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콕집어 제약] 고혈압 혁명 보령제약 '카나브' 발매 10주년 맞아
[콕집어 제약] 고혈압 혁명 보령제약 '카나브' 발매 10주년 맞아
  • 이상훈
  • admin@hkn24.com
  • 승인 2021.03.04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 제약’은 자칫 놓치기 쉬운 제약바이오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그 속에 보석같은 정보가 담길 수도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압타바이오, 간질환 치료제 미 특허 취득

압타바이오 CI
압타바이오 CI

[헬스코리아뉴스 / 이상훈] 압타바이오(대표이사 이수진)가 러시아, 호주, 일본에 이어 비알코올성지방간염(NASH) 치료제 ‘APX-311’의 미국 특허를 취득했다.

회사측은 중국과 유럽에서도 추가 특허 확보를 위해 출원을 마친 상태다. 시장 규모가 큰 국가에서 특허를 순차대로 취득해 글로벌 시장 수요에 선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NASH는 음주력이 없음에도 알코올성 간장애와 비슷한 병태를 나타내는 만성 질환으로, 간에 지방 축적과 염증이 발생하며 심한 경우 간경변이나 간암으로 악화될 수 있다. NASH 환자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시장 규모는 2026년 약 30조원 이상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지만 전 세계적으로 아직 정식 허가된 치료제는 없다.

‘APX-311’는 ‘NOX저해제 발굴 플랫폼’에 기반한 NASH 치료제 파이프라인이다. 현재 임상1상 시험을 완료한 상태며, 올해 임상2상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 1월 개최된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에서 회사는 ‘APX-311’의 기술 소개를 진행하고, 글로벌 빅파마들과 기술이전에 대한 심도 있는 미팅을 가졌다.

압타바이오 관계자는 “올해 임상2상 진입하면 유의미한 성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NASH 치료제는 회사의 핵심 파이프라인인 만큼, 원활한 임상시험 진행을 통해 그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에스씨엠생명과학·제넥신 미 투자사 코이뮨, 바라키니 박사 이사회 멤버로 영입

에스씨엠생명과학 CI
에스씨엠생명과학 CI

에스씨엠생명과학(대표이사 이병건)과 제넥신(대표이사 성영철)의 미국 투자사인 코이뮨(대표이사 찰스 니콜렛)이 바이오 분야 전문가 에드가르도 바라키니 박사를 이사회 멤버로 합류시켰다. 코이뮨은 2건의 나스닥 상장 경험을 보유한 바라키니 박사를 영입함으로써 기존 파이프라인 사업개발을 강화하는 한편, 나스닥 상장에도 속도를 올릴 전망이다.

에드가르도 바라키니 박사는 노트르담 대학교에서 미생물학 학사, 텍사스 대학에서 분자 및 세포생물학 박사 학위를 받은 후, 캘리포니아 대학교 어바인MBA를 졸업했다. 생명공학 산업 분야에서 25년 이상의 경력을 갖고 있으며 현재도 인뮨 바이오, 4D 파마 등 다양한 바이오 벤처의 이사회 멤버로 활동하고 있다.

바라키니 박사는 바이오벤처의 기술수출, 자금유치와 상장 관련 ‘전문가’로 꼽힌다. 이미 5조8000억원 규모의 바이오 관련 계약을 성사시켰을 뿐 아니라, 2건의 바이오기업 젠코와 메타베이시스 테라퓨틱스를 나스닥 시장에 성공적으로 상장시킨 경력이 있다.

한편 코이뮨은 차세대 동종 CAR-CIK 기반 백혈병 치료제 및 수지상 세포 항암 백신을 개발하고 있으며, 글로벌 cGMP 제조시설을 갖춘 면역세포치료제 전문 바이오 벤처다. 에스씨엠생명과학과 제넥신은 2019년 2월 각각 51%와 49%의 비율로 코이뮨을 인수한 바 있다.

 

GC녹십자랩셀, 반려동물 헬스케어 사업 진출

GC녹십자랩셀 CI
GC녹십자랩셀 CI

GC녹십자랩셀(대표 박대우)이 동물 진단검사 전문 회사 ‘그린벳’(Green Vet)을 설립하고, 반려동물 헬스케어 사업에 본격 진출한다.

