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의료계는?] 6개월 앞둔 전문의자격시험 일정 미정 … 현장 전공의들 ‘혼란’ 등
[오늘 의료계는?] 6개월 앞둔 전문의자격시험 일정 미정 … 현장 전공의들 ‘혼란’ 등
  • 박수현 기자
  • admin@hkn24.com
  • 승인 2019.07.05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평성모병원, ‘다시 봄’ 사업 첫 각막이식 시행

은평성모병원 각막이식팀은 지난 1일 시력을 잃고 어둠 속에서 생활 중이던 80대 여성 환자의 오른쪽 눈에 각막을 이식하는 데 성공했다.

양쪽 눈 모두 실명 상태였던 환자는 지난 2016년 각막이식을 권유받았으며 당시 경제적 이유로 수술을 받지 못했지만 이번 사업을 통해 수술비 전액을 지원받게 됐다.

이식 수술을 집도한 안센터 이현수 교수는 “실명으로 혼자 병원에 오시기조차 어려운 환자분께 많은 분들의 도움을 받아 각막이식 수술을 성공적으로 해드릴 수 있어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싶다”며 “수술 후 가족의 얼굴을 알아보시고 기뻐하시는 환자를 보니 뿌듯하다”고 소감을 밝혔다.

은평성모병원 관계자는 “안센터와 사회사업팀을 중심으로 2019년 한해 10여 명의 대상자를 선별해 수술비를 지원하는 한편 뜻을 함께하는 기관들과의 협력 관계도 지속적으로 확대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다시 봄 사업은 각막을 기증하고 선종한 故 김수환 추기경의 뜻을 기리는 각막이식 수술비 지원 사업이다.

 

서울성모병원 혈액병원, 입원전담전문의 도입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혈액병원에서 최근 입원전담전문의(호스피탈리스트)를 채용해 혈액내과 입원 환우들에 대한 수준 높은 진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서울성모병원은 2016년에 7개 기관에서 14명의 입원전담전문의로 첫 시범사업을 시작한 이래, 올해 4월 기준 28개 기관에서 124명의 전문의가 근무 중이며 총 1849병상을 맡고 있다.

이번에 신규 채용된 혈액병원 입원전담전문의 이정연 교수는 혈액병원 191병동 입원 환자들을 담당하며, 환자들 입원–치료-퇴원의 모든 과정에 대해 혈액내과 교수들과 직접 의견을 교환하는 등 주치의 역할을 하고 있다.

혈액질환뿐만 아니라 다른 임상과와의 협진이 필요한 경우에도 통합 진료를 제공하고 있다.

혈액병원장 김동욱 교수는 “시시각각 변하고 있는 의료 환경에 대한 적절한 대처와 함께, 수준 높은 의료 기술을 필요로 하는 혈액질환 입원환자를 위한 고도의 진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고 효율적인 병동 운영을 위해서도 입원전담전문의를 추가적으로 확대 운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정연 교수는 “특정 분과에 국한된 것이 아닌 입원 환자의 전체적인 질병 상태를 파악하고 있으며, 다양한 부분에서 환자에게 도움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면서 “서울성모병원 혈액병원 입원전담전문의 제도가 안정적으로 정착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내에서는 대부분의 병원에서 입원 환자의 일차 진료를 교육 수련 과정에 있는 전공의가 맡아 왔다. 하지만 최근 환자안전 문제, 전공의 법 개정과 전공의 인력 감소 등의 이유로 입원전담전문의제 도입 필요성이 대두된 바 있다.

 

건국대병원, 무릎 관절염 건강강좌 개최

건국대병원은 16일 오후 2~3시 원내 대강당 지하 3층에서 건강강좌를 연다.

이번 강좌는 ‘무릎 관절염’을 주제로, 무릎 관절염의 수술적 치료와 재활 등에 대해 설명한다. 별도의 신청 없이 누구나 무료로 참석할 수 있다.

 

서울시醫 집행부, 단식 투쟁 중인 최대집 회장 격려 방문

서울특별시의사회 제34대 집행부는 5일 오전 최선의 의료환경 구축을 위해 단식 투쟁을 하고 있는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을 찾아 격려했다.

