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24시] HK이노엔, 주주가치 제고 242억 규모 자사주 소각
[제약24시] HK이노엔, 주주가치 제고 242억 규모 자사주 소각
대웅제약, ‘수도권 약대생 제약마케팅전략학회(PPL)’와 협력 프로젝트 진행

레고켐바이오 “스위스 엘쎄라에서 항암타깃 신규 항체 기술도입”

한국얀센, 자사 항암제 국내 기업에 판매 의뢰

4기 ‘한국 제약바이오산업 청년기자단’ 해단식 개최

HK이노엔, 주주가치 제고 위해 242억 원 규모 자사주 소각

케이메디허브, 줄기세포치료제 개발 기업 비임상시험 지원

휴온스푸디언스, 15일까지 '발렌타인데이'프로모션 진행
  • 신은주
  • admin@hkn24.com
  • 승인 2023.02.13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신은주] '제약 24시'는 자칫 놓치기 쉬운 제약바이오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대웅제약 “MZ세대 의견 귀 기울여 참신한 제약 마케팅 전략 수립”

 

대웅제약의 일반·전문의약품 대상 새로운 시각의 마케팅 전략 및 아이디어 논의
대웅제약의 '수도권 약대생 제약마케팅전략학회(PPL) 협력 프로젝트’ 발표회와 시상식에서 참여한 약대생들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대웅제약이 새로운 시각의 제약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해 MZ세대 대학생들 의견에 귀를 기울이는 행사를 진행했다.

대웅제약(대표 이창재∙전승호)은 산학연계 활동의 일환으로 지난 8일 ‘대웅제약-수도권 약대생 제약마케팅전략학회(PPL) 협력 프로젝트’ 발표회와 시상식을 서울 삼성동 대웅제약 베어홀에서 진행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대웅제약 일반·전문의약품의 새로운 마케팅 전략 도출과 대학생들의 제약 마케팅에 대한 이해 증진을 위해 진행됐다. 이날 최종 발표회에는 총 3개 팀이 경쟁 프레젠테이션(PT) 방식으로 사전에 준비된 주제별로 마케팅 전략을 발표했다.

대웅제약은 마케팅 전략의 창의성과 논리성, 실현 가능성 등을 평가해 최우수팀을 뽑았다. 최우수팀은 일본 등 약국가에서의 머천다이징(상품화계획) 사례를 분석하고 이를 벤치마킹해 새로운 시각의 마케팅 전략을 제안한 3조가 뽑혔다. 최우수팀에게는 250만원의 상금과 상장이 수여됐다.

3조는 약국가 및 소비자 분석을 통해 일반의약품과 건강기능식품의 조합 판매 및 구매에 대한 니즈를 포착했다. 이어 각 품목에 대한 성분 및 효능·효과를 분석하고 시너지를 고려한 판매 전략을 세웠다. 특히 대웅제약의 대표 품목인 간 기능 개선제 ‘우루사’와 종합 비타민 ‘썬팩타민’을, 그리고 해열진통제 ‘이지엔6’와 비타민제 ‘렛잇비’를 각각 조합시켜 실질적 구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마케팅 전략을 제시해 이목을 끌었다.

이 외에도 2조는 대웅제약의 이지엔6 라인업 확대와 기타 신제품 등을 기획하고 소비자 맞춤 마케팅 전략을 소개했다. 1조는 의료진 인터뷰를 직접 진행해 위식도역류질환 시장에서 차세대 신약으로 꼽히는 대웅제약의 P-CAB(칼륨 경쟁적 위산분비 억제제) 계열 ‘펙수클루(펙수프라잔)’의 특장점을 분석하고 마케팅 포인트 및 키 메시지를 제안했다.

 

◆레고켐바이오 “스위스 엘쎄라에서 항암타깃 신규 항체 기술도입”

레고켐 바이오사이언스는 13일, 스위스의 엘쎄라(Elthera AG)가 보유한 신규 항암타깃 항체를 기술도입 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을 통해 레고켐바이오는 ADC용도를 포함한 해당 항체의 전세계 권리를 확보했다는 설명이다. 선급금, 개발 및 상업화에 따름 마일스톤 그리고 매출액에 따른 로열티가 포함되어 있으며, 세부내용은 영업상 비밀유지를 이유로 공개하지 않는다.

이번에 도입된 항체의 타깃은 췌장암, 난소암 그리고 대장암 등 다양한 고형암에서 특이적으로 발현되는 단백질이다. 레고켐바이오는 해당 항체를 이용하여 임상개발을 진행하게 된다. 

