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콕집어 메디칼] 한국연구재단 신임 문병주 감사 취임
[콕집어 메디칼] 한국연구재단 신임 문병주 감사 취임
심평원, '의약품 경제성 평가 지침' 개정판 발간

국립암센터, 한국인체자원은행사업 주관기관 선정

전북대병원, '모바일 앱 제증명 발급서비스' 시작

기쁨병원, 로봇수술 100례 달성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조신 신임 상임감사 취임
  • 박민주
  • admin@hkn24.com
  • 승인 2021.03.15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 메디칼'은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양천구치매안심센터, 지역 경증 치매 환자에 인지훈련 로봇 무료 대여

양천구치매안심센터에서 인지훈련 로봇 '보미'를 경증 치매 환자에 대여한다.
양천구치매안심센터에서 인지훈련 로봇 '보미'를 경증 치매 환자에 대여한다.

[헬스코리아뉴스 / 박민주] 이대목동병원이 수탁 운영하는 양천구치매안심센터는 치매 예방 인지 훈련 로봇 '보미'를 양천구 지역 내 경증 치매 환자에게 3개월 씩 무료로 대여한다.

인지훈련 로봇 '보미'는 이대목동병원 로봇인지치료센터가 국내 로봇 제조업체와 치매 환자를 대상으로 개발한 1대 1 탁상형 로봇이다. 기억력, 집중력, 언어능력 등을 훈련할 수 있는 20종의 인지훈련 프로그램이 탑재됐다. 

센터측은 "최근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 되면서 가족간 교류가 힘들어져 경증 치매 환자들이 돌봄 사각지대에 놓여있어 이번 무료 대여를 실시하게 됐다"고 전했다. 

양천구치매안심센터는 규칙적인 인지훈련을 돕기 위해 인지훈련 전문가를 '보미' 대여 가정에 파견해 방문 인지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결과에 따라 집중훈련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 추가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심사평가원, '의약품 경제성 평가 지침' 개정판 발간

심사평가원 '의약품 경제성 평가 지침' 개정판
심사평가원 '의약품 경제성 평가 지침' 개정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지난 1월 20일 '의약품 경제성 평가 지침'을 2011년 개정판 이후 9년 만에 개정·발간했다. 개정판 전문은 심사평가원 누리집에서 열람할 수 있다. 

'의약품 경제성 평가 지침'은 효과가 개선된 신약의 경제성을 평가하기 위한 기준으로, 제약사가 평가 자료를 제출 시 필요한 항목에 대한 구체적인 작성 방법을 제시한다.  

개정 항목은 ▲ 내용 변경 (분석관점, 할인율) ▲ 내용 구체화 (분석기간, 분석기법, 분석대상 인구집단, 비교대상 선정, 비용, 모형구축 등) ▲ 내용 신설 (간접비교, 자료의 통계적 분석, 진단검사를 동반한 의약품에 대한 지침) ▲ 내용 삭제 (재정영향분석) 등이다. 

 

제 15회 대한민국보건산업대상 후보 접수

보건산업최고경영자회의가 2021년 제15회 대한민국보건산업대상 수상자 후보를 접수받는다. 보건산업최고경영자회의가 주최하는 대한민국보건산업대상은 국회 보건복지위원장실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후원한다. 

주최측은 지난 한해 동안 보건산업계 발전에 기여한 기업, 기관, 개인을 대상으로 종합대상(시상위원장), 특별대상(국회보건복지위원장표창),우수대상(심평원장표창)산업별대상, 브랜드대상(시상위원장 표창) 등으로 나눠 시상할 예정이다. 수상자는 사무국 공적조서를 접수,검토,선정해 표창기관 공적심사위원회 심사를 거쳐 선정된다. 

