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콕집어 메디칼] 심사평가원 창원지원, 지역 대학‧공공기관과 업무협약 체결
[콕집어 메디칼] 심사평가원 창원지원, 지역 대학‧공공기관과 업무협약 체결
  • 박민주
  • admin@hkn24.com
  • 승인 2021.02.26 1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 메디칼’은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그 속에 진주같은 정보가 담길 수도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심사평가원 창원지원, 지역 대학‧공공기관과 업무협약 체결

심사평가원 창원지원이 지역대학 및 공공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심사평가원 창원지원이 지역대학 및 공공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헬스코리아뉴스 / 박민주]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창원지원(지원장 김미정, 이하 ‘창원지원’)은 26일 지역 대학 및 공공기관과 보건의료 빅데이터 클러스터 조성을 위해 다자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창원지원과 경남대학교 산업협력단, 경남테크노파크, 창원산업진흥원 간 체결됐으며, 보건의료 전문인력을 양성해 청년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내용은 △보건의료 빅데이터를 활용한 지역산업 신부가가치 창출 △빅데이터 분석 전문인력 양성 및 창업지원 △산학협력 연구 △워크숍, 세미나 및 심포지엄 공동 개최 등이다. 각 기관은 지역사회 디지털혁신을 선도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진행할 계획이다.

 

국립암센터-LH-서울금연지원센터, 금연문화 조성 업무협약 체결

이강숙 서울금연지원센터장 김열 국립암센터 금연지원센터장 주양규 LH 서울지역본부 주거복지사업처장 (왼쪽부터)
이강숙 서울금연지원센터장 김열 국립암센터 금연지원센터장 주양규 LH 서울지역본부 주거복지사업처장 (왼쪽부터)

국립암센터(원장 서홍관) 경기북부금연지원센터는 지난 25일 국립암센터에서 한국토지주택공사 서울지역본부(본부장 오영오, 이하 LH), 서울금연지원센터(센터장 이강숙)와 지역사회 금연문화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국립암센터 경기북부금연지원센터(센터장 김열)와 서울금연지원센터는 본 협약을 통해 서울과 경기 지역의 LH 서울지역본부 산하 임대주택 및 공공주택 단지에서 ▲찾아가는 금연지원서비스 제공 ▲지역사회 주거복지 대상자의 금연문화조성을 위한 연계 및 협력 ▲각 사업과 관련된 홍보 활동 ▲각 기관 상호 협의에 따른 공동사업 협력을 위한 협조체제를 구축할 방침이다. 

 

힘찬병원, 인천힘찬종합병원으로 발돋움 ... 3월 개관

인천힘찬종합병원 조감도 (사진제공 힘찬병원)
인천힘찬종합병원 조감도 (사진제공 힘찬병원)

관절·척추병원으로 명성을 이어온 인천힘찬병원이 종합병원으로 발돋움해 '인천힘찬종합병원'이라는 새로운 간판을 달고 3월부터 본격 운영한다. 

인천시 남동구 논현동으로 확장 이전한 인천힘찬종합병원은 건물 연면적 약 6700여 평에 지하 1층, 지상 11층 규모로 신축, 개원준비가 순조롭게 진행돼 오는 3월 중 본격 진료를 시작할 예정이다. 250여 병상을 갖추고 내과, 외과, 가정의학과, 소아청소년과, 부인과, 신경과, 치과 등 15개 진료과목에서 28명의 전문 의료진이 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인천힘찬종합병원은 지역응급의료기관으로 지정되어 24시간 응급실을 운영하며, 건강증진센터, 내시경센터, 인공신장센터, 물리치료센터, 통증클리닉 등 전문치료센터를 함께 운영한다. 

 

용인세브란스병원, 대장항문외과 김남규 교수 진료 개시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용인세브란스병원 대장항문외과 김남규 교수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용인세브란스병원 대장항문외과 김남규 교수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용인세브란스병원(병원장 최동훈)은 대장항문외과 김남규 교수가 다음달 1일부터 진료를 시작한다고 26일 밝혔다.

김남규 교수는 세브란스병원 대장항문외과장, 외과 부장 및 연세 의대 외과 주임 교수를 역임했다. 아시아태평양대장암학회(APCC)를 결성하고 초대 회장을 지냈으며 대한 대장항문학회 회장과 대한 종양외과 학회장을 역임했다. 또한 세계대장항문외과학회 외과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김남규 교수는 현재까지 대장암 수술 누적 건수 1만 천여 건을 기록했으며 방송을 비롯한 주요 언론에 출연하고, ‘대장암 완치 설명서’와 ‘몸이 되살아나는 장 습관’ 등의 저서를 집필하는 등 환자들과 끊임없이 소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한의협, 한의학 용어 ‘국립국어원 로마자 표기법’ 준용해 통일

대한한의사협회(회장 최혁용)가 한의학을 세계 전통의학 국제표준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국립국어원의 로마자 표기법을 준용한 한의학 용어 통일을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대한한의사협회 산하 단체표준심사위원회(위원장 최문석 부회장)는 최근 한의약 단체표준 제정업무규정에 ‘국제표준문서 작성 시 한의학 용어 로마자 표기 준수 권고사항’을 포함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대한한의사협회는 ‘학술·연구 논문 등 특수 분야에서 한글 복원을 전제로 표기할 경우 1:1 대응방식으로 표기할 수 있다’는 규칙을 고려해 국립국어원 로마자 표기법 중 ‘한글자모와 영문자모의 1:1 대응 표기방식’을 영문표기 권고안으로 채택했다. 

