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바이오 24시] 알보젠·루예제약 ‘쎄로켈’ 파트너십 체결 등
[제약·바이오 24시] 알보젠·루예제약 ‘쎄로켈’ 파트너십 체결 등
  • 박정식
  • admin@hkn24.com
  • 승인 2020.06.03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코퀘스트파마슈티컬, 난소암 치료제 글로벌 임상 3상 계획

온코퀘스트파마슈티컬는 난소암 치료제 ‘오레고보맙’(Oregovomab) 글로벌 임상 3상을 올해 하반기 본격 시작할 계획이라고 3일 밝혔다.

2012년부터 2018년까지 실시된 오레고보맙 임상 2상 연구는 97명의 환자에게 난소암 표준 화학치료요법인 카보플라틴과 파크리탁셀 콤비 요법에 오레고보맙을 추가로 주입해 평균 42개월의 추적 연구를 수행했다. 임상 결과 무진행 생존율과 전체 생존율 모두 통계학적으로 우수한 결과를 기록했다. 특히 무진행 생존기간은 기존 화학치료요법의 12.2개월 대비 41.8개월로 탁월한 결과가 도출됐고, 사망 확률이 50% 이상 감소됐으며, 오레고보맙이 기존 표준 화학치료요법에 부가적인 독성을 더하지 않음이 입증됐다.

회사는 임상 2상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미국 부인암학회(GOG-F)와 글로벌 임상시험수탁 기업 ‘아이큐비아’(IQVIA)와 협업을 통해 임상 3상 연구 ‘플로라-5(FLORA-5)’를 설계해 수행하고 있으며, 지난해 11월 최종 프로토콜을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제출했다.

임상3상은 수술 후 보조요법 (adjuvant)과 수술 전 시행하는 ‘보조요법’(Neo-adjuvant) 두 종류의 시험연구 집단에서 카보플라틴과 파크리탁셀의 표준 화학치료요법에 오레고보맙을 병용 투여했을 때의 효과를 분석할 예정이다.

임상 3상 환자 등록은 아이큐비아를 통해 전 세계 17개국 140여개 이상의 병원에서 진행할 계획이며, 국내에서도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연세세브란스병원, 분당 서울대학교병원, 국립암센터,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서울아산병원 등 6개 병원에서 임상3상 참여를 검토 중이다. 회사는 임상3상 시작 후 2년 이내 600명 이상의 환자 등록이 완료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온코퀘스트의 최고 의료책임자(CMO)인 엘리엘 베이에버(Eliel Bayever) 박사는 “임상2상 종료 후 미국 FDA와의 지속적이고 긴밀한 협의를 통해 올해 하반기 임상 3상 ‘플로라-5’의 본격적인 시작을 앞두고 있다”며 “당사는 임상3상도 임상2상 결과와 유사하게 탁월한 결과가 도출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파로스아이비티, 스템모어와 탈모 치료 신약 개발 연구 추진

파로스아이비티는 탈모 신약 개발 전문 기업 스템모어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탈모 치료 신약 개발에 대한 공동 연구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협약에 따라 스템모어는 파로스아이비티의 AI 및 빅데이터 기반의 신약개발 플랫폼 ‘케미버스’(Chemiverse)를 활용해 탈모치료제 후보물질을 도출하고, 후보물질에 대한 전임상 및 임상 개발을 전담해 글로벌 탈모 신약 개발을 추진한다. 그리고 파로스아이비티에 탈모 연구 검증 데이터를 제공해 케미버스 고도화에 기여한다.

파로스아이비티 윤정혁 대표는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해 탈모 효능 평가 전문 인프라를 가지고 있는 스템모어와 후보물질 최적화 과정을 보다 빠르게 추진하고, 임상 진입 가능성이 높은 탈모 신약 후보물질을 개발할 수 있도록 스템모어를 지원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스템모어 성종혁 대표는 “최근 신약 개발에 있어 AI의 활용도가 중요해지고 있다. 임상 후보물질을 선별하는데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스템모어의 탈모 전문 플랫폼과 파로스아이비티의 발전된 AI 플랫폼을 결합해 최상의 협업 시너지를 낼 계획”이라고 말했다.

 

암젠코리아, ‘레파타’ 온라인 심포지엄 개최

암젠코리아는 죽상경화성 심혈관계 질환 치료제 ‘레파타TM’(에볼로쿠맙)의 최신 치료 지견을 국내 의료진에게 소개하는 ‘리얼 심포지엄’을 개최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리얼 심포지엄’은 올해부터 죽상경화성 심혈관계 질환 적응증에 급여 확대된 첫 PCSK9 억제제 레파타를 의료 전문가들에게 소개하고, 실제 임상 현장에서의 치료 경험 및 고민을 자유롭게 토론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암젠코리아는 기존의 오프라인 방식이 아닌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비대면 웨비나(webinar) 프로그램을 활용함으로써 레파타를 포함한 죽상경화성 심혈관계 질환의 효과적인 치료 전략에 관심을 가진 더 많은 의료 전문가들이 심포지엄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진행 중에 있다.

레파타 심포지엄은 두 번의 강연 세션과 토론 및 질의응답 세션으로 진행되고 있다. 첫 번째 강연에서는 ‘LDL 콜레스테롤 치료: 빠를수록, 낮을수록 더 효과적이다’를 주제로 심혈관계 질환 환자의 지질 관리 현황과 치료에 있어 의학적 미충족 수요(unmet needs)가 집중적으로 논의되고 있다. 또 심혈관계 사건을 경험한 환자의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기에 매우 낮은 수준으로 떨어뜨리는 지질 관리 목표의 임상적 유용성과 그를 위한 최신 치료 전략으로서 레파타의 가치를 소개한다.

