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 명지병원, 세계적 ‘뇌전증’ 권위자 이병인 교수 영입
[의료24시] 명지병원, 세계적 ‘뇌전증’ 권위자 이병인 교수 영입
보건복지의료연대, 간호법·의료인면허취소법 반대 총력 투쟁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윤종호 교수, 로봇 갑상선절제술 1100례 달성

보라매병원, 중대재해 0(ZERO) 안전라운딩 실시

원자력병원, 보건소와 함께 하는 건강강좌 개최

용인세브란스병원, 신경과 심포지엄 개최

고려대의료원, 국내 의료기관 최초 ESG 보고서 발간

강남성심병원·국가공헌협회·서울사회복지공동모금회 업무협약 체결

이대서울병원, 소아청소년 환경 클리닉 특강 개최

SCL, 보건의료 발전 위해 ‘연구지원사업’ 공모

서울대병원, 사회복지 전공자를 위한 진로탐색 교육 성료

대한임상병리사협회 김대중 공보부회장, 간호법 반대 릴레이 1인 시위

간호협회 100주년 ‘간호백년 백년헌신’ 슬로건 및 엠블럼 공개

고려대 의과대학, 제81회 히포크라테스 선서 거행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3.02.27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이지혜] ‘의료 24시’는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보건복지의료연대, 간호법·의료인면허취소법 반대 총력 투쟁 

2023 간호법·의료인면허법 강행처리 규탄 총궐기대회
2023 간호법·의료인면허법 강행처리 규탄 총궐기대회

대한의사협회를 비롯한 13개 보건복지의료연대는 26일 여의도공원 앞 여의대로에서 ‘간호법·의료인면허법 강행처리 규탄 총궐기대회’를 개최했다. 주최측 추산 5만여명이 참여한 이날 총궐기대회는 기수단 입장식을 시작으로 대회사 및 격려사 낭독, 구호제창, 삭발식, 투쟁사 및 연대사 낭독과 퍼포먼스, 결의문 낭독, 가두시위 순서로 진행됐다.

대한의사협회 이필수 회장은 대회사를 통해 “국민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할 국회와 정치권이 간호법과 의료인 면허취소 확대법을 본회의 직회부 표결로 강행 처리했다”며 “우리 400만 보건복지의료연대는 강력한 유감과 저항의 뜻을 표명하며 간호법이 폐기될 때까지 총력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회사 및 격려사 이후 최운창 전라남도의사회 회장, 조영진 대한치과의사협회 대전지부회장, 장인호 대한임상병리사협회장, 강용수 대한응급구조사협회장은 간호법 및 의료인면허 취소법 저지를 위한 삭발식에 참여해 삭발을 단행했다.

의협 비대위원장으로 선출된 박명하 위원장은 총궐기 대회에 앞서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 출범을 선포했다. 간호법 및 의사면허취소 강화법 저지 및 민주당 규탄을 위한 현수막 릴레이 퍼포먼스와 더불어민주당사까지 가두시위를 끝으로 행사가 마무리됐다.

 

◆명지병원, 세계적 ‘뇌전증’ 권위자 이병인 교수 영입

명지병원 신경과 이병인 교수
명지병원 신경과 이병인 교수

명지병원이 뇌전증 치료의 세계적 권위자인 이병인 교수를 영입, 이 교수가 쌓아온 치료 및 연구 업적과 명성에 걸맞은 뇌전증 치료의 중심으로 나아간다는 계획이다. 명지병원은 오는 3월 초 이병인 교수의 합류에 발맞춰 내달 초 소아·성인·응급·재활까지 통합적인 뇌전증 치료가 가능한 ‘이병인 뇌전증센터’의 문을 열고, 세계적인 전문센터로 육성할 방침이다.

신경과 이병인 교수는 국내 뇌전증 치료의 선구자로 연세대 의대 졸업 후 1979년 미국으로 건너가 클리블랜드 클리닉 전임의, 인디애나대학병원 교수로 근무하며 뇌전증 치료의 선진 경험을 쌓았다. 이 교수는 인디애나대학병원 시절 뇌전증 수술 프로그램을 세계 최초로 개발해 학계에 발표하고, 1988년 국내로 돌아와 뇌전증 전문 진료 프로그램을 내·외과적 치료에 적용시켰다.

