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의료계는?] 원자력병원 ‘권역별 호스피스센터’ 지정 등
[오늘 의료계는?] 원자력병원 ‘권역별 호스피스센터’ 지정 등
  • 서정필
  • admin@hkn24.com
  • 승인 2020.01.02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자력병원, 서울지역 ‘권역별호스피스센터’ 지정

[헬스코리아뉴스 / 서정필] 원자력병원이 올해 1월부터 서울지역 ‘권역별호스피스센터’로 지정됐다.

권역별호스피스센터는 보건복지부가 환자의 자기 결정권과 마지막 삶의 질의 중요성을 반영한 연명의료결정법에 따라 권역 내 호스피스 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지정·운영하고 있다.

원자력병원은 이번 지정으로 서울권역의 ▲호스피스전문기관 전문인력 교육·훈련 및 지원 ▲권역호스피스 전문기관 간 네트워크 구축 연계활동 ▲호스피스완화의료 인식개선 홍보 ▲말기환자의 현황 및 진단·치료·관리 등에 관한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앞서 지난 2015년 호스피스 완화의료 전문기관으로 지정된 원자력병원은 말기암 환자와 가족의 돌봄을 통해 얻은 역량을 기반으로 호스피스완화의료 돌봄제공자 양성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는 일반병동에 전문인력이 방문하는 자문형 호스피스를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울산대학교병원, 시무식 갖고 새해 업무 시작

울산대학교병원이 2일 오전 8시 병원 본관 7층 대강당에서 신년하례식 및 시무식 행사를 갖고 새해 업무를 시작했다.

이날 시무식에는 정융기 병원장을 비롯해 김영환 행정부원장, 안종준 진료부원장, 민영주 교육부원장 등 200여 명의 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신년사 및 2020년 한해의 소원을 기원하는 떡 절단식 등이 있었다.

 

일산병원, 2020년도 시무식 개최

일산병원이 2일 전 직원이 모인 가운데 2020년 시무식을 갖고, 새해 힘찬 출발을 다짐했다.

김성우 병원장은 신년사에서 “지난 한해 우리 병원은 의료기관 인증 평가의 인증과 수련환경 현지평가에서의 우수한 성적을 비롯하여 요양급여 적정성평가 결과 10개 전 부문에서 1등급을 획득하는 등 최상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여 진료의 표준을 구현했다”고 말했다.

또한 “원가분석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신뢰도 있는 원가자료 제공으로 건강보험 수가체계의 기준이 되어가고 있으며, ‘공단-일산병원 간 공동학술대회’를 통해 일산병원만이 할 수 있는 임상기반 빅데이터연구결과를 사회적으로 공유했다”며 “연구소 조직 개편과 시스템 구축 등을 통해 병원의 연구 기능을 한층 강화하는 등 보험자 병원으로서 역할을 강화했다”고 말했다.

이어 “개원 20주년이 되는 올해에는 올바른 방향 설정을 통한 선택과 집중으로 보건의료정책을 선도하고, 진료와 병원 운영의 표준이 되며, 원가와 수가의 기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일산병원은 ▲심뇌혈관질환센터 및 하이브리드 수술실 운영 활성화 ▲응급의료시스템 강화 등, 지속적인 진료역량 강화와 혁신을 통해 탁월한 전문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은평성모병원, 서울 서부권 지역응급의료센터로 지정

가톨릭대학교 은평성모병원이 서울특별시 서북권 지역응급의료센터로 지정됐다. 지정기간은 2020년 1월부터 2021년 12월까지 2년 동안이다.

은평성모병원은 서울시에서 실시한 응급의료센터 평가 및 현장 실사에서 응급의료시설 및 장비, 인력, 운영 계획 모든 면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아 개원 8개월여 만에 지역응급의료센터로 지정되는 성과를 올렸다.

지역응급의료센터는 중증응급환자 치료에 필수적인 기관으로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에 따라 특별시와 광역시에서 인구 100만 명당 1개소를 지정한다.

은평성모병원 응급의료센터는 급성심근경색, 급성뇌졸중, 중증외상환자 등 3대 중증응급환자 신속진료시스템을 갖추고 응급의학 전문의 24시간 상주, 주요 임상과 전문의 24시간 대기 당직시스템을 현재 가동 중이다.

또, 서울 서북권에서는 유일하게 24시간 소아청소년과 전문의가 상주하는 소아응급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초대형 헬리포트를 활용해 환자 헬기이송에 완벽 대응하며 지역사회에 활기와 생명을 불어넣고 있다.

