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의료계는?] 강북삼성병원, 건강검진 챗봇 서비스 공식 오픈 등
[오늘 의료계는?] 강북삼성병원, 건강검진 챗봇 서비스 공식 오픈 등
  • 박수현 기자
  • admin@hkn24.com
  • 승인 2019.07.01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협 “한의계에 안전성·유효성 검증 촉구한 대법원 판결 ‘환영’”

한의계에서 시술하고 있는 ‘혈맥약침술’, 일명 ‘산삼약침’에 대해 대법원이 안전성·유효성부터 검증받아야 한다고 판결하자 의료계가 환영의 뜻을 보냈다.

대법원은 지난 27일 “혈맥약침술은 한의사들이 사용하는 약침술에 포함된다”는 한의사의 주장을 배척하고, 먼저 신의료기술평가를 통해 안전성·유효성을 검증받아야 한다며 원심 파기 환송 판결을 내렸다.

의협에 따르면 대법원은 “‘산삼약침’이라고도 불리는 혈맥약침술은 기존 약침술에 포함되지 않으므로 환자들에게 시술하기 위해서는 신의료기술평가가 선행돼야 한다”며 “혈맥약침술은 고무줄로 상박을 압박해 혈맥을 찾은 뒤 산양삼 증류·추출액을 20ml ~ 60ml를 주입하는 시술로, 혈관 등을 피해서 시술하는 약침술과는 달리 혈맥약침술은 정맥으로 국한된 혈맥에만 시술될 뿐만 아니라 침술에 의한 효과가 없거나 매우 미미하고 오로지 약물에 의한 효과가 극대화된 시술”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를 전제로 기존에 허용된 의료기술인 약침술과 비교할 때 시술의 목적, 부위, 방법 등에서 상당한 차이가 있고 그 변경의 정도가 경미하지 않으므로 서로 동일하거나 유사한 시술이라고 볼 수 없다”며 “비급여 항목으로 혈맥약침술 비용을 지급받으려면 신의료기술평가 절차를 통해 안전성·유효성을 인정받아야 한다”고 판시했다.

의협 박종혁 대변인은 “대법원이 밝힌 것처럼 의료행위에 제공되는 의료기술은 의학적인 안전성과 유효성을 갖추어야 하는데, 한의계에는 이러한 안전성과 유효성이 검증되지 않은 시술이 만연하다”며 “정부와 식약처가 혈맥약침술과 같이 검증되지 않은 행위로 인해 국민건강이 위협받고 있는지 예의 주시하고, 신속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강북삼성병원, 건강검진 챗봇 서비스 공식 오픈

강북삼성병원은 1일 카카오i 오픈빌더 기반 챗봇 서비스를 오픈했다. 챗봇 이름은 ‘코비(Khoby)’로 KANGBUK SAMSUNG HOSPITAL과 Buddy를 합성해 만든 ‘건강을 챙기는 단짝’이라는 의미다. 건강검진에 관심 있는 사람이나 검사를 앞둔 수진자가 시간·장소에 제약 없이 궁금한 사항을 실시간으로 문의할 수 있도록 했다.

구체적으로는 건강검진센터 위치, 주의사항 등 간단한 질문부터 본인 인증을 거치면 예약조회, 검진 결과 발송 등 본인과 관련된 기록을 확인할 수 있다.

신호철 병원장은 “강북삼성병원은 사용자 질문 분석을 통해 답변을 정교화시키고 다양화를 위해 지난 4월부터 3개월간 베타 테스트 기간을 거쳤다”며 “코비는 카카오톡 검색에서 ‘강북삼성병원 챗봇’을 검색해 친구 추가를 하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고 말했다.

신 병원장은 “건강검진센터 챗봇 ‘코비’는 학습을 통해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를 해 나갈 예정이며 이후 병원까지 확대 적용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챗봇은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질문하면 AI가 즉시 답변해주는 프로그램으로, 최근 4차 산업의 일환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고 의료분야에서도 점차 도입되고 있다.

 

간협 중앙간호봉사단, 마리안느와 마가렛 정신 나누다

대한간호협회는 중앙간호봉사단 우수단원을 대상으로 지난달 28~29일 양일간 전남 고흥군 도양읍에 위치한 소록도마리안느와마가렛 나눔연수원에서 ‘소록도 간호사 마리안느와 마가렛 정신나누기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중앙간호봉사단 소속 단원 중 정단원 19명(간호사 15명, 간호대학생 4명)이 참여한 이번 프로그램은 한센인을 위해 평생을 헌신했던 마리안느와 마가렛 두 간호사의 삶을 되돌아보고 이를 통해 나눔과 배려를 배우고 봉사의 참된 의미를 되새기는 기회를 간호봉사단원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나눔연수원을 찾은 첫날 중앙간호봉사단 단원들은 마리안느와 마가렛 다큐영상을 시청한 뒤 기념관을 둘러봤다. 또 김연준 신부(사단법인 마리안마가렛 이사장)의 '소록도 이야기' 특강을 들었다.

