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1일 병원계 동향
10월 21일 병원계 동향
  • 배지영 기자
  • admin@hkn24.com
  • 승인 2014.10.21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동경희대병원, ‘장 건강의 날’ 기념 멘토 참여 

강동경희대병원 의료진은 지난 11일 분당 새마을운동중앙연수원에서 진행된 ‘2014 장(腸) 건강의 날, IBD SCHOOL(염증성장질환 학교)’에 환우들의 멘토로 참여했다.

‘장 건강의 날(장날)’은 대한장연구학회와 환자단체 크론가족사랑회, 염증성장질환협의회가 공동으로 기획한 행사이다.

행사에 참여한 강동경희대병원 의료진은 염증성장질환 환자와 가족들에게 질환에 대한 실용적인 정보를 전달했다.

기초학습강의에서는 ‘염증성장질환 환자들의 안심먹거리’를 주제로 식이요법에 대한 교육을 진행했으며 강동경희대병원에서는 영양팀 이정주 파트장과 신지원 영양사가 멘토로 참여해 상담을 진행했다.

심화학습 강의에서는 환자의 진단 시기에 따라 초·중·고급반으로 나누어 눈높이 강의가 진행됐다.

이날 소화기내과 차재명 교수가 속한 고급반은 염증성장질환의 최신치료와 합병증 예방을 위한 노하우를 공유했으며 멘토를 맡은 차교수는 질환에 대해 평소 궁금했던 점을 풀어주면서 일대일 상담을 진행했다.

차 교수는 “환우들의 고통을 직접 진솔하게 들을 수 있고, 진료실에서 들을 수 없는 실질적인 어려움을 알 수 있었다”며 “염증성장질환 환자의 진료에 더욱 열정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명지병원, 권역응급센터 및 중증외상센터 준공식 개최

명지병원은 지난 20일 고양시와 파주시, 김포시와 부천시, 개성공단까지 총괄하는 경기북서부 권역응급의료센터 및 중증외상센터 준공을 기념하는 개소식과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날 개소식에는 최성 고양시장과 정의당 원내대표 심상정 국회의원(고양 덕양갑) 등 정관계 및 의료계 주요 인사들과 지역주민 등이 참석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김복자 복지여성실장이 대독한 축사를 통해 “평소 공공보건의료사업에 적극 나서고 있는 명지병원이 경기북서부권 도민들의 응급의료를 책임지게 되어 더욱 믿음직스럽다”며 “경기도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골든타임 5분 확보를 비롯한 모든 재난에 완벽한 대응태세를 갖추는 ‘생명안전망 구축’에도 적극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개소식 행사에서는 입는 컴퓨터로 불리는 ‘구글 글라스’를 활용한 ‘스마트 ER’ 시연회가 열려 눈길을 끌었다.

명지병원의 스마트 ER은 사고현장에서 환자를 이송하는 구급차에서 구급대원이 착용한 구글 글라스를 통해 환자의 상태와 정보를 영상과 음성으로 실시간 전송하고, 응급실의 의료진은 전송되는 영상을 보고, 구급대원에게 응급처치를 지시하는 한편, 사전에 치료계획을 세우고 도착즉시 적절한 치료를 시작하게 된다.

개소식 후에는 ‘사회안전망 확보 및 공공의료 활성화를 위한 지역거점 병원의 역할’을 주제로 기념 심포지엄이 진행됐다.

심포지엄은 모두 3개의 세션으로, ‘권역 응급의료센터의 지역내 안전망 구축역할’, ‘중증외상환자 진료 시스템 구축’, ‘지역 내 공공의료 사업추진 현황’ 등으로 각각 진행됐다.

김세철 병원장은 “경기북서부 권역응급의료센터는 인구 100만의 고양시를 비롯해 모두 270만명의 지역을 진료권역으로 한다”며 “이번 단독건물 준공으로 권역 내 중증응급환자는 물론 대량 환자가 발생하는 재난사태에 초응급 처치가 가능한 진료시스템을 갖추고, 명실상부한 권역응급의료센터로 새롭게 태어나게 됐다”고 말했다.

고대안암병원, 갑상선센터 개소 1주년 심포지엄 개최

고려대 안암병원 갑상선센터는 지난 16일 의과대학 유광사홀에서 갑상선센터 개소 1주년을 맞이해 심포지움을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움에는 병원 내 관련 의료진 뿐 아니라 외국의 석학들도 함께 참석해 자리를 더욱 빛냈다.

오후 4시부터 진행된 심포지움은 정광윤 갑상선센터장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김영훈 안암병원장의 축사를 비롯해 ▲갑상선센터 개소 후 1년간 실적 ▲개소 1주년 기념 석학 강연 ▲갑상선센터의 새로운 진료 등 3가지 세션으로 진행됐다.

갑상선센터의 1년간 진료실적에 대해서는 이비인후과 정광윤 교수, 1년간 연구실적은 내분비내과 김신곤 교수가 연설했다.

이후 석학 강연은 유방내분비외과 김훈엽 교수를 좌장으로 하버드대학교 Gregory Randolph 교수의 ‘미국갑상선학회 진료권고안 2014 - 갑상선 유두암에서 림프절의 중요성과 발견 (ATA Guidelines 2014 - Significance and Detection of PTC nodes)’, 존스홉킨스 대학 Ralph Tufano의 ‘갑상선 결절의 분자학적 검사와 갑상선암 2014 (Molecular Testing of Thyroid Nodules and Thyroid Cancer in 2014)’ 강의가 이어졌다.