 

명지성모병원 2020년 시무식 개최

명지성모병원은 1월 2일 오전 외래센터 6층 남천홀에서 전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2020년 신년하례식 및 시무식을 개최했다.

이날 시무식은 기도, 승진자 사령장 수여, 신입 직원 소개, 신년사 등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허춘웅 병원장은 신년사를 통해 “지난 한 해 여러 가지 힘든 가운데서도 명지성모병원과 한마음으로 동행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이번 새해의 핵심 가치도 그러한 의미를 담아 ‘동행’으로 정해보았다”고 밝혔다.

허춘웅 병원장과 허준 의무원장, 정현주 경영총괄원장 등은 신년하례식 및 시무식이 끝난 후 임직원들과 일일이 악수를 하면서 새해 인사를 나눴다.

명지성모병원은 1월 중 지하 1층·지상 8층, 연면적 1321㎡ 규모의 행정동 및 기숙사 입주를 앞두고 있다.

 

한림화상재단-리브퓨어코리아, 화상환자 위한 기부금 전달식 개최

사회복지법인 한림화상재단이 리브퓨어코리아와 함께 최근서울 서초구 더케이호텔서울에서 기부금 전달식을 가졌다.

전달식에는 한림화상재단 황세희 사무과장, 리브퓨어코리아 유모세 지사장 등 8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한림화상재단은 리브퓨어코리아로부터 화상환자를 도울 기부금 1000만원을 지원받았다.

이 기부금은 화상환자 의료비 지원을 비롯해 신체적, 심리사회적 회복이 필요한 환자들에게 쓰일 예정이다.

리브퓨어코리아는 2018년부터 한림화상재단을 통해 화상환자를 위한 지원을 꾸준히 이어오고 있다. 2018년 한림화상재단과 화상환자에게 필요한 의료비, 재활치료, 심리사회적 자원을 지원하는 협약을 맺고 화상환자에게 필요한 건강기능식품 및 화장품 등의 물품을 기부했다.

 

고신대복음병원 2020년도 시무식 개최

고신대복음병원(병원장 최영식)은 2일 오전 병원 1동 3층 강당에서 교직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무예배와 시무식을 개최했다. 시무식은 김영대 원목실장의 기도, 최영식 병원장의 새해인사 등으로 진행됐다.

김영대 원목실장은 “복음병원은 외부 도움 없이 지금껏 기독교병원의 정체성을 가지고 발전한 국내유일의 병원”이라며 “70여년 동안 국내외 낮은 곳을 찾아 봉사할 수 있음에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최영식 의무부총장 겸 병원장은 “지난 한 해 경영혁신을 통한 고객 만족을 위한 여러 가지 헌신과 노력이 있었다.”며 올해에는 “융합의료와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기 위한 에코델타시티 병원 공모사업과 종합병원 유지를 위해 다 함께 힘을 모으자”고 강조했다.

 

원주세브란스, 우즈베키스탄에 턱 교정 수술 노하우 전수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이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치과대학 의료진에게 새로운 턱 교정 수술 방법을 전수했다.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구강악안면외과 이천의 교수는 지난 12월 9일부터 13일까지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치과대학에서 턱 기형 환자의 턱을 교정하는 수술(양악수술)을 시행했다.

이천의 교수는 턱 교정 수술을 집도하며 현지 치과의사에게 턱 기형 진단에서부터 핸즈온(Hands-on) 교육, 수술 및 수술 후 환자 관리 등 전반적인 과정을 교육했다.

턱 교정 수술은 안면비대칭과 같이 부조화를 보이는 환자의 윗턱뼈와 아래턱뼈를 절골해 미리 계획된 위치에 놓고 고정시키는 수술로, 출혈위험이 크고 수술 후에는 호흡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이에 대한 충분한 고려를 필요로 하는 고난도 수술이다.

 

건국대병원 신년하례회 개최

건국대병원은 1월 2일 병원 원내 대강당에서 신년 하례회를 개최했다.

이홍기 의료원장은 신년사에서 “우리는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의료 환경 속에서 국내외적으로 더욱 더 치열한 경쟁을 마주하고 있다”며 “우리 스스로가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혁신으로 경쟁력을 키워간다면 우리의 미래는 밝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황대용 병원장은 “올해 역시 국내 경제지표 등 여러 통계들은 우려스럽지만 교직원 모두가 합심하여 힘과 지혜를 모아 어려움들을 잘 헤쳐나가리라 믿고 있다”며 “이제는 훌륭한 병원을 넘어 인류 건강에 공헌하는 위대한 병원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자”고 말했다.

