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콕집어 메디칼] 동남권원자력의학원, 암치료·일반진료 두마리 토끼 잡는다
[콕집어 메디칼] 동남권원자력의학원, 암치료·일반진료 두마리 토끼 잡는다
  • 박민주
  • admin@hkn24.com
  • 승인 2021.03.05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 메디칼'은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그 속에 진주같은 정보가 담길 수도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 소아청소년과·비뇨의학과 전문의 추가 영입

소아청소년과 박경미 과장, 비뇨의학과 구자윤 과장
소아청소년과 박경미 과장, 비뇨의학과 구자윤 과장

[헬스코리아뉴스 / 박민주]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이 소아청소년과와 비뇨의학과 전문의를 추가로 영입하며 암 진료 뿐 아니라 일반 진료 역량도 강화한다. 

이번에 영입한 소아청소년과 박경미 과장은 부산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양산부산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를 역임했으며 소아청소년질환(신생아 질환, 감염성 질환, 혈액검사이상 등)에 대한 많은 경험과 이해를 갖고 있다. 소아암과 백혈병을 1년에 50례 이상 성공적으로 치료했고, 조혈모 세포 이식과 면역치료제를 적용한 치료 경험을 가지고 있다. 

지난 2일부터 진료를 시작한 비뇨의학과 구자윤 과장은 부산대학교 의과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부산대학교병원의 교수를 역임했다. 방광암의 1차 치료라 할 수 있는 내시경적 방광 종양 절제술과 신요관암의 표준 수술인 신요관 절제술을 1년에 300~400례 이상을 성공적으로 수술한 바 있다. 

 

건보공단, 건강보험 빅데이터 활용한 '건강예측서비스 이벤트' 실시

2021년 건강iN 건강예측서비스 이벤트 페이지
2021년 건강iN 건강예측서비스 이벤트 페이지

국민건강보험공단은 홈페이지와 모바일앱 'The건강보험'을 통해 제공하는 서비스 중 건강iN 콘텐츠 관련 '건강예측서비스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건강iN "건강예측서비스"에서는 공단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및 통계모형을 활용한 5가지(뇌졸중, 심장질환, 골다공증성 골절, 당뇨병, 심뇌혈관) 개인별 질병발생예측서비스와 '건강나이 알아보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우리아이 AI건강지킴이' 서비스를 통해 영유아의 3가지(비만, 성장, 안전사고) 예측서비스를 제공한다. 

건강iN 건강예측서비스 이벤트는 이번달 8일부터 28일까지 21일간 홈페이지와 앱에서 진행되며, 해당 기간 동안 건강iN 건강예측서비스 5가지 중 1가지 이상 이용 후 이벤트에 참여한 사람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건보공단은 참여자 중 100명을 추첨해 모바일 상품권을 지급할 예정이다. 

 

서울의대, QS 2021 세계대학랭킹 28위 .... 아시아 2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이 영국의 대학평가기관 QS(Quacquarelli Symonds)가 지난 4일 발표한 '2021 세계대학평가 학문분야별 순위(QS World university rankings by subject 2021)'에서 세계 28위에 올랐다. 지난해 33위에 비해 순위가 5계단 상승한 것이다. 서울의대는 싱가포르 국립대학(National University of Singapore)(세계 27위)에 이어 아시아에서 2위를 차지했다. 

QS는 THE(Times Higher Education)와 더불어 가장 널리 인용되는 평가기관으로, 학계(연구) 평판도(Academic Reputation), 졸업생 평판도(석사 학위자 피고용 능력/Employer Reputation), 논문당 피인용도(Citations per paper), H-인덱스(H-index: 교수 생산성 및 영향력)의 4개 항목을 평가해 매년 세계대학 순위, 아시아대학 순위, 학문분야별 순위를 발표한다. 

 

전북대병원, 방역속 2021년 첫 신규채용 필기시험 완료 

전북대병원이 철통 방역 속에서 2021년 첫 신규채용 필기시험을 완료했다.
전북대병원이 철통 방역 속에서 2021년 첫 신규채용 필기시험을 완료했다.

전북대학교병원이 지난 27일 전북대학교 간호대학 건물에서 철저한 방역 속 신규채용을 위한 필기시험 과정을 완료했다. 이날 필기시험에는 150여명의 응시생이 참여했으며 시설‧주차‧통신 업무지원직, 보건직, 원무직 계열 등 다양한 직군의 채용 시험이 진행됐다. 

병원 측에 따르면, 시험장에서는 전북대병원 총무과장이 직접 시험관리 및 감염관리총괄을 맡고 △시험장감염관리책임자 △감염병관리전담자 △출입통제요원 △소독 및 방역담당요원 △운영요원 등 14명의 인력이 배치돼 철저한 방역 환경 속 시험이 시행됐다. 

 

이대목동병원, 우수 QI 부서에 사인아웃 수행률 증진팀 선정

(왼쪽부터) QI활동시상식에서 대상을 받은 김이루미 수술실 간호 파트장과 유재두 이대목동병원장
(왼쪽부터) QI활동시상식에서 대상을 받은 김이루미 수술실 간호 파트장과 유재두 이대목동병원장

이대목동병원은 의료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목적으로 작년 한해 가장 우수한 QI(의료질향상) 활동을 펼친 부서에 대한 시상식을 지난 2일 열고, '수술 후 사인아웃(Sign-Out) 수행 증진팀'에 대상을 수여했다. '사인아웃'이란 수술에 참여한 모든 의료진이 환자 퇴실 전에 모여 수술명, 계수, 채취된 검체, 장비 등을 확인하는 과정이다. 

