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콕집어 메디칼] 분당서울대병원, 위암수술 누적 1만례 돌파 등
[콕집어 메디칼] 분당서울대병원, 위암수술 누적 1만례 돌파 등
  • 박원진
  • admin@hkn24.com
  • 승인 2021.02.17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 메디칼’은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그 속에 진주같은 정보가 담길 수도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분당서울대병원, 위암수술 누적 1만례 돌파

분당서울대병원 위장관 외과팀 (좌측부터 박영석, 서윤석, 김형호, 안상훈 교수)
분당서울대병원 위장관 외과팀 (좌측부터 박영석, 서윤석, 김형호, 안상훈 교수)

[헬스코리아뉴스 / 박원진] 분당서울대병원(원장 백통민)이 위암수술 실적 1만례를 달성했다. 

분당서울대병원 위장관 외과팀(김형호, 서윤석, 안상훈, 박영석 교수)은 2003년 5월 첫 수술을 시작한 이후 지난 1월, 위암수술 1만례라는 기록을 세웠다. 2003년 97건의 위암수술 실적을 시작으로 계속 증가해 2016에는 한 해 동안 950건의 수술을 집도하기도 했다. 

병원측에 따르면, 외과팀의 최소침습(복강경 또는 로봇) 위암수술 성공률은 90%를 상회하고 있다. 2013년에는 세계 최초 단일수술자 단일절개 복강경 위암수술도 성공한 바 있다. 위의 상부만 절제하는 근위부 위절제술, 유문보존 위절제술, 감시림프절 수술 및 미주신경보존 위절제술 등 위의 기능 손상을 최소화하는 '기능보존수술' 시행 건수도 매년 증가, 2019년에는 약 34%의 환자에 기능보존수술을 시행했다. 

한편, 분당서울대병원 위암센터에서는 복막으로 전이된 4기 위암 환자의 생존율 향상을 위해 복강 내로 직접 항암제를 투여하는 ‘복강 내 항암 요법’에 대한 임상 연구를 시행 중에 있다. 

 

한림대강남성심병원 김진숙 간호사, 서울특별시장 표창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 감염관리실 김진숙 책임간호사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 감염관리실
김진숙 책임간호사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 감염관리실 김진숙 책임간호사는 최근 코로나19 예방 및 확산 방지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서울특별시장 표창을 받았다.

김진숙 간호사는 코로나19 지역거점병원인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 감염관리실에서 근무하며 감염병 예방, 방역 수칙 준수, 방역 현황·시설운영, 환자 격리·치료 등에 헌신적으로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김진숙 책임간호사는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 직원 모두가 한마음 한뜻으로 코로나19에 대응한 덕분에 상을 수상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코로나19가 종식되는 그날까지 감염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말했다.

 

강남세브란스병원, 강사학술상 수여

신경과 백민석 임상연구조교수, 호흡기내과 최용준 임상연구조교수, 정형외과 박준영 강사 (왼쪽부터)
신경과 백민석 임상연구조교수, 호흡기내과 최용준 임상연구조교수, 정형외과 박준영 강사 (왼쪽부터)

강남세브란스병원(병원장 송영구)은 ‘2020년 강남세브란스 강사학술상’ 수상자를 선정하고 지난 8일 시상했다.

올해 강사학술상 최우수상은 신경과 백민석 임상연구조교수가 선정됐으며, 우수상은 호흡기내과 최용준 임상연구조교수, 정형외과 박준영 강사에게 돌아갔다. 

강남세브란스병원은 임상연구 및 학술적 발전에 기여한 강사를 대상으로 매년 1회 최우수학술상 1명, 우수학술상 2명(내과계 1명, 외과계 1명)을 선정하고 있다. 

올해는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비대면 시상식으로 진행됐으며, 수상자들에게는 각각 상장 및 상금이 수여됐다.

 

분당서울대병원 재생의학센터-H&Bio-서울시립대 DNA 하이드로겔 연구개발 및 사업화 MOU 체결

분당서울대병원 재생의학센터-에이치앤바이오-서울시립대가 MOU를 체결했다.
분당서울대병원 재생의학센터-에이치앤바이오-서울시립대가 MOU를 체결했다.