진료업적상 시상도 진행돼, 진료업적상은 성형외과 이명철 교수와 심장혈관내과 권창희 교수가 수상했다.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 에티오피아 의료실 대상 소아 심장수술 교육 진행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는 지난달 16일부터 22일까지 5박 7일 일정으로 에티오피아 아디스아바바 의과대학 부속병원인 블랙라이온병원에서 현지 의료진을 대상으로 소아 심장수술과 현지 의료진 교육을 수행했다.

‘이종욱펠로우십 임상과정 에티오피아 심장수술 역량강화 교육’으로 명명된 이번 사업을 통해 모두 25명의 소아들이 초음파 진단을 받았으며, 10명의 소아 환자들이 한국의료진과 현지 의료진이 공동 집도한 수술을 받았다.

이번 교육에서 흉부외과, 소아청소년과, 중환자실 간호사, 심폐기 체외순환사 등 17명으로 구성된 한국의료진은 수술 준비 과정부터 수술 후 환자관리 교육까지 전 단계에 걸쳐 한국의 의료기술을 직접 전수했다.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는 이번 사업기간 동안 현지 통역과 함께 현지 의료진 대상 교육 만족도와 팀워크 변화 설문을 시행했으며 향후 수집된 자료를 통계적으로 분석하며 선천성 심장질환수술 역량강화의 사업의 효과성을 입증하고 평가함으로써 의료기반 조성 및 교육 사업에 대한 학술적 근거를 마련할 예정이다.

 

전북대병원, 병원 발전 기여도 큰 부서 표창

전북대학교병원이 지난해 병원발전에 크게 기여한 올해의 부서를 선정해 표창했다.

전북대병원은 임원진에 의해 추천된 부서의 공적조서를 토대로 병원운영회의를 통해 2019년도 올해의 부서를 선정하고, 본관 2층 한벽루홀에서 표창 및 상금을 수여했다.

최우수 부서에는 건강증진센터가 선정돼 표창 및 상금 100만원이 수여됐고, 우수부 부서에는 교육수련실과 병동간호2과가 선정돼 표창 및 상금 50만원이 수여됐다.

전북대병원은 직원들의 소속감과 만족도를 높이고, 개선활동을 통한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올해의 부서를 선정해 표창하고 있다.

 

대구파티마병원, 2020년 시무식 개최

대구파티마병원은 2020년 2일 병원 본관 4층 링크홀에서 2020년 경자년의 새로운 출발을 알리는 시무식을 개최했다.

행사는 병원장 및 의무원장 신년사를 시작으로 신임 간호부장 임명식, 병원발전기금 수혜자 발표, 쥐띠 직원 행운의 복주머니 추첨, 원목신부 강복t순서로 진행됐다.

병원 측은 “병원발전기금을 통한 인적개발지원사업은 2015년부터 시작되었으며 상반기, 하반기 매년 2회에 걸쳐 실시해 1인 최대 300만원의 지원을 받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 사업의 지원분야는 직무관련교육, 해외연수 교육 등 기타 병원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인력개발관련 분야이며 이날 시무식에서도 6명의 임직원이 2020년 상반기 병원발전기금 수혜증서를 받았다.

 

신임 중앙병원장에 김붕익 일반외과 전문의 임명

의료법인 중앙의료재단은 2일 병원 1층 우란홀에서 열린 2020년도 시무식 자리에서 제5대 중앙병원장에 일반외과 김붕익 전문의를 집중치료실장에 김상용 호흡기내과 전문의를 임명했다.

김붕익 신임 중앙병원장은 고려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한 뒤 ▲고려대 의과대학 외래교수 ▲다니엘종합병원 의료부원장 ▲원자력병원 임상자문의 등을 지냈으며 현재 대한항문학회 정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김상용 집중치료실장은 가톨릭관동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한 뒤 ▲국립중앙의료원 ▲연세대학교 강남세브란스병원 호흡기내과 전임의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내과학교실 외래조교수로 활동했으며 ▲대한내과학회 회원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정회원 ▲대한천식알레르기학회 정회원 ▲결핵연구회 회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김붕익 병원장은 취임사를 통해 “저의 역할은 병원에서 근무하고 있는 임직원분들이 편안하게 근무를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가는데 있다고 생각한다”며 “환자를 돌보는 내부 직원들이 보다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나감으로써 안전한 병원, 빠른 치료를 할 수 있는 병원 환경을 만들어나가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