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 치과의사·한의사 국가시험 첫 CBT 시행
[의료24시] 치과의사·한의사 국가시험 첫 CBT 시행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3.01.13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메디칼 콕집어

‘의료 24시’는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명지병원 설날 복꾸러미나누기
명지병원 설날 복꾸러미나누기

◆명지병원 = 직원들이 지난 12일 설 명절을 앞두고 떡국거리 등 명절 음식을 ‘복꾸러미’에 담아 지역내 저소득층 독거노인 및 노인부부 가정에 전달했다.

명지병원 직원식당에서 진행된 복꾸러미 꾸리기 작업은 명지병원 홍보대사인 방송인 박미선씨가 진행을 맡았다. 500 가정에 전달된 복꾸러미에는 떡국과 곰탕, 갈비탕, 모둠전 등 명절 음식 키트, 과일, 홍삼 등이 담겼다. 

이날 소요된 3500만 원의 비용은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기부한 사랑나눔기금과 장례식장 운영사인 헤븐앤어스(대표 곽연숙)의 기부금 등으로 마련됐다.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 올해 상반기 치과의사 국가시험 필기시험 및 한의사 국가시험이 처음으로 컴퓨터시험(Computer Based Test, CBT)으로 치러졌다.

13일 제75회 치과의사 국가시험 필기시험은 경기 등 전국 6개 지역에서, 제78회 한의사 국가시험은 서울 등 전국 7개 지역에서 CBT로 시행됐다. 시험 접수자는 치과의사 국가시험은 759명, 한의사 국가시험은 829명이다.

이번 시험은 기존 종이시험 기반의 전통적인 시험방식에서 벗어나 데스크톱PC 기반의 컴퓨터시험(CBT) 방식으로 치러졌다. 2014년도 컴퓨터시험의 본격 추진을 위해 ‘컴퓨터화시험추진팀’이 설치된 이후로 2022년 1월 의사 국가시험을 처음으로 컴퓨터시험(CBT)이 도입됐다. 이번 시험에서는 안정적인 컴퓨터시험 시행을 위해 전국에 9개의 CBT 시험센터를 설치하여 1500여석을 마련했고 제주시험센터를 제외한 8곳에서 진행됐다.

국시원이 주관하는 보건의료인국가시험에 CBT 도입은 의사를 시작으로, 2023년 치과의사, 한의사, 요양보호사, 1급 응급구조사로 확대된다. 2024년부터는 조산사, 한약사 등 7개 국가시험에도 도입될 예정이다. 특히 요양보호사 자격시험은 누구나 원하는 날짜에 시험을 볼 수 있도록 ‘상시시험’ 체제로 개편된다.

 

SCL 서울의과학연구소, ‘고객감동경영대상’ 4년 연속 수상
SCL 서울의과학연구소, ‘고객감동경영대상’ 4년 연속 수상

◆SCL(재단법인 서울의과학연구소) = 12일 ‘제17회 고객감동경영대상’ 시상식에서 4년 연속 대상을 수상했다. 고객감동경영대상은 한국경제신문사가 주최하며, 매년 혁신과 차별화로 고객에게 감동을 전하고 경기회복에 앞장서 온 우수기업들의 공로를 기리는 의미로 수여하는 상이다.

SCL은 고객감동경영 실천을 통해 의료분야 발전 및 기업경쟁력 강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4년 연속 고객감동경영대상을 수상했다.

지난 1983년 전문기관으로 설립된 SCL은 400여 종의 최신 장비를 활용한 진단검사를 비롯해 4000여 개 검사 항목을 시행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갖추고 있으며, R&D 및 임상시험에 이르기까지 연구 역량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한림대성심병원 전경
한림대성심병원 전경

◆한림대성심병원은 = 오는 29일 오전 10시 제2별관 5층 일송문화홀에서 ‘수부상지 진료의 최신지견’을 주제로 정형외과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정형외과는 다양한 환자 증례를 연구하고 이를 지역사회 의료진과 공유함으로써 우리나라 정형의학 발전에 기여하고자 이번 심포지엄을 기획했다.