세브란스병원 재직 당시 국내 처음으로 ‘뇌전증 전문 클리닉’을 개설해 난치성 뇌전증 환자에게 전문적인 약물치료를 시작했으며, 신경외과와 협진을 통해 성공적인 수술을 이끌기도 했다. 뇌혈류검사(SPECT)를 통해 경련을 일으킬 때 혈류가 증가하는 원리를 이용, 뇌전증 수술 시 병소를 정확히 짚어내는 방법을 세계 최초로 고안해냈다. 이 방법은 지금까지도 세계에서 널리 활용중이며, 해당 공로로 2013년 세계뇌전증학회에서 ‘뇌전증대사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1996년 신경외과, 소아과, 정신과 전문의 등이 참여하는 ‘대한뇌전증학회’ 창립을 주도했다. 

이 교수는 연세대 의대 주임교수와 뇌연구소장, 세브란스병원 뇌신경센터소장, 대한신경과학회장, 대한신경집중치료학회장, 대한뇌전증학회장, 국제뇌전증퇴치연맹 아시아대양주 위원장 등을 역임했다. 정년 후에도 인제대 의대 석좌교수, 인제대해운대백병원 뇌전증센터장, 일산차병원에서 진료를 이어오며 SCI급 논문 110여 편을 게재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펼쳐왔다.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윤종호 교수, 로봇 갑상선절제술 1100례 달성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갑상선내분비외과 윤종호 교수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갑상선내분비외과 윤종호 교수

연세대학교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갑상선내분비외과 윤종호 교수가 최근 로봇 갑상선절제술 1100례를 달성했다.

로봇 갑상선절제술은 최대 18배 확대된 수술 시야를 확보할 수 있고, 수술 기구 조작의 세분화와 떨림 보정 기능을 통해 더욱 정확하고 최소 침습적인 수술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경부의 좁은 부위에서 수술이 이뤄지며 반회후두신경, 부갑상선, 주요 혈관을 보존하면서 진행되어야 하기에 수술의 난이도가 높고, 수술자의 충분한 수술경험이 중요하다.

윤종호 교수는 지난 2008년 12월 서울아산병원에서 로봇 갑상선절제술을 처음 시행한 이후 현재까지 1120례 이상을 성공해오고 있다. 국내에서 1100례 이상의 로봇 갑상선절제술을 시행한 전문의는 10명 이내로 극히 드물다.

윤종호 교수는 “지금까지 축적해온 충분한 수술 경험을 토대로 향후 중증도가 높은 진행성 갑상선암에 대한 로봇수술도 활성화할 것”이라고 말하며 “지역 내 환자들이 수도권 대형병원을 방문하지 않더라도 최고 수준의 갑상선 로봇수술을 받을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보라매병원, 중대재해 0(ZERO) 안전라운딩 실시

정승용 보라매병원장(가운데)이 2월 21일 병원 내·외부 공사현장을 찾아 안전 관리 실태를 점검했다.
정승용 보라매병원장(가운데)이 2월 21일 병원 내·외부 공사현장을 찾아 안전 관리 실태를 점검했다.

보라매병원이 지난 21일 중대재해 예방과 병원 외부 공사 현장의 안전 관리 실태를 점검하고자 ‘중대재해 0(ZERO) 라운딩’을 실시했다. 

‘중대재해 0 라운딩’은 병원의 중대재해 예방과 안전 문화 정착을 위한 보라매병원의 안전보건 경영 방침에 의거, 구성원의 안전 의식을 고양하고 원내·외 시설 현황을 점검하기 위한 일환으로 진행됐다.

현재 병원 외부에서 진행 중인 신림선 경전철 지하 연결 통로의 증축 공간과 병원 정문의 캐노피 구조 공사 현장을 방문해 안전 관리 실태와 잠재적인 위험 요인을 점검하는 한편, 보완이 필요한 사항은 유관 부서 간의 긴밀한 협의를 거쳐 신속한 보완 조치에 나설 예정이다.

 

◆원자력병원, 보건소와 함께 하는 건강강좌 개최

원자력병원, 보건소와 함께 하는 건강강좌 개최
원자력병원, 보건소와 함께 하는 건강강좌 개최

원자력병원이 3월부터 성북구 동선 보건지소에서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만성질환 관리’를 주제로 건강강좌를 실시한다.

매년 원자력병원은 인근 지역 보건소와 함께 의사와 간호사 등 전문 의료진이 강사로 참여해 암과 대사증후군 등 일반인들의 관심 질환 중심으로 예방에서부터 진료, 관리 전반에 이르는 의료정보를 제공해 왔다.