중앙간호봉사단 단원들은 이날 특강을 통해 한센인을 위해 평생을 바쳤던 오스트리아 간호사의 이야기를 마음속에 되새기면서 간호사로서의 소명을 다지는 시간을 가졌다.

둘째 날에는 해설사의 설명과 함께 수탄장(산책로), 검시실, 감금실, 소록도 자료관, 중앙공원, 100주년 기념관 등 과거의 역사의 흔적을 탐방하고 한센인들의 삶의 고통과 애한의 흔적을 직접 돌아봤다.

강은영 중앙간호봉사단 단장은 “간호사로 43년간 모든 이에게 버림받은 한센인들에게 온 정성을 다해 그들의 엄마가 되어주셨던 두 분 간호사의 삶을 보면서 내 자신을 돌아보는 계기가 됐다”며 “참가단원들이 봉사에 대한 새로운 마음가짐을 갖고 임할 수 있도록 간호사의 입장, 간호사의 소명, 참된 간호사의 행동에 대해 깊이 있는 강의를 해주신 김연준 신부님께 감사 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대한간호협회 중앙간호봉사단은 지난 2008년 출범했으며 현재 간호사와 간호대학생 400여명으로 구성돼 있다. 또 아동과 장애인, 독거노인, 이주노동자, 다문화 가정 등을 대상으로 한 간호봉사활동을 매월 2∼3회 전개해 오고 있다.

 

한림대동탄성심병원, 우심장 망가진 말기심부전 환자 인공심장수술 성공

한림대동탄성심병원은 지난달 4일 폐동맥고혈압으로 우심장까지 망가진 말기심부전 환자에게 인공심장(좌심실보조장치) 삽입 수술에 성공했다. 지난해 10월 경기도 최초로 좌심실보조장치 수술 성공에 이어 두 번째다.

동탄성심병원은 2017년 3월 경기 남부권 최초로 심장이식수술에 성공한 이후 올해까지 총 5번의 심장이식수술에 성공했다.

 

이화여자대학교·이화의료원, 콩고 판지병원과 업무협약

이화여자대학교와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은 서울시 강서구에 위치한 이대서울병원 국제진료센터에서 콩고 판지병원과 교육 및 연구 활동을 교류하는 내용의 협약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이화여자대학교와 이화의료원은 이번 협약을 통해 콩고의 판지병원과 학술, 연구 인력 및 행정 인력 교류, 과학 연구 및 개발 협력 및 간행물 교류 등 협력관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문병인 의료원장은 “앞으로 가능한 여러 분야에서 폭 넓은 교류를 추진하는 것은 물론 지속적인 관심과 상호 협력을 통해 판지 병원과 함께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콩고 판지 병원은 2018년 노벨평화상을 수상한 드니 무퀘게 박사가 1999년 설립한 병원이다. 드니 무퀘게 박사는 아프리카 부룬디 대학에서 의학박사를 취득한 후 프랑스 앙제르 대학교에서 산부인과를 전공하고 제2차 콩고 전쟁에서 하루 18시간 중 10회의 수술을 진행하며 성폭행 당한 수천 명의 여성들을 치료하는 등 전쟁 중 여성 건강을 위해 힘써왔다.

 

조용일 교수, 국제학술지 ‘IEEE Access’ 연구 논문 게재

조용일 응급의학과

조용일 한양대병원 응급의학과 교수팀(응급의학과 임태호 교수, 한양대 소프트웨어융합원 김종수 교수)의 연구논문이 국제학술지 ‘IEEE Access(IF:4.098, 상위 14%)’에 게재됐다.

이번 논문은 ‘새로운 딥러닝 알고리즘을 이용한 후두 이미지의 성문 위치 예측’으로, 새로 개발한 딥러닝 알고리즘을 통해 기도 위치를 예측하고 그 정확도를 확인한 내용이다.

조 교수팀은 비디오 후두경으로 촬영한 환자의 후두 이미지에 성문의 위치를 표시하고, 수십 가지 인경신경망 모델로 학습시켜 가장 정확도가 높은 모델을 선정했다. 이 모델을 테스트했을 때 성문의 위치를 정확하게 예측한 경우가 74.5%, 성문에 인접한 부위를 예측한 경우가 21.5%를 나타내 좋은 예측 성공률을 얻었다.

이는 공동연구자인 김종수 교수가 개발한 새 인공지능 딥러닝 알고리즘을 적용해, 기존 딥러닝에서 많이 사용하는 역전파 방법의 단점을 보완한 결과다.