 

국립암센터, 한국인체자원은행사업 주관기관 선정

사업 책임자 국립암센터 김준혁 정형외과장
사업 책임자 국립암센터 김준혁 정형외과장

국립암센터가 국립보건연구원이 주관하는 '한국인체자원은행사업'의 혁신형 바이오뱅크 컨소시엄 주관기관으로 선정됐다.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에서 주관하는 한국인체자원은행사업(KBP)은 국내 보건의료연구에 활용될 인체자원의 수집을 추진하는 사업이다. 

국립암센터는 육종에 특성화된 혁신형 바이오뱅킹 컨소시엄 지원사업의 주관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번 선정으로 국립암센터는 향후 5년간 연 6억 원씩 총 30억 원의 국고보조금을 지원받게 됐다.

국립암센터 바이오뱅크는 향후 5년간 육종 환자의 인체자원과 임상정보 뿐만 아니라, 심층정보(영상정보 등)와 2차자원(검체분석데이터 및 배양 세포주 등의 파생자원)을 확보할 예정이다. 센터는 이번 사업을 통해 육종 특성화 은행으로서 신약개발, 정밀의료 등 차세대 보건의료연구의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북대병원 '모바일 앱 제증명 발급서비스' 시행 

전북대병원 모바일 앱 제증명 발급서비스
전북대병원 모바일 앱 제증명 발급서비스

전북대학교병원은 최근 병원고객에게 편의를 제공하고자 모바일 앱을 이용한 제증명 발급서비스를 시작했다. 

'모바일 앱 제증명 발급서비스'를 통해 환자들은 진료비납입확인서, 진료비영수증, 진료비세부내역서 등의 각종 증명서를 앱으로 편리하게 발급받을 수 있다.

병원은 현재 의사진단서, 진료소견서, 출생증명서, 외래·입퇴원확인서, 장애인증명서 등도 앱으로 재발급이 가능하도록 개발중이다. 이를 통해 향후 고객편의가 더욱 향상될 수 있을 것으로 병원측은 전망하고 있다.

병원측에 따르면 2019년 7월 오픈한 전북대병원 모바일 앱 회원가입자 수는 현재까지 2만 9100명, 올해 일평균 앱 이용자 수는 약 570명이다. 

 

심사평가원,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와 함께 'HIRA+강원JOBs' 운영협약 체결

심사평가원이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와 함께 'HIRA+강원JOBs' 운영협약을 체결했다.
심사평가원이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와 함께 'HIRA+강원JOBs' 운영협약을 체결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지난 12일 원주 본원에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노동조합,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와 사회적경제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HIRA+강원JOBs'운영협약을 체결했다.

'HIRA+강원JOBs'는 상대적으로 정책 지원이 부족한 진입·자립단계의 사회적경제기업을 육성·지원하는 일자리 창출 플랫폼이다.

협약의 주요내용은 ▲ 사업홍보 및 참여대상 공모 ▲ 노사상생기금 조성·관리를 통한 기부 출연 ▲ 참여자와 참여기업 매칭 및 일자리 지원금 교부 ▲ 사회적경제기업 맞춤형 교육 및 프로그램 지원  ▲ 사회적경제기업 발전을 위한 기관 간 업무의 상호 협력 등이다.

선정된 참여자 및 참여기업은 1:1로 매칭되어 일자리 지원금과 역량강화 교육, 사회적경제기업으로서의 사업운영 컨설팅 등을 지원받게 될 예정이다. 

 

SCL, 인체유래물은행 본원 확장·이전

SCL바이오뱅크
SCL바이오뱅크

검사 전문기관 SCL(재단법인 서울의과학연구소)은 산하 인체유래물은행을 용인 본원으로 확장·이전했다. 

SCL은 지난 2016년 국내 검사기관 최초로 인체유래물은행을 설립한 후 국내 연구자들의 연구 편의성 및 역량 증진을 도모해왔다. 지난해 11월 질병관리청으로부터 인가를 받아 공식적인 확장·이전 절차를 마무리했다. 

