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 토막소식] 식약처장,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현장 방문 등 
[제약 토막소식] 식약처장,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현장 방문 등 
  • 박민주
  • admin@hkn24.com
  • 승인 2020.11.25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 생물학적제제 품질관리실험실 네트워크(Lab-Net) 워크숍' 개최

품질관리실험실 네트워크(Lab-Net) 구성 현황 
품질관리실험실 네트워크(Lab-Net) 구성 현황 

[헬스코리아뉴스 / 박민주]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가 '2020년 생물학적제제 품질관리실험실 네트워크(Lab-Net) 워크숍'을 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C&V센터 (충북 오송 소재)에서 오는 26일 개최한다. 

'생물학적제제 품질관리실험실 네트워크'는 백신·혈장분획제제 제조업체를 비롯해 품질검사기관과 질병관리청 등 관련 기관이 참여하는 민·관 협의체다.

이번 워크숍의 주요 내용은 ▲코로나19 전문가 초청강연 ▲연간 활동 공유 ▲혈장분획제제 품질관리 시험법 연구동향 ▲시험법표준화 및 국가표준품 확립 공동연구 성과 등이다. 

 

김강립 식약처장,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현장 방문

식품의약품안전처 김강립 처장이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현황 점검 및 현장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기 위해 '셀트리온 제2공장'에 25일 방문했다. 이번 현장 방문은 셀트리온이 개발 중인 코로나19 항체치료제의 임상시험 등 진행 상황을 살펴보고 현장 직원을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김 처장은 코로나19 극복과 사회 및 경제 활동 정상화를 위해서는 백신과 치료제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제약기업 관계자들에게 목표대로 개발이 이루어 지도록 앞으로도 계속 힘써줄 것을 당부했다. 

식약처는 “코로나19라는 국가적 위기 상황을 감안해 백신 및 치료제의 안전성을 철저히 검증하고 국민들이 하루빨리 치료제·백신을 사용하도록 '고(GO)·신속 프로그램'을 통해 임상시험계획을 신속하게 승인, 허가 및 심사에 소요되는 기간도 대폭 단축할 것이다”고 밝혔다. 

 

'2020년 의료기기 이물 저감화를 위한 교육' 26일 온라인 생중계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의료기기 제조·수입업자 및 사용자(의료기관 등)를 대상으로 ‘2020년 의료기기 이물 저감화를 위한 교육’을 오는 26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이번 교육은 의료기기취급자에게 '의료기기 이물 저감화' 방법 및 절차를 숙지, 품질관리 운영 수준을 향상시켜 이를 통해 의료기기 제조과정이나 사용 과정에서 의료기기내에 이물이 들어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교육 내용은 ▲제조 공정별 이물 혼입 예방 ▲이물 저감화를 위한 보관 등의 환경관리 ▲이물 보고 절차 등이다. 

 

심사평가원, '기술사업화' 유공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수상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선민)은 25일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가 주최한 '대한민국 기술사업화 대전'에서 기술사업화 공공부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심사평가원은 보건의료빅데이터를 활용해 전반적인 보건의료산업의 기술경쟁력을 강화, 신산업 창출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했다.

그간 심사평가원은 보건의료분야 창업 및 R&D 활성화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고 '보건의료빅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를 개최하는 등 보건의료산업의 기술사업화에 적극적으로 기여해왔다. 

수상특전으로 받은 상금 200만원은 '원주시 사회복지협의회'에 기부해 지역상생과 사회적 가치 실현에 동참할 예정이다. 

 

피플바이오 알츠하이머 혈액진단키트 유럽 CE 인증

피플바이오
피플바이오

피플바이오(대표이사 강성민)가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혈액기반 알츠하이머병 조기진단키트가 유럽 CE 인증을 받았다. 

이번 CE 인증을 받은 혈액기반 알츠하이머병 조기진단키트는 혈액 내 베타-아밀로이드의 올리고머화 정도를 측정, 발병 위험도를 예측하는 제품이다. 피플바이오의 자체 특허 기술인 MDS를 기반으로 제작됐다. 

CE 인증은 유럽 내 판매를 위해 표기해야 하는 인증으로 안전, 건강, 환경 및 소비자보호 등이 EU이사회 지침을 만족한다는 의미다. 피플바이오는 이번 인증을 시작으로 유럽 내 파트너사를 선정, 라이선싱 계약을 맺고 유럽에 진출할 계획이다. 

 

코젠바이오텍, 대한적십자사 1억 원 법인기부클럽 RCSV 가입

코젠바이오텍 남용석 대표이사와 대한적십자사 서울지사 김상진 사무처장(왼쪽부터)
코젠바이오텍 남용석 대표이사와 대한적십자사 서울지사 김상진 사무처장(왼쪽부터)

코젠바이오텍이 지속적인 기부로 대한적십자사 법인 고액기부모임 RCSV(Redcross Creating Shared Value, 레드크로스 사회 공유가치 인증) 1억원 클럽에 가입했다. 

지난 3월 코젠바이오텍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적십자에 긴급 구호 지원금 1억원을 기부, 이를 통해 RCSV에 가입하게 됐다. 기부된 지원금은 대구 및 경북지역에 의료물품, 방역물품 및 위생용품을 지원하는 등 코로나19 극복 및 감염병 예방을 위해 사용됐다. 

코젠바이오텍은 이전부터 사회공헌활동을 꾸준히 진행해왔다. 지난 2018년 적십자 '씀씀이가 바른기업' 캠페인을 통해 정기적으로 후원하며 사회 환원을 통한 지역사회 복지 증진 활동에도 함께해오고 있다. 

 

LSK Global PS, 원격 모니터링 웨비나 개최

LSK Global PS
LSK Global PS

임상시험수탁기관인 엘에스케이글로벌파마서비스(LSK Global Pharma Services)가 내달 9일 '원격 모니터링 웨비나'를 개최한다. 

이번 웨비나는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을 대상으로 하며 7개 세션을 통해 프로젝트 관리, 임상시험 운영, 임상 데이터 관리, 통계 등 임상시험 각 분야에서 원격 모니터링이 진행되는 과정을 소개한다. LSK Global PS가 원격 모니터링 시행을 위해 도입한 솔루션들도 소개된다.

아젠다 및 사전등록 정보는 내달 1일부터 LSK Global PS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
      오늘의 단신
      여론광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