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 故 이건희 회장 기부금, 전국 소아 백혈병 정밀의료 지원
[의료24시] 故 이건희 회장 기부금, 전국 소아 백혈병 정밀의료 지원
대한간호조무사협회 “간호법 폐기 당연한 결과”

국립암센터, ‘암 예방’에 관한 국제심포지엄 개최

고려대학교의료원, 리뉴얼 홈페이지 오픈

이화의료원, 몽골 현지서 의료상담회 진행

화홍병원, 소화기내과 신규의료진 영입해 내과 전문성 강화

조재형 교수, 소아당뇨의 날 기념 복지부장관 표창 수상

SCL, 창립 40주년 맞아 ‘찾아가는 건강검진’ 펼쳐

이진경 한국원자력의학원장 취임

심평원, 의약품·의료기기 지출보고서 실태조사 본격 착수

대한치과의사협회, 구강보건의 날 기념행사 개최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4주기 의료기관 인증 획득

이성복 교수, 39년 경험 집대성한 특별 강연회 개최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3.05.31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이지혜] ‘의료 24시’는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정리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대한간호조무사협회 “간호법 폐기 당연한 결과” 

대한간호조무사협회 곽지연 회장
대한간호조무사협회 곽지연 회장

대한간호조무사협회가 30일 국회 본회의에서 간호법안이 부결된 것에 대해 환영의 입장을 밝혔다.

간무협은 입장문에서 “간호법안은 간호사만을 위한 ‘간호사특혜법’이고, 간호조무사에게는 한국판 카스트제도의 굴레를 씌우는 ‘간호조무사차별법’”이라며 “간호법 부결은 당연한 결과다. 간호법안 폐기로 그동안 갈등과 대립으로 가득했던 보건의료계는 화합과 협력으로 나아가는 기회를 맞이했다”라고 밝혔다.

간무협은 “초고령시대,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하고 있는 지금, 우리나라 보건의료체계의 혁신적 변화가 필요하다”며 “간호법안은 폐기되었지만, 위헌적인 간호조무사 학력조항은 의료법에 그대로 존치되어 있다. 간무협은 간호조무사 학력제한 폐지를 위한 의료법 개정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립암센터, ‘암 예방’에 관한 국제심포지엄 개최

제15회 국립암센터 국제심포지엄 포스터
제15회 국립암센터 국제심포지엄 포스터

국립암센터는 오는 6월 19일 국가암예방검진동 8층 국제회의장에서 국내외 암 예방 분야의 최고 전문가를 초청해 제15회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심포지엄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진행된다. 당일 유튜브와 줌으로 생중계되며, 누구나 시청할 수 있다. 사전 등록할 수 있으며 참가비는 무료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WHO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의 수장인 엘리자벳 웨이더패스(Elisabete Weiderpass) 박사를 비롯한 국내외 전문가들이 참여해 ‘암 예방, 새로운 도전과 전략(Cancer Prevention, New challenges and solutions)’이라는 주제로 최신 지견을 소개한다. 이번 심포지엄은 다양한 암 예방 분야의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모여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향후 나아가야 할 암 연구와 국가암관리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심포지엄은 서홍관 국립암센터 원장의 ‘한국의 암 예방’에 대한 기조 강연으로 시작한다. 이어 엘리자벳 웨이더패스 박사(국제암연구소(IARC) 수장)의 ‘암 예방·관리 연구 전략’ 특별 강연이 이어진다.

총 4개의 세션으로 구성되는 이번 심포지엄의 첫 번째 세션에서는 대표적인 암 위험요인 중 ‘흡연, 식이, 비만’을 주제로 ▲흡연과 암 예방(서울대학교 조성일 교수) ▲식이와 암 예방(숙명여자대학교 성미경 교수) ▲비만 및 신체활동과 암 예방(동국대학교 일산병원 오상우 교수)에 대한 발표가 진행된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암 위험요인 중 ‘감염’에 관한 주제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국립암센터 최일주 교수) ▲만성 HBV 또는 HCV 감염 환자의 간암 예방(대만 국립 쑨원 대학교의 Ming-Lung Yu 부총장) ▲인간 유두종 바이러스(아산병원 이신화 교수)에 대한 발표가 이어진다.