올해 보건소 별 건강강좌는 ▲성북구 동선 보건지소의 만성질환 관리(매월 1회 총 10회, 오전 10시∼11시), ▲성북구 장위석관 보건지소의 어르신 건강관리(하반기 개최 예정)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용인세브란스병원, 신경과 심포지엄 개최

용인세브란스병원 신경과 심포지엄 포스터
용인세브란스병원 신경과 심포지엄 포스터

용인세브란스병원이 다음달 11일 4층 대강당에서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용인세브란스병원 신경과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심포지엄은 ‘1차 개원가에서 자주 보는 신경과 질환의 진단 및 치료’를 주제로 열리며 신경과 김윤중 교수가 좌장을 맡는다. 행사에서는 김은경 병원장의 축사를 시작으로 홍지만 신경과장, 김진권 교수, 이원우 교수, 전민영 교수를 비롯한 신경과 전문의의 발표 및 질의응답 시간이 이어지며 최신 지견을 나눌 예정이다.

세부 프로그램은 ▲응급 두통 진단 및 흔한 두통의 치료(이원우 교수) ▲자주 보는 손발 저림의 말초신경 장애(홍지만 교수) ▲건망증에서 치매까지(전민영 교수) ▲뇌졸중 예방을 위한 지질 관리(김진권 교수) 등 신경과 질환의 진단 및 치료를 위한 다양한 정보로 구성됐다.

사전 등록 기간은 다음달 8일까지다. 포스터 QR코드 또는 용인세브란스병원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심포지엄 참가자에게는 대한의사협회 연수평점 2점이 제공될 예정이다.

 

◆고려대의료원, 국내 의료기관 최초 ESG 보고서 발간

고려대학교의료원 2022 ESG 지속가능경영보고서 표지
고려대학교의료원 2022 ESG 지속가능경영보고서 표지

고려대의료원이 지난해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주요활동과 성과를 담은 ‘2022 고려대의료원 ESG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 이번 보고서는 국내 의료기관이 작성한 최초의 ESG 리포트로서 고려대의료원의 지속가능경영 추진 노력과 주요 성과를 대내외에 투명하게 공개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의료기관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제작됐다.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지속가능 보고 기준인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 Standards와 SASB(Sustainability Accounting Standards Board) 원칙을 적용해 기술된 해당 보고서는 고대의료원과 산하기관(의과대학, 안암·구로·안산병원)의 주요 지속가능경영 활동과 온실가스 배출 및 에너지 소비 등의 환경 지표, 노동·인권·환자 권리 등을 담은 사회적 지표를 비롯해 윤리경영, 재무정보, 이해관계자 중대성 평가 등 다양한 전문영역을 담고 있다.

다우존스지속가능경영지수(Dow Jones Sustainability Indices), K-ESG 등의 국내외 기존 ESG 지표를 분석해 국내 의료기관 최초로 자체 개발한 ‘고려대학교의료원 ESG 관리 지표’가 공개되어 있다. 해당 지표는 재생에너지 사용, 인권 관리체계 수립 등의 국제 필수 지표와 환자친화경영, 지역사회공헌 등 의료기관 실정에 맞는 영역에 가중치가 부여되어 ESG 실천에 대한 국내 의료기관들의 가이드라인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범 기관 차원의 탄소중립 전략을 수립하고 있는 고대의료원은 산하 캠퍼스 및 병원의 에너지 사용 및 탄소배출, 의료 폐기물 관리 현황을 면밀하게 분석하고, 이를 장기적으로 저감하고 신재생 에너지 비율을 높이는 ‘탄소배출 감축 시나리오’를 시행하고, 상생·윤리경영 등 지속 가능한 가치 창출을 통해 환자들에게 사회적이고 친환경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강남성심병원·국가공헌협회·서울사회복지공동모금회 업무협약 체결

한림대강남성심병원·국가공헌협회·서울사회복지공동모금회 업무협약식
한림대강남성심병원·국가공헌협회·서울사회복지공동모금회 업무협약식

한림대강남성심병원은 지난 22일 오후 2시 세미나1실에서 의료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국가공헌협회, 서울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병원은 국가공헌협회와 업무협약을 통해 복지 및 의료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의료소모품, 의료보조기 등 치료에 필요한 연간 600만원 규모의 물품을 지원할 수 있게 됐다. 서울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업무협약을 통해 한림대강남성심병원 교직원 자발적 봉사단(나눔봉사단)의 기부금을 더욱 투명하게 운영할 수 있게 됐다.

