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추 인공디스크 치환술
경추 인공디스크 치환술
  • 이재철
  • admin@hkn24.com
  • 승인 2020.10.28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서부병원의 이재철 신경외과 원장 / 신경외과 전문의

[헬스코리아뉴스 / 이재철] 경추간판탈출증, 또는 목등뼈수핵탈출증이라고 불리는 목 디스크는 가히 현대인의 병이라고 할 만큼 환자수가 급증하는 추세다. 특히 젊은 층에서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는데, 직장인의 고질병처럼 인식되고 있다. 장시간 잘못된 자세로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사용한 결과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발표한 진료 현황 자료를 보면, 건강보험 가입자 가운데 목디스크 환자수가 10% 이상 증가한 것으로 집계 되고 있다.

목 디스크는 퇴행성 변화나 잘못된 자세, 생활 습관으로 인해 목등뼈와 목등뼈 사이에 있는 추간판(디스크)이라 불리는 디스크가 튀어나와 신경을 압박하는 질환이다.

목덜미와 어깨 상부의 통증이 가장 흔한 증상이며, 심해지면 팔과 손까지 감각 이상과 저림 증상이 동반된다. 이후에는 신체 마비 증상까지 나타날 수 있어 치료 시기를 놓쳐서는 안 된다. 검사 방법으로는 X-ray 혹은 CT 등이 정확한 진단에 도움이 되나, 가장 확실한 검사 방법은 자기공명 영상(MRI) 검사를 꼽을 수 있다.

목 디스크 환자의 빠른 치료를 위해서는 되도록 비수술 치료를 우선으로 권한다. 어쩔 수 없이 수술을 해야한다면 최소한의 범위로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환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길이다.

대표적인 목 디스크 비수술적 치료법은 경피적 신경성형술과 고주파 디스크 수핵 성형술 등이 있다. 고주파 디스크 수핵 성형술이란 병변 부분을 확인 후 저온 고주파를 통해 병변 부위를 녹여서 제거해주는 치료법이다. 이 시술은 뼈, 인대, 신경 등을 보존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젊은 연령층이나 전신마취를 하기엔 위험한 경우에 적합하다.

그러나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치료를 계속 미루게 되면 디스크 탈출과 신경을 압박하는 정도가 심각해지고 일상생활에서나 밤에 잠이 들기 힘들 정도로 통증이 악화한다. 이러면 목 디스크 수술적 치료인 ‘인공디스크 치환술’을 고려해야 한다.

경추 인공디스크 치환술은 디스크 변성에 의한 증상과 디스크 탈출로 인한 신경 압박 증상을 치료하고 척추 운동성을 최대한 보존하는 수술법이다. 목등뼈 안에 인체의 디스크와 움직임이 거의 유사한 인공디스크를 대신 삽입해 통증을 없애고 운동능력을 유지해 준다.

목 인공디스크 수술은 매우 섬세하고 고난도 수술기법을 요한다. 따라서 목등뼈 인공디스크 치환술을 고려 중이라면 무엇보다 전문적인 지식과 풍부한 임상경험을 겸비한 의료진을 찾아 충분한 상담 후 치료받는 것이 좋다 하겠다. [본서부병원의 신경외과 원장 / 신경외과 전문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
오늘의 단신
여론광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