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을 교정하는 수술 ‘양악수술’
턱을 교정하는 수술 ‘양악수술’
  • 이준휘 자문위원
  • 승인 2011.01.17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랑더블유 치과 대표원장 이준휘
최근 외모로도 예뻐지고 치아도 가지런하게 바로 잡을 수 있는 양악수술이 1석2조의 효과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모으며 성행하고 있다.

양악수술은 악교정수술의 한 종류로 ‘얼굴 높을 악(顎)’이라는 단어에서 의미하는 것과 같이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의 수술을 통해 턱의 위치를 올바로 잡아 재위치 시키며 치아교정과 함께 치료하는 턱 부위 수술이다.

여기서 알아두어야 할 점은 얼굴 수술이기 때문에 성형외과에서 시술받아야한다는 생각이 일반적인 오류라는 사실이다. 물론 미용만을 목적으로 한다면 성형외과의사에게 진단 받고 수술 받아 얼굴형을 전체적으로 바꿀 수 있다.

하지만 양악수술은 턱 뼈와 치아교합까지 함께 맞추어 시술하는 수술이기 때문에 단순 안면윤곽수술 보다는 턱의 기능 회복은 물론 치아교정까지 치료 될 수 있어 더 효과적이며, 치아교정전문의와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치료를 통해 환자의 치아 상태와 턱 교정치료를 할 수 있는 수술이다.

양악수술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위턱이나 아래턱 한 부분만 수술할 수 있으며, 주걱턱인 경우는 아래턱만을 수술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안면비대칭이나 윗턱, 아래턱을 좌우로 돌려주어 대칭으로 만들어 줄 수도 있고, 입이 나오거나 들어간 경우에는 앞, 뒤 방향으로 돌려 턱을 넣거나 뺄 수도 있다. 때문에 단순히 얼굴의 모양을 바꾸는 수술이 아니라 치아의 상태와 턱의 위치를 함께 치료하는 수술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최근 양악수술로 더 많이 알려진 악교정수술은 턱의 모양, 크기, 형태는 물론이고 모든 치아의 배열도 정확히 맞춰야 하며, 정확한 사전 진단과 고도의 숙련도가 요구된다.

양악수술이 스타마케팅으로 최근 많은 이슈가 되면서 그 동안 수술을 망설였던 환자들의 마음을 들썩이고 있는 것이 사실로 나타나고 있다.

다만 ‘이왕이면 다홍치마’라는 말이 있듯이, 입체적이고 또렷한 인상을 원하는 여성들이 늘어나면서 양악수술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사회분위기 속에 막연히 예뻐지고 싶어서가 아니라 안전하고 정확한 수술과정과 자신에 대한 뚜렷한 목표로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과 상담을 통해 신중하게 결정하길 바란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
여론광장
오늘의 단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