그린벳은 반려동물 분야의 토탈 헬스케어 실현을 목표로 한다. 진단 검사를 비롯해  반려동물의 전 생애주기를 관리할 수 있는 예방, 치료,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세부적인 사업 전략도 도출됐다. 첫 번째 사업인 진단 검사 분야는 박수원 전 한국임상수의학회 이사 등 수의사 출신으로 검진센터를 구성해 전문성을 한층 강화했다. 백신과 진단키트, 의약품, 특수 사료 분야의 경우 관련 투자와 파트너십을 통해 직접 개발은 물론 유통까지 사업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그린벳은 빠른 속도로 시장 공략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회사는 "주력 핵심사업인 진단 및 바이오 물류 사업의 역량과 노하우가 사업 기반이 되는 만큼, 회사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 안정적인 동력이 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특히, 진단 검사 분야의 경우 2022년에는 시장 점유율 1위에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박대우 GC녹십자랩셀 대표는 “그린벳의 경쟁력은 특정 분야에 한정한 케어가 아닌 반려동물의 생애와 함께하는 토탈 헬스케어를 지향한다는 점”이라며 “반려동물 사업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함은 물론, 꾸준한 투자로 연구개발 및 사업 역량을 강화해 향후 글로벌 시장 진출도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농림축산식품부 등에 따르면 국내 반려동물 양육 가구는 2019년 기준으로 전체 가구의 26.4%인 591만 가구에 달하며, 국내 반려동물 전체 산업 시장 규모는 2027년 6조원대까지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케마스, "항암신약물질 전이성 유방암에 효과" 논문 게재

케마스 CI
케마스 CI

항암신약물질인 육산화사비소(As4O6)가 전이성 유방암 세포에 효과적으로 작용한다는 사실이 규명됐다.

케마스(대표이사 배일주)는 유방암 치료제로 개발중인 육산화사비소를 이용해 전이성유방암의 치료 효과와 기작 규명을 밝힌 논문이 사이언티픽 리포트 2월호에 실렸다고 밝혔다. 

연구는 케마스 배일주 대표와 경북대학교 번치 희연(Heeyoun Bunch) 교수 주도로 이뤄졌다. 케마스는 연구를 통해 육산화사비소가 일정 농도에서 정상 세포에는 독성을 보이지 않으면서 MCF7 세포에는 특이적인 항암 효과를 보인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번 연구에서는 육산화사비소로 처리한 유방암 세포주 MCF-7(Michigan cancer foundation 7) 세포의 RNA 염기서열분석(RNA sequencing)을 통한 전사체 분석을 진행했다. 그 결과 육산화사비소가 DNA 복구 기능과 세포주기 전개를 현저히 저하시키는 반면, 같은 농도에서 세포 스트레스 반응과 세포 사멸을 증가시키는 것을 증명했다.

이같은 결과를 통해 회사는 육산화사비소가 DNA 복구 저해를 통해 유전체불안정성을 유도하며, 유전체불안정성은 세포 주기를 멈추게 하고 세포 스트레스를 증가시키면서 세포 사멸을 초래한다는 기작적 모델을 제시했다. 연구를 담당한 번치 희연 교수는 ‘육산화사비소’를 유방암 치료제로 개발하는데 이와 같은 유전체 연구를 통한 기작 규명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측했다.

케마스는 “회사가 개발 중인 항암치료제에 대한 가시적인 성과가 연속적으로 나오고 있다”며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향후 1년내 난치성 암 대상 임상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로킷헬스케어, 개인맞춤 신부전 치료패치 EMA 허가 승인

로킷헬스케어 CI
로킷헬스케어 CI

로킷헬스케어(대표 유석환)가 유럽의약품청(EMA)로부터 자가세포재생 기술을 사용한 ‘개인 맞춤 4D 프린팅 신부전 치료패치’의 허가 승인을 받았다.

