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검사 했는데 ‘AFP’, ‘PSA’, ‘CA125’, ‘CEA’, ‘CA19-9’ ... 이게 뭐야?
혈액검사 했는데 ‘AFP’, ‘PSA’, ‘CA125’, ‘CEA’, ‘CA19-9’ ... 이게 뭐야?
‘종양표지자검사’ 바로 알기 ... AFP:간암, PSA:전립선암, CA125:난소암, CEA:대장암, CA19-9:췌장암
  • 박원진 기자
  • admin@hkn24.com
  • 승인 2019.09.18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박원진 기자] 직장인 한모씨(46, 가명)는 올해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하는 국가건강검진을 받고 몇주 뒤 건강검진 결과통보서를 받게 되었다. 그런데 종양표지자검사 지표 중 ‘AFP' 수치가 상승되어 간암이나 간질환이 의심된다며 소화기내과 진료를 받아보라는 결과지를 받고 충격에 빠졌다.

윤씨처럼 병원에서 건강검진을 받게 되면 혈액검사에 포함된 ‘종양표지자검사’ 또는 ‘암표지자검사’라는 건강검진 결과지 항목을 확인할 수 있다.

해당 항목을 보면 ‘AFP’, ‘PSA’, ‘CA125’, ‘CEA’, ‘CA19-9’ 등의 검사 지표들이 있는데, 대부분의 일반인은 이 다양한 항목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쉽게 이해하기 힘들고, 해당 수치가 어느 정도 높으면 실제 암인지 궁금한 경우가 많다.

혈액검사를 통한 암 검사의 가장 기초가 되는 ‘종양표지자검사’에 대해 중앙대학교병원 의료진의 도움말로 알아본다.

암이 발생하면 특정한 물질이 혈액 내에서 증가하게 되는데 이런 물질을 ‘종양표지자’라고 한다. 이는 혈액검사를 통해 이러한 악성 종양으로 생기는 물질들이 증가했는지를 확인해 암의 검사에 보조적인 역할 또는 암환자 치료에 대한 반응이나 경과를 보기 위해 혹은 치료가 끝난 후 추적검사로 이용되는 혈액검사다.

이런 혈액검사를 통해 가장 우선적으로 비교적 쉽게 암을 발견할 수 있는 단서를 확인하거나 암의 진단과 함께 암의 예후 판정 및 재발 유무 등을 우선적으로 판정할 수 있다.

종양표지자는 종양 또는 종양에 대한 인체의 반응에 의해 생성되는 물질로, 악성 종양과 양성 종양을 구별하거나 악성 종양의 존재를 확인하는 데 이용된다. 종양표지자의 종류에는 효소, 호르몬, 암태아성 항원(단백질), 탄수화물/혈액형 항원, 수용체, 유전자 등이 있으며 혈액, 소변, 또는 조직 검체에서 검출되는데, 몇몇 종양 표지자는 특정 종류의 암에 특이적인 반응을 보이는 반면, 어떤 종양표지자들은 여러 종류의 암에서도 증가할 수 있다.

현재 종양표지자검사로 활용되고 있는 것은 암세포가 증식되어 있는 조직 내에서 나오는 물질로, 대표적 종양표지자에는 ‘AFP’, ‘PSA’, ‘CA125’, ‘CEA’, ‘CA19-9’ 등이 있다. [도움말 : 중앙대병원 진단검사의학과 이미경 교수]

 

‘AFP'는 간암 고위험군에서 복부초음파검사와 함께 간암의 선별에 활용

중앙대병원 소화기내과 조영윤 교수가 한 직장인과 상담진료를 하고 있다.
중앙대병원 소화기내과 조영윤 교수가 한 남성환자와 상담진료를 하고 있다.

우선 ‘AFP(α-fetoprotein)’는 간암의 종양표지자 검사 지표로 많이 활용되는데, ‘AFP’는 ‘태아혈청단백’으로 태아 발생 초기에 생성되어 출생 후 8~10개월이 지나면 성인에서 관찰되는 수치까지 감소하게 되며, 성인에서 높게 관찰되는 경우는 간암, 간경변, 간염 등을 의심해 볼 수 있다.

‘AFP’는 원발성 간암 환자에서 상승하므로 간암의 표지자로 이용되고 있는데, 암의 진행과 함께 검사치가 상승하고 치료하면 낮아졌다가 재발이나 전이에 의해 다시 상승하기 때문에 경과를 관찰하는 데 이용되고 있다.

