다고 전했다. 또한 ‘GM-ChimAd’ 플랫폼은 기존 아데노바이러스 벡터 대비 배양 증식성도 2.5배 이상 높아 대량 생산에 유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최근 미국 존슨앤존슨, 영국 아스트라제네카, 중국 칸시노, 그리고 러시아 가말라아사는 아데노바이러스 기반 벡터를 통해 코로나19 백신 개발을 빠르게 진행하고 제품을 출시한 바 있다.

진매트릭스 관계자는 “차세대 신속 대응 백신 플랫폼 ‘GM-ChimAd’을 기반으로 재확산 위험이 있는 신종코로나 변이바이러스 유전 정보를 반영한 유니버셜 코로나 백신 개발에 착수했다”며 “차별화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쎌바이오텍, 대장암 신약 ‘PP-P8’ 항암물질 유럽 특허 취득

쎌바이오텍 CI
쎌바이오텍 CI

쎌바이오텍(대표이사 정명준)이 대장암 치료제 신약 ‘PP-P8’ 항암물질 P8에 대한 유럽 특허(등록번호 EP3453718)를 취득했다. 한국 특허(등록번호 KR10-1910808), 일본 특허(등록번호 JP6586248)에 이어 유럽에서도 특허를 취득함으로써 글로벌 지식재산권 확보를 통한 세계 의약품 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했다고 자평했다.

쎌바이오텍은 특허받은 항암물질 P8이 김치유산균인 페디오코커스 펜토사세우스(Pediococcus Pentosaceus, CBT SL4)에서 분비되는 기술을 확보해 대장암 치료제로 개발하는 연구를 진행 중이며, 식약처로부터 임상 1상 IND를 기다리고 있다.

회사에 따르면 PP-P8은 한국인의 대장에 서식하는 김치유산균을 활용한 마이크로바이옴 기반의 경구용 유전자 치료제로 First-in-Class 대장암 신약이다. 안전성이 입증된 김치유산균을 바탕으로 한 유전자 기법을 활용한 치료제로써, 고농도 투여 및 장기적 사용으로 인한 부작용이 따르는 합성 화합물 항암제의 단점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쎌바이오텍은 항암물질 P8에 대한 특허 이외에도 유산균 약물전달시스템(DDS)과 유전자 발현 카세트에 대한 한국 특허를 취득했으며, 동시에 유럽⸱미국⸱일본 특허도 진행 중이다.

쎌바이오텍 관계자는 “연간 약 12조 원에 달하는 세계 대장암 치료제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국내뿐만 아니라 여러 국가에서 특허 등록을 진행하고 있다”며 “해외 특허 선점을 통해 기술 경쟁력 확보와 마이크로바이옴 신약개발을 선도하는 대한민국 대표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다.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 새 변비치료제 ‘둘코소프트’ 런칭

둘코소프트
둘코소프트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대표 배경은)가 ‘마크로골 4000’ 성분의 새로운 변비치료제 ‘둘코소프트’를 런칭한다.

둘코소프트 주요 성분인 마크로골 4000은 특유의 분자구조를 바탕으로 수분과 강한 결합력을 갖는 삼투성 완하제(장의 내용물을 배설시킬 목적으로 사용되는 약제)다. 장 내 수분을 증가시키고, 딱딱한 변을 부드럽게 바꿈과 동시에 변의 부피를 증가시킴으로써 변비 증상을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준다.

회사에 따르면 둘코소프트 섭취 시 과도하게 힘을 주지 않고도 부드러운 배변이 가능해 평소 힘을 많이 주거나 굳은 변으로 배변이 힘들었던 사람들에게 적합하다. 뿐만 아니라 마크로골 4000은 가스 발생도 적기 때문에 순한 변비약을 찾는 성인은 물론 변비약을 처음 접하는 8세 이상의 어린이나 임산부, 수유중인 여성들도 복용할 수 있다.

둘코소프트는 무향, 무색, 무취의 가루형태로, 한 컵의 물에 1포(10g)을 녹여 섭취하면 된다. 장운동이 활발해지는 오전에 복용하는 것을 권장하며, 증상에 따라 하루에 2포(20g)까지 복용 가능하다. 효과는 섭취 후 24~48시간 내에 발현된다. 처방 없이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다.