심포지엄에는 한림대학교 의과대학(최수중 교수, 김영우 교수, 이용범 교수, 이호원 교수, 곽대경 교수, 이재형 교수, 문현수 교수)과 서울·연세·고려·가톨릭·중앙·순천향·한양대학교 의과대학 등 국내 대표 수부상지 부문 전문가가 참석해 최신동향을 다룬다.

이번 심포지엄은 6개의 세션을 통해 19개의 발표와 1개의 특강이 진행된다. ‘비수술적 치료의 최신 지견(New trend of treatment(Non-operative treatment)을 시작으로 ▲상지 수술의 최신 수술법(My special tips in upper limb surgery) ▲증례토의 - 보기드문 증례의 해결법(Case session) ▲수부 변형의 교정(Deformity correction in hand) ▲증례토의 - 보기드문 증례의 해결법(Case session)의 순서로 세션이 진행된다. 이번 심포지엄은 대한의사협회 연수평점 5점이 인정된다.

 

대한의사협회, 국립중앙의료원 업무협약 체결
대한의사협회·국립중앙의료원 업무협약 체결

◆대한의사협회 = 필수의료인력 확보를 통한 공공 보건의료기관의 진료체계 안정을 위해 12일 국립중앙의료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필수의료와 지역 공공의료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가 커짐에 따라, 대한의사협회와 국립중앙의료원은 작년 11월 3일 ‘의료소외지역을 위한 시니어 의사인력 활용방안’을 주제로 한 국회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공공병원이 필수의료 책임기관으로서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인력확충 방안을 함께 논의해왔다. 이 과정에서 양 기관은 상호협력을 통해 퇴직 후에도 사회참여를 희망하는 전문의사인력이 지역사회 공공의료기관에서 근무함으로써 지역에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필수의료분야 인력난 해소에 기여토록 하자는 중지를 모았고, 이번 협력체계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하게 됐다.

양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공공병원의 필수 의료인력 확보를 위한 상호 협력 ▲인력 기초 조사, 연구 분야 협력 ▲기타 협력을 위해 필요하다고 양 기관이 인정하는 사항 등에 관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2023 간호사 국가고시 응원 영상
2023 간호사 국가고시 응원 영상

◆대한간호협회 = 협회와 전국 간호대학생 대표로 구성된 차세대간호리더연합은 13일 2023 간호사 국가고시 응시생들의 합격을 기원하는 응원 영상을 제작하고 국시 응원 캠페인을 공동으로 오는 20일까지 진행한다.

2023년 간호사 국가고시 응원 영상에는 전국 16개 시도지부 차세대 간호리더 연합 학생들이 참여해 응시생들의 전원합격을 기원하는 메시지를 담았다. 2023 간호사 국가고시 응원 영상은 대한간호협회 공식 유튜브 ‘KNA TV’에서 시청 가능하다. 대한간호협회 공식 인스타그램에서 간호사 국가고시 응원 영상 게시물에 응원 댓글을 남긴 20명을 추첨해 소정의 상품을 제공한다.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주관으로 시행되는 2023 간호사 국가고시는 오는 20일 시행된다. 합격자 발표는 2월 17일에 있을 예정이다. 이번 간호사 국가시험은 전국 16개 시도 53개 시험장에서 치러진다.

 

케이메디허브와 중국 씨엔쥐의료기기타운 온라인 업무협약 체결식
케이메디허브·중국 씨엔쥐의료기기타운 온라인 업무협약 체결식

◆케이메디허브 = 중국 씨엔쥐의료기기타운(저장성, 타이저우시) 조성을 위한 핵심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업무협약은 산업부 지원을 받아 수행된 지역혁신클러스터육성사업의 결과물이다.

씨엔쥐의료기기타운은 중국 저장성 타이저우시에 조성되는 의료기기단지로 앞으로 국내․지역 의료기기기업이 중국 진출의 거점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역이다. 이번에 협약한 ‘씨엔쥐란완의료기기타운 건설개발유한회사’는 중국 의료산업의 전략적 육성을 위해 씨엔쥐의료기기타운을 조성하고 관리하는 핵심 기관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국 기업의 시장진출 협력 및 교류 ▲양 기관 상호 홍보 ▲코아맥스(KOAMEX) 및 중국국제의료기기박람회 등 양국 전시회 참가협력 등을 하기로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