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V 치료약물
HIV 치료약물
  • 김대영 기자
  • admin@hkn24.com
  • 승인 2015.12.25 0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트루바다

HIV/에이즈공식예방약물로는 길리어드의 ‘트루바다’가 있다. 2003년 이후 감염 1단계를 저해하는 데 로슈의 푸제온과 화이자의 셀젠트리가 개발됐고, 감염 3단계를 저해하는 미국 머크의 이센트레스가 연이어 개발됐다.

HIV(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 치료에는 항레트로바이러스제라는 여러 종류의 계열의 약물이 사용된다. 항레트로바이러스제는 역전사효소저해제, 프로테아제(단백질분해효소)억제제, (세포)진입(융합) 억제제, 인테그라제억제제가 있다.

▲역전사효소저해제(reverse transciptase inhibitor)
이 계열의 약물은 HIV RNA를 DNA로 변환하는 역전자효소를 억제한다. 뉴클레오시드, 뉴클레오티드, 비뉴클레오사이드라는 세 유형이 있다.

비뉴클레오사이드역전사효소억제제에는
에파비렌즈(Efavirenz, 서스티바/현기증, 졸림, 악몽,불안 혼란감, 건망증, 황홀감), BMS
에트라비린(Etravirine, 인텔렌스/중증 발진), 티보텍(Tibotec)
네비라핀(Nevirapine, 비라뮨/중증 간손상, 발진, 18주차에 조심해야 함), 베링거인겔하임
릴피비린(Rilpivirine, 에두란트/우울증, 두통, 불면증), 존슨앤존슨
델라비르딘(Delavirdine, 레스크립터)이 있다.

뉴클레오시드역전자효소억제제에는 

아바카비르(Abacavir, 지아젠/발열, 구역질, 호흡곤란, 인후통, 재채기, 식욕감퇴, 메스꺼움, 구토), GSK
디다노신(Didanosine, 비덱스/말초신경손상, 췌장염 등 췌장 염증, 구역질, 설사, 간비대), BMS
엠트리시타빈(Emtricitabine, 엠트리바/두통, 구역질, 설사, 피부가 검어지는 증세), 길리어드(트라이앵글 인수로 확보)
라미부딘(Lamivudine, 에피비르/두통, 피로감, 말초신경손상), GSK
스타부딘(Stavudine, 제리트/말초신경손상, 얼굴팔다리 지방손실, 치명적 췌장염), 미국 예일대 바이오파마 로열티 트러스트
테노포비르(Tenofovir, 비리어드/중간이하의 설사, 구역질, 구토, 신장손상, 속이 부글거림(고창)), 길리어드
잘시타빈(Zalcitabine/말초신경손상, 치명적 췌장염증, 구강내통증),
지도부딘(Zidovudine, 레트로비르/빈혈, 감염취약, 두통, 불면증, 쇠약감, 근육통, 드물게 췌장염), GSK(전 버로스웰컴)

▲ 비리어드

▲프로테아제억제제(protease inhibitor)
이 계열의 약물은 새롭게 만들어진 바이러스 내부의 특정 단백질이 활성화되도록 하는 프로테아제(단백질분해효소)를 억제한다.

암프레나비르(Amprenavir/발진), 버텍스 사
다루나비르(Darunavir, 프레지스타/두통, 감기유사증세, 심한 발진, 발열, 알러지반응), 존슨앤존슨
포삼프레나비르(Fosamprenavir, 렉시바), GSK
인디나비르(Indinavir, 크릭시반/신장결석), 머크
로피나비르(Lopinavir/입안 얼얼함), 애보트사
넬피나비르(Nelfinavir, 비라셉트), 로슈사
리토나비르(Ritonavir, 노르비르/입안 얼얼함), 애보트사
사퀴나비르(Saquinavir, 인비라제), 로슈사
티프라나비르(Tipranavir, 압티부스/치명적 간염증, 뇌출혈), 베링거인겔하임의 의약품

▲진입(융합)억제제(entry(fusion) inhibitor)
이 계열의 약물은 HIV가 세포 속에 유입되는 막는다. 인체 세포에 들어가기 위해서 HIV는 CD4 수용체와 다른 수용체인 CCR-5 수용체에 부착한다. CCR-5 억제제는 CCR-5수용체를 차단하여 HIV가 인체 세포로 들어가는 것을 막는다.

