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콕집어 제약] 동화약품, 활명수 123주년 기념판 판매수익금 전액 기부
[콕집어 제약] 동화약품, 활명수 123주년 기념판 판매수익금 전액 기부
국동, 코로나19 항바이러스 치료제 특허 출원
한국파마, 제넨셀 대상포진치료제 임상 시험약 및 위약 생산 지원
한국엘러간-애브비 컴퍼니, 김효섭 전무 영입
국전약품, 샤페론과 치매신약 기술이전 계약 체결
제뉴원사이언스, 회사 이전...핵심가치 담은 스마트 오피스 공개
대웅제약, 대한골다공증학회와 함께하는 웹 토크쇼 개최
암젠코리아, '세계 골수종의 날' 맞아 킵 고잉 챌린지 진행
부광약품, BK락토플러스면역 출시
  • 이상훈
  • admin@hkn24.com
  • 승인 2021.03.30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 제약’은 자칫 놓치기 쉬운 제약바이오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국동, 코로나19 항바이러스 치료제 특허 출원

국동 CI
국동 CI

[헬스코리아뉴스 / 이상훈] 국동(대표 오창규)은 쎌트로이와 공동으로 개발중인 염증 치료제(KD-002)의 코로나19 바이러스 증식 억제 능력을 확인하고, 특허를 출원했다고 밝혔다.

국동은 올해 초 관계사인 쎌트로이와 함께 고려대학교와 ‘KD-002의 SARS-CoV-2 바이러스에 대한 항바이러스 효능평가’ 계약을 체결하고 치료제 개발을 위한 연구를 수행해 왔다.

연구 결과 사람 폐 세포 실험을 통해 KD-002약물이 0.04uM부터 코로나 바이러스를 억제하는 효과를 보이며, 최종 IC50값은 0.23uM에서 도출됨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회사는 "지금까지 코로나바이러스에 효과를 보인 여러 약물과 비교해도 강력한 억제능임을 입증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동은 현재 이번 특허물질을 이용해 동물효력시험을 진행중이며, 결과 확보 후 흡입제 임상시험을 신청할 계획이다.

국동 임상개발 관계자는 “코로나19 치료 핵심은 면역체계 붕괴로 생기는 사이토카인 폭풍에 인한 폐손상과 사망을 막는 것”이라며 “KD-002는 이번 효능평가를 통해 직접적인 바이러스의 복제를 억제함을 확인했고, KD-002에 사용된 원천약물의 기전인 과잉면역반응을 조절하는 효과가 더해져 기존의 치료제에 한계를 극복한 코로나19 치료제로의 개발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국파마, 제넨셀 대상포진치료제 임상 시험약 및 위약 생산 지원

한국파마 CI

한국파마(대표이사 박은희)가 벤처 제약사 제넨셀의 대상포진치료제 임상 2a상 시험약 및 위약 생산을 지원한다.

한국파마는 지난해 제넨셀과 담팔수 원료를 활용한 코로나19 및 대상포진 치료제 개발·생산에 대한 업무협약을 맺고 올해 초 전략적 투자를 진행한 바 있다. 이를 토대로 회사는 이번 대상포진치료제 임상 2a상 임상용 시험약 및 위약 생산을 지원하며, 시험에 함께 사용될 대조약인 회사 제품 파마팜시클로버정(팜시클로비르 성분)도 함께 공급한다.

대상포진은 50세 이상 중·장년층과 면역억제환자에서 많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띠 모양의 붉은 수포와 바늘로 콕콕 찌르는 듯한 극심한 통증을 유발한다. ‘포진 후 통증’ 등 다양한 합병증을 일으키며 극심한 통증으로 인한 만성피로, 수면장애, 식욕부진, 우울증 등을 동반하는 질환이다.