두 번째 강연의 주제는 ‘레파타의 건강보험 급여 확대 이후 심혈관계 질환 환자에 대한 임상적 혜택’으로, 최근 업데이트된 국내외 이상지질혈증 치료 지침의 주요 내용과 의의를 점검하고 레파타의 핵심 임상시험들의 주요 결과와 급여 가이드라인이 구체적으로 논의되고 있다. 또한 강연을 맡은 연자들이 실제 레파타 처방 경험을 공유하고 있다.

마지막 토론 세션에서는 ▲죽상경화성 심혈관계 질환 환자의 적정 LDL 콜레스테롤 목표치 ▲실제 임상 현장에서 레파타 치료가 시급한 환자군을 주제로 해당 심포지엄을 주재한 연자들 간 고견을 나누고 있다. 또한 웨비나 시스템을 활용해 실시간 질의응답 세션이 준비돼 있다.

암젠코리아 노상경 대표는 “올해 초 레파타의 급여 확대로 심혈관계 질환 환자들의 치료 접근성이 크게 개선된 가운데, 이번 레파타 리얼 심포지엄을 통해 국내 죽상경화성 심혈관계 질환 환자들에게 맞는 최선의 치료 전략을 비대면 형식의 온라인 플랫폼으로 의료전문가들과 논의할 수 있어 매우 의미 있었다”며 “암젠코리아는 앞으로도 국내 심혈관계 질환 치료 환경 개선과 환자들의 심혈관계 질환 2차 사건 예방을 돕기 위해 더 많은 의료 전문가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수준 높은 치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레파타는 2018년 8월 죽상경화성 심혈관계 질환 환자의 심혈관계 위험 감소를 위한 치료제로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를 받았으며, 보건복지부 고시에 따라 2020년 1월부터 해당 적응증에 대해 급여 적용됐다.

 

한국 MSD, 개원의 대상 ‘오감위크’ 웹캐스트 개최

한국MSD는 오는 9일부터 12일까지 개원의를 대상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 다섯 가지 질환에 대한 감을 잡다’를 주제로 오감위크(五감week) 웹캐스트를 진행한다.

오감위크 웹캐스트는 코로나19 이후 뉴 노멀에 대한 개원가의 고민이 깊어지는 가운데, 의료진을 대상으로 신종 코로나 감염병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진료 수요가 높은 호흡기 질환, 피부질환 등 다빈도 질환에 대한 이해 증진 및 실제 진료에 도움이 되는 다채로운 컨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다.

9일부터 12일까지 총 4일간 진행되는 이번 웹캐스트에서는 호흡기 질환, 남성건강, 여성건강, 백신 등 4가지 주제로 5개의 강연이 펼쳐진다.

▲알레르기비염 증상 이해와 싱귤레어 유효성 업데이트(인제의대 일산백병원 알레르기내과 정재원 교수)강의를 시작으로 ▲놓치면 안되는 남성형탈모 치료! 감을 잡다(더블랙의원 이신제 원장) ▲놓치면 안되는 양성전립선비대증 치료의 최신지견(광주기독병원 유동훈 과장) ▲Sequential Therapy의 목적(서울대병원 내분비대사내과 조선욱 교수) ▲2019년 성인백신 가이드라인 & 대상포진 백신 업데이트(순천향대학교병원 감염내과 추은주 교수) 등의 강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한국MSD 다이버시티사업부 권현지 전무는 “MSD는 그간 의료진 대상 화상 디테일링 서비스 콜미(CallMe), MSD의 의료정보 사이트 MSDonline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주제의 ABC Webcast 강의 프로그램 등의 선진화된 학술프로그램을 통해 국내 의료진들에게 양질의 의학정보를 지속적으로 전달하고자 노력해 왔다”며 “개원과의 진료수요가 높은 질환 컨텐츠를 담은 이번 MSD 오감위크가 코로나 19 이후 변화를 고민하는 의료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정보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오감위크 웹캐스트는 한국 MSD의 MSD 온라인 홈페이지뿐만 아니라 메디게이트 홈페이지 로그인을 통해 편리하게 접속할 수 있다. 현재 MSD 온라인과 메디게이트 사이트 내에서 사전 등록이 진행 중이다.

 

알보젠코리아, 루예제약과 ‘쎄로켈’ 유통·마케팅 권리 계약 체결

알보젠코리아 이준수 대표이사(오른쪽)와 루예제약 예홍 장(Yehong Zhang) 대표이사가 쎄로켈정 및 쎄로켈 서방정의 독점 유통 및 마케팅 권리 파트너십 체결식을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사진=알보젠코리아)

알보젠코리아는 루예제약과 최근 조현병 및 양극성 장애 치료제 ‘쎄로켈 정’(쿠에티아핀 푸마르산염)과 ‘쎄로켈 서방정’(쿠에티아핀 푸마르산염)에 대한 국내 독점 유통 및 마케팅 권리 계약을 체결했다.

알보젠코리아는 이번 협약을 통해 획득한 ‘쎄로켈 정’과 ‘쎄로켈 서방정’에 대한 국내 독점 판매권한을 바탕으로, 정신 질환 관련 이슈에 대한 대중의 인식 개선을 위한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알보젠코리아 이준수 대표이사는 “‘쎄로켈 정’과 ‘쎄로켈 서방정’의 안정적인 공급을 바탕으로 국내 정신 건강 관련 환자들의 ‘정신 건강 케어’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