내분비내과 김신곤 교수를 좌장으로 진행된 ‘갑상선센터의 새로운 진료’ 강의는 내분비내과 안지현 교수의 ‘갑상선 질환 - 증거에서 실제 임상까지 (Thyroid Disease, from Evidence to Clinical Practice)’, 유방내분비외과 김훈엽 교수의 ‘갑상선암의 새로운 수술 방법과 기술 (New Surgical Approaches and Techniques for Thyroid Cancer)’ 강의로 이뤄졌다.

한림대 강남성심, 중국동포 한마음 체육대회 의료지원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은 지난 10월 12일(일) 영등포구 대림운동장에서 재한중국동포 한마음협회 주관으로 개최된 제6회 한마음체육대회에서 의료지원활동을 펼쳤다. 

중국동포 500여 명이 참석한 체육대회에서 강남성심병원은 정형외과 의사, 간호사 등으로 구성된 의료지원단을 파견하여 체육대회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혈압체크 및 건강상담을 진행하며 운동 중 부상자 치료를 병행했다. 

이날 행사에는 중국동포한마음협회 산하단체인 한마음축구단, 한마음세중축구단, 한마음봉사단, 한마음골프클럽, 한마음 산악회 등 총 14개 단체가 참여하여 축구, 족구, 농구, 계주, 줄넘기 등 각 종목에서 열전을 벌였다.

한마음협회는 국내 거주 중국동포 57만여 명을 회원으로 화합과 친목을 도모하는 비영리민간단체로, 한림대강남성심병원과는 지난해 상호교류 단체진료협약을 맺고 협력해 오고 있다.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다문화가족초청 독감예방접종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병원장 이열) 나눔봉사단은 서울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공동으로 10월 17일(금)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별관4층 미카엘홀에서 다문화가족 초청 건강강좌와 독감예방접종을 실시했다. 

이번 행사에는 영등포구 ․ 구로구 ․ 금천구 ․ 관악구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어린이재단 영등포종합사회복지관, 관악구 육아종합지원센터, 서울 이주여성디딤터, 영등포 글로벌 빌리지센터 등에서 130여 명의 다문화가족 부모와 자녀들이 참석했다. 

나눔봉사단 박선아 사회복지사의 사회로 진행된 행사는 이열 병원장의 환영사에 이어 나눔봉사단장 이영구 교수(비뇨기과)의 개회사가 진행됐다. 

초청강좌는 소아청소년과 방지석 교수가 영유아 발열관리법, 산부인과 박성호 교수가 부인과 질환 및 검진, 감염내과 이재갑 교수(외국인다문화지원팀장)가 독감예방접종에 관해서 건강강좌를 각각 진행했다. 이어 참석한 부모와 자녀를 대상으로 독감예방접종을 실시했다.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임은주 간호부장, 영등포구청장 표창장 수상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 임은주 간호부장이 10월 17일(금) 오전 10시 영등포구 당산공원에서 개최된 영등포구 여성백일장대회에서 여성의 지위향상과 지역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조길형 영등포구청장으로부터 표창을 수상했다. 

영등포구 여성단체연합협의회(회장 박계석)주관으로 개최된 이번 행사는 올해로 9회째를 맞이 하였으며 ‘여성 백일장’ 대회는 영등포구 여성단체연합협의회에서 주관하고 여성들의 문학적 열정과 잠재력을 펼칠 수 있는 뜻 깊은 자리이다. 

임은주 간호부장은 현재 영등포구 간호사회 회장으로서 지역주민 행사 등에 적극적인 의료지원활동과 여성간호인력 육성 등 지역의료발전을 위해 왕성한 활동을 해오고 있다. 

이날 유공자 표창에는 임은주 간호부장을 비롯한 정법순 새마을부녀회장, 이연희 적십자회장 등 5명이 수상했다. 

경찰병원 나눔의료봉사단 경기도 광주시에서 무료 의료지원

경찰병원(원장 이홍순)은 10월 19일 경기도 광주시에 위치한 만선초등학교 체육관에 임시 진료소를 열고 독거노인 및 저소득층 아동 등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무료 의료지원 활동을 펼쳤다.

이번 무료 의료지원은 박명식 전문의(건강증진센터, 가정의학과), 이승림 전문의(경찰병원 정형외과장) 및 민승기 전문의(경찰병원 비뇨기과장) 등 총 20명의 의료봉사단이 참여하였으며 이외에도 하늘안과 등 외부 의료진도 함께 뜻을 모았다.

봉사단은 광주시자원봉사센터에서 진료를 기다리는 어르신들을 위해 네일아트, 마사지 봉사도 함께 이루어져 큰 호응을 얻었다.

경찰병원 나눔의료봉사단은 매년 3~4회 의료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밖에도 경찰병원은 찾아가는 의료서비스의 일환으로 1사1촌 농촌마을 의료지원, 경찰관서 순회 진료뿐만 아니라 재난구호팀, 나눔의료봉사단 등 다양한 봉사단을 운영하고 있다.

-대한민국 의학전문지 헬스코리아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