회사 관계자는 “변비로 인해 일상 속 불편함을 겪거나 쾌변의 기쁨을 누리지 못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수분과 삼투압으로 자연스럽게 작용하는 새로운 솔루션을 제안하고자 둘코락스에 이어 둘코소프트를 국내에 선보이게 됐다“며 “임산부, 수유중인 여성, 어린이가 복용할 수 있을 정도로 순한 변비약이라는 점이 각광받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대웅제약, ‘임팩타민 프리미엄 원스’ 출시

임팩타민 프리미엄 원스
임팩타민 프리미엄 원스

대웅제약(대표 전승호)은 새 임팩타민 시리즈인 '임팩타민 프리미엄 원스’를 발매했다.

회사에 따르면 이 제품에는 비타민B 8종이 함유됐으며, 특히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B₁(벤포티아민)이 120mg 함유됐다. 기존 임팩타민 제품보다 벤포티아민이 더 많이 함유된 만큼 하루 한 번, 한 알만 복용하면 돼 보다 편리하게 피로를 해소할 수 있다. 또 면역기능 유지에 필요한 비타민D와 아연을 비롯해 항산화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C와 E, 셀레늄 등도 보강됐다.

조성원 대웅제약 임팩타민 브랜드매니저는 “만성피로에 시달리는 바쁜 현대인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하루 한 알로 간편하게 피로개선에 도움되도록 고함량 활성형 비타민B 임팩타민 신제품을 준비했다”며 “대웅제약만의 우수한 품질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소비자의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되는 임팩타민 제품을 지속적으로 제공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국오츠카제약, 소화성궤양용제 '무코스타 서방정' 발매

무코스타 서방정
무코스타 서방정

한국오츠카제약(대표이사 문성호)은 자사 소화성궤양용제 무코스타정(성분명 레바미피드)의 서방형 제품인 ‘무코스타 서방정 150mg’을 발매했다.

회사에 따르면 무코스타 서방정은 속방층과 서방층으로 이뤄진 이층정 구조로, 속방층에서는 유효 성분의 40%가 속방출 되고, 서방층은 나머지 60%가 지속적으로 서방출 되도록 설계돼 1일 2회 복용으로 급·만성 위염의 위점막병변(미란, 출혈, 발적, 부종)을 개선 시킨다.

1일 3회 복용하는 무코스타 정에 비해 복용 횟수를 줄여 환자들의 복용편의성을 개선했을 뿐 아니라 주로 병용되는 타 약제와 동일한 1일 2회 용법으로 환자의 복약 순응도를 향상시키면서 최적의 치료 효과를 나타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1993년 발매된 무코스타 정은 2020년까지 누적 판매량이 31억정에 달하는 한국오츠카제약의 주력 제품 중 하나이다. 그러나 기존 무코스타정이 1일 3회 복용하는 약제이기에 한국 의료 시장에 맞게 제형 개발 전략이 필요했고 이를 위해 한국오츠카제약은 국내 연구진과의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한 국내 독자 개발을 선택, 진행했다.

한국오츠카제약 관계자는 “한국의 우수한 제조기술과 국내 연구진의 연구개발 능력, 그리고 제품을 상업화시키는 과정에서의 국내 벤처기업의 기술력에 신속한 실행력이 더해져 짧은 기간 안에 성과를 만들었다”며 “무코스타 서방정 출시를 통해 많은 환자들의 복약순응도를 개선하고, 의료진과 환자들에게 또 하나의 치료 옵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덧붙였다.

 

제약바이오협, 공정경쟁규약 지침서 '2021 CP가이드북' 발간

2021 CP 가이드북

제약바이오업계가 윤리경영을 생활화하고 자율준수프로그램(CP) 관련 교육·리스크 평가 등을 체계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2021 CP 가이드북’을 발행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원희목)에 따르면 이번 가이드북은 지난 2018년 ‘CP 핸드북 : 제약인을 위한 준법윤리경영 길라잡이’ 발간 이후 2년 만에 나온 실무 지침서다. 책자는 ▲의약품 거래에 관한 공정경쟁규약 및 세부운용기준 ▲약사법·의료법 등 관련 법령 ▲기업윤리헌장·기업윤리강령·표준내규 등으로 구성됐다.

 최근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온라인 학술대회의 전시·광고가 한시적으로 가능해진 것에 대한 유권해석·사례·판례 등을 수록했으며, 공정경쟁규약 및 세부운용기준 제4차 개정(2017.10)의 조항별 해석 등을 담았다.