 

한국엘러간-애브비 컴퍼니, 김효섭 전무 영입

김효섭 전무
김효섭 전무

한국엘러간-애브비 컴퍼니는 김효섭 전무를 EC/SC(Eye Care/Specialty Care) BU 총괄로 영입했다. 김효섭 전무는 연세대학교에서 생화학을 전공하고, 동 대학원에서 생화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1997년 LG화학에서 경력을 시작, LG생명과학, 노바티스, 알콘 코리아를 거쳐 2008년부터 2012년까지 미국 알콘 연구소에서 제약 및 안구 건조(Pharmaceutical & Dry Eye) 제품의 아시아 마케팅 총괄을 담당했다. 이후 펩트론에서 사업 개발을 담당해왔다. 

 

국전약품, 샤페론과 치매신약 기술이전 계약 체결

국전약품 샤페론과 기술이전 계약 체결
국전약품 샤페론과 기술이전 계약 체결

국전약품(대표이사 홍종호)이 신약개발 바이오기업 샤페론과 염증복합체 억제제 기술이전(L/I) 계약을 체결했다.

지난해 12월 코스닥 상장한 국전약품은 신약 개발을 위한 적극적인 행보에 나서고 있다. 지난해 아이엠디팜으로부터 기술이전(L/I)을 체결한 나파모스타트 기반 코로나 19 치료제 서방형 제형에 이어, 이번 샤페론과 계약 체결로 세계 최초 GPCR(G protein–coupled receptor) 수용체를 타깃으로 하는 경구용 치매치료제 기술 연구개발권을 확보하게 됐다.

이번 기술이전 계약으로 국전약품은 경구용 치매치료제의 국내 독점 개발권을 확보하고 샤페론은 정액 기술료와 향후 판매실적에 따른 추가 로열티를 받게 된다. 국전약품의 신약 합성 연구개발 기술, GMP 및 허가 관리역량과 샤페론의 면역전문 신약개발 기술의 시너지 극대화를 위해 양사는 기술이전 계약과 투자를 병행해 전략적 협업 관계를 구축했다.

국전약품 홍종호 대표이사는 “국전약품은 샤페론과 치매치료제 기술 도입 외에도 유상증자 3자 배정 지분 투자를 통해 전략적 파트너로서 함께 한다”며 “국전약품은 세계 시장의 경쟁력을 갖춘 인플라마좀 바이오기업 샤페론과 협업을 통해 코로나 바이러스, 아토피 피부염, 치매 질환 등 난치성 질환으로부터 인류를 위한 치료제를 개발해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샤페론의 치매용 신약 후보물질인 뉴세린(NuCerin)은 최근 타깃으로 급부상하는 염증복합체 활성화 억제를 기반으로 한다. 개시·증폭 단계에서 염증복합체 활성화를 모두 차단해 경쟁 업체 대비 효능이 우수하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제뉴원사이언스, 회사 이전...핵심가치 담은 스마트 오피스 공개

제뉴원 사무실 내부 전경
제뉴원 사무실 내부 

제뉴원사이언스(대표 김미연)가 회사를 이전하고 자사의 핵심가치인 ‘제뉴원 웨이(Genuone Way)’를 공간화한 사무실 인테리어를 공개했다.

제뉴원은 최근 서울 서초구 마제스타시티타워 14층으로 회사를 이전했다. 제뉴원의 새로운 공간은 ‘인생의 화음(The Life Chord)’을 디자인 콘셉트로 했다. 최상의 제약 기술과 임상 노하우, 전문 인력과 생산 시설이 만나 ‘하나의 위대한 화음’을 낼 수 있다는 브랜드 스토리를 조화롭게 담았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회사에 따르면 진정성을 통해 신뢰를 쌓아 나가겠다는 핵심가치이자 행동규범을 담은 ‘제뉴원 웨이(Genuone Way)’를 공간화하고 완벽한 제약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하나의 팀에 대한 의지를 나타냈다. 천장과 벽면에는 음파의 하모니를 시각화한 굴곡진 디자인을 통해 제뉴원이 추구하는 화합의 의미를 상징적으로 표현했다.

