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 간협 “간호법 법사위 제2소위 회부 원천무효” 규탄
[의료24시] 간협 “간호법 법사위 제2소위 회부 원천무효” 규탄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3.01.18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메디칼 콕집어

‘의료 24시’는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명지병원 예술치유센터 리모델링 확장 오픈식
명지병원 예술치유센터 리모델링 확장 오픈식

◆명지병원 = 지난 17일 오후 M관 지하 1층 예술치유센터 로비홀에서 ‘예술치유센터 리모델링 확장 오픈식’을 가졌다. 

그동안 분리되어 있던 예술치유 공간을 한데 모으고, 복잡한 이동 동선을 단축해 환자의 편의성을 향상시켰다. 5개의 치료실을 음악, 미술, 무용동작, 연극 등 각각의 컨셉에 따라 공간을 기능별로 디자인하고 치료에 적합한 교구를 비치시켰다. 

예술치유센터는 지난 2011년 국내 최초로 다양한 예술 활동을 통해 환자의 몸과 마음, 나아가 영혼의 회복과 치유라는 미션을 가지고 출범했다. 전문의의 처방을 통해 입원 환자 및 암 환자, 재활의학과, 정신건강의학과, 신경과 등 다양한 환자를 대상으로 예술치유를 정식 치료로 채택했다. 의료진과의 긴밀한 협진 체계로 연 1만여 명에 달하는 환자를 맞춤 치료해왔다. 지금까지 1860회가 넘는 원내 힐링콘서트를 열었고 ‘치매환자의 예술치료와 인지훈련의 효과 입증’ 논문 발표, 저서 발간 및 특허 출원, 치료·교육자료 제작, 전시 및 체험마당 운영 등 예술치유의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고려대 안암병원 의료플랫폼상생센터, 국내 10개 제조업체와 업무협약 체결
고려대 안암병원 의료플랫폼상생센터, 국내 10개 제조업체와 업무협약 체결

◆고려대 안암병원 = 의료플랫폼상생센터가 지난 6일 국내 10개의 제조업체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2020년 7월 의료기기 유통업체 및 임상시험 수탁기관과의 협약 이후 2년 반만의 성과다.

의료플랫폼상생센터와 협약을 맺은 기업 및 기관은 총 10곳으로 프리시전바이오(대표 김한신), 엔도비전(대표 정민호), 비엠에이(대표 송동진), 비스토스(대표 이후정), 스토리지솔루션포닥터스(대표 손상혁), 씨엠디아이(대표 이상우), 보템(대표 강문석), 세신정밀(대표 이중호), 디케이메디칼솔루션(대표 이준혁)과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이사장 이재화)이다. 고려대 안암병원 의료플랫폼상생센터는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의료 현장 수요를 반영한 의료기기를 발굴하고 공동 연구개발 및 기술 교류를 통해 의료기기산업 생태계를 구축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의료플랫폼상생센터는 2014년 9월 의료기기상생사업단으로 출범해 병원과 기업 간 연구 초기 설립 지원 및 분쟁 발생 방지 역할을 수행하며 산업통상자원부의 과제 등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2019년 9월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공식 조직으로 재출범했으며, 2020년 10개의 의료기기 유통기업과의 협약을 통해 대형과제 수주 및 연구 개발사업을 수행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한국로슈진단 업무협약 체결
한국보건산업진흥원-한국로슈진단 업무협약 체결

◆한국보건산업진흥원 = 한국로슈진단과 17일 글로벌 연구협력 지원사업을 위한 상호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복지부와 진흥원이 지원하는 글로벌 연구협력 지원사업 중 한-스위스 글로벌 제약사 공동연구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로슈진단의 개방형 협업 모델과 연계해 의료기기와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의 국내 연구기관과의 공동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헬스케어 산업 생태계의 이해관계자 간의 잠재적인 협업 기회를 모색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진흥원은 이 프로젝트를 위해 한국로슈진단, 로슈진단 APAC, 한국로슈(제약)와 공동으로 협력해 사전선별, 조기진단, 재택 모니터링, 환자 모니터링, 병원 현장 진단(Point-of-Care) 등의 의료기기 개발 분야와 병원 및 가정에서 사용 가능한 EMR 플랫폼 연동 웨어러블 디바이스 개발 등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의 연구 개발을 중심으로 진행한다. 

