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토막소식] 세브란스병원, 코로나19 생활치료센터 운영
[의료토막소식] 세브란스병원, 코로나19 생활치료센터 운영
  • 서정필
  • admin@hkn24.com
  • 승인 2021.01.08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계백병원, 심장혈관센터 확장 개소… 최첨단 장비 ‘아주리온’ 도입

상계백병원이 심장혈관센터를 확장하며 새로 도입한 최첨단 기기 '아주리온'

[헬스코리아뉴스 / 서정필] 상계백병원이 심장혈관센터를 확장 개소하고 디지털 심혈관조영장비 ‘아주리온(Philips Azurion 7M20)’을 도입해 올해 초부터 가동에 들어갔다.

심장혈관센터 확장 공사는 인구 고령화와 함께 증가하는 혈관질환, 부정맥, 심장판막증 등 심장혈관질환 시술을 원활하게 시행하고, 중증 심혈관질환 환자에게 신속한 진단과 최적화된 치료를 제공하기 위해 진행됐다.

이번에 도입한 아주리온은 최첨단 디지털 심혈관조영장비로, 20인치 대형 디텍터 장착을 통해 심장동맥, 대동맥, 사지혈관, 심장 등 모든 부위의 진단과 중재시술을 위한 고해상도 영상을 제공하면서 기존 장비보다 방사선 피폭선량을 50%까지 줄여 환자의 안전과 편의성을 높인다.

 

한림대학교성심병원, 제4기 상급종합병원에 지정

한림대학교성심병원 전경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이 최근 보건복지부로부터 ‘제4기(2021~23) 상급종합병원’에 연속 재지정됐다.

상급종합병원은 '중증질환에 대하여 난이도가 높은 의료행위를 전문적으로 하는 종합병원'으로 11개 진료권역별로 인력·시설·장비·진료·교육 등 항목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우수한 병원을 선별, 3년마다 재지정한다.

특히, 이번 4기는 지난해 9월 발표한 ‘의료전달체계 개선 대책’에 따라 강화된 중증환자 진료비율을 적용했고, 전공의 교육수련환경 평가 및 중환자실, 환자경험평가 항목을 새로이 추가해 선정했다.

 

세브란스병원, 코로나19 생활치료센터 운영

연세대학교 기숙사 우정원에 설치된 코로나19 생활치료센터

세브란스병원이 서울시의 코로나19 확진자 증가에 따라 7일부터 병원 인근 연세대학교 기숙사 우정원에 생활치료센터 운영을 시작했다.

262명까지 수용 가능한 연세대학교기숙사 생활치료센터에는 무증상, 경증 확진자뿐만 아니라 증상이 심할 경우 병원으로 이송해야 하는 고령 환자까지 폭넓게 입소할 수 있다.

생활치료센터는 민관합동모델로 운영된다. 세브란스병원 의료진과 연세대 의과대학 동문이 참여해 의료를 지원하며, 연세대가 공간(우정원) 지원을, 서울시에서 운영을 맡는 협동모델이다.

세브란스병원 감염내과 염준섭 교수가 파견단장으로 생활치료센터 의료를 총괄한다.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한 연세흉부외과의원 정원석 원장과 공중보건의사 등 의사 2명과 세브란스병원 간호사와 민간 모집 간호사 등 11명의 간호사들이 민관 합동체제를 구축했다. 여기에 검사와 행정지원에는 세브란스병원 방사선사와 행정직 각 1명씩 상주할 수 있도록 인력을 지원하고 있다.

진료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문진표 작성 등 비대면 진료로 진행된다. 입퇴소에는 의사가 보호복을 입고 직접 환자의 상태를 확인한다. 환자 상태가 악화될 경우 의사와 간호사로 구성된 ‘현장 투입팀’이 환자 구역으로 들어가서 직접 진료하고 치료한다. 증상이 악화되면 세브란스병원 등으로 즉시 이송돼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시스템도 마련했다.

 

한림화상재단-리브퓨어코리아, 화상치료 기부금 전달식 가져

한림화상재단-리브퓨어코리아, 화상치료 기부금 전달식

사회복지법인 한림화상재단(이사장 윤현숙)은 리브퓨어코리아(지사장 유모세)와 지난 7일 서울 강남구 리브퓨어코리아 서울본사에서 화상환아를 돕기 위한 기부금 전달식을 가졌다.

전달식에는 황세희 한림화상재단 사무과장과 박명춘 리브퓨어 프로젝트코리아 후원회장이 참석했다. 이날 한림화상재단은 리브퓨어코리아로부터 화상환아를 도울 2000만원을 기부받았다.

