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 한솔병원,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 캠페인 참여
[의료24시] 한솔병원,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 캠페인 참여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3.01.06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메디칼 콕집어

‘의료 24시’는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국립암센터 간담도췌장암센터 전중원 전문의
국립암센터 간담도췌장암센터 전중원 전문의

◆국립암센터 = 간담도췌장암센터 전중원 전문의가 최근 대한내과학회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대한내과학회는 매년 반기마다 대한내과학회지(Korean Journal of Internal Medicine, KJIM)에 게재됐던 논문 중 각 분야별로 1편의 우수논문을 선정해 수상하고 있다.

전중원 전문의가 발표한 ‘전이성 중등급 및 고등급 췌장 신경내분비 종양에서 카페시타빈과 테모졸로마이드 병합요법의 단일기관 임상결과(Capecitabine and temozolomide for metastatic intermediate to high-grade pancreatic neuroendocrine neoplasm: a single center experience)’ 논문은 연구 내용의 우수성과 의학 발전 기여도를 높이 평가 받아 우수논문에 선정됐다.

KJIM 최신호에 게재된 이번 논문은 2014년부터 2020년까지 국립암센터에서 전이성 췌장 신경내분비종양으로 CAPTEM(capecitabine and temozolomide, 카페시타빈과 테모졸로마이드) 요법 항암치료를 받은 12명 환자에 대한 치료성적을 담았다. 연구 결과, 무진행 생존기간 중앙값은 39.7개월, 생존기간 중앙값은 41.2개월로 나타났다. 또한, 암세포 증식 지표인 Ki-67의 발현정도가 예후와 관련이 있음을 입증했다.

 

미즈메디병원 전진동 진료부장, 세브란스병원 권하얀 산부인과 교수가 산모의 초음파 검사 결과를 함께 보며 협진하고 있다.
미즈메디병원 전진동 진료부장, 세브란스병원 권하얀 산부인과 교수가 산모의 초음파 검사 결과를 함께 보며 협진하고 있다.

◆세브란스병원 = 임신 시기와 상태에 따른 산모의 특성을 반영해 맞춤형 의료지원이 가능한 산모 맞춤형 전주기 스마트 관리 모델 ‘스마트 맘 케어’를 개발했다. 이번 사업은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주관 ‘2022년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개발 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레몬헬스케어와 인포마이닝, 헤론헬스정보시스템, 미즈메디병원 등이 참여했다.

스마트 맘 케어는 1-3차 의교기관간 원격협진과 산모와 보호자 대상 온라인 상담, 산모교육 등 출산전부터 출산 이후까지 스마트 진료환경을 구축했다. 산모가 1차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보더라도 증상이나 검사 결과 등 추가적인 관리가 필요할 경우 MS Teams를 통해 환자와 보호자, 1-3차 의료기관 의사가 참여한 화상협진을 통해 검사 결과에 대해 의견을 나눌 수 있다.

고위험 산모의 경우 병원을 내원하지 않아도 임신 시기나 상태에 따라 My세브란스 앱과 연동된 웨어러블 기기를 통해 모바일 환경에서 자신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체크하고 관리 받을 수 있다. 고위험 산모는 병원에서 지급한 스마트워치를 통해 집에 있을 때도 혈압이나 위험상황 등 응급상황 발생 시 My세브란스 앱을 통해 알림메세지를 받게 된다. 실제 혈압이 기준 범위에서 벗어날 경우 임신 중독증 선별을 위해 확인해야 할 증상을 제공하고, 이에 해당하는 경우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앱을 통해 안내한다. 출산 전 산모와 보호자는 My세브란스 앱을 통해 임신과 출산 과정에 필요한 교육을 시기에 맞게 수강할 수 있으며 이수 관리를 받는다. 교육영상 중 추가적으로 궁금한 부분이 있으면 My세브란스 앱의 질문하기를 통해 문의할 수 있다.

 

건국대병원 3회 연속 금연치료 협력우수기관에 선정
건국대병원 3회 연속 금연치료 협력우수기관에 선정

◆건국대병원 =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금연치료 협력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금연치료 협력우수기관’은 금연치료 지원사업에 참여한 기관 중 금연참여자 인원수와 이수율 등을 평가해 우수한 기관이 선정된다. 건국대병원은 2019년에 금연치료 협력우수기관으로 선정된 이후 3회 연속 선정됐다. 

