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토막소식] 보령제약, '액체생검 기술 활용 치료제' 개발 시동
[제약토막소식] 보령제약, '액체생검 기술 활용 치료제' 개발 시동
  • 박민주
  • admin@hkn24.com
  • 승인 2020.12.07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령제약-아이엠비디엑스 '액체생검 기술 활용 치료제 개발' 협약 체결

보령제약과 아이엠비디엑스가 액체생검 기술을 활용한 치료제 개발 협약을 체결했다.
보령제약과 아이엠비디엑스가 액체생검 기술을 활용한 치료제 개발 협약을 체결했다.

[헬스코리아뉴스 / 박민주] 보령제약이 지난 4일 종양 진단용 액체생검 기술 기업 '아이엠비디엑스'와 기술 활용 치료제 개발 협약을 체결했다. 

보령제약은 아이엠비디엑스가 보유한 액체생검 기술을 활용, 개인 맞춤형 치료제 개발에 착수할 예정이다. 항암제 임상연구시 액체생검 기술을 적용해 동반진단기술개발을 진행하고 약제 내성 바이오마커에 대한 분석 및 변이에 대한 새로운 치료 표적물질 발굴을 위해 공동연구도 진행한다. 

아이엠비디엑스는 혈액 내 암세포에서 떨어져 나온 극미량의 혈액순환종양DNA를 검출해 암을 진단 분석하는 액체생검기술을 보유한 기업이다. 

액체생검 기술은 혈액, 척수액, 소변 등 체액에 존재하는 순환종양세포 또는 순환종양DNA 등을 통해 유전정보를 획득 및 분석, 암을 비롯한 다양한 질병을 진단하는 기술이다. 체혈 또는 체액의 채취만으로 암을 진단할 수 있어 조직생검의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제넥신, 자궁경부암치료제 GX-188E 임상 2상 결과 발표

온콜로지 표지
제넥신의 GX-188과 MSD의 키트루다 병용 임상 2상 중간 결과가 학술지 '온콜로지'에 게재됐다.

제넥신이 자궁경부암 치료 신약으로 개발중인 HPV(인유두종바이러스) DNA백신 GX-188과 MSD의 면역항암제 키트루다(성분명:펨프롤리주맙)의 병용 임상 2상 중간 결과가 발표됐다. 

제넥신의 GX-188E는 HPV 16형과 18형에 특이적인 T세포 면역반응을 유도하는 면역치료백신이다. 이번에 발표된 결과는 HPV 16형 또는 18형에 감염된 말기 재발성/진행성 자궁경부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 2상의 중간 보고다. 총 26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GX-188E와 키트루다의 병용 임상에서 4명의 환자가 모든 종양이 완전히 사라진 완전관해(CR)를 보였고, 7명의 환자가 암의 크기가 30% 이상 감소하는 부분관해(PR)를 보였다. 

이번 임상 결과는 국제학술지 '란셋 온콜로지(The Lancet Oncology)에 게재됐다. 란셋 온콜로지는 대표적인 종양학 국제학술지로 과학기술인용색인(SCI)급 논문 중 상위 0.2%에 해당하는 세계적인 학술지다. 

 

한국화이자제약, 여성가족부 '가족친화기업' 선정

한국화이자제약이 여성가족부가 주관하는 '2020년 가족친화인증'을 지난 1일 획득했다.

2008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가족친화인증'은 자녀 출산·양육 지원, 유연근무제도, 성평등문화 확산 등을 모범적으로 운영하는 기업 혹은 기관에 주어지는 인증 제도다. 

화이자코리아는 '일가정 양립지원 가이드'를 제작해 출산, 육아 등 삶의 전환기를 맞은 직원들을 격려하고 임직원들이 회사의 제도적 지원을 적극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태아 검진 휴가', '출산 휴가', '육아 휴직' 등 뿐만 아니라 '난임/유사산 휴가', '육아기 단축근로', '가족돌봄 휴직/휴가'등을 임직원에게 제공한다.

한국 화이자제약은 출산·육아 휴직 후 복귀율 100%를 기록하고 있다. 

 

한국오츠카 우루오스 올인원모이스처라이저, '2020 대한민국소비자대상'

한국오츠카의 우르오스 올인원모이스처라이저가 3년 연속 ‘2020 대한민국소비자대상’을 수상했다.
한국오츠카의 우르오스 올인원모이스처라이저가 3년 연속 ‘2020 대한민국소비자대상’을 수상했다.

한국오츠카제약의 남성 토탈 스킨케어 브랜드 우루오스의 올인원모이스처라이저가 '2020 대한민국소비자대상'에서 '올해 최고의 제품' 부문을 수상했다. '올해의 최고 제품' 부문은 2020년 한 해 동안 우수한 품질과 뛰어난 디자인 등 경쟁력을 인정받은 우수 제품에 수여되는 상으로 '우루오스 올인원모이스처라이저'는 2018년과 2019년에 이어 3년 연속 수상했다. 

'우루오스 올인원모이스처라이저'는 주 소비층인 남성들의 니즈를 적극 반영해 뛰어난 보습력 및 산뜻한 사용감으로 남성올인원로션 시장을 리드하고 있다. 

우루오스는 남성 매거진 지큐 코리아의 '올해의 브랜드 2020'에서도 '올해의 스킨케어 브랜드'로 선정되기도 했다. 