‘AFP'는 간암의 고위험군에서 복부초음파검사와 함께 간암의 선별에 활용될 수 있는데,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B형간염의 유병률이 높아서 외국에 비해 유용할 수 있다. 간암의 고위험군인 B형간염 환자, C형간염 환자, 간경화 환자들에서는 만 40세 이후부터 1년에 2회 'AFP' 검사와 초음파 검사를 통해서 간암을 조기에 발견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도움말 : 중앙대병원 소화기내과 조영윤 교수]

 

‘PSA' 3ng/mL 이상 전립선질환 가능성..직장수지검사, 초음파 등 추가검사 필요

‘PSA(Prostate Specific Antigen)'는 전립선암을 판별하는 혈액검사인 ’전립선특이항원검사‘로 전립선 상피세포에서만 합성되는 효소이기 때문에 전립선암의 선별에 아주 유용하게 활용되는 검사 지표다.

‘PSA'는 0~3ng/mL이 정상수치이고 3ng/mL 이상이면 전립선암, 전립선비대증, 전립선염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직장수지검사, 전립선초음파, 조직검사 등을 해보는 것이 추천된다.

전립선암 진단 시 가장 많이 사용되는 PSA검사는 전립선특이항원이 전립선에서 만들어져 전립선 조직에 문제가 있으면 항원 수치가 높게 나와 비교적 빠르고 편리하게 전립선암을 진단하는 방법이다. 40대 이상 남성이라면 증상이 없더라도 1년에 한 번씩 건강검진을 통해 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고, 수치가 3ng/mL 이상일 경우 비뇨의학과 전문의를 찾아 직장수지검사를 함께 받아볼 필요가 있다. [도움말 : 중앙대병원 비뇨의학과 김태형 교수]

 

‘CA125’는 질식초음파 검사와 함께 난소암의 선별검사로 활용

중앙대병원 산부인과 이은주 교수가 환자를 진료하고 있다.
중앙대병원 산부인과 이은주 교수가 환자를 진료하고 있다.

'CA125(cancer antigen 125)'는 골반진찰, 질식초음파와 함께 주로 난소암, 자궁내막암의 선별진단과 치료 반응도 판정 및 재발 발견에 활용되는 검사항목이다. 정상 참고치는 0~35μg/mL이지만 췌장암, 폐암, 유방암, 대장암, 위암뿐 아니라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자궁내막증, 난소양성종양, 생리기간, 전신염증상태 등 양성질환에서도 증가할 수 있어 CA125 단독검사는 선별 검사로서의 유용성이 높지는 않다.

난소암은 질식초음파와 CA125가 선별검사로 권고된다. 하지만 민감도가 낮아서 난소암의 사망률 감소에는 기여하지 못하고 있지만, 부인암 가족력이 있는 고위험군이나 폐경 후 여성의 경우에는 선별검사가 도움이 될 수 있다.

난소암은 초기에 증상이 없어 암으로 진단되었을 때에는 이미 암이 골반 밖으로 전이된 3기인 경우가 많은데, 1기 난소암은 대부분 건강검진을 통해 우연하게 발견된 경우이다. 정기적인 ‘CA125’ 검사 스크리닝을 통해 수치가 높아져 있는 경우, 골반초음파, 골반 CT촬영 등으로 증상이 없는 난소암을 조기에 발견함으로써 수술을 통한 완치는 물론 임신, 출산 등이 가능한 보존적 치료를 시행할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사와 지표를 확인할 필요는 있다. [도움말 : 중앙대병원 산부인과 이은주 교수]

 

‘CEA’ 대장암 비롯해 소화기암과 폐암, 간암 등과 전이된 암종에서 수치 상승

한편 ‘CEA(carcinoembryonic antigen)’는 ‘암태아성단백항원‘으로 대장암, 폐암, 위암, 췌장암, 담도암 등 대부분의 암에서 상승하며 간경변, 갑상선기능저하증이나 신부전 등에서도 증가할 수 있어 선별검사로서의 의미는 낮은 편이다. 또한 CEA는 간에서 대사되기 때문에 간으로 전이한 경우나 황달이 생기는 진행암에서 높은 수치를 나타내므로 다른 장기로의 전이나 재발의 발견 등에 효과적인 검사지표다.

‘CEA’는 흡연자의 경우 수치가 증가할 수 있으므로 판단에 주의해야 하는데, 비흡연자는 5ng/mL 이하인 경우 정상으로 볼 수 있으나, 흡연자의 경우에는 비흡연자에 비해 1~2ng/mL 정도 상승할 수 있다.

