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콕집어 제약] 제넥신, 코로나19 백신 임상 2a상 진입 ... 국내 최초
[콕집어 제약] 제넥신, 코로나19 백신 임상 2a상 진입 ... 국내 최초
  • 이상훈
  • admin@hkn24.com
  • 승인 2021.03.02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 제약’은 자칫 놓치기 쉬운 제약바이오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그 속에 보석같은 정보가 담길 수도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보령제약, 예산군에 코로나19 예방위한 마스크 기부

[헬스코리아뉴스 / 이상훈] 보령제약(대표 안재현 이삼수)이 지난달 26일 예산군에 KF94 마스크 5000매를 기부했다. 보령제약은 "의약품 제조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과 공헌을 실천하고 나눔에 동참해 우리 사회에 따뜻한 온기를 불어 넣고 더불어 사는 사회를 실현하고자 이번 기부를 진행했다"고 전했다.

예산군 황선봉 군수는 “우리 군에서도 코로나 예방접종이 순차적으로 실시됨에 따라 곧 일상으로 돌아간다는 희망을 품고 있다”며 “모두가 어려운 시기에도 나눔 실천에 함께 참여한 보령제약에 깊이 감사드리며 우리 모두가 한 마음으로 슬기롭게 움직인다면 그 어떤 어려움도 극복할 수 있는 희망찬 2021년이 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보령제약 이삼수 대표는 “이번 마스크 기부가 예산군 지역의 어려운 이웃들에게 전달되고, 예산군민들의 건강 지킴이 역할에 소중한 자원으로 활용되길 바란다”며 “보령제약은 앞으로도 사회취약계층을 위해 더욱 적극적인 나눔 활동을 펼쳐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동아제약, 환절기 건강 아이템으로 '오쏘몰 이뮨' 제안

동아제약이 3월을 맞아 환절기 건강관리를 위한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쏘몰 이뮨을 추천했다. 독일 프리미엄 멀티비타민&미네랄 오쏘몰 이뮨은 액상과 정제 2중 복합 제형으로 이뤄진 제품으로, 총 10가지 비타민과 8가지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어 정상적인 면역기능을 위한 영양보충과 건강 관리를 한 번에 챙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건강기능식품이다.

오쏘몰 이뮨은 1일 영양성분기준치 118%에 달하는 아연과 1일 영양성분기준치 1000%에 달하는 1000mg의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다. 이 외에도 항산화 효과가 있어 유해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미량영양소인 셀레늄을 1일 영양성분기준치에 가까운 50㎍, 마찬가지로 항산화 기능에 관여하는 대표 영양소인 비타민E 또한 1일 영양성분기준치의 1264%를 담고 있다.

오쏘몰은 30개가 넘는 유럽과 아시아 국가에 진출한 글로벌 헬스케어 브랜드다. 오쏘몰은 프리미엄 건강기능식품 브랜드로서 체계적인 연구 개발 조직을 바탕으로 높은 품질의 제품 개발에 힘 쏟고 있으며, 국제 식품 안전기준인 ISO 22000 인증을 취득한 100% 독일 현지 설비를 통해 생산되는등 원료부터 제품의 최종 생산까지 까다로운 기준으로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다.

동아제약 마케팅 담당자는  “하루 한 병으로 정상적인 면역기능에 필요한 영양소를 챙길 수 있는 오쏘몰 이뮨으로 봄철 건강 관리를 시작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휴온스, 갱년기 유산균 제품 TV광고 모델로 박미선 발탁

휴온스(대표 엄기안)는 갱년기 유산균 건강기능식품인 '엘루비 메노락토 프로바이오틱스'의 TV광고를 위해 방송인 박미선씨를 모델로 발탁했다. 

휴온스는 "박미선씨는 주 소비층인 중년 여성뿐 아니라 대중에게 신뢰가 높고 친숙하면서 건강하고, 당당한 여성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엘루비 메노락토 프로바이오틱스’의 첫 전속모델로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휴온스는 이번 모델 발탁을 기점으로 ‘엘루비 메노락토 프로바이오틱스, 내 안의 나를 깨운다’ 콘셉트의 TV 광고를 내보내고 SNS, 공식몰 등을 통해 친소비자 마케팅을 전개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이 제품은 식약처에서 여성 갱년기 건강 개선 기능성을 인정받은 국내 유일의 유산균 ‘락토바실러스 애시도필러스 YT1(Lactobacillus acidophilus YT1)’을 핵심원료로 하는 건강기능식품이다.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안면홍조 ▲질건조·분비물감소 ▲우울증 ▲근관절통 ▲손발저림 ▲신경과민 ▲가슴 두근거림 ▲피로 ▲개미환각 ▲두통 등 여성 갱년기의 다양한 증상 개선 및 갱년기 판단 평가 지표인 ‘쿠퍼만지수(Modified KI)’와 갱년기 삶의 질 평가 지수인 ‘멘콜지수(MENQOL)’ 모두 유의적 개선 효과가 있음이 확인됐다.