수술실 간호팀, 외과, 마취통증의학과 등이 참여한 '사인아웃 수행 증진팀'은 2019년 10월 표준화된 '수술 안전 체크리스트'를 제작, 사인아웃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노력했다. 수술실 복도에 사인아웃 홍보 포스터를 부착하고 사인아웃 왕중왕 선발대회, OX퀴즈 게시판 부착 등 꾸준한 홍보 활동을 벌였다. 매월 '사인아웃 모니터링 결과'를 전 의료진과 공유하고, 비교적 사인아웃 수행률이 낮은 진료과에 직접 통보해 개선을 요구하기도 했다. 

병원측에 따르면, '사인아웃 수행 증진팀'의 활동 1년 만에 사인아웃 수행률이 목표치를 훌쩍 뛰어넘는 등 이대목동병원 내 수술 후 사인아웃 문화가 정착됐다. 

 

서울아산병원, 코로나19 자체 예방접종 시작

서울아산병원이 5일부터 의사직, 간호직, 보건직 등 직원들을 대상으로 자체 예방접종을 시작했다.
서울아산병원이 5일부터 의사직, 간호직, 보건직 등 직원들을 대상으로 자체 예방접종을 시작했다.

서울아산병원은 5일부터 의사직, 간호직, 보건직 등 직원들을 대상으로 병원 동관 6층에 마련된 코로나19 직원예방접종실에서 자체 예방접종을 시작했다. 약 2주 동안 하루 평균 800여명에게 예방접종을 시행한다. 전체 접종 대상 직원은 7700명이다. 

정부로부터 지난 3일에 공급 받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5일부터 응급실, 중환자실, 비말이 튈 수 있는 처치 관련 병동 및 검사 부서 등에서 근무하는 약 7400여 명의 보건의료인에 접종된다. 코로나19 환자 치료를 위한 격리 병동에서 근무하는 300여 명은 8일 이후부터 화이자 백신을 맞을 예정이다.

 

간협, '코로나 간호사 수기집' 5일부터 시판

'코로나 영웅, 대한민국을 간호하다' 표지
'코로나 영웅, 대한민국을 간호하다' 표지

대한간호협회는 코로나 환자를 돌본 간호사들의 사연 수기 모음집 ‘코로나 영웅, 대한민국을 간호하다’를 전국 주요서점에서 5일부터 공식 시판한다.

코로나 간호사 수기집(가격 1만5000원)은 교보문고, 알라딘, 쿠팡, 간호협회 도서몰, 주요 대학 서점 등 전국 80여 곳의 판매처에서 구매 가능하다. 판매처에 따라 3∼10% 할인과 무료배송 등 다양한 혜택도 받을 수 있다.

간호사들의 코로나 사연 수기집은 대구·경북 1차 대유행 당시 코로나 현장에서 간호사들이 보고, 느끼고, 듣고, 체험한 코로나 극복 수기 27편과 33점의 사진 등이 담겨있다.

김상희 국회 부의장은 "수기를 읽으며 때로는 눈물이 핑 돌고 때로는 코끝이 시큰해졌다"며 "코로나 현장에서 사투를 벌여온 간호사들이 직접 기록한 현실은 우리가 상상했던 것 이상으로 처절한 전쟁터였다"고 말했다. 

 

한림화상재단, 국내 최초 화상경험코디네이터 아카데미 성료 

화상경험코디네이터 수료식.(앞줄 왼쪽에서 두 번째) 윤현숙 한림화상재단 이사장
화상경험코디네이터 수료식.
(앞줄 왼쪽에서 두 번째) 윤현숙 한림화상재단 이사장

사회복지법인 한림화상재단은 지난 3일 서울 영등포구 소재의 한림대학교한강성심병원에서 화상경험코디네이터 아카데미 수료식을 열었다. 

국내 최초의 화상경험코디네이터는 화상에 대한 신체적·심리적·사회적 회복을 돕는 돌봄 전문가다. 화상경험코디네이터는 모두 화상경험자로, 본인들의 경험을 기반으로 화상환자를 도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들은 화상환자와 그 가족이 화상 급성기부터 재활 단계까지 겪을 수 있는 어려움을 밀착 지원하고, 화상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제공한다. 또한 화상경험자와 의료기관 및 지역사회의 중간다리로써 다양한 자원을 연계하고 지원한다. 

교육을 마친 화상경험코디네이터들은 우선 화상환자 돌봄 부담 완화를 위한 커뮤니티 조성사업을 펼칠 계획을 밝혔다. 경기 북부를 시작으로 전국의 화상경험자와 가족을 직접 방문해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고 전국 화상전문병원을 중심으로 지역사회와 네트워크를 확대할 예정이다.

 

간무협, 2년 연속 고양시와 손잡고 '의료기관 취업을 위한 간호조무사 기초실무교육' 진행 

2020년 진행된 고양맞춤형 일자리학교 현장
2020년 진행된 고양맞춤형 일자리학교 현장

대한간호조무사협회는 '2021년 고양맞춤형 일자리학교' 사업 중 '의료기관 취업을 위한 간호조무사 기초실무교육'을 수행한다.  

간무협은 지난해 고양시로부터 '의료기관 취업을 위한 간호조무사 기초실무교육' 수행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다. 올해 역시 사업 수행기관으로 선정되면서 2년 연속 사업을 수행하게 됐다. 

'의료기관 취업을 위한 간호조무사 기초실무교육'은 고양시 의료기관에 취업을 희망하는 유휴간호조무사 약 50명을 대상으로 진행될 전망이다. 교육은 ▲이론교육 ▲실무교육 ▲취업클리닉 등으로 구성되며, 코로나19 상황이 지속되는 관계로 온라인 교육과 대면 교육을 병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간무협은 교육 수강생 취업 연계를 위해 고양시 일자리지원센터 등과 함께 적극적으로 연대 활동을 펼쳐 나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