병원은 지역사회 취약계층을 위한 교직원 자체 나눔봉사단을 결성해 해마다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지난해 11월 국내 의료기관 최초 서울시와 다문화가족지원사업 10주년을 맞아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비영리단체 국가공헌협회는 의료취약계층 지원활동뿐만 아니라, 취약계층 어르신을 대상으로 무료급식·도시락 지원 활동 및 참전용사 지원·국가유공자 지원 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한다. 서울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공동모금을 통해 아동 청소년, 노인, 장애인, 여성 가족 등 지역사회 도움이 필요한 곳을 지원하고 있다. 행복공동체를 만들어가는 전문 모금 및 배분기관이다. 

 

◆이대서울병원, 소아청소년 환경 클리닉 특강 개최

이대서울병원 소아청소년 환경 클리닉 특강
이대서울병원 소아청소년 환경 클리닉 특강

이대서울병원이 지난 22일 이대서울병원 지하 2층 이영주홀에서 ‘우리아이 건강한 환경 클리닉 특강’을 개최했다. 이대서울병원 소아청소년과의 주최로 열린 이번 특강은 방학을 맞은 소아청소년과 학부모 및 지역주민을 위해 준비됐다.

이대서울병원 소아청소년과는 미세먼지, 중금속 및 환경호르몬 등 유해화학물질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소아의 건강 문제를 파악하고 진단하는 우리나라 최초의 ‘어린이 환경 건강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특강은 환경의학교실 하은희 교수의 ‘맘(Mom) 편한 세상, 만점 환경 만들기’로 시작했다. 이어 이대서울병원 소아청소년과 이정원 교수의 ‘환경호르몬이란 무엇인가요?’, 최정은 전임의의 ‘성조숙증 주의보, 환경호르몬을 주의하라!’, 이지현 교수의 ‘이유를 모르는 소아피부 트러블, 혹시 환경호르몬 영향일까요?’ 등의 강의가 이어졌다.

 

◆SCL, 보건의료 발전 위해 ‘연구지원사업’ 공모

SCL 연구지원사업 공모 포스터
SCL 연구지원사업 공모 포스터

검사 전문기관 SCL(재단법인 서울의과학연구소)은 의료 발전 및 국민 건강 증진을 위해 ‘연구지원사업’에 참여할 연구자를 공개 모집한다. 이번 연구지원사업 공모는 오는 3월 2일부터 31일까지 기관 산하 SCL 아카데미 주관으로 진행되며, 공정한 선정 과정을 거쳐 보건의료 분야 전반에 대한 연구 수행을 지원할 계획이다.

SCL은 연간 총 3억 원(과제당 최대 5천만 원)의 사업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대학, 병원, 학회 등 보건의료 관련 연구기관 또는 개인 △국∙공립 연구기관 또는 법인의 연구기관이면 지원이 가능하다. 지원 방법은 SCL 홈페이지에서 연구계획서 양식을 다운로드 받아 작성한 후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접수된 연구사업은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4월 말 최종 선정될 예정이다.

이번 공모에 선정된 연구기관(연구자)은 SCL의 검체 및 데이터베이스(DB)를 비롯해 기관이 업계 최초로 구축한 통합연구관리 시스템(CLRAS, CL-Research Administration System)을 통한 e-IRB(임상연구계획 심의) 시스템 활용 또한 지원받게 된다. e-IRB 시스템은 기관 내 운영되고 있는 IRB(Institutional Review Board, 의학연구윤리심의위원회)의 접수 및 심의 과정을 온라인을 통해 처리하고, 진행과정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연구 진행 절차의 편리성과 접근성을 크게 높였다.  

 

◆서울대병원, 사회복지 전공자를 위한 진로탐색 교육 성료

의료사회복지 아카데미 수퍼바이저 단체사진
의료사회복지 아카데미 수퍼바이저 단체사진

서울대병원 공공진료센터 의료사회복지팀은 지난 24일 사회복지 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제3회 의료사회복지 아카데미’를 개최했다. ‘진료과별 의료·정신건강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사회복지 전공자의 진로 탐색’을 주제로 개최된 금번 아카데미는 두 세션으로 나누어 진행됐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장기이식(이진 의료사회복지사) ▲정신건강(서영주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재활의료(정보람 의료사회복지사) ▲재택의료 및 완화의료(한현정 의료사회복지사) ▲자원봉사(정윤영 의료사회복지사)와 같이 진료과별로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한 소개가 이뤄졌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13명의 수퍼바이저를 중심으로 사례 중심의 실습과 현장 이해를 위한 조별활동이 진행됐다.