기부금은 화상환아 의료비 지원을 비롯해 신체적, 심리사회적 회복이 필요한 환자들에게 쓰일 예정이다. 특히 생후 9개월 만에 안면화상을 당해 코와 귀가 녹아버렸던 우즈베키스탄 환아 바흐티요르의 피부이식 등 2차 수술 치료비에 사용될 예정이다.

리브퓨어코리아는 지난 2018년부터 한림화상재단을 통해 화상환자를 위한 지원을 이어오고 있다. 기부금 외에도 화상병원학교 내 TV 등 생필품, 건강기능식품, 마스크 등 물품을 후원하고 화상환자에게 필요한 의료비, 재활치료, 심리사회적 자원을 지원하고 있다.

 

용인세브란스병원, 시카고대학병원에 디지털 혁신 노하우 전수

용인세브란스병원 전경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용인세브란스병원(병원장 최동훈)이 시카고대학병원(UChicago Medicine)에 디지털 혁신 노하우를 전수했다.

용인세브란스병원은 시카고대학병원의 암센터 및 신규 병원 건립 프로젝트에 해외 스마트병원 우수 벤치마킹 사례 기관으로 협력하고 있다. 이를 통해 스마트병원 모델과 디지털 솔루션에 관한 선진 기법들을 전한다.

협력의 일환으로 용인세브란스병원 디지털의료산업센터와 시카고대학병원 건립위원회는 7일 온라인 미팅을 진행했다. 미팅에는 디지털의료산업센터 김나영 운영위원(재활의학과 교수), 의료정보팀 박진식 박사, 디지털의료산업센터 조경민 연구원 등 용인세브란스병원 교직원과 Mitchell C. Posner 암센터 의무부원장, Sonali Smith 혈액종양학과장, Nida Shekhani 암센터 행정부원장을 비롯한 시카고대학병원 건립위원회 관계자가 참석했다.

용인세브란스병원은 이날 협력 미팅에서 ‘사람을 위한 디지털 병원 - 코로나19 관리 시스템의 소개(Digital Hospital for Human – Introduction to COVID-19 Management System)’를 주제로 발표했다. 용인세브란스병원의 개원 사례로 스마트병원 건립을 설명하고 실시간 위치추적 시스템(RTLS: Real-Time Location System), 통합반응상황실(IRS: Integration Response Space) 등 다양한 디지털 솔루션을 소개했다.

 

원주연세의료원, 빅데이터 산업 생태계 조성 공로로 도지사 표창받아

원주연세의료원 라이프로그 빅데이터 플랫폼 사업단 기념사진

원주연세의료원이 정밀의료 빅데이터 산업 생태계 조성 및 지역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강원도지사로부터 표창장을 받았다고 8일 밝혔다.

원주연세의료원은 지난해 9월부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에서 추진하는 라이프로그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사업의 총괄 주관기관으로 최종 선정돼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사업은 내년까지 국비와 지방비를 포함해 약 180억원의 규모로 진행되며 원주연세의료원을 비롯한 4개 기관이 플랫폼 구축 컨소시엄을 구성한다.

 

전라북도의사회, 의협회관 신축기금 1640만원 전달

전라북도의사회(회장 백진현)가 7일 대한의사협회에 회관신축기금 1640만원을 전달했다. 전달 기념 사진

전라북도의사회(회장 백진현)가 7일 대한의사협회에 회관신축기금 1640만원을 전달했다.

전라북도의사회는 “이번에 전달한 신축 기금은 38대 상임이사진과 전주시·익산시·군산시·남원시·정읍시·김제시·완주군·부안군·고창군·순창군·임실군·진안군·무주군·장수군을 비롯해 양승문 중앙대의원이 십시일반 정성을 보탰다”고 밝혔다.

백진현 전라북도의사회장은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이지만 우리 회관을 우리 손으로 짓는다는 주인의식과 자부심으로 정성을 모았다. 회원들에게 유익하고 실용적인 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계획된 일정대로 공사가 순조롭게 진행되기를 바란다. 완공되면 전북의사회 회원들과 함께 신축회관을 방문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홍준 회관신축추진위원회 위원장(대한의사협회 부회장·서울특별시의사회장)은 “대한민국 의사들의 상징이 될 의협회관 신축기금을 쾌척해 준 전라북도의사회 회장님과 회원 여러분께 감사드린다”고 화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