서울시의사회 박홍준 회장은 “이번 투쟁이 문재인 케어로 인해 벌어진 대한민국 의료의 일그러짐과 의료인들이 짊어진 고통스럽고 무거운 짐을 상징한다”며 “향후 투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이후 상임이사회 개최를 통해 투쟁에 적극 참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대집 회장은 “이번 투쟁의 목적을 회원 및 국민에게 알리기 위해 적극적으로 활동을 펼치고 있는 박홍준 회장과 오늘 방문해 준 서울시의사회 집행부에게 감사함을 표한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의사회 집행부는 최대집 회장 격려 외에도 함께 투쟁장소를 지킨 정성균 의협 총무이사, 박종혁 대변인과 인사와 안부를 나누며 그간의 노고에 대한 위로를 전달했다.

 

의협 산하 각 지역 및 직역의사회 총선기획단 출범 시작

2020년 제21대 국회의원 총선거를 앞두고 대한의사협회 산하 각 지역 및 직역의사회 총선기획단 출범이 시작됐다.

지난 2일 인천광역시의사회는 2020년 제21대 국회의원 총선거를 앞두고 지역보건의료 단체로서의 위상을 제고하기 위해 총선기획단 발대식을 열었다. 인천광역시의사회 총선기획단은 윤충한 인천광역시의사회 부회장이 단장을 맡고, 그 외 14명의 임원진들로 구성했다.

발대식 후 가진 제1차 회의 에서는 총선기획단의 역할 및 구체적인 실행 로드맵에 대한 다양한 의견 제시와 열띤 논의가 이뤄졌다.

윤충한 단장은 “의료인의 전문성 보호 및 회원 권익 옹호를 위해 지역의사회 차원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대한의사협회 이필수 총선기획단장은 “각 지역 및 직역의사회 총선기획단 출범은 의료계의 정치역량 강화의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활발하고 건전한 활동을 통해 정치권에 올바른 보건의료정책제안과 지역회원들에게 소중한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게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광역시의사회 총선기획단은 인천지역 지역구 현역 국회의원 및 예상 입후보자들을 대상으로 의료계 현안 및 지역 상황에 맞는 의료정책을 충분히 제시할 예정이다.

 

한림대학교성심병원, 2018년도 의료관련감염병 예방·관리사업 동상 수상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은 최근 질병관리본부 주관 ‘2018년도 의료관련감염병 예방·관리사업’ 활동보고회에서 동상을 수상했다.

한림대학교성심병원 유경호 병원장은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은 권역중심병원으로 활동하며 병원 규정에 따라 유행성감염병 훈련 및 대응체계에 의거해 감염병신속대응팀을 운영한다”며 “수상에 만족하지 않고 국민의 감염병 예방을 위해 정기적인 교육 및 세미나 등을 더욱 활성화해 권역중심병원의 역할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질병관리본부에서 시행하는 의료관련감염병 예방·관리사업은 효과적 감염관리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2017년부터 권역중심병원과 권역참여병원을 지정하고 있다. 2019년 현재 33개의 권역중심병원, 190개의 권역참여병원이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은 2017년부터 감염관리 권역중심병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안양·군포·의왕·과천지역 병원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감염예방교육을 실시했다. 또한 감염관리심포지엄을 개최하는 등 지역사회 감염병 예방에 앞장서고 있다.

 

강원도의사회 “많은 고난이 예상되지만 투쟁에 적극 참여할 것”

강원도의사회는 “많은 고난이 예상되지만, 우리는 이제 올바른 길을 가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며 “우리는 의쟁투의 행동 선포와 총파업 예고, 무기한 단식 돌입 등 지금까지의 행보에 적극 지지를 보내며 향후 의료제도 정상화를 위한 투쟁에 적극 참여할 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이들은 “문재인 대통령은 2년 전 의료수가 적정화에 나서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평균물가인상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가인상으로 지속되고 있다”며 “지난달 28일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에서 결정된 2020년도 의원급 수가인상률 2.9%는 정부가 애초부터 수가정상화 의지는 없으면서 문케어를 밀어붙이기 위해 그동안 의료계를 기만했다고 볼 수 있는 증거가 됐다”고 분노했다.