또 의료인 등에 제공한 경제적 이익과 관련해 작성·보관해야 하는 지출보고서의 작성 가이드를 참고자료로 수록, 기본원칙과 사례에 따른 작성방법 등을 안내해 실무자들의 업무 편의성을 높였다.

아울러 협회가 약 6개월간 진행한 제약바이오산업 ISO 37001 인증사업 도입효과 분석 연구결과를 수록했으며, CP 체크리스트를 제공해 각 제약사가 윤리경영 자율점검 정도를 자가 평가할 수 있도록 했다.

원희목 회장은 “제약바이오기업의 자정노력이 산업계 윤리경영을 선도하는 핵심요소”라며 “이번 CP가이드북을 통해 컴플라이언스 업무에 도움이 되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협회는 향후 공정경쟁규약 및 세부운용기준의 5차 개정 시점에 변경내용을 반영한 개정판을 추가로 발행한다는 계획이다.

 

동아ST, 대한약사회와 함께 ‘행복한 가정, 건강한 사회 112 캠페인’ 실시

행복한 가정, 건강한 사회 112 캠페인 업무협약

동아에스티(대표이사 회장 엄대식)가 대한약사회(회장 김대업)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행복한 가정, 건강한 사회 112 캠페인’을 실시한다.

이번 캠페인은 지역사회 가장 촘촘한 안전망 역할을 하고 있는 약국 및 약사들을 통해, 아동과 노인 학대를 비롯한 가정폭력이 우리 사회를 병들게 하는 사회문제이자 범죄행위라는 심각성을 국민들에게 인식시키고, 개선을 유도하며, 행복한 가정과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마련됐다.

업무협약에 따라 양사는 전국 2만3000개 약국, 8만명 약사가 캠페인에 동참할 수 있도록 홍보 컨텐츠의 제작 및 배포에 협력하고, 캠페인에 참여한 약국 및 약사가 방문자를 대상으로 캠페인을 알리는 안심(약)봉투 활용, 징후 발견 시 112 신고 안내 등의 활동을 해 나가는 데 협력할 계획이다. 또한 각종 홍보물과 택시 공익광고, 약국 미디어 보드 등을 활용한 대국민 캠페인도 병행할 예정이다.

동아에스티 엄대식 회장은 “아동과 노인 학대를 비롯한 가정폭력이 범죄이자 사회문제라는 것을 인식시키고, 근절되기 위해서는 전 국민적인 캠페인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오늘 업무 협약을 통해 진행하는 캠페인이 우리 사회와 가정에서의 폭력을 예방하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대한약사회 김대업 회장은 “약국은 지역주민과 물리적, 정서적 친밀도가 높아 가정폭력을 예방하고 사회를 밝게 만들어 갈 수 있는 최적의 장소“라며 “학대나 폭력 징후를 발견하면 누구라도 신고할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힘을 모아 주길 당부한다“고 말했다.

 

한미약품, 공정거래위원장 표창…”우수한 CP문화 정착”

한미약품 공정거래위원장 유공자 표창 수상
한미약품 공정거래위원장 유공자 표창 수상

한미약품(대표이사 우종수·권세창 사장)이 우수한 CP문화 정착 및 확산 등 공로를 인정받아 공정거래위원장 유공자 표창을 받았다.

‘제20회 공정거래의 날 정부포상’은 공정거래제도 정착 및 발전, 공정 문화 확산 등에 기여한 유공자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한미약품은 2014년과 2015년, 2017년, 2020년에도 공정거래위원장 표창을 받은 바 있다.

한미약품은 공정거래를 위해 제약업계에서 선제적으로 2007년 ‘공정거래 자율준수프로그램'(Compliance Program, CP)을 도입, 공정거래 관련 법규를 준수하고 위법소지는 사전에 예방 및 효과적 관리를 함으로써 CP문화를 전사적으로 적용시켜 왔다고 전했다.

또 ▲임직원 윤리경영 실천 서약 ▲CP관리 위원회 운영 ▲CP 정기교육 ▲사전 업무 협의제도 시행 ▲클린경영 소식지 발행 등 다양한 제도와 시스템을 선제적으로 도입하며 공정거래 발전에 기여했다.

이번 표창 수상과 함께 한미약품은 4월 1일 ‘자율준수의 날’을 맞아 우종수, 권세창 대표이사 사장 명의로 CP 준수 의지를 담은 메시지를 발표했다. 한미약품은 매년 4월 1일 CP 준수 메시지를 대내외에 발표하며 윤리 경영 의지를 다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