세 번째 세션에서는 ‘암의 직업성 요인, 화학적 예방(chemoprevention), 음주’를 주제로 ▲직업과 암 예방(국립암센터 백도명 초빙의) ▲가족성 선종성 용종증에 대한 화학적예방법(일본 교토 부립의과대학 Michihiro Mutoh 교수) ▲캐나다 음주 권고안 개정을 중심으로 암 예방을 위한 알코올 섭취 제한(캐나다 서스캐처원 의과대학 Peter Butt 교수)에 대한 발표가 진행된다. 마지막 세션에서는 ‘암 예방이 나아가야 할 미래방향’을 주제로 패널토론이 진행된다. 기모란 국립암센터대학원대학교 교수, 박수경 서울대학교 교수, 김태일 연세대학교 교수, 박상민 서울대학교 교수, 복지부 질병정책과 김한숙 과장이 각 분야의 전문가로서 토론에 나선다.

 

◆고려대학교의료원, 리뉴얼 홈페이지 오픈

고려대의료원 홈페이지 리뉴얼 오픈 안내
고려대의료원 홈페이지 리뉴얼 오픈 안내

고려대학교의료원이 31일 새로운 홈페이지를 선보였다. 새 홈페이지는 상급종합병원 최초로 EMR 인증을 받은 클라우드 기반 병원정보시스템(PHIS) 및 ‘고대병원’ 앱(APP) 등과 상호 연계했다. 

안암·구로·안산 3개 병원의 홈페이지는 환자 중심 시스템을 구축해 편의성을 향상시켰다. 진료예약 기능을 간소화해 보다 쉽고 빠른 예약이 가능해졌다. 통합 솔루션 도입을 통해 의료진 및 각종 질환이나 정보를 쉽게 검색 가능해졌다. 의료진 소개 페이지도 크게 개편돼 의료진에 대한 환자 접근성도 한결 높아졌다.

병원 내 길 찾기와 마이페이지를 통해 다채로운 기능을 부가 제공한다. 마이페이지에서는 진료내역 및 검사결과 등을 확인할 수 있고, 진료비 결제와 차량번호 등록 등 다양한 기능으로 고객을 배려했다.

고려대의료원과 의과대학의 홈페이지도 개편됐다. 고려대의료원의 홈페이지는 1928년부터 민족과 박애 정신을 바탕으로 이어져 온 유구한 역사와 시대정신을 스토리텔링으로 담았다. 의과대학 홈페이지는 학생 및 연구자 등 방문자 특성을 고려해 다양한 정보제공과 편의성을 증대했다.

 

◆이화의료원, 몽골 현지서 의료상담회 진행

이화의료원은 몽골 현지를 찾아 진료 사무소를 열고 ‘몽골사무소 클리닉데이’ 행사를 통해 몽골 환자 40여 명을 진료했다.
이화의료원은 몽골 현지를 찾아 진료 사무소를 열고 ‘몽골사무소 클리닉데이’ 행사를 통해 몽골 환자 40여 명을 진료했다.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이 지난 4일 몽골 현지를 찾아 진료 사무소를 열고 ‘몽골사무소 클리닉데이’ 행사를 통해 몽골 환자 40여 명을 진료했다.

이번 행사는 이화의료원 국제의료사업단장 겸 이대서울병원 비뇨의학과장 윤하나 교수와 이대서울병원 외과 강경호 교수가 몽골 현지 의료진 및 외국인 환자 유치 기업 하이메디와 함께 진행했다.

이화의료원은 몽골 협력병원인 UB 송도병원, 국립모자병원을 방문해 외국인 환자 진료 진료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이화의료원은 오는 7월 몽골에 교수 4명, 간호사 6명 등으로 구성된 의료 봉사단을 파견해 몽골에서 의료봉사와 최신 의료 기술 전수 및 학술 교류 등을 전개할 예정이다.

 

◆故 이건희 회장 기부금, 전국 소아 백혈병 정밀의료 지원

소아암 사업부 주요 사업
소아암 사업부 주요 사업

고(故) 이건희 회장 기부금으로 운영 중인 소아암·희귀질환지원사업단은 5월부터 전국의 소아청소년 백혈병 환자를 대상으로 치료 결정 및 예후 예측에 필요한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 기반 유전체 검사’를 무상 지원해 정밀의료를 시작했다.

유전체분석 검사를 통해 소아청소년 백혈병 환자는 예후 및 초기 치료 반응에 따라 치료 전략을 수립해 항암제의 독성을 최소화하며 치료 효과를 극대화하는 정밀의료를 받게 될 전망이다.