 

대웅제약, '참지마요 프로젝트' 대학생 교육봉사단 3기 모집

대웅제약이 사회공헌활동 '참지마요 프로젝트'에 함께할 대학생 교육봉사단 3기를 모집한다. 
대웅제약이 사회공헌활동 '참지마요 프로젝트'에 함께할 대학생 교육봉사단 3기를 모집한다. 

대웅제약이 자사의 대표 사회공헌활동 '참지마요 프로젝트'에 함께할 대학생 교육봉사단 3기를 모집한다. 

'참지마요 프로젝트'는 발달장애인들이 몸이 아플 때 스스로 질병 증상을 표현할 수 있도록 교육해 필요한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대웅제약과 피치마켓이 함께 운영한다. 

대학생 교육봉사단은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일대일 교육과 소통을 통해 질병의 심각성과 방치의 위험성을 인지할 수 있도록 제작된 '쉬운 글 도서'와 AAC카드(보완대체 의사소통 카드)의 내용을 직접 교육한다. 

 

레고캠바이오, ADC분야 전문가 모리스 로젠버그 박사 과학자문위원으로 영입

레고켐바이오사이언스가 ADC(항체약물복합제)분야 최고 전문가로 손꼽히는 모리스 로젠버그 박사(Dr. Morris Z. Rosenberg)를 과학자문위원(SAB)으로 신규 영입했다. 

로젠버그 박사는 30년간 제약바이오산업에 종사하며 FDA에 승인받은 6개 약물개발에 참여했다. 특히 ADC분야 최고의 블록버스터 치료제 시애틀제네틱스의 애드세트리스와 최근 길리어드로 인수된 이뮤노메딕스의 CTO로서 트로델비를 초기 개발단계부터 생산, 허가까지 주도하는 등 ADC분야 개발 및 상업화의 세계적 전문가다. 

레고켐바이오 김용주 대표이사는 “ADC분야 최고 개발 전문가들을 영입함에 따라 플랫폼 기술이전을 가속화하고, 자체 파이프라인은 독자적으로 임상을 진행해 자체개발을 본격화 할 것"이라고 밝혔다. 

 

OQP, 中 온코벤트와 글로벌 임상3상 협력 계약 체결

OQP(온코퀘스트파마슈티컬)
OQP(온코퀘스트파마슈티컬)

OQP(온코퀘스트파마슈티컬)가 최근 중국 온코벤트와 자사의 면역 항암 치료제 ‘오레고보맙(Oregovomab)’의 글로벌 임상3상에 대한 협력 계약을 체결했다.

온코벤트는 중국 선전과 홍콩에 모두 상장돼 있는 헤파링크(Hepalink)의 자회사로, 이번 계약을 통해 OQP와 온코벤트는 중국, 홍콩, 마카오 및 대만에서 원활한 연구개발을 위해 협력한다. 온코벤트는OQP가 진행 중인 글로벌 임상3상에 필요한 일부 임상비용도 지원할 예정이다.

OQP는 현재 자사의 면역 항암  치료제 오레고보맙의 미국 FDA 글로벌 임상 3상을 진행중이다. 글로벌 CRO업체는 아이큐비아와 함께 실시하는 이번 임상은 전 세계 141개 사이트에서 진행될 예정이며 국내 6개 병원에서도 임상을 준비중이다. 

 

휴온스네이처, '트리뮨 면역홍삼 에브리데이' 출시

휴온스네이처의 건강식품 브랜드 트리뮨이 '면역홍삼에브리데이'를 출시했다.
휴온스네이처의 건강식품 브랜드 트리뮨이 '면역홍삼에브리데이'를 출시했다.

휴온스네이처의 건강식품 브랜드 트리뮨이 홍삼 본연의 영양과 깊은 맛을 담은 '트리뮨 면역홍삼 에브리데이'를 출시했다. 

'트리뮨 면역홍삼 에브리데이'는 6년근 홍삼 농축액과 홍삼 분말, 정제수 등을 배합해 만든 액상 스틱으로 진해고 풍부한 홍삼의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스틱 한 포에는 홍삼 유효성분 '진세노사이드'가 10mg(일일권장섭취량 10ml 기준)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령증진, 피로 개선, 혈소판 응집 억제를 통한 혈액흐름 개선, 기억력 개선, 항산화 등 홍삼의 5대 기능성을 모두 챙길 수 있다. 

 

파맵신, 'SABCS 2020'서 mTNBC 1b상 최신 결과 발표 예정

주식회사 파맵신
주식회사 파맵신

파맵신이 오는 8일부터 11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최되는 '2020 미국 샌안토니오 유방암 심포지엄(2020 San Antonio Breast Cancer Symposium, SABCS 2020)’에서 전이성 삼중음성유방암(mTNBC) 임상1b상의 최신 중간 데이터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번 심포지엄에서 파멥신은 전이성 삼중음성유방암(mTNBC) 진단을 받은 11명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자사의 혈관성장인자수용체-2(VEGFR2) 길항체 올린베시맙(Olinvacimab)과 MSD의 면역항암제 키트루다(성분명:펨브롤리주맙) 병용요법의 객관적 반응률(ORR), 질병통제율(DCR)을 포함한 안전성 및 유효성 데이터를 발표한다.

지난 9월 제13차 대한종양내과학회 학술대회에서 발표한 해당 임상의 중간 결과, 파멥신은 올린베시맙 16mg/kg/w 투여군의 50%에서 종양 크기가 30% 이상 감소하는 부분반응(PR)이 나타나는 등 유효성을 입증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번에 발표될 데이터는 중간결과 이후 3개월간의 최신 내용이 반영된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