‘CEA’는 대장암을 비롯한 소화기암과 폐암, 간암, 부인암 등과 전이된 암종에서 수치가 상승하는 경우가 많은데 보통 10ng/mL 이하면 양성질환일 가능성이 높고, 20ng/mL 이상이면 악성종양일 가능성이 높다.

특정 암(대장암)에 대한 특이도와 민감도가 낮으므로 선별검사로는 별다른 의미가 없지만, 대장암의 경우 종양의 크기 및 임상병기 결정, 예후 판정, 재발의 발견, 치료반응의 모니터링, 간으로의 전이 검색 등에 매우 유용한 지표로 이용된다. 전이 유무 판단에 유용하기 때문에 CEA 수치가 매우 높으면 전이를 의심해야 하는 등의 유용한 지표로도 이용된다. 또한 CEA는 간에서 대사되기 때문에 높은 CEA 수치는 간 전이와 관련될 가능성이 높아 이에 대한 검사와 평가가 필요하다. [도움말 : 중앙대병원 소화기내과 신승용 교수]

 

췌장암, 담도암에서 ‘CA19-9’ 수치가 높은 경우 예후가 좋지 않을 가능성 높아

이밖에도 췌장암, 담도암, 담낭담관암, 위암, 간암, 대장암, 만성췌장염, 담석증, 만성간염, 간경변증 등에 의해 수치가 상승되는 ‘CA19-9(carbohydrate antigen 19-9)’는 당지질로 루이스(Lewis) 혈액형 항원이 변형된 것으로 소화기계 암의 진단, 예후 판정 및 재발 판정을 돕는 종양표지자검사다.

‘CA19-9’ 정상 참고치는 검사기관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대체로 0~37U/mL이며, 췌장암의 병기와는 관련이 없고 췌장염, 위궤양, 궤양성 대장염 등의 다양한 양성질환에서도 증가할 수 있으며, 특히 췌장암이 있어도 CA19-9가 상승하지 않을 수도 있으며, 담도암 등 다른 종양이나 췌장염 상태에서도 이 수치가 상승할 수도 있어 단편적 선별검사로서의 유용성은 낮다.

‘CA19-9’은 췌장암의 병기와는 큰 상관이 없는 비특이적 검사이고 진단율이 낮아 선별검사로 권고되지 않으나, 췌장암이나 담도암에서 CA19-9 수치가 높은 경우에는 예후가 좋지 않을 가능성 높으며 치료 후 CA19-9 수치가 다시 증가하는 것은 재발을 의심할 수 있는 지표로 사용할 수 있다. CA19-9은 암이 아니라도 여러 가지 다른 요인으로 상승할 수 있어 위, 대장내시경과 복부CT검사 등을 추가로 시행할 필요가 있다. [도움말 : 중앙대병원 소화기내과 도재혁 교수]

혈액검사를 통한 종양표지자검사가 암을 선별 진단하는 가장 기초적인 검사이기는 하지만 암이 아닌 다른 영향에 의한 경우에도 증가할 수 있는 비특이적인 검사이므로, 수치가 높게 나왔다고 해서 단편적으로 걱정만 하지 말고 정확한 진단을 위해 반드시 전문의를 찾아 추가검사 후 정기적인 추적관찰 및 필요에 따른 영상촬영검사와 조직검사까지 고려해봐야 한다.

대부분 잘 알려진 종양표지자들은 비종양성 병변에서도 상승할 수 있기 때문에 종양표지자 하나만으로는 암을 단정하지 못하며 암의 정확한 진단은 진찰소견, 조직검사, 영상의학적 검사 등을 적절하게 활용함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다.

이상적인 종양표지자는 특정 종양에 특이적이면서 작은 종양도 발견할 수 있는 민감도를 가져야 하는데, 현재 사용하고 있는 종양표지자는 특정 종양에 특이적으로 증가하는 경우는 극히 일부에 불과하여, PSA 검사를 통한 전립선암 선별 등 몇몇의 경우에만 특정 암의 선별검사로 활용될 수 있다.

일부 특정 암에 대한 가족력이 있는 경우 선별검사와 암 진단에서  증상이 있는 사람에게서 암의 근원을 찾아내는 것을 돕고 다른 상태와 감별하기 위해 사용될 수도 있다.

특히 암을 가지고 있는 경우 종양표지자의 상승은 그 암이 다른 조직과 기관으로 얼마나 멀리 퍼져 있는지 병기를 결정하는 것을 돕고 예후 판정, 치료 방향 설정, 치료 및 재발 여부를 모니터하는 데 활용될 수 있다. [도움말 : 중앙대병원 진단검사의학과 이미경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