휴온스 엄기안 대표는 “이번 광고가 주 소비층인 중년 여성들에게 힘을 주는 동시에 많은 공감과 교감을 이끌어낼 것으로 기대한다”며 “곧 공개될 TV CF에 많은 관심 바란다”고 당부했다.

 

안지오랩, 딥바이오와 AI기반 항체치료제 공동연구개발 진행

안지오랩이 딥바이오와 '인공지능 기반 항원-항체 친화도 최적화 알고리즘'에 기반한 파킨슨병 항체치료제를 공동연구개발 하기로 계약했다.

안지오랩은 이미 파킨슨병 치료 항체 선도물질을 확보한 상태다. 회사는 딥바이오의 인공지능 딥러닝 기반기술을 활용, 항원항체 친화도 최적화 알고리즘을 이용해 우수한 친화도를 가진 최종 후보항체를 공동 개발하게 된다.

안지오랩 관계자는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효율적이고 최적화된 항체 개발이 예상되는 만큼, 이번 파트너십을 기점으로 본격적인 항체의약품 파이프라인 개발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전했다.

안지오랩이 보유한 항체 선도물질은 현재 파킨슨병 환자 대상의 임상에서 잇달아 실패하고 있는 알파시누클레인 표적이 아닌, 완전히 새로운 단백질을 표적으로 한 항체치료제다. 이미 파킨슨병 동물모델에서 치료 효능을 확인해 새로운 표적과 이를 이용한 항체치료제의 기대감을 키우고 있다.

안지오랩은 혈관신생 발굴 기반기술을 바탕으로 습성황반변성, 비알콜성지방간염, 삼출성중이염, 치주질환 치료제에 대한 임상 2상이 진행 중이다. 식약처 기능성 원료 인정을 받은 혈관신생 억제 효능을 가진 체지방 감소 건강기능식품 오비엑스(레몬밤추출물혼합분말)도 판매하고 있다.

한편 안지오랩은 상장주관사를 NH투자증권에서 대신증권으로 변경, 올 하반기 기술성 평가를 신청하고 코스닥 상장을 추진할 예정이다.

 

제넥신, 코로나19 백신 임상 2a상 진입 ... 국내 최초

제넥신(대표이사 성영철)이 코로나19 백신 ‘GX-19N’의 임상 2a상을 시작했다. 국내에서 개발된 백신이 임상 2a상에 진입한 것은 제넥신이 최초이다.

제넥신은 위약군 50명을 포함한 총 150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세브란스병원, 한양대학교병원 등 총 6개 기관에서 첫 투여를 시작했다. 이와 함께 55세 이상 85세 이하 고령층 대상의 추가 임상 1상도 진행 중이며, 2a상 중간분석 결과를 토대로 국내와 해외에서 동시에 대규모 임상을 진행한 후 긴급사용 승인을 신청한다는 계획이다.

회사는 "GX-19N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스파이크(Spike) 항원과 높은 서열보존성을 가진 뉴클리오캡시드 항원을 함께 탑재한 차세대백신으로, 코로나 바이러스의 변이체까지 방어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였다"고 설명했다. 또 폭넓은 T세포 면역반응을 유도해, 코로나19에 장기간 방어 효능을 발휘할 수 있는 백신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제넥신은 코로나19 백신과 함께 치료제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인도네시아에서는 코로나19 치료제인 GX-I7의 임상 2상을 진행 중이며, 한국과 미국에서도 각각 임상 1b상과 1상 임상을 진행하고 있다.

 

애브비 마비렛, 청소년 C형간염 급여 확대

한국애브비(대표이사 강소영)의 만성 C형간염 치료제 마비렛(성분명 글레카프레비르/피브렌타스비르)이 만 12세 이상 청소년 환자에게도 건강보험 급여가 확대 적용된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마비렛은 치료경험이 없는 만12세 이상 청소년 및 성인 만성 C형간염 환자는 8주간, 치료경험이 있는 환자는 8~16주간 치료에 건강보험급여가 적용된다. 이로써 마비렛은 성인에 이어 청소년 환자도 환자 부담 치료비가 30%로 줄었으며, 과도한 의료비 지출로 인한 가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만들어진 '본인부담상한제' 혜택도 적용받게 됐다.

중앙대병원 소화기내과 김형준 교수는 “이번 마비렛 보험급여 확대로 청소년 환자도 범유전자형 8주 치료가 가능해져 청소년기 환자의 치료 접근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청소년부터 성인까지 보다 많은 환자군에서 완치를 기대할 수 있게된 만큼, 2030년까지 국내 C형간염 퇴치 목표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번 청소년 환자 대상 보험급여 확대는 DORA(Part1) 연구 결과를 근거로 하고 있다. 이 연구는 C형간염 바이러스 유전자형 1~6형에 감염된 만 12세 이상 18세 미만 청소년 환자(n=47)에서, 8주 또는 16주 동안 마비렛으로 치료 후 안전성과 유효성을 평가한 오픈라벨 임상이다. 연구 결과, 완치를 의미하는 12주차 지속바이러스 반응률(SVR12)이 100%로 나타나 청소년 환자에서의 마비렛 유효성을 입증했다.