강원도의사회는 “이번 투쟁은 이권과 정치를 벗어나 무엇이 올바른 의료정책인가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으로 임해야한다”며 “의료계의 모든 구성은 눈앞의 작은 이익에 급급할 것이 아니라 의료의 큰 틀을 바꾼다는 생각으로 이번 투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협조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라북도의사회 “절망적 의료현실 단식으로 저항할 수 밖에 없는 최대집 회장 지지”

전라북도의사회도 5일 성명을 통해 “더 이상 대화의 노력만으로 한계를 절감했다”며 “대한의사협회 의료개혁쟁취투쟁위원회의 대정부 투쟁에 대해 지지를 보낸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전라북도의사회는 “의학적으로 시급한 필수의료는 OECD 최악의 저수가와 의료행위 횟수제한 등은 방치하고 특진비폐지, 상급병실료를 급여화로 시작된 의료전달체계의 파괴는 전국 환자들이 수도권의 대형병원들로 몰려들게 해 지방 대학병원과 개원가는 고사직전으로 의료계가 공멸하는 현상이 이미 시작됐다”며 “잘못된 의료정책들로 최선의 진료를 받아야 될 국민의 건강권과 의사의 진료권이 위태로운 상황에 처하게 됐다”고 토로했다.

이들은 “전라북도의사회 3300여 회원은 절망적인 의료현실에서 단식으로 저항할 수 밖에 없는 극단적인 선택을 한 최대집 회장의 결정에 적극 지지함을 밝힌다”고 말했다.

 

대개협 “회장의 결단에 역량을 보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

대한개원의협의회는 5일 “물러설 수 없는 심정으로 무기한 단식투쟁의 길을 택한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의 결단에 역량을 보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대개협은 “최대집 회장이 말한 ‘의료를 멈춰 의료를 살리겠다’는 심정은 대한민국 모든 의사가 공감하고 있다”며 “대한의사협회는 1년 이상이라는 기간을 정부에 요구사항을 제시하고 설득을 하였지만 정부는 결국 최대집 회장을 삭발, 무기한 단식 투쟁의 길로 내몰았다. 정부의 진정성 있는 해결방안 마련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성토했다.

 

6개월 앞둔 전문의자격시험 일정 미정 … 현장 전공의들 ‘혼란’

대한전공의협의는 최근 4(3)년차 전공의를 대상으로 시행한 2020년 전문의자격시험 일정 관련 긴급 설문 조사 결과를 5일 공개했다.

이번 설문은 대한의학회가 2020년 전문의자격시험을 2월 초로 늦추기로 한 가운데, 일선 전공의들의 혼란과 반발에 따른 것이다.

설문조사는 2일간 진행됐으며, 설문 시작 반나절 만에 1000명이 넘는 전공의가 참여해, 현장의 혼란을 짐작게 했다. 특히 전체 응답자 1160명 중 93.19%인 1081명이 당장 2020년 전문의자격시험을 앞둔 전공의로, 전체 응시예정자가 3000명 안팎이라는 것을 고려하면 꽤 신뢰도가 높은 조사 결과라는 것이 대전협의 설명이다.

조사 결과, 전공의 대다수가 기존의 일정대로 시험이 시행되기를 원했다.

응답자 84.48%인 980명이 ‘설 연휴가 시작되기 전 1/2차시험 모두 마무리하고, 설 연휴 이후 합격자 발표해야 한다’고 밝혔으며, 2020년도 응시예정자 역시 83.44%(902명)가 이같이 답했다. 이들은 갑작스러운 시험 일정 변경에 의문을 제기했다.

A 전공의는 “기존 시험 일정에서 갑자기 변경하는 이유를 모르겠다”며 “시험을 늦추면 실질적으로 공부할 시간이 부족한 전공의들은 병원 로딩이 많아져 부담이 더 커진다. 2월 말 이후에 합격자 발표가 난다면 취업이나 펠로 등 추후 진로를 결정하는 데에도 어려움이 따를 것”이라고 우려했다.

B 전공의도 “수능을 1월에 보자는 것과 똑같은 말”이라며 “예년대로 시행하면 되는데 굳이 바꿔야 하는 명분이 없으며, 합격자 발표 후 향후 진로 결정하기까지도 시간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C 전공의는 “기존 일정대로 과거와 동일하게 시행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 만약 변경의 소지가 있다면 추후 전공의 및 병원 대표 간의 의견 조율 등을 통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설 연휴가 지난 이후 2월 초 1/2차시험 진행, 2월 말 합격자 발표해야 한다’고 답한 전공의는 15.52%에 그쳤다. 이들은 ‘공부할 시간이 부족해서’, ‘이미 그 기간에 맞춰서 수련 스케줄이 짜인 상황이라서’ 등을 이유로 꼽았다.