로슈는 국내 연구기관을 대상으로 글로벌 로슈진단의 혁신 프레임워크에 따른 내부 전문가 연계 협력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선정된 연구기관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전문적인 비즈니스 모델, 솔루션 디자인 등의 멘토링 및 코칭을 제공할 계획이다.    

 

호러스 N. 알렌 자료집 표지
호러스 N. 알렌 자료집 표지

◆연세의료원 = 우리나라 최초의 서양식 병원인 광혜원‧제중원(세브란스병원 전신)의 초대 원장 알렌(Horace Newton Allen)의 일대기를 다룬 네 번째 자료집이 발간됐다. 

의료선교사 알렌은 발명에도 관심이 많았다. 이번 자료집에는 조선의 효율적인 난방 시스템인 온돌에 반한 알렌이 이를 열차에 적용하고자 노력한 기록이 담겼다. 알렌은 1887년 9월 10일 뉴욕의 특허회사 메저즈 문 앤드 컴퍼니(Munn & Co)에 ‘온돌 난방 객차’ 특허를 제안하는 편지를 보냈다. 알렌은 편지를 통해 구한말 조선에서 직접 경험한 온돌을 설명한다. 요리할 때 사용하는 불의 열이 방바닥을 통과하게 해 바닥을 데우는 원리를 객차에 적용하고자 했다.

운행 중인 객차의 굴뚝에서 빠져나가는 폐열(waste heat)로 객차를 난방하면 최대 70%의 열효율을 내면서도 따뜻함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 주장했다. 편지에 첨부된 난방 객차 도면과 작동원리를 설명한 그림을 통해 알렌이 아이디어를 실용화하기 위해 깊이 고민하며 연구한 흔적을 엿볼 수 있다. 이번 자료집에서는 고종의 요청으로 알렌이 한국 공사관의 미국 정착을 돕고 미국으로부터 거액의 차관 교섭을 하는 등의 이야기를 실제 편지 사료로 확인할 수 있다.

 

음성인식 솔루션을 사용해 간호 의무기록을 음성으로 입력하고 있다.
음성인식 솔루션을 사용해 간호 의무기록을 음성으로 입력하고 있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 지난 2021년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주관한 AI바우처 지원사업을 통해 추진한 ‘간호 Voice Report App’을 개발해 현장에 도입했다.

‘간호 Voice Report App’은 인텔로이드의 음성인식 엔진을 탑재한 간호 의무기록 자동화, 음성기록 솔루션이다. 간호사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하고 의무기록으로 저장해 간호사가 현장에서 처방과 처치 내용을 실시간 기록할 수 있다. 

간호사는 단순 업무 소비 시간을 줄이고 환자에게  집중할 수 있는 진료환경을 조성한다. 앱을 통해 현장에서 음성인식으로 기록하고 자리에 돌아와 PC로 확인 가능해 보고서 작성이 용이하다는 장점도 있다. 

 

전북대병원 동절기 사랑의 헌혈운동
전북대병원 동절기 사랑의 헌혈운동

◆전북대병원 = 부족한 혈액수급 안정화에 도움을 주기 위해 ‘사랑의 헌혈 운동’을 실시했다.