소아청소년 암은 국내에서 연간 약 1000~1200명 발생한다. 이중 약 30%가 급성백혈병 환자로 가장 많이 발생한다. 소아청소년 암은 소아기의 가장 흔한 사망 원인으로 꼽히지만 최근에는 유전체분석을 통한 정밀의료로 치료 성적이 점차 높아져 약 80% 이상의 환자가 완치되고 있다.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 기반 유전체 검사를 통해 백혈병 세포의 DNA, RNA 등의 유전 물질을 통합적·다각적으로 분석해 종양 세포의 특징 파악이 가능해져 더 세밀한 분류와 치료 반응 예측 및 예후 평가 등을 할 수 있게 돼 치료 성적이 향상되었다.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 검사는 골수 또는 혈액 등을 통해 수많은 유전자를 한꺼번에 분석하는 검사이다. 비용은 200만원이 넘는 고가의 검사로 건강보험에서 일부 지원을 하고 있으나 환자의 부담이 절반 이상이다. 백혈병 진단 시 백혈병세포 유전체와 환자 유전체 2개의 검사를 시행하고, 재발하는 경우 다시 백혈병세포 유전체 검사를 시행하게 된다.

소아암·희귀질환지원사업단의 소아암 사업부(사업부장 서울대병원 강형진 교수)에서는 故 이건희 회장의 유지가 담긴 국내 소아암·희귀질환 질병 극복을 위한 기부금을 사용해 병원 간 협력을 통해 전국의 소아청소년 백혈병 환자에게 통합적인 정밀의료를 위한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 기반 유전체 검사를 무상 지원하기로 했다. 연간 전국적으로 약 400명의 환자가 지원 혜택을 받게 될 전망이다.

각 병원에서 환자 검체를 채취해서 중앙검사기관에 보내면 통합유전체분석위원회(위원장 서울성모병원 진단검사의학과 김명신 교수)에서 결과를 분석하여 환자 담당의에게 검사 결과를 보내주고 치료 결정에 직접 활용하게 된다.

소아암·희귀질환극복사업은 2021년부터 2030년까지 10년에 걸쳐 의료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국내 소아암·소아희귀질환 극복을 위한 연구 기반의 문제 해결형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소아암사업부(1500억원)는 혈액암·고형암 진료 향상을 위한 치료 플랫폼 및 연구 인프라 구축 사업을, 희귀질환사업부(600억원)는 진단 네트워크·첨단 기술 치료 플랫폼·극희귀질환 인프라 구축 사업을 수행 중이며, 공동연구사업부(625억)는 전국 권역의 병원과 네트워킹을 기반으로 코호트 연구 등 연구 인프라를 구축하고 질병의 원인 규명을 위한 백그라운드를 조성하는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화홍병원, 소화기내과 신규의료진 영입해 내과 전문성 강화

화홍병원 소화기내과 서덕준 과장
화홍병원 소화기내과 서덕준 과장

명인의료재단 화홍병원은 내과 전문성 강화를 위해 소화기내과 전문의 서덕준 과장을 영입해 6월 1일부터 진료를 시작한다.

서덕준 과장은 치료내시경(용종절제술)과 위, 대장 내시경 시술 등 소화기 질환의 전문성을 가지고 있어 지역민들에게 전문적인 진단과 치료를 제공할 예정이다. 화홍병원 소화기내과는 4인 체제로 진료를 이어가며, 소화기센터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화홍병원 소화기센터는 최근 내시경실 리모델링을 통해 기존보다 더욱 넓고 쾌적해진 대기 공간과 5개의 검사실을 마련했다. 소화기내과 분과 전문의이며 소화기 내시경 세부 전문의인 의료진이 직접 검사를 진행해 검사와 치료가 한 번에 이루어진다는 장점이 있다.

화홍병원은 내과 전문의 12명을 보유하고 있으며 소화기내과 외에도 내분비 내과, 신장내과, 심장내과, 호흡기 내과를 갖추고 있어 분과별 세부 진료가 가능하다.

 

◆조재형 교수, 소아당뇨의 날 기념 복지부장관 표창 수상

서울성모병원 내분비내과 조재형 교수
서울성모병원 내분비내과 조재형 교수

서울성모병원 내분비내과 조재형 교수가 지난 27일 서울어린이대공원에서 열린 ‘제14회 소아당뇨의 날 기념식’에서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소아당뇨의 날 기념식 오월愛는 한국소아당뇨인협회가 2010년부터 개최하는 행사로 가정의 달인 5월에 소아·청소년 시기 당뇨병으로 고통받는 아이들과 가족들을 위해 마련하는 자리이다.