아울러 전공의들은 전문의자격시험 일정이 빠르게 결정돼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D 전공의는 “시기도 중요하지만 이런 중요한 시험 일정이 아직 미정이라는 것이 이해되지 않는다. 시험 6개월 전에 일정도 확정해주지 않는 것은 의학회의 엄연한 갑질”이라고 지적했다.

E 전공의도 “적어도 1년 전에는 시험 일정이 공고돼야 한다”며 “시험기간이 정해지지 않아 1년간 전공의 스케쥴이 확정되지 못했다. 가급적 빨리 결정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대전협은 시험 일정 변경을 단계적으로 시행하지 않고 갑작스럽게 한 달을 미루겠다는 의학회의 계획에 유감을 드러냈다.

정용욱 부회장은 “전공의 연차별 수련, 근무 일정이 연도별로 짜이고, 해당 연차가 아니라 전체 연차가 연계되는 걸 고려할 때 최소한 1년 전부터 대응할 수 있도록 행정적 배려가 있어야 했다”며 “단계적 시행이 아니라 당장 내년부터 적용된다고 하면서도 정확한 시행 일정이 결정되지 않아 현장의 혼란도 우려된다”고 밝혔다.

특히 한 달의 시험 일정 연기로 수련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해서는 안 된다고 꼬집었다.

정 부회장은 “시험을 미룬다고 과연 교육수련의 질이 올라갈지 의문이다. 의학회와 보건복지부는 ‘수련의 정상화’라는 프레임을 씌워서는 안 된다”며 “이보다 만연해 있는 무면허의료행위, 전공의 폭행과 성희롱, 입국비와 퇴국비 문화를 근절하고 환자 안전과 올바른 수련환경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데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산의회 “단식투쟁이라는 극단적인 선택 한 최대집 회장 지지”

대한산부인과의사회는 5일 “의쟁투가 밝힌 6개 요구사항 관철을 적극 지지하며 정부는 빠른 시일 내에 구체적인 답변과 함께 적극적인 협상에 나설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산의회는 “정부는 OECD 국가 중 최저인 저수가의 분만수가와 제왕절개분만 수가 등 진료수가의 대폭적인 인상이 이루어지 않으면 최저임금 인상으로 노동집약적인 산부인과 진료 특성상 더 이상 분만 현장을 지킬 수조차 없는 지경까지 몰고 왔다”고 지적했다.

산의회는 “향후 의료정상화를 위한 대정부 투쟁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잘못된 의료제도 및 의료정책을 바로잡아 건강한 의료제도 정립과 국민생명권 보호를 위한 의협 의쟁투 활동을 적극 지지한다”고 선언했다.

 

“정부의 의료전달체계 개편 방안 비효율적…의료계와 협의 필요”

대한의사협회가 5일 이촌동 협회 회관 앞 임시천막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다음달 정부가 발표하겠다고 예고한 의료전달체계 개편 방안은 실효적이지 못한 방안으로 알고 있다”며 “의료계와 협의를 통해 의료이용 시스템을 개편해 국민건강을 보장하고 보험재정의 효율성을 높여야한다”고 주장했다.

최 회장은 “(현재 의협은) 완전히 무너진 의료전달체계를 어느 정도 바로잡는 것을 요구하는 것”이라며 “의사의 교육, 양성시스템 변화가 같이 가야 하기 때문에 의료계 내부 합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의사 양성시스템 변화를 추진하면서 의료계의 합의안을 만들고 다음 단계로 의료계와 정부와 협의해서 개선 방안을 확정하고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 회장의 이같은 주장은 2년 전 정부가 제안한 의료전달체계에 대한 불신 때문이다. 당시에도 의료계와 상의하에 만들어진 것이 아닌 ‘일개 교수의 머리속에서 나온 졸속 개편방안’이라는 것이 최 회장의 설명이다.