건국대병원 금연클리닉은 환자 개개인의 흡연 특성을 파악해 맞춤형 약물 요법과 인지행동치료를 시행하고 있다.

 

(시계방향으로) 인하대병원 김철우 교수, 백용수 교수, 김수정 간호사, 김효진 간호사, 김환철 교수
(시계방향으로) 인하대병원 김철우 교수, 백용수 교수, 김수정 간호사, 김효진 간호사, 김환철 교수

◆인하대병원 = 김철우 교수(알레르기내과)가 인천광역시장 표창을 수상했다. 인천시는 김 교수가 코로나19 예방접종 중증이상반응 인과성 평가를 심의하며 안전한 접종 시행에 이바지한 공로가 크다고 봤다. 

백용수 교수(심장내과)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기초연구 진흥과 우수 연구성과 창출을 통해 국가 과학기술 발전에 기여한 공로다. 혁신형 의사과학자 사업에 참여해 딥러닝 활용 예측 기법으로 심방세동을 정확히 진단하는 기술을 연구하고 특허를 냈다. 2020년 11월 인공지능으로 심장 진단하는 기업 ‘딥카디오’를 공동 창립했다. 단순 12리드 심전도를 이용해 발작 중이 아닐 때도 부정맥을 예측할 수 있어 기존 기술과는 확연히 차별화되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김수정 간호사(호흡기내과병동)와 김효진 간호사(가치혁신팀)는 ‘2022 한국의료질향상학회 가을학술대회’에 각각 참여해 모두 우수상을 받았다. 김수정 간호사는 ‘생명유지 고위험 장비(Home Ventilator) 사용 시 간호업무절차 개선활동’, 김효진 간호사는 ‘영상의학 MRI 검사 안전절차 수립–인체삽입형 의료기기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발표하며 학술적인 가치와 의료현장에서의 개선 기여도가 높다고 인정 받았다.

중부 직업병 안심센터는 중부지방고용노동청장 표창을 수상했다. 지난해 5월 문을 센터는 인천·경기·강원지역 등 중부권역 노동자의 직업성 질병을 발견하고 중대재해처벌법 수사 자문기구 역할을 담당한다. 

 

한림대성심병원 핵심가치 선포식
한림대성심병원 핵심가치 선포식

◆한림대성심병원 = 3일 제2별관 일송문화홀에서 ‘핵심가치 선포식’을 진행하고, 이를 통해 고객이 믿고 찾을 수 있는 의료혁신 선도 병원으로 거듭날 것을 다짐했다. 병원은 지난달 교직원을 대상으로 핵심가치 공모전을 통해 의견을 수렴했다. 그 결과 환자를 위하는 마음을 근간으로 ▲최상의 진료 ▲신뢰받는 병원 ▲혁신과 성장 ▲소통과 협력 총 4가지 핵심가치를 선정했다.

병원은 2022년 심장혈관센터·부정맥센터·ECMO센터에서 초고난도 시술을 확대하고, 조혈모세포이식센터를 개소해 중증질환 중심의 진료서비스를 강화했다. 의료데이터 분야에서 국내 최고 수준의 데이터 인프라를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디지털 헬스케어 솔루션과 의료서비스 로봇을 실제 임상에 적용하는 대규모 국책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이날 핵심가치 선포식 이후에는 2022년 한해 병원을 빛낸 교직원을 대상으로 시상식이 진행됐다. 보건복지부장관 진료정보교류사업 표창, 의왕시장 진로교육 활성화 표창 등 총 26명의 교직원이 표창과 포상을 받았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 2023년 장안읍민 건강검진사업
동남권원자력의학원 2023년 장안읍민 건강검진사업

◆동남권원자력의학원 = 2023년 새해를 맞아 장안읍민을 대상으로 하는 2차년도 건강검진사업을 본격 시작했다. 

장안읍민 건강검진사업은 장안읍발전위원회가 주관하고 한국수력원자력 고리원자력본부가 3년에 걸쳐 총 25억 원을 지원해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이 시행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처음 시작하여 올해 2차년도를 맞았으며, 3일 의학원 검진센터에서 첫 검진을 시작했다.

장안읍민 건강검진사업 프로그램은 암정밀검진, 심뇌혈관정밀검진, PET-CT, 치매검진 등으로 이뤄져 있다. 검진대상은 57세 이상(15년 연속 거주 또는 합산 시 20년 이상 거주) 장안읍 주민으로, 지난해에는 65세 