서울대병원 의료사회복지팀은 의료사회복지사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정보 및 노하우 공유의 장을 형성하기 위해 전문가 대상의 의료사회복지 심포지엄과 사회복지 전공자 대상의 아카데미 교육과정을 매년 진행하고 있다.

 

◆대한임상병리사협회 김대중 공보부회장, 간호법 반대 릴레이 1인 시위 

대한임상병리사협회 김대중 공보부회장, 간호법 반대 릴레이 1인 시위 
대한임상병리사협회 김대중 공보부회장, 간호법 반대 릴레이 1인 시위 

27일 대한임상병리사협회 김대중 공보부회장이 국회와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 앞에서 간호사법 반대 릴레이 1인 시위를 진행했다. 

김대중 공보부회장은 “보건의료인과 관련된 법안은 국민의 생명과 건강이 직결되는 문제이며, 특히 간호사독점법과 같은 특정직역에게만 이익을 주는 법안은 의료기관에서 함께 일하는 타 보건의료직역들에게 상대적 박탈감을 주고 결국에는 분열까지도 초래할 것이다”며 “총궐기대회 이후에도 간호사독점법을 저지하기 위한 보건복지의료연대의 투쟁 열기는 식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보건복지의료연대는 간호법 및 의료인면허법의 저지를 위해 국회 및 민주당 중앙당사 앞 1인 시위, 궐기대회 개최 등 연대 활동을 지속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간호협회 100주년 ‘간호백년 백년헌신’ 슬로건 및 엠블럼 공개

대한간호협회 100주년 슬로건 및 엠블럼 선포식
대한간호협회 100주년 슬로건 및 엠블럼 선포식

대한간호협회가 올해 창립 100주년을 맞아 공식 슬로건 ‘간호백년 백년헌신’과 100주년 기념 엠블럼 3종을 공개했다. 간호협회는 27일 서울 신라호텔 다이너스티홀에서 열린 제90회 정기 대의원총회에서 창립 100주년 기념 슬로건과 엠블럼 선포식을 개최했다.

100주년 슬로건인 ‘간호백년 백년헌신’은 지난 100년간 우리나라 간호를 지켜온 간호사들의 정신과 간호의 숭고한 가치를 담아냈다. 슬로건은 흔히 사용되던 표어형 캐치프레이즈에서 벗어나 다시 새로운 간호 100년을 출발하는 간호협회의 의지를 녹여냈다.

슬로건 내 ‘백년헌신’의 경우는 문구에 담긴 가치를 직관적으로 보여주는 타이포 그래픽으로 개발됐다. ‘백년헌신’ 타이포 그래픽은 다이아몬드 형상으로 만들어 굴곡의 대한민국 역사 속에서도 빛을 잃지 않았던 간호사들의 헌신을 표현했다. ‘백년헌신’ 타이포 그래픽은 대형 현수막으로 제작돼 대한간호협회관 외벽에 게시됐다.

100주년 엠블럼 3종은 단일 엠블럼이란 고정관념을 타파하고 각기 다른 3가지 디자인으로 제작됐다. 특히 엠블럼마다 지난 100년간 대한민국 간호사들의 헌신과 희생에 대한 존경의 마음을 담아냈다. 엠블럼 3종 디자인은 각각 ▲간호사 1명 1명이 모여 미래로 나아가는 100년 ▲스포트라이트를 왕관 형태로 디자인된 100년 ▲뫼비우스 띠를 미래 지향으로 표현한 100년 등으로 제작됐다. 대한간호협회 100주년 기념 공식 슬로건과 엠블럼은 중앙대학교 김희현 시각디자인학과 교수가 맡아 개발했다.

 

◆고려대 의과대학, 제81회 히포크라테스 선서 거행

고려대 의과대학, 제81회 히포크라테스 선서식
고려대 의과대학, 제81회 히포크라테스 선서식

고려대학교 의과대학이 24일 오후 2시 의과대학 본관 유광사홀에서 ‘제81회 의과대학 학위수여식 및 히포크라테스 선서식’을 거행했다.

이날 학위수여식 및 선서식에서는 의과대학 졸업생 총 104명이 학위기를 수여받았다.

이번 행사는 ▲국민의례 ▲내·외빈 소개 ▲윤영욱 의과대학장 식사 ▲김영훈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축사 ▲장일태 의과대학 교우회장 축사 ▲학위기 수여 및 시상 ▲졸업생 대표 졸업사 ▲히포크라테스 선서 ▲교가 제창 ▲기념촬영 ▲폐식 순으로 진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