제뉴원 김미연 대표는 “기업의 성장은 구성원의 성장에서 시작하기 때문에 쾌적한 업무환경 조성을 위해 친환경 스마트 오피스를 조성했다”며 “제뉴원의 핵심가치이자 행동규범인 제뉴원 웨이를 임직원들이 항상 염두하고 최상의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암젠코리아, '세계 골수종의 날' 맞아 킵 고잉 챌린지 진행

킵 고잉 챌린지
킵 고잉 챌린지

암젠코리아(대표 노상경)는 세계 골수종의 날(International Myeloma Day)인 3월 30일을 맞아 다발골수종 환자들의 치료여정을 응원하기 위한 ‘킵 고잉(KEEP Going) 챌린지’를 3월 한 달간 진행했다.

킵 고잉 챌린지는 재발 또는 불응을 반복하며 장기적인 치료 여정을 헤쳐가야 하는 다발골수종 환자와 가족의 장기 투병 과정을 공감하고 응원하기 위해 암젠코리아 임직원 참여하에 진행된 사내 걷기 프로그램이다.

이번 킵 고잉 챌린지에는 약 50여 명의 암젠코리아 임직원이 참여했다. 임직원들은 개별적으로 3월 한 달간 다발골수종 환자를 응원하는 마음으로 걷기 활동을 진행했으며, 그 결과 총 누적 거리 120km를 달성했다. 참여자들은 지난 29일 재발 또는 불응성 다발골수종 환우의 ‘새롭게 더 사는 열두 달’을 응원하고자 각자 길 위에서 촬영한 인증사진을 함께 교환하는 사내 행사를 진행했다.

암젠코리아는 2019년 다발골수종 환우 응원을 위한 ‘새롭게 더 사는 열두 달’ 캠페인을 런칭한 이후 다발골수종 환우들과 가족들을 응원하고 공감하기 위한 행사를 정기적으로 진행해 왔다. 이번 킵 고잉 챌린지 역시 ‘새롭게 더 사는 열두 달’ 캠페인의 일환으로, 암젠코리아는 2021년 걷기 챌린지 목표 달성을 기념해 추후 다발골수종 환자를 위한 기부금을 조성할 예정이다.

암젠코리아 항암제사업부 김미승 상무는 “암젠코리아 항암제사업부는 앞으로도 재발 또는 불응성 다발골수종 치료에서 12개월 무진행 생존기간 연장 효과가 확인된 키프롤리스를 통해 다발골수종 환우들의 기대 여명 연장과 삶의 질 향상을 이뤄내고, 보다 희망적인 다발골수종 치료환경 조성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대웅제약, 대한골다공증학회와 함께하는 웹 토크쇼 개최

대웅제약 웹토크쇼 진행
대웅제약 웹토크쇼 진행

대웅제약(대표 전승호)이 지난 26일 ‘대한골다공증학회와 함께하는 웹 토크쇼’를 개최했다.

이번 토크쇼는 ‘데노수맙 이후 골다공증의 치료전략’을 주제로, 대한골다공증학회 주요 임원진들과 함께 골다공증 치료와 관련된 최신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의료 전문 포털사이트 ‘닥터빌’을 통해 라이브 형식으로 진행됐으며, 내분비내과, 산부인과 등 관련 분야 의료진 약 2500명이 참석했다.

좌장을 맡은 원영준 교수(가톨릭관동대 내분비내과)는 “골다공증 환자들이 점점 늘어나고 고령화를 넘어 초고령화로 가는 현 시점에서 골다공증의 장기 치료 전략을 고민해 봤을 때, 지금 데노수맙과 비스포스포네이트 제제를 어떻게 사용할 것인 지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김영상 교수(분당차병원 가정의학과)는 “최근 골다공증 치료에 있어서 데노수맙 사용을 중단할 때는 빠른 골밀도 감소와 척추 골절을 예방하기 위해 비스포스포네이트 제제와 같은 골흡수억제제 사용이 권고된다”며 “특히 올해 1월 발표된 유럽골대사학회의 권고안 등에서 졸레드론산이 가장 효과가 있고 적절하다고 알려진 바 있다”고 밝혔다.