회사 관계자는 이날 헬스코리아뉴스에 “현재 임상단계로 진입한 동일 타깃 대상ADC는 알려져 있지 않아 First-in-class 항암제로의 개발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레고켐바이오 김용주 대표이사는 “엘쎄라와의 지난 공동연구를 통해 해당 항체를 이용한 ADC의 임상개발 후보로서의 차별성을 이미 확인했다”며, “현재 개발 중인 TROP2-ADC에 이어 두번째 레고켐바이오의 독자개발후보로서 IND 및 임상개발 준비에 신속하게 돌입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얀센, 자사 항암제 국내 기업에 판매 의뢰

 

한국얀센, 토파맥스·다코젠의 국내 판매 및 유통을 위한 업무 협약 체결
한국얀센, 토파맥스·다코젠의 국내 판매 및 유통을 위한 업무 협약 체결

한국얀센의 뇌전증 및 편두통 예방 치료제 ‘토파맥스정’과 ‘토파맥스 스프링클캡슐’에 대한 국내 유통 및 마케팅을 현대약품이 맡게 됐다. 또 이 회사의 항암제 ‘다코젠’의 국내 판매는 SK플라즈마가 담당한다.

한국얀센은 13일, 이들 두 회사와 자사 항암제의 국내 판매 및 유통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토파맥스는 1996년 국내에 출시된 뇌전증 및 편두통 예방 치료제다. 당초 뇌전증을 완화하는 약물로 개발되었으나 2005년 편두통으로 적응증이 확대되어, 편두통 예방약으로도 사용되고 있다. 현대약품은 이번 협약으로 2025년까지 토파맥스정·토파맥스 스프링클캡슐의 국내 판매 및 유통을 담당한다.

‘다코젠’은 2009년 국내에 출시된 혈액암 치료제다. 2013년 골수형이상증후군에서 급성골수성 백혈병으로 적응증이 확대되었다. 새롭게 진단받은 65세 이상의 급성골수성 백혈병 환자 중 고강도 항암치료를 견딜 수 없어 효과적인 치료법이 제한되었던 환자에게 처방되고 있다. 혈액암 분야의 사업을 확대해 나가고 있는 SK플라즈마는 이번 협약으로 2025년까지 다코젠의 국내 판매 및 유통을 담당한다.

 

◆4기 ‘한국 제약바이오산업 청년기자단’ 활동 마무리 

 

'청년기자단 팜블리 4기 해단식'에서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가운데)과 청년 기자단, 협회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청년기자단 팜블리 4기 해단식'에서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가운데)과 청년 기자단, 협회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청년의 시각에서 제약바이오산업에 대한 대중들의 이해를 돕고, 의약품과 산업의 가치를 알린 ‘한국 제약바이오산업 4기 청년기자단(별칭 팜블리)’이 활동을 마무리한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원희목)는 지난 10일 서울 방배동 제약회관에서 한국 제약바이오산업 4기 청년기자단 해단식을 진행했다.

4기 청년기자단은 총 20명이다. 일반기자단은 ▲이혜정(인천대 생명공학과) ▲유승현(서울대 제약학과) ▲이세영(덕성여대 약학과) ▲윤지현(중앙대 생명과학과) ▲김서영(세종대 바이오융합공학과) ▲민지연(인천대 나노바이오학과) ▲전예원(차의과대 AI보건의료학부) ▲이예원(인제대 제약공학과) ▲임서영(동덕여대 보건관리학과) ▲김현준(중앙대 약학과) 등 10명, 영상기자단은 ▲박지민(숙명여대 약학과) ▲심지운(건국대 줄기세포재생공학과) ▲송운정(덕성여대 약학과) ▲박신영(숙명여대 약학과) ▲박예원(이화여대 약학과) ▲이소희(한국외대 스칸디나비아어과) ▲유지현(경희대 응용화학과) ▲서은서(이화여대 약학과) ▲오현숙(숙명여대 약학부) ▲남원정(한국외대 생명공학과) 등 10명이다.

이들은 지난 약 9개월의 활동 기간 동안 135건(일반기자단 90건, 영상기자단 45건)의 콘텐츠를 제작, 협회 공식 블로그와 유튜브에 각각 게재해왔다. 협회는 증가하는 영상 콘텐츠 수요를 감안해 영상 기자단을 기존 3기의 6명에서 10명으로 확대·운영했다.

청년기자단은 취업준비생을 비롯한 대중의 관점에서 산업의 궁금증과 시기별 이슈를 다루며 다양한 취재활동을 펼쳤다. 경기도 화성의 민간 주도 신약개발 클러스터를 찾았고, 채용박람회, 약의 날, 바이오코리아 등 산업계의 주요 행사들을 생동감 있게 전했다.

 

◆HK이노엔, 총 발행주식 2% 수준 소각 ·· ·주주환원 정책 일환

 

사진=HK이노엔 CI
사진=HK이노엔 CI

바이오헬스기업 HK이노엔(HK inno.N)은 242억 원 규모의 자기주식을 소각해 주주가치 제고에 나선다. 전체 발행주식의 약 2% 수준이다.