대한한의사협회는 “이번 학술 용어의 영문 표기 권고안을 토대로 한의학 관련 우수한 자료들의 검색이 보다 용이해지고, 활용도도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림대강남성심병원, 취약계층 환자에게 치료비·후원 물품 전달

한림대학교 강남성심병원이 생계가 어려운 취약계층 환자에게 치료비·후원 물품을 전달했다.
한림대학교 강남성심병원이 생계가 어려운 취약계층 환자에게 치료비·후원 물품을 전달했다.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병원장 이영구)은 지난달 29일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모두가 힘든 시기에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계층 3명에게 치료비와 후원 물품을 전달했다. 

이번에 치료비와 물품을 전달받은 취약계층 시민들은 고시원에서 난방비를 아끼기 위해 보일러를 켜지 않고 생활하고 있었고 정부의 보조금으로 생계를 유지하고 있었다. 최근 건강이 급속도로 안좋아져 본원에 내원했지만 치료비를 마련할 수 없을 정도로 경제적 어려움이 커 치료를 포기해야 할 상황이었다.

이들의 안타까운 사정을 한림대강남성심병원 사회사업팀에서 먼저 알고 도움을 주기 위해 나섰다. 천주교 서울대교구 병원사목위원회로부터 받은 350만원의 후원금을 이용, 극세사 이불, 온수매트 등 겨울 물품을 구입했고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치료비 100만원과 함께 전달했다.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 이사장 공로패 수여

뉴로비스 홍성현 대표와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 김동연 이사장 (왼쪽부터)
뉴로비스 홍성현 대표와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 김동연 이사장 (왼쪽부터)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이사장 김동연)은 삼정호텔 제라늄홀에서 개최된 제35차 정기총회에서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 이사장 공로패를 수여했다고 26일 밝혔다.

공로패는 혁신 바이오헬스산업계의 신약연구개발 진흥에 기여한 바 있는 ▶내비온 조성한 대표이사 ▶한국특허전략개발원 김병년 그룹장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장은석 사업화기술지원팀장 ▶유한양행 중앙연구소 구자혁 이사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정원태 전무 ▶렉스팜텍 이용남 부사장 ▶보령제약 김무성 이사 ▶숙명여자대학교 약학대학 방준석 부교수 ▶KOIAA 조동표 이사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 오세관 교수 ▶가톨릭대학교 약학대학 오의철 교수 ▶가천대학교 약학대학 정광원 부교수 ▶한국대학기술이전협회 최경하 차장 ▶한국발명진흥회 고기영 특허거래전문관 ▶한국연구소기술이전협회 신태옥 과장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박성준 단장 ▶과학기술일자리진흥원 이정우 팀장 ▶LG화학 김영숙 책임연구원 ▶프로젝트리서치 김태영 대표 ▶뉴로비스 홍성현 대표이사 ▶한국오츠카제약 방인영 팀장 ▶계명대학교 약학대학 공재양 교수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 이태엽 과장대리 등 총 23명이 수상했다.

 

제약산업기술거래센터(PTBC), 21차년도 기술거래위원회 출범식 개최

제약산업기술거래센터(PTBC; PharmaTech Business Center) 21차년도 기술거래위원회 출범식 전경
제약산업기술거래센터(PTBC; PharmaTech Business Center) 21차년도 기술거래위원회 출범식 전경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이사장 김동연)은 26일 서울 삼정호텔 제라늄홀에서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 산하 제약산업기술거래센터(PTBC; PharmaTech Business Center) 21차년도 기술거래위원회’ 출범식을 개최했다. 기술사업화 설명회/제약·바이오분야 유망 벤처·스타트업기업 협력제안 설명회와 50개 기업 90명으로 구성된 기술거래위원 위촉식도 함께 진행됐다.

제약산업기술거래센터(PTBC)는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이 지난 2000년도에 설립한 국내 유일의 민간 주도 오픈이노베이션 플랫폼이다. 유망기술 및 사업아이템을 보유하고 있는 국내외 산·학·연·벤처·스타트업 기업 간의 파트너링 네트워크 구축과 기술거래 주요 거점기관과의 공동 연구개발사업 추진 등을 통해 바이오 경제 시대의 기술거래 유통 채널의 역할을 하고 있다.

이날 출범식에서는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 김동연 이사장 인사말을 시작으로 신약조합 조헌제 상무의 ‘제약산업기술거래센터 2021년도 사업운영 계획 브리핑’에 이어 신임 기술거래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