엔푸비르티드(Enfuvirtide, 푸제온/주사부위 통증성 발진, 알러지반응, 손발 둔해짐, 불면증, 식욕감퇴, 폐렴 위험 증가), 트라이메리스(Trimeris)사( 로슈)
마라비로크(Maraviroc, 셀젠트리/허혈성 심근경색), 화이자

▲ 스트리빌드

▲인테그라제억제제(integrase inhibitor)
인테그라제 억제제는 HIV DNA가 인간 DNA로 통합되는 것을 막는다.

엘비테그라비어(Elvitegravir/구역질, 설사), 길리어드
랄테그라비어(Raltegravir, 이센트레스) 미국 머크

이들 중 세 개 이상의 약물조합이 가장 효과적이다. 예를 들어 세가지 역전자효소저해제(두 가지 뉴클레오시드+한 가지 비뉴클레오사이드), 두 가지 뉴클레오시드역전사효소저해제+1~2가지 프로테아제억제제는 효과적인 약물조합이다. 이들 조합을 복합항레트로바이러스요법(CART)라고 부른다. 이 약물조합은 약제 내성이 나타나는 것을 막는다.

(리토나비르 같은) 일부 HIV치료제는 인체에서 제거되는 속도를 느리게 하여 대다수 프로테아제 억제제 포함 다른 HIV치료제의 혈중 농도를 높이고 효과를 높여준다. CART요법은 HIV감염자들의 CD4 수치를 높여 면역계를 활성화하고 생명을 연장해 준다.

하지만 항레트로바이러스약물조합은 안 좋은 부작용으로 빈혈, 간염, 신장문제, 췌장염을 일으킬 수 있다. 프로테아제 억제제는 지방대사를 저해할 수 있어 복부비만을 여성에게 일으킬 수 있고, 얼굴, 팔다리에서 지방이 사라진다. 또 인슐린 효과가 덜 하게 되고,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가 높아진다. 심장발작과 뇌졸중 위험을 높인다.

많은 약물이 발진을 일으킨다. 특히 네비라핀이나 아바카비르에 의해 발생되는 일부 피부반응은 매우 위험할 수 있다.

CART요법은 뼈 밀도를 낮추고 골감소증이나 골다공증을 일으킬 수 있다. 자몽주스와 세인트존스워트는 사용하면 안 좋다. 자몽주스는 사퀴나비르의 수치를 높여 부작용을 일으킨다. 세인트존슨워트오일은 프로테아제억제제와 비뉴클레오사이드 역전사효소억제제가 빨리 작용하게 하고 덜 효과적이게 만든다.

그 외에 HIV감염자를 돕는 약물로 쇠약감과 체중감소, 복부비만화를 유발하는 중심성 비만현상을 해결하는데 도와주는 데 있어서 메제스트롤(Megestrol, 메가스), 드로나비놀(Dronabinol,마리놀)은 식욕을 자극한다. 하지만 천연대마초가 더 효과적이라고 보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단백동화스테로이드(테스토스테론)은 근육을 회복하는 것을 도와준다. 성장호르몬과 테사모렐린(성장호르몬 방출 주사)는 복부비만을 줄일 수 있다.

그 외 항생제 트리메토프림(Trimethoprim), 항결핵제 리파부틴(Rifabutin,마이코부틴), 항생제 클라리토마이신(Clarithromycin,비아신), 항바이러스제 아킬로비르(Acyclovir, 조비락스), 항생제 아지트로마이신(Azithromycin,지트로막스), 무좀이나 급성 또는 재발성 질칸디다증에 사용되는 경구 항진균제 프루코나졸(Fluconazole,디플로칸)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또 글락소스미스클라인의 레트로비르(Retrovir,), 에피비르(Epivir)가 있다. BMS의 아타자나비르(레야타즈)가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
      오늘의 단신
      여론광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