대한적십자사 전북혈액원과 공동으로 실시한 이번 ‘사랑의 헌혈운동’은 헌혈에 대한 관심과 전북지역 혈액의 안정적인 수급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병원 본관 앞에 설치된 이동 헌혈버스에서 진행된 사랑의 헌혈운동에는 병원 직원을 비롯한 내방객들이 자발적으로 헌혈운동에 동참해 생명나눔과 이웃사랑을 실천했다. 모아진 헌혈증은 사회복지후원회를 통해 수혈이 필요한 불우 환우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한림대강남성심병원 전경
한림대강남성심병원 전경

◆한림대강남성심병원 = 최근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한 2022년 응급의료기관 평가에서 최우수 A등급을 획득했다. 이번 응급의료기관평가는 전국적으로 권역응급의료센터 40개소, 지역응급의료센터 125개소, 지역응급의료기관 243개소 등 총 408개 응급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병원은 대부분의 평가지표에서 만점에 가까운 점수를 받았고, 종합등급은 최우수 A등급을 받았다. 서울시 24개 지역응급의료센터 중 4위, 전국 123개 센터 중 13위를 기록했다.

평가는 2021년 7월부터 2022년 6월까지 운영실태 점검 현장평가 결과로 진행됐다. 총 5개 20여 지표는 시설·장비·인력 등 법정 기준 충족 여부를 점검하는 필수영역과 ▲안전관리의 적절성, 전원의 안전성 등 안전성 부분 ▲응급시설 운용의 적절성 평가 효과성 부분 ▲중증응급환자 책임진료 등 기능성 부분 ▲응급의료정보 신뢰도, 공공역할 수행 등 공공성 부분 등이다.

 

박태근 대한치과의사협회장
박태근 대한치과의사협회장

◆대한치과의사협회 = 17일 신년 첫 정기이사회를 열고 주요 안건을 심의, 의결했다.

이날 이사회는 4월 정기대의원총회를 앞두고 정관 제23조 의거 선거권이 있는 회원 수 대비 대의원 산정 기준에 따라 전국 시·도 치과의사회 대의원 산정표를 확정했다.

이번 대의원 수는 제70차 대의원총회(2021년 4월 24일)에서 당연직 여성 대의원이 9명 증원됨에 따라 기존 211명에서 220명으로 늘어났으며, 올해 72차 정기대의원총회부터 반영된다.

 

서울지방보훈청에 설 명절맞이 선물세트 전달
서울지방보훈청에 설 명절맞이 선물세트 전달

◆한국건강관리협회 =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보훈가족들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위해 전국 16개 지방보훈청에 명절선물세트 306개를 전달했다.

보훈가족 ‘따뜻한 겨울나기’ 후원은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가유공자에게 설 명절맞이 물품을 전달하는 사업이다. 건협은 국가수호를 위해 희생한 호국영웅의 뜻을 기리기 위해 2017년부터 매년 본 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1200점의 물품을 전달했다.

건협은 2002년부터 현재까지 총 22년간 국가유공자와 보훈가족 11만명에게 약 107억 원의 건강검진(골밀도, 대장암종양표지자 검사 등 57개 항목)을 지원하여 고령의 유공자 및 가족들의 질병예방 및 건강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충원 묘역정화 활동 및 국가유공자 유족 명패 달아드리기 행사 등 꾸준한 예우 활동으로‘일류보훈 실천’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간호법 제정 촉구 수요집회
간호법 제정 촉구 수요집회

◆대한간호협회 = 18일 국민의힘 당사 앞에서 간호법 제정 촉구 수요집회를 열고  지난 16일 진행된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 전원퇴장 후 국민의힘의 독단적인 간호법 법안2소위 회부는 원천무효라고 주장했다. 

협회는 “법제사법위원회는 비판 여론에 마지못해 간호법을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를 통과한 지 245일 만에 논의안건으로 상정했다”며 “그러나 야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본회의 회부를 앞두고 있던 양곡관리법 개정안을 김도읍 법사위원장이 직권 상정한 것을 두고 국회법 취지를 벗어난 것이라며 반발하며 퇴장한 틈을 타 제2소위 회부를 결정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시대전환 조정훈 의원은 전문위원 검토보고서에서도 문제 삼지 않았고, 단지 간호조무사단체의 일방적 주장을 받아들여 법리적으로도, 체계적으로도 검토하지 않은 채 제2소위 회부를 주장한 것이 법사위 위원으로서 합당한 태도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며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이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전원퇴장에 의한 정족수 부족에도 간호법 등을 포함한 남은 법안들을 제2소위 회부를 선언한 것은 간호법 발목잡기이자 이유 없이 심사를 지연시키려는 의도로 밖에 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고려대 보건대학원 헬스케어퓨처포럼 최고위과정 제1기 수료식
고려대 보건대학원 헬스케어퓨처포럼 최고위과정 제1기 수료식