조용일 교수는 “알고리즘을 비디오 후두경에 탑재하고 실제로 임상에 적용한다면, 호흡이 힘든 응급 환자에게 기관 삽관을 시행할 때 기도의 위치를 찾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희의료원, 2019 서비스 디자이너 위촉

경희의료원은 지난달 26일 의료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부서별 서비스 디자이너 위촉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오주형 의대병원장, 황의환 치과병원장, 정용엽 고객지원본부장 등 관계자 80여 명이 참석, 서비스 디자이너 135명을 위촉했다.

서비스 디자이너는 부서 간 상호 협력 관계를 활성화하고 관련 정책을 공유해 단위 부서의 서비스를 설계, 개선하기 위해 구성되었다. 앞으로 ▲CS 개선과제 발굴 및 개선 ▲VOC 고객제안 및 불편 고충사항 개선 ▲NCSI · 환자경험평가 관련 서비스 개선 ▲CS 활동 등의 역할을 수행해 나갈 예정이다.

오주형 의대병원장은 ”CS 활동은 서비스와 고객의 입장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며 ”환자와 더 가까이 소통하고, 부서 간 협력하며 환자들의 고충을 해결해 나가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김기택 의료원장은 ”환자들은 병원에 처음 들어왔을 때의 첫인상을 가지고 가기 때문에 환자의 입장에서 불편한 점은 없는지 늘 점검하고 살펴봐야 한다“며 ”각 부서에서 서비스 개선과제를 발굴해 하나씩 개선해나가는 것이 ‘환자를 편안하게, 진료를 편리하게’ 만들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이라고 전했다.

한편, 경희의료원은 지난 2012년부터 고객만족 및 환자경험 개선 업무를 위한 부서별 CS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올해는 97개 부서, 217개의 고객 접점을 분류해 총 135명의 서비스 디자이너를 위촉했다.

 

의협 “지하철 역사 내 의료기관 개설에 ‘강력 반대’”

대한의사협회는 지하철 역사 내 의료기관 개설을 시도하려는 일련의 움직임에 대해 “의료를 포퓰리즘과 돈벌이의 도구로 이용하려는 전형적인 의료영리화의 일환이라는 판단 하에 절대로 허용되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최근 서울교통공사는 지하철 7호선 강남구청역 역사에 입주할 시민편의형 의원·약국 임대차 입찰공고를 냈지만 강남구보건소의 수리 거부로 사업이 중단됐다. 이에 대한 공방과 논란이 지속되고 있는 상태다.

앞서 서울도시철도공사가 지난 2015년에도 유사한 사업을 시도했으나, 당시 지역 보건소에서 지하철 역사 내 의료기관 입점 추진에 대해 수차례 반려한 바 있다. 지하철 역사 내라는 위치적 특성, 즉 유동인구가 많은 밀폐된 공간이기 때문에 그만큼 감염위험이 높고, 특히 화재 등 재난 시에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환자들의 신속한 대피가 어려운 상황 등 여러 가지 사유를 감안하여 의료기관 개설 장소로는 부적합하다는 판단에서다.

의협 은 “비록 현재 의료기관 개설 장소에 대해 의료법 등에서 특별한 제한을 두지 않고 있기는 하지만 이는 일률적인 규제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며, 의료법의 전체 취지를 곡해하여 아무 곳에나 자유롭게 개설할 수 있다는 것은 아니”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울교통공사는 표면적으로 국민과 환자편의라는 명목을 내세우고 있으나, 사실상 지하철 역사 내 상가 및 점포 입점대상을 의료기관까지 확대하여 수익을 창출하려는 목적임을 부정하지 못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의료의 우선적 가치는 환자 치료와 보호에 있는 것이고, 어떠한 이유로든 이 본연의 가치가 훼손되거나 다른 용도로 이용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 의협의 설명이다.

의협은 “의료관계법령에서 우리나라 의료법인을 비영리법인으로 구분하는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이라며 “심지어 유흥시설 등 진료에 방해요인이 되거나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는 업종과는 동일 건물에 의료기관 개설 허용을 엄격하게 제한하는 외국의 여러 사례를 보더라도 의료의 본질적인 가치가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 정부에서 추진한 ‘의료산업화’, ‘의료영리화’가 의료를 돈벌이 수단으로 악용해 각종 부작용과 폐단을 야기할 수 있는 위험성으로 인해 당시에도 많은 우려와 혼란이 있었다”며 “의료영리화를 목적으로 의료기관을 유치하려는 것은 환자 안전이나 보호보다는 수익창출을 목적으로 하는 소위 사무장병원을 양성하겠다는 것이다. 절대 불가한 일”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