소각 대상 주식은 2022년 2월부터 신탁계약으로 매입했던 자기주식 보통주 57만 4608주다. 자기주식 소각으로 HK이노엔의 총 발행주식수는 2890만 4499주에서 2832만 9891주로 변동된다. 소각 예정일은 이 달 20일이다.

HK이노엔의 이번 자기주식 소각은 지난 해 자기주식 매입에 이은 두번째 주주가치 제고 정책이다. HK이노엔은 2021년 코스닥시장에 상장한 이후 지난 해 242억 원 규모의 자기주식을 매입한 데 이어 올해 자기주식 소각에 나서며 주주환원 정책을 이어가고 있다.

곽달원 대표는 "최근 불안정한 글로벌 경제 상황 속에서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자기주식 매입에 이어 소각을 결정했다"며 "적극적인 영업마케팅과 활발한 연구개발활동을 통해 회사의 성장을 도모하는 동시에 다양한 주주환원 정책을 모색해 주주와 함께 나아가는 회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HK이노엔의 지난 해 매출은 신약 케이캡을 필두로 한 전문의약품 및 숙취해소제(컨디션), 뷰티부문(비원츠, 스칼프메드)의 고른 성장으로 전년 대비 10% 상승한 8465억 원, 영업이익은 4.3% 상승한 525억 원을 기록했다.

 

◆케이메디허브, 세포바이오와 세포치료제 개발 비임상시험 지원 협약  

 

김길수 케이메디허브 전임상센터장(가운데 왼쪽)과 박현 세포바이오 대표(가운데 오른쪽).

케이메디허브(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이사장 양진영)는 지난 9일 세포치료제를 개발중인 세포바이오와 공동연구협약을 체결하고 골다공증 질환의 비임상시험을 지원한다.

세포바이오는 세포치료제 연구개발 및 상용화를 목적으로 2011년 설립 후 줄기세포 대량 배양 및 분화 기술을 확보한 바 있다. 2021년 케이메디허브의 비임상 시험지원을 받아 유효성을 증명하고 대퇴골두골괴사 치료제 IND 승인을 받아 임상 1상을 진행하고 있다. 동일 세포치료제로 골다공증 및 골절, 척추질환으로 적응증을 확대해가고 있다.

케이메디허브 전임상센터는 췌장암, 뇌암, 파킨슨 등 200여종의 질환모델동물 제작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많은 신약후보물질의 비임상평가를 지원해왔다.

양 기관은 비임상시험을 위한 공동 연구, 신약후보물질의 임상시험 진입 촉진, 의료산업 관련 분야 정보 공유, 인적자원 공유를 진행하기로 약속했다. 케이메디허브는 업무 협약을 통해 향후 실험동물 모델 제작 지원을 더욱 확대해 다양한 신약후보물질의 비임상 시험을 지원할 예정이다.

 

◆휴온스푸디언스, 발렌타인데이 맞이 프로모션 진행

 

휴온스푸디언스의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이너셋'이 '발렌타인데이'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휴온스푸디언스의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이너셋'이 '발렌타인데이'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휴온스푸디언스(대표 이충모)의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이너셋’이 오는 15일까지 ‘발렌타인데이’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휴온스푸디언스는 발렌타인데이를 맞아 제품 할인부터 사은품 증정 혜택까지 풍성하게 준비했다. 이번 프로모션은 △살바이 타임 △다이어트 콜레우스 포스콜리 △스트레스 엘 테아닌 케어 △자미랑 흑하랑 등 제품 4종을 할인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프로모션 기간 동안 3만원 이상 구매한 고객에게는 초콜릿 기프티콘을 증정한다.

‘살바이 타임’은 체지방 감소와 배변활동 원활에 도움을 주는 2중 기능성 건강기능식품이다. 가르니시아캄보지아추출물과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을 배합한 액상형 제품으로 하루 1포(100mL) 그대로 섭취하거나 기호에 따라 물(100mL)에 희석해 음료처럼 가볍게 마시면 된다.

'다이어트 콜레우스 포스콜리'는 빨간통 다이어트로 알려진 원료 콜레우스 포스콜리를 이용해 체내 에너지 생성과 체지방 감소에 효과적인 제품이며, ‘스트레스 엘 테아닌 케어’는 심신의 안정을 도와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완화에 도움을 주는 제품이다.

‘자미랑 흑하랑’은 숙면에 도움을 주는 액상스틱이다. 유기농 흑하랑 상추를 원료로 활용했으며 휴온스푸디언스만의 발효추출법을 통해 유효성분을 극대화했다. 스틱 형태로 개별 포장돼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