신부전(Kindey failure)은 당뇨, 고혈압 등 만성복합적인 질환으로 인해 신장의 여과 기능에 장애가 생겨 혈액안에 노폐물이 쌓이는 질병이다. 신장기능이 감소하는 속도에 따라 급성신부전와 만성신부전으로 나뉜다.

회사 관계자는 “만성신부전이 진행돼 말기신부전이 되면 신장기능을 대체하기 위해 투석이나 신장이식과 같은 대체 요법을 진행하지만 이는 근본적인 치료는 아니다”며 “현재 기술로는 신장기능을 다시 끌어올릴 수 있는 치료법은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로킷헬스케어는 최소 조작을 통해 바이오잉크로 만든 자가조직을 4D 바이오프린터(Dr. INVIVO)로 균질한 패치 형태로 출력해 복강경으로 만성신부전 환자의 신장에 부착하는 새로운 치료기술을 개발했다. 해당 치료는 환자의 자가조직을 이용하기 때문에 면역 거부반응이 없고 수술실 내에서 최소 침습법으로 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기에 안전한 시술이 가능하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로킷헬스케어 유석환 대표는 “해당 기술은 유럽식품의약청에 이어 다수 국가에서 인증 절차를 진행 중”이라며 “자사의 4D 바이오프린팅 기술을 활용한 당뇨발재생, 연골재생에 이어 신부전 패치 기술로 신장재생의 길이 열리게 돼 기쁘고, 보다 많은 국가에 선보일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휴온스내츄럴, 첨가물없는 '이너셋’ 건강식품 2종 출시

휴온스 내추럴 이너셋 단백질 2종 출시
휴온스 내츄럴 이너셋 건강식품 2종 출시

휴온스내츄럴이 새 건강식품 ‘이너셋 액티브 어린 저분자콜라겐펩타이드’와 ‘이너셋 액티브 산양유단백분말’을 출시했다다.

‘이너셋 액티브 어린 저분자콜라겐펩타이드’는 콜라겐 흡수의 핵심인 초저분자 콜라겐 500Da에 체내에서 콜라겐 합성을 도와주는 비타민C를 배합한 분말 형태의 제품이다. 불순물이 없는 생선비늘(어린)에서만 추출한 초 저분자 피쉬콜라겐만을 사용해 흡수를 높였으며, 착색료, 보존료 등 첨가물이 들어있지 않아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 ‘이너셋 액티브 산양유단백분말’은 프리미엄 산양유 단백질 분말에 휴온스내츄럴의 발효 기술로 개발한 7종의 사균체유산균 ‘포스트바이오틱스’를 배합, 단백질 영양 보충과 함께 배변활동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분말 그대로 하루 1~2스푼을 떠서 그대로 먹거나 요거트, 오트밀, 샐러드 등에 뿌려먹어도 좋으며 스무디, 쉐이크, 우유 등 음료와 함께 섭취해도 좋다.

휴온스내츄럴 관계자는 “좋은 원료의 영양 성분을 그대로 흡수할 수 있도록 프리미엄 원료에 휴온스내츄럴의 원료 배합 노하우와 발효 기술을 접목해 만든 제품”이라며 “다양한 음식에 이너셋 액티브 제품을 1~2스푼 첨가해 맛있고 건강한 라이프를 즐기기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이너셋(Innerset)’은 휴온스내츄럴의 건강식품 및 이너뷰티 브랜드로 ‘좋은 식품으로 몸 안에서부터 건강하게 채운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지난 12월에는 이너셋 액티브 대용량 유산균 3종을 공식 온라인 쇼핑몰인 ‘이너셋몰’과 ‘이너셋 모바일앱’을 통해 선보인 바 있다.

 

보령제약, ‘카나브 발매 10주년’ 온라인 심포지움 개최

카나브 발매 10주년 온라인 심포지움 개최
카나브 발매 10주년 온라인 심포지움 개최

보령제약(대표 안재현, 이삼수)이 ‘카나브 발매 10주년 심포지움’을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이번 온라인 심포지움은 10주년 기념영상 상영과 카나브 학술 강연 순으로 진행됐다. 먼저 10주년 기념영상은 카나브 10년의 역사와 주요 성과, 그리고 나아갈 방향을 한국적인 붓글씨 캘리그래피를 활용해 시간 순으로 그려냈으며, ‘동행’이라는 붓글씨로 영상을 마무리해 앞으로도 고객과 환자와 함께 하겠다는 뜻을 담았다.

