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인력 개편안=의료서비스 질 향상”
“간호인력 개편안=의료서비스 질 향상”
강순심 간무협회장, 정부 개편안 강력 추진 의지 표명
  • 이영주 기자
  • admin@hkn24.com
  • 승인 2013.03.17 01:32
  • 댓글 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발표한 간호인력 개편 방향과 같이 (간호조무사를) 제대로 양성하고 관리하면 의료서비스 질이 향상된다는 것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다.”

강순심 대한간호조무사협회(간무협) 회장은 16일 서울 군자동 세종컨벤션홀에서 열린 ‘제39차 정기대의원총회’에서 정부의 간호인력 개편방안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강 회장은 간호사들의 반대 서명 등 간호인력 개편안 논란과 관련 “그동안 정부의 정책 추진에 방해가 될까 침묵을 지켰다”며 “앞으로 일부 잘못된 주장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하고 국민에게 간호인력 개편의 당위성을 알리겠다”고 말했다.

▲ 강순심 대한간호조무사협회장이 오른손을 들고 간호조무사 윤리강령 낭독을 듣고 있다.

이와 관련 간무협은 올 한해를 ‘의료선진국형 간호인력으로 도약하는 원년’으로 정하고 ▲의료선진국형 간호인력 개편 추진단 구성 ▲간호조무사교육평가원 설립 ▲사이버연수원 신설 등을 통한 보수교육 제도 전면 개선 추진 ▲노인장기요양보험 제도 개선 추진 ▲PA 불법행위 제보센터 운영 등을 추진키로 했다. 

간무협은 최근 잇따른 간호조무사의 불법수술 사건과 관련, ‘PA 불법행위 제보센터’를 통해 자격신고제 도입에 총력을 다하고 자정노력에 앞장서겠다는 방침이다.

▲ 강순심 대한간호조무사협회장이 16일 ‘제39차 정기대의원총회’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이날 총회에 참석한 노환규 대한의사협회장은 “간호인력제도 개편에 대해 의협이 찬성 혹은 반대 의견을 표명할 시점은 아니”라고 선을 그으면서도 “분명한 것은 지금 이대로는 안 되며, 제도는 반드시 선진화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는 간호인력 개편안을 두고 찬성(간호조무사)과 반대(간호사) 의견이 팽배한 상황에서 의협이 휘말리지 않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한편, 이날 정기총회는 올해의 LPN 대상 시상식,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식 등이 열렸으며, 차흥복 한국사회복지협의회장(전 복지부 장관), 정하균 행복한재단 이사장(전 국회의원), 박영섭 대한치과의사협회 부회장, 신상호 국제대학교 기획처장, 안기종 환자단체연합회 대표 등이 참석했다.

현직 국회의원들은 한 명도 참석하지 않았다.  민간한 사안을 두고 구설수에 오르지 않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 간호조무사들이 16일 서울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정기총회에서 오른손을 들고 간호조무사 윤리강령을 듣고 있다.

-대한민국 의학전문지 헬스코리아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뭐래 2015-09-29 12:20:10
간호사들 혼란 주지말아라 진짜.. '간호조무사를 제대로 양성하고 관리하면 의료서비스 질이 향상된다는 것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다' 고 했는데 반대로 질이 떨어질거라는 생각은 안해보셨나.. 결국 피해는 국민이야

그리고 2013-11-06 22:19:39
의료선진국으로 가기위해서는 의료 질을 올려야 하는데 아무런 준비 없이 간호조무사를 의료인으로 무임승차 시키면 어떤방법으로 의료가 선진화되고 질이 향상되나요? 제발 상식적으로 일합시다. 의료계에 저학력 인력이 들어오면 당연히 질이 떨어지죠 당연한 겁니다 의료계는 다른곳과 다르게 학습에 대한 검증이 매우 중요합니다, 솔직히 4년공부해도 일할때 지식이 모잘라서 계속 공부해야하는데, 최저 고졸학력에 1년 대충 학원다닌 학력으로 간호사처럼 일하기 시작하면 어떻게 질관리를 합니까...... 이미 뉴스에 간호조무사들이 일으키고 있는 어이없는 의료사고 기사가 널려있습니다 자성하세요

이상한 아줌마야 2013-11-06 22:13:36
이런 이상한 보도자료 뿌릴시간에 공부 열심히 해서 의료사고나 줄이세요 아니면 불법으로 근무하는걸 그만 두거나 둘중 하나는 선택해야할 시간입니다 더 큰 사고 치려고 시도하지마시고!

무임승차하려고 하지 마라 2013-06-24 10:48:48
공정한 승격이라고요?? 뭐가 공정합니까?
조무사들 간호대학에 가기위해서 고3내내 공부했습니까? 수능봤습니까? 대학4년 내내 고3의 연장으로 공부했습니까? 간호사면허증 따기위해 국가고시시험 봤습니까? 뭐가 공정하다는 겁니까?
간호학원 돈만 주면 들어가서 편히 자격증따고 개인병원에서 출퇴근 업무보며 일요일에 쉬고, 월급 따박따박 받으면서 일하면서 3교대 업무에 공휴일도 없고 밥도 제대로 못먹고 응급, 중환자 보면서 일하는 간호사에게 뭐가 공정하다는 겁니까? 그리고 간호인력 절대 부족하지 않습니다. 그건 의사들도 알아요. 왜 유휴 간호사 숫자가 어마어마 하니까. 그리고 조무사가 그리 떳떳하다면 그에 합당한 절차를 밟아서 간호사가 되십시오. 억지 쓰지 말고,

ㅎㅎㅎ 2013-06-04 13:28:59
조무사들아 너희들 참 노력없이 얻을려고 하는데 누가 대학을 못가게 했니?
공부해서 대학을 가라. 어디 모질한거 티내니?
노력도 없이 어디 쉽게 얻으려고 해 너희가 원하는데 대로 그렇게 되면
누가 공부해서 간호학과 가겠니 조무사로 돈벌면서 간호사하지.ㅎㅎㅎ
무식이 넘치는 군아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
      오늘의 단신
      여론광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