최 회장은 “의료이용시스템을 정상화하는 지름길은 일차의료를 활성화하는 것”이라며 “하루빨리 의료전달체계를 바로잡고 문재인 케어의 정책전인 전환을 이뤄야 한다”고 말했다.

[아래는 대한의사협회가 의료전달체계 정립을 위해 정부에 요구한 6가지 사항]

1. 대형병원 위주의 문재인 케어 정책 전면 수정

- 선택진료 폐지, 상급병실(2∼3인실) 급여화 등 대형병원 위주의 보장성 강화 정책을 전면 수정해 대형병원 쏠림현상을 해결해야 한다.

2. 대형병원의 만성질환 및 경증환자 외래 진료 금지

- 대형병원의 경증환자 진료로 대형병원의 동네병원화가 진행되어, 실질적으로 대형병원의 진료가 필요한 중증환자의 진료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심각하게 국민건강을 위협하는 일로, 대형병원의 경증환자(단순 만성질환자 등) 진료는 없어져야 한다.

3. 진료 의뢰-회송시스템 강화

- 현재 진행중인 진료 외뢰-회송 시범사업을 수평간(각 종별간) 진료 의뢰-회송이 빠져 있어 실질적인 활성화가 안되고 있다. 상급종합병원의 진료의뢰 조건 강화 및 의뢰-회송 시스템 활성화[수평간(각 종별간) 진료 의뢰-회송 수가 신설]가 필요하다.

4. 의원급 진찰료 본인부담률 인하

- 1차 의료기관의 역할 강화 및 환자의 접근성 향상을 통한 실질적인 보장성 강화정책 필요하다. 이를 위해 의원급 진찰료의 본인부담률을 현행 30%에서 20%로 인하해야 한다.

5. 대형병원과 의원급 의료기관 약처방의 불평등 문제 해결

- 만성질환자들은 동네의원에서 주기적인 진료 및 케어가 더 효과적인데도 불구하고 대형병원에서 만성질환환자들에 대해 6개월에서 1년까지 장기처방을 하는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이에 대한 근절과 의학적 필요와 상관 없이 일부 고가약에 대해서는 의원급에서 처방이 되지 않음(심사조정)에 따라, 부득이하게 대형병원을 찾게 만드는 문제가 해결되어야 한다.

6. 경증환자의 약제비 처방 강화

- 현재 경증환자의 대형병원 약제처방시 100개 약제에 대해 본인부담율을 차등하여 적용하고 있으나, 실질적인 효과는 미미하다. 경증환자 대상 약제 확대 및 본인부담율 강화(상급종합병원 약제비 100% 전액부담 등)가 있어야 한다.

 

경기도의사회 “맹목적 온정주의보다 냉철한 판단 필요한 때”

경기도의사회가 다시 한 번 최대집 집행부를 향해 쓴소리를 뱉었다.

경기도의사회는 5일 “단식이란 상대가 부담을 느껴야 하는데 정부가 아무런 부담을 느끼지 않는 상황”이라며 “회장 단식 카드는 반응 없으면 집단 파업이나 더 강한 행동이 준비, 계산돼야 한다. 현재는 단식에 이어 그 다음 단계의 선택 행동이 단식철회 밖에 없어 보인다”고 지적했다.

경기도의사회는 “현재는 회원들의 지도부로서 맹목적 온정주의보다 현 상황에 대한 냉철한 판단이 필요한 때”라며 “시도회장들의 정치적 행동은 결과를 예견하고 냉철하고 신중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의료계가 단식 잘한다고 찬양했는데, 회장 단식으로 정부로부터 아무 것도 얻어내지 못하는 비참한 결과가 초래 됐을 때 그 후의 의료계를 우습게 보는 것과 회원들의 상실감은 어떻게 할 것이냐”며 “현 상황의 무대책을 우려하는 많은 분들이 협회장 개인에 대한 감정 때문에 그러는 것이 아니라 의료계와 회원들을 걱정해서 그러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경기도의사회는 현 상황을 찬양하던, 비판하던 공과 사는 구분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경기도의사회는 “우리만의 세계가 아닌 판세를 객관적으로 냉정하게 보고 최소한의 지속적인 전략, 이기는 전략으로 나가야 한다”며 “온정주의보다는 이성주의로 판단하시면 좋겠고, 회장보다 의료계와 회원들을 걱정하며 판단하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