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대뼈 고민하는 여성들을 위한 조언
광대뼈 고민하는 여성들을 위한 조언
  • 김진오
  • 승인 2007.11.16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얼굴이 변하고 있다. 얼굴이 CD에 가려질 만큼 작아지고, 각이 없는 부드러운 달걀형과 V라인 얼굴이 ‘맏며느리감형’사람들에게는 선망의 대상이 된지는 오래다. 특히, 얼굴형이 전체적으로 넙적하면서 둥근 한국인들은 심하게 돌출된 광대뼈 때문에 인상이 더욱 투박해 보이고 거칠어 보여 달걀형에 대한 욕망은 더욱 커져만 간다.

안면윤곽은 다이어트나 헤어스타일 등의 변화로 숨기거나 교정할 수 없는 부분으로, 결국 수술적인 방법을 통해 얼굴라인에 조화를 찾아 주는 것이 가장 근본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다. 특히 광대뼈성형은 수술 후 효과가 크고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아 한국의 20대 여성뿐만 아니라 중국과 일본 등 광대뼈 돌출이 심한 동남아 여성들이 가장 선호하는 수술로 꼽힌다.

▲ 광대뼈 수술전(좌)과 수술후(우)
◆'안면윤곽술' 오해부터 바로잡자

보통 사람들이 ‘안면윤곽술’이라 하면, 무조건 얼굴 크기를 작게 해 주는 수술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크다. 하지만 광대뼈성형은 뼈의 위치 이동 등을 통해 얼굴의 균형과 조화를 찾아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광대뼈성형은 해부학적인 모양을 그대로 위치를 이동시킨 후 단단하게 고정하는 것이 핵심이다.  단순히 뼈를 갈아내거나 조직을 잘라 내는 수술방법으로는 만족된 결과를 얻기가 힘들다고 한다. 오히려 절골한 얼굴뼈의 불완전한 고정에 따른 부정융합, 비대칭, 통증, 볼처짐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검증된 수술방법에 따라야 한다.

◆두피절개술 고난도 성형술 필요

광대뼈성형, 즉 광대뼈 축소술은 절개방법과 위치에 따라 두피절개와 구강절개식으로 수술법이 나뉜다. 두피절개식 수술은 두피를 넓은 M자 형으로 절개하여 광대뼈를 완전히 노출시킨 뒤 광대뼈를 위로 안쪽으로 이동시키는 것과 동시에 안면거상술을 시행하여 골막에 붙어 있는 근육과 연부조직을 같이 위로 당겨 줘 주름 제거 효과까지 줄 수 있다.

이 외에도 30대 후반 이상의 경우 남아있는 근육, 지방, 피부 등의 연부조직이 중력에 의해 아래로 처지는 후유증 예방이 가능한 절대적인 방법이다. 비교적 수술의 규모가 크고 시간도 많이 소요되는 수술인 만큼 수술자의 전문적인 능력과 풍부한 수술경험이 반드시 필요하다. 두피절개식 광대뼈성형은 일부 성형외과에서만 전문적으로 시행하는 성형술로 꼽히는 것이다. 

◆구강절개술 20~30대에 주로 시행

구강절개식 수술은 20~30대의 광대뼈성형수술에 주로 사용되는 방법으로, 두피절개보다는 수술시간이 짧으며 회복기간도 길지 않아 보통의 광대뼈 크기에 볼처짐의 우려가 없는 젊은 층에서 가장 많이 시술된다. 하지만 구강절개식 수술방법에도 병원마다 많은 차이가 있으며 수술 후 결과와 후유증도 천차만별이다. 이런 이유로 다른 안면윤곽술에 비해 꼼꼼하고 확실한 주의가 필요하다.

구강절개를 하더라도 두피절개의 수술법을 응용하여, 해부학적으로 가장 이상적인 위치에 재배치한 후 단단하게 고정하는 것이 수술 후 불완전한 결과를 줄일 수 최선의 방법이다. [성형외과 원장/의학박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
여론광장
오늘의 단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