분당서울대병원 재생의학센터(허찬영 센터장, 성형외과 교수)와 에이치앤바이오(허찬영 대표이사), 서울시립대(화학공학과 이종범 교수)는 지난 16일 DNA 하이드로겔(hydrogel) 연구개발 및 의약품, 의료기기 사업화 등을 위해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에서 세 기관은 DNA 하이드로겔 신기술 플랫폼 기반의 차세대 의료기기 개발과 관련해 ▲DNA 하이드로겔 조직 재생 및 약물전달 플랫폼 구축 ▲DNA 하이드로겔 제조기술의 기술이전 계약 ▲조직 재생 의료기기, 의약품 개발 및 사업화에 대한 협력을 제공하는데 합의했다.

DNA 하이드로겔 기술이란 나노사이즈 유전물질인 DNA를 생체재료로 사용해 강한 친수성(물 분자와 쉽게 결합하는 성질)의 고분자 겔을 제작하는 신기술이다. 차세대 조직 재생 목적 의료기기 및 약물전달체로 응용될 수 있다.

 

대한의사협회, 회장선거 후보자 합동 설명회 일정 공개

대한의사협회가 제41대 회장선거와 관련, 후보자합동설명(토론)회 일정을 공개했다.

일시

주관

장소

비고

227() 09:00

대한의학회대한기초의학협의회대한민국의학한림원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국립대학병원협회사립대학교의료원협의회

고려대학교 미디어관 SBS 스튜디오

온라인 생중계 (참관 불가)

합동

35() 19:00

광주광역시의사회

광주광역시의사회관 4

단독

36() 15:00

경상남도의사회

창원 희연병원 지하1층 하마무라홀

단독

311() 19:00

한국여자의사회

코리아나호텔 7층 글로리아홀

단독

312() 15:00

대한의사협회 출입기자단

의협 용산임시회관 7층 회의실

합동

 

경희의료원X공무원연금공단, ‘허혈성심질환 알아보기’ 랜선 건강교실 개최 

랜선 건강교실 진행 모습 : (좌)사회자 정은경씨 (우)경희대병원 심장혈관센터 김원 교수
랜선 건강교실 진행 모습 : (좌)사회자 정은경씨 (우)경희대병원 심장혈관센터 김원 교수

경희의료원은 17일(수) 오후 3시부터 약 1시간 동안 경희의료원 유튜브채널(http://bitly.kr/KHMC)에서 공무원연금공단과 함께하는 랜선 건강교실을 개최했다.

’허혈성심질환 알아보기’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강좌는 경희대학교병원 심장혈관센터 김원 교수의 온라인 특강 및 상담으로 구성됐다. 동시시청자 수는 803명, 누적 조회 수는 4163회를 기록했다.

김원 교수는 “일교차가 큰 봄철 환절기에는 기온에 민감한 혈압을 적극적으로 관리하며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가슴 중앙부 또는 왼쪽 가슴에 답답함을 느끼거나 쥐어짜는 듯한 통증, 호흡곤란 등 평소 느끼지 못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심장질환의 발생신호일 수 있기 때문에 주저하지 말고 전문 의료진의 진료와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한편, 경희의료원은 지난 8월, 공무원연금공단과 건강정보 콘텐츠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11월 18일을 시작으로 매월 랜선 건강교실을 진행하고 있다.

 

조경희 의협 감사, 회관신축 기금 1천 만원 기부

코로나19 3차 유행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도 대한의사협회 신축회관 건립기금 전달이 줄을 잇고 있다. 17일에는 의협 조경희 감사(국민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 가정의학과 교수)가 신축기금으로 1000만원을 쾌척했다.

조경희 감사는 이날 오전 열린 의협 상임이사회에 참석하여, 최대집 의협회장과 박홍준 회관신축추진위원회 위원장(의협 부회장·서울특별시의사회장)에게 1000만원의 기금을 전달했다.

조경희 감사는 “한국의료의 정상화를 위하여 늘 애쓰고 있는 임직원들이 보다 쾌적한 공간에서 회무에 전념하는데 작으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성금을 기탁하게 됐다”며 “의협의 새 회관이 빠른 시일 내에 성공적으로 완공되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