한국애브비 의학부 김진주 이사는 “마비렛은 8주 단기 치료 전략을 세울 수 있는 치료옵션으로 꾸준히 지평을 넓혀 왔는데 이번 보험급여 확대로 치료 사각지대에 있던 청소년 환자군들의 치료 접근성을 향상시켰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라고 말했다.

 

안국약품, 건기식 V-PACK 와디즈 통해 런칭

안국약품(대표이사 어진)이 건강기능식품 V-PACK을 새롭게 선보인다. 남성용, 여성용, 주니어용 3종으로 출시되며 남성용은 3정 2캡슐, 여성용과 주니어용은 4정 1캡슐로 구성돼 있다. 

남성용은 각각 지구력 증진 및 간기능 개선,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 개선에 도움을 주는 옥타코사놀, 밀크씨슬, 홍경천 추출물이 포함돼 있으며 여성용은 배변활동에 효과적인 알로에 전잎과 긴장완화를 위한 테아닌, 피부보습을 위한 히알루론산으로 구성됐다. 한편 주니어용은 면역력 증진, 피로 개선에 도움을 주는 홍삼, 기억력 개선을 위한 은행잎추출물, 지구력 증진에 효과적인 옥타코사놀로 구성됐다.

안국약품은 "다양한 건강기능식품 중 어떤 제품을 복용해야 할지 고민하는 합리적인 소비자에게 최적의 배합을 통해 고민을 해결해주고자 이 제품을 기획했다"고 설명했다. 

특이한 점은 남다른 유통전략을 전개한다는 점이다. 안국약품은 기존 업체들과 달리, 신제품 펀딩 플랫폼인 ‘와디즈’를 통해 런칭한다. 3월에 펀딩이 종료되면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를 진행한다.

안국약품 관계자는 “기존 건강기능식품과의 차별점을 부각해 고객에게 다가가고자 와디즈 편딩을 결정했다"면서 "건기식 시장에 새로운 도전장을 내민 안국약품의 새로운 도전에 많은 응원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유한양행, 18년연속 존경받는 제약기업 1위

유한양행(대표이사 이정희)이 한국능률협회가 선정한 '2021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에서 18년 연속 산업부문 1위, All Star 4위에 선정됐다.

특히 유한양행은 "가장 존경받는기업 시상이 시작된 이후, 18년 동안 제약부문 1위를 단 한차례도 놓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유한양행은 창업자인 고(故) 유일한 박사의 창업정신을 계승, '신용의 상징 버들표 유한'이란 기업이미지로 오랜 기간 사랑을 받아왔다. 사회와 함께 성장하며 고객과 기업간의 신뢰형성에 주력해 온 결과, 우수 의약품 및 생활용품을 생산하는 믿음직한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었다.

최근에는 제약기업의 가장 큰 존재 목적인 신약개발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증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유한양행은 지속적인 R&D 투자 확대와 다양한 연구소 및 벤처기업 등 외부기관과의 공동연구를 수행하며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특히 지난 1월, 글로벌 신약 가능성이 점쳐지는 비소세포폐암 치료제 렉라자정을 허가 받아 시장의 기대를 받고 있다.

이와 함께 기업들의 생존화두로 떠오른 ESG경영에도 주력하고 있다. ESG경영이란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를 뜻하는 용어로 최근 유한양행은 전경련과 지속가능발전소가 조사한 ESG 평가의 환경 및 책임경영 부문에서 매우 우수한 평가를 받은 바 있다.

 

한국다케다제약, 닌라로 보험급여 적용기념 행사 개최

한국다케다제약(대표이사 문희석)이 경구용 다발골수종 치료제 ‘닌라로’(성분명 익사조밉시트레이트)의 건강보험 급여적용을 기념, 최근 임직원 대상 ‘닌라로-라이프(Ninlaro-Life)’ 사내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닌라로의 보험 급여 적용을 맞아 임직원을 대상으로 재발 잦은 다발골수종 환자의 치료 부담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장기간 치료와 일상을 병행해야 하는 다발골수종 환자들을 응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온∙오프라인으로 동시 진행된 이날 행사에서는 다발골수종의 유병률∙재발률 등 질환 특징과 환자들의 치료 부담 및 삶의 질 문제에 대한 교육 강의가 이뤄졌다. 또한 다발골수종 환자 스토리를 담은 영상을 통해 환자들의 삶을 간접 경험하며, 환자들에게 기여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도 가졌다.

한국다케다제약 항암제사업부 김정헌 총괄은 “이번 행사를 통해 다발골수종 환자들의 어려움에 공감하고, 질환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다”며 “닌라로가 급여 적용되며 접근성이 높아진 만큼, 다발골수종 환자분들의 치료부담 경감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임직원들이 함께 노력하자는 의지를 다졌다”고 강조했다. 

한편, 다발골수종은 연간 약 2000명의 신규 환자가 발생하는 질환으로, 재발이 잦아 치료 기간이 길고 이에 따른 입∙통원 치료로 환자와 보호자에게 상당한 부담을 주는 질환이다. 최근 다발골수종의 생존율 증가로 인해 효능뿐 아니라 환자의 복약 편의성, 삶의 질 등이 중요한 치료목표 중 하나로 고려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