인체유래물은행은 조직·세포·세포주·혈액·체액·DNA 등 인체 자원과 이를 통해 얻어지는 다양한 정보를 확보하고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인체자원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이공계 및 약학계열 연구자 등은 연구 및 제품화를 위한 검체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SCL바이오뱅크는 이러한 미충족 수요 등 연구자들의 목소리를 반영해 양질의 검체를 신속하게 제공, 차세대 바이오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바이오협회, 국내 바이오기업 해외 진출 프로그램 'Global Mingle' 출범

'Global Mingle' 로고
'Global Mingle' 로고

한국바이오협회는 국내 바이오기업들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Global Mingle' 프로그램을 15일 출범했다.

'Global Mingle'은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을 돕기 위한 한국바이오협회 국제 교류 프로그램의 새로운 브랜드다. 다국적 제약사들과의 오픈이노베이션, 주한 대사관/투자청을 통한 해외 진출 컨설팅, 해외 투자자들에게 피칭할 수 있는 IR 행사 등을 개최할 예정이다. 협회측은 해외 진출에 어려움을 겪는 국내 기업에게 한국바이오협회가 가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오는 19일에는 'Global Mingle'의 '주한 대사관/투자청 바이오산업 간담회'가 개최된다. 5개 유럽/오세아니아 국가가 참가하는 이번 행사의 테마는 ‘COVID-19 그 후, 각국의 바이오 분야 투자 동향과 투자지원 정책’이다. 각국의 발표와 함께 바이오 분야의 향후 전망에 대한 패널토론이 이어질 예정으로, 해당 국가로의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바이오기업에게 투자 및 수출, 인·허가 등에 대한 최신 정보를 제공한다.

 

기쁨병원, 로봇수술 100례 달성

기쁨병원이 로봇수술 100례를 달성했다.
기쁨병원이 로봇수술 100례를 달성했다.

기쁨병원이 복강경 로봇(레보아이) 수술 100례를 달성했다고 15일 밝혔다. 주요 적응증은 담낭절제술과 충수절제술 등이다.  

병원측에 따르면, 레보아이 로봇수술은 기존 복강경 수술 대비 최대 15배 확대된 고해상도 3D 화면의 시야가 확보돼 보다 정교하고 정밀한 수술이 가능하며 현재까지 수술 후 감염 사례나 후유증도 나타나지 않았다. 

기쁨병원 강윤식 원장은 "레보아이 복강경 로봇 수술 100례를 돌파하고, 단 1건의 수술 합병증도 발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수술 경과도 좋아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라고 말했다. 

기쁨병원 이진우 로봇수술실장은 "로봇수술은 수술을 집도하는 의사의 입장에서나 수술을 받는환자 측면에서도 혜택이 분명하다"며 "보다 나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계속 노력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조신 신임 상임감사 취임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조신 신임 상임감사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조신 신임 상임감사

건강보험심사평가원 8대 신임 상임감사로 조신 경기도청 평화통일교육위원회 위원이 취임한다.

조신 신임 상임감사는 1963년 경남 의령 출생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철학과 석사 학위를 받았다. 한국일보 기자, 한의학정책연구원 원장,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소통특별위원 등을 역임했다.

조신 상임감사의 임기는 2021년 3월 15일부터 2년간이며, 15일 원주 본원에서 취임식을 갖고 본격적으로 상임감사직을 수행한다.

 

한국연구재단 신임 문병주 감사 취임

한국연구재단 신임 문병주 감사
한국연구재단 신임 문병주 감사

한국연구재단의 제6대 상임 감사로 문병주 민주연구원 수석연구위원이 취임했다. 문병주 감사는 15일자로 취임했으며, 임기는 2년이다. 

문병주 감사는 민주연구원 연구기획실장, 국회 정책연구위원 등을 역임했으며 대학에서의 오랜 연구 경험을 갖고 있다. 또한 국가 중장기 전략·정책과 함께 학술 및 연구개발 활동 제반 업무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