이어진 학술 강연에서는 대한임상순환기학회 김한수 회장이 좌장을 맡고, 분당서울대병원 김철호 교수가 연자로 나서 ‘발매 10주년 카나브 : 고령사회에서 심혈관질환 최소화를 목표로’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강연에서는 고령고혈압환자의 치료와 관리에 있어 카나브의 역할과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소개했으며 강연 후에는 질의응답이 실시간으로 이어졌다. 이번 심포지움은 동시접속자 3475명을 기록했다.

보령제약 안재현 대표는 “카나브패밀리가 지난 10년간 기록해온 큰 성과들은 시장의 고객과 환자의 성원과 호응이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카나브패밀리에 대한 연구개발을 다각화하고 이를 통해 고객들에게 다양한 치료옵션을 제공하며 환자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바이오켐제약, ‘클로피도그렐 황산염’ 제법 특허 등록

한국바이오켐제약
한국바이오켐제약

한국바이오켐제약(대표 송원호)이 생산하는 원료의약품 ‘클로피도그렐 황산염‘의 제법이 최근 특허 등록됐다. 이번 등록으로 한국바이오켐제약은 특허의 존속 기간(2039년 2월 13일) 동안 원료 제법 기술을 독점, 배타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됐다.

해당 제법 특허는 신규 공정을 통해 입도 균일성을 높이고 타정 장애를 감소시켜, 수율이 높으면서도 잔류 용매 등 불순물 함량을 더욱 줄인 고순도 특정 클로피도그렐 황산염 결정형을 얻는 기술이다. 클로피도그렐 황산염은 급성 심근경색과 급성 뇌졸중, 또는 동맥 질환과 같은 혈전성 질환 등에 처방되는 의약품 원료다.

송원호 대표는 “이번 특허 제법으로 제조한 클로피도그렐 황산염 원료 납품을 통해 보다 안정적인 약학제제를 제공하는데 기여하겠다”고 전했다.

한국바이오켐제약은 2009년 설립된 원료의약품 제조 전문 제약사로, 고품질 원료의약품 기술 개발 및 생산을 목표로 매출액 대비 10% 이상을 연구 개발에 투자하고 있다.

 

대웅제약 임직원봉사단, 시각장애인 위한 점자벽보 제작해 기부

대웅제약 임직원 봉사단의 점자벽보
대웅제약 임직원 봉사단의 점자벽보

대웅제약(대표이사 전승호)이 비대면으로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벽보 만들기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서울·용인·오송 등 전국 각지의 50여 규모 임직원 봉사단은 각자 거처에서 점자벽보를 만들어 사회복지시설에 전달했다. 만들어진 벽보는 간단한 검수를 거쳐 전국 각지의 시각장애인 시설에 전달될 예정이다.

점자벽보는 시각장애인들이 글자를 처음 익힐 때 필요한 것으로, 벽보를 만져 한글 자모음과 숫자를 익힌다. 점자벽보 프로젝트는 비장애인 아이들이 처음 글자를 접할 때 벽보를 통해 글자를 익히듯 시각장애인들에게도 같은 수준의 교육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전승호 대웅제약 대표는 “글자를 배우고 글을 읽는 당연한 권리를 시각장애인들도 영위할 수 있도록 전심으로 지원하겠다“며 “앞으로도 대웅제약은 각종 질병과 장애로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대웅제약은 이외에도  느린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활발한 사회공헌과 봉사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대표 사회공헌활동인 '참지마요 프로젝트’는 재작년 시작돼 최근 3기 대학생 봉사단을 모집해 활동에 돌입한 바 있다. 대웅제약은 느린 학습자들이 질병증상을 표현하고, 일선 의료진들이 처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앞으로도 관련 활동을 확대해간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로10길 5 2층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순호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1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
      오늘의 단신
      여론광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