◆고려대의료원 = 미래 헬스케어 산업을 선도할 리더를 양성하고자 신설한 보건대학원(원장 윤석준) 헬스케어퓨처포럼(Healthcare Future Forum) 최고위과정 제1기 수료식이 지난 17일 고려대학교 인촌기념관에서 진행됐다. 

헬스케어퓨처포럼 최고위과정은 총 16주 교육과정으로 디지털 헬스케어, 인공지능, 빅데이터, 유전자, 셀테크놀로지 등 첨단 기술을 통해 급변하는 미래의료산업 분야에서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여 사회에 기여하고자 개설됐다.

이번 교육과정은 ▲서정선 마크로젠 회장 ▲김강립 전(前) 식품의약품안전처장 ▲ 송재훈 민트 벤처 파트너스 회장 ▲나군호 네이버 헬스케어연구소장 ▲이우용 삼성서울병원 암병원장 ▲정기석 국가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원장 ▲이병건 지아이이노베이션 회장 ▲황희 카카오 헬스케어 대표 ▲장지호 닥터나우 대표 ▲박웅양 삼성서울병원 유전체연구소장 ▲허인철 오리온그룹 부회장 ▲송해룡 의사 창업연구회장 ▲문여정 IMM 인베스트먼트 상무 ▲박상철 전남대 연구석좌교수 ▲정지훈 K2G테크펀드 파트너(명지병원 융합의학과 교수) 등 각 분야별 최고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강사진과 멤버들이 함께했다.

 

(왼쪽부터) 샘터지역아동센터 전병노 대표, 한국건강관리협회 장국진 전략사업본부장
(왼쪽부터) 샘터지역아동센터 전병노 대표, 한국건강관리협회 장국진 전략사업본부장

◆한국건강관리협회 = 17일 부천 샘터지역아동센터에 설 명절맞이 취약아동을 위한 후원금 300만 원을 전달했다.

전달된 후원금은 샘터지역아동센터 설 맞이 프로그램에 사용되어 아동들의 예절교육 및 명절음식․선물 지원 등에 쓰일 예정이다. 건협은 2020년부터 4년째 샘터지역아동센터에 후원을 지속하고 있다. 

건협은 저소득 여성청소년 보건위생물품(생리대) 지원, 학대피해아동 지원, 시설거주아동(그룹홈)의 온라인 학습지원 및 실내활동 지원, 소외아동‧청소년 스포츠 활동 지원 등 아동‧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다양한 맞춤형 사회공헌사업을 진행해 왔다.

 

심평원 의정부지원, 직원성금 및 생필품 전달
심평원 의정부지원, 직원성금 및 생필품 전달

◆건강보험심사평가원 = 의정부지원은 16일과 18일 양일에 걸쳐 설 명절맞이 행사로 소외된 이웃을 방문해 마음을 나누는 행사를 실시했다.

이번 나눔행사에서 의정부지원은 16일 강원도 춘천시 소재 ‘애민보육원’에 직원 모금 성금(40만원)과 생필품(40만원 상당)을 전달했고, 18일에는 경기도 파주시 소재 ‘겨자씨 사랑의 집’과 의정부시 소재 ‘고산종합사회복지관’을 방문해 쌀과 라면 등 150만원 상당의 생필품을 전달했다.

문덕헌 의정부지원장은 “관할 지역 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을 이웃 분들이 따뜻한 설 명절을 보내시는데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길 바라는 마음을 전한다”며 “앞으로도 나눔문화 확산을 위한 이웃사랑을 실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