이창재 대웅제약 부사장은 “최근 국내 골다공증 환자 수는 현저히 늘어나고 있지만 골다공증 환자의 2년간 치료 지속률은 여전히 낮은 수준”이라며 “대웅제약은 앞으로도 의료진들을 대상으로 골다공증 치료에 대한 최신 정보를 공유하는 기회를 확대하고 궁극적으로 골다공증 환자들의 치료 및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동화약품, 활명수 123주년 기념판 판매수익금 전액 기부

동화약품, 활명수 123주년 기념판 판매수익금 전액 기부

동화약품이 지난해 발매된 활명수 123주년 기념판 판매수익금 전액을 기부했다. 동화약품은 지난 29일 대한적십자사 서울지사에서 활명수 123주년 기념판 판매수익금 전달식을 진행했다. 전달식에는 동화약품 OTC 총괄사업부 김대현 상무와 대한적십자사 김흥권 서울지사 회장이 참석했다.

대한적십자사를 통해 전달된 기금은 작년에 이어 네팔 다일렉(Dailekh) 지역의 식수 공급시설 및 위생시설 건립 확대와 지속적인 위생·시설 관리를 위한 지역주민 대상 보건·위생교육 활동 지원에 쓰일 예정이다.

동화약품 김대현 상무는 “매년 기부를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생명을 살리는 물이라는 활명수의 가치를 전할 수 있어 의미 있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동화약품은 활명수 정신을 바탕으로 한 활동을 꾸준히 이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동화약품은 우리나라 최초의 의약품이자 최장수 브랜드인 활명수의 가치와 철학을 잇고자 매년 활명수 기념판 판매 수익금 전액을 기부해 물 부족 국가 어린이들을 돕는 ‘생명을 살리는 물’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로 8회차를 맞았다.

지난 2013년 첫 선을 보인 활명수 116주년 기념판을 시작으로 카카오프렌즈, 힙합 서바이벌 프로그램 쇼미더머니, 패션브랜드 게스와의 컬래버레이션 등 출시 때마다 새로운 캠페인을 지속 전개하고 있다. 지난 해에는 대표적인 문구 장수 브랜드 모나미와의 협업을 통해 모나미 시그니처 제품인 153 볼펜의 육각 모양을 모티브로 한 123주년 기념판을 출시한 바 있다.

 

부광약품, BK락토플러스면역 출시

BK락토플러스
BK락토플러스면역

부광약품은 혼합유산균 19종에 아연을 첨가한 프로바이오틱스 건강기능식품 BK락토플러스면역을 출시했다. 부광약품에 따르면 BK락토플러스면역은 유익균 증식 및 유해균 억제를 통해 장 건강 증진은 물론 아연을 더해 정상적인 면역기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제품이다.

특히 장운동이 원활하지 않은 노년층, 오랫동안 앉아있고 활동량이 적은 직장인과 학생, 다이어트 혹은 불규칙한 식사로 배변이 원활하지 않은 사람들이 복용할 경우 장 건강과 배변 강화 두 가지 모두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부광약품 관계자는 "제품명에서 알 수 있듯 유산균과 더불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는 아연이 8.5mg이 함유됐다"고 전하고 "성인 기준 일일 섭취 권장량이 7~10mg을 고려해 성분을 추가했다"고 덧붙였다.

관계자는 또 "BK락토플러스면역은 장건강과 함께 면역력이 쉽게 떨어지는 시기에 부담 없이 건강을 챙길 수 있는 보급형 유산균이라는 점에 있어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