조재형 교수는 대한당뇨병학회 정보위원회 위원장으로 활동하며 소아·청소년 당뇨병 환자의 건강증진과 권익 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SCL, 창립 40주년 맞아 ‘찾아가는 건강검진’ 펼쳐

SCL은 창립 40주년을 맞아 지자체 및 유관 기업과 함께 ‘찾아가는 맞춤형 검진 및 식단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공헌 활동을 펼친다.
SCL은 창립 40주년을 맞아 지자체 및 유관 기업과 함께 ‘찾아가는 맞춤형 검진 및 식단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공헌 활동을 펼친다.

SCL은 창립 40주년을 맞아 지자체 및 유관 기업과 함께 ‘찾아가는 맞춤형 검진 및 식단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공헌 활동을 펼친다.

이번 사회공헌 프로젝트는 경기도 성남시, 종합식품기업 현대그린푸드, SCL 공동으로 추진하며 성남시에 거주하는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출장 건강검진 및 건강상담은 물론 건강상태를 고려한 맞춤형 식단까지 토탈 건강 솔루션을 제공한다.

SCL은 이달 31일과 6월 2일 두 차례 성남시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를 방문해 혈액종합검사 및 다양한 기능의학검사를 추가해 개인별 맞춤 건강 검진서비스를 진행하며, 향후 심층 의료 상담을 시행하는 등 지속적인 건강상담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현대그린푸드는 2020년 3월부터 총 3년간 성남시 독거노인에게 11만 식의 그리팅 당뇨식단을 무상으로 제공해왔으며, 이번에 진행하는 건강검진으로 질환 판정 받은 어르신들에게 신규로 맞춤형 건강식단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진경 한국원자력의학원장 취임

한국원자력의학원 이진경 신임 원장의 취임식이 31일 국가방사선비상진료센터 1층 강당에서 개최됐다.
한국원자력의학원 이진경 신임 원장의 취임식이 31일 국가방사선비상진료센터 1층 강당에서 개최됐다.

한국원자력의학원 이진경 신임 원장의 취임식이 31일 국가방사선비상진료센터 1층 강당에서 개최됐다.

취임사에서 이진경 원장은 “다양한 분야의 첨단 의과학기술이 실용화 될 수 있는 개방형 플랫폼 역할을 수행해 최첨단 기술이 도전적으로 구현되는 과학기술특성화병원으로 자리매김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혁신의 주체인 구성원들이 혁신 의지를 높일 수 있도록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적극적으로 소통해 혁신을 일으키는 조직문화를 조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진단검사의학과 전문의로 활동해 온 이진경 원장은 전략기획실장, 국가방사선혈액자원은행장, 비상진료부장 등 주요 보직을 지냈다. 유엔방사선영향 과학위원회(UNSCEAR, The United Nations Scientific Committee on the Effects of Atomic Radiation) 부의장, 한국보건의료연구원 평가위원회위원 등을 역임한 바 있다.

 

◆심평원, 의약품·의료기기 지출보고서 실태조사 본격 착수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심평원 심사평가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오는 6월 1일부터 실시되는 의약품‧의료기기 지출보고서 실태조사를 앞두고 24일부터 25일까지 2일간 서울 서초구에 소재한 aT센터에서 ‘지출보고서 실태조사 제도 설명회’를 실시했다. 

이번 설명회에는 550개 의약품‧의료기기 업체의 지출보고서 작성담당자들이 참석했다. 심평원은 지난 4월에도 온라인 설명회를 통해 의약품․의료기기 업체 담당자 3455명에게 제도 안내를 실시한 바 있다.

지출보고서 제출일정은 6월 1일부터 20일까지 의약품의 품목허가를 받은 자, 의약품 수입자, 의료기기 제조업자, 의료기기 수입업자가 대상이며, 7월 1일부터 20일까지는 의약품 도매상(도매상만 하는 경우), 의료기기 판매(임대)업자가 제출한다.

제출자료 및 가이드라인은 심평원 누리집의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실태조사 분석결과는 오는 12월경 보건복지부 누리집을 통해 발표한다.

 

◆대한치과의사협회, 구강보건의 날 기념행사 개최

제78회 구강보건의 날 기념식 포스터
제78회 구강보건의 날 기념식 포스터

대한치과의사협회는 제78회 구강보건의 날을 맞이하여 코로나 시대의 종식을 선언하면서 마스크 속에 감춰있던 구강상태를 점검하고 구강관리의 중요성을 되새기기 위한 의미의 슬로건을 ‘다시 찾은 건강 미소, 함께 하는 구강 관리’로 정하고, 구강보건에 대한 국민의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자 구강보건의 날 캠페인을 개최한다.

오는 6월 9일 12시부터 16시까지 한국프레스센터 앞 서울마당 b구역에서 실시되는 구강보건의 날 캠페인은 방문하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이동치과버스를 이용하여 구강검진과 더불어 아동을 대상으로 불소도포 등 예방처치를 시행할 예정이다.

구강보건의 날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리기 위한 사전 이벤트로 대한치과의사협회 공식 인스타그램으로 접속하여 구강보건의 날 포스터를 공유 후 피드에 댓글을 남긴 참여자 100명을 선정하여 모바일 커피쿠폰을 제공한다.

한국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보건복지부 주최,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이 주관하고 치협을 포함한 치과계 유관단체가 후원하는 제78회 구강보건의 날 기념식을 개최되며, 구강보건의 향상을 위해 노력한 유공자 60명에 대한 포상이 이루어진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4주기 의료기관 인증 획득

4주기 의료기관 인증
4주기 의료기관 인증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은 보건복지부로부터 의료서비스 질과 환자 안전수준에 대한 우수성을 인정받으며 4주기 의료기관 인증 획득에 성공했다.

의료기관평가 인증은 의료서비스의 질 향상을 목표로 시행되고 있는 제도로, 전문조사단이 직접 병원을 방문해 진료과정 및 관리체계를 현장에서 확인하고 환자진료체계, 조직관리체계 등 의료서비스 수준 및 운영 실태를 평가해 우수 의료기관으로 인증하게 된다.

병원 측에 따르면, 지난 3월 의료질 향상 및 환자안전활동, 감염관리, 시설환경관리 등 환자 및 직원 안전을 중심으로 병원 시스템의 전반을 평가 받았다다. 평가 결과 92개 기준 511개의 조사항목에서 우수한 점수를 획득하며 신뢰할 수 있는 병원으로 최종 승인 받고 4년간 유효한 인증마크를 부여 받았다.

이번 평가에서는 환자 및 직원 안전관리, 화재 안전, 질 향상 운영체계 등의 인증 필수 기준 11개 항목에서 모두 최고등급을 달성했다. 

 

◆이성복 교수, 39년 경험 집대성한 특별 강연회 개최

강동경희대학교치과병원 ‘인간 생애 교합의 유지’ 강연회 포스터
강동경희대학교치과병원 ‘인간 생애 교합의 유지’ 강연회 포스터

강동경희대학교치과병원 보철과 이성복 교수가 정년을 기념해 특별 강연회를 개최한다. 주제는 ‘인간 생애 교합의 유지’로, 6월 17일 오후 2시부터 강동경희대학교병원 별관 4층 대강당 차후영홀에서 개최된다.

강연은 2개 세션으로 구성된다. 첫 번째 세션은 박준봉 교수(전 강동경희대치과병원 제1대 병원장)가 좌장을 맡아 최병갑 원장(연세 힐링치과) ▲TMD와 교합치료의 역사, 김재영 교수(연세치대 보철과)의 ▲Digital X Esthetics : Esthetic Implant Prostheses for Fully Edentulous Patients – Digital Blueprint & Analog Fine Tune, 이도연 원장(CAD-CAM MASTER CLASS 디렉터) ▲Virtual Patient Integration for Digital Treatment Planning 주제 강연이 진행된다.

다음 세션으로 이성복 교수의 특별강연은 좌장은 류동목 교수(전 강동경희대치과병원 제2대 병원장)가 맡았다. 이 교수는 ▲Human Occlusion for the 2nd and 3rd Lives ▲Top-Down Implant Dentistry & Prosthodontics for Elderly-Disabled Patients를 주제로 강연한다. 이 교수는 책임과목 중 보철수복학 분야인 가철성국소의치학, 노인치의학, 구강회복학 및 치과임플란트학의 필수 임상지식들을 턱관절교합학과 디지털치의학에 연관시킨 새로운 Top-Down 치료 철학을 구성하여 선보일 예정이다.

이 교수는 1990년 군의관 복무를 마치고, 경희대학-일본오우대학 박사과정 학점교류 프로그램으로 일본 유학 후 귀국해 1992년 경희치대 보철과 임상강사를 역임했다.

1993년 조교수 발령 이후 31년간 가철성국소의치학, 턱관절교합학, 치과임플란트학, 구강회복학, 노인치의학, 수면장애치의학 과목의 책임교수로서 학부와 대학원에서 강의와 실습을 주관해왔다. 2004년 처음으로 Top-Down 치료개념을 임상교육의 기본 철학으로 정립했다. 2006년 개원한 강동경희대학교치과병원에서 제3대 병원장을 역임했다. 현재 강동경희대학교치과병원 치아리모델링 센터 및 치과임플란트 센터장을 맡았다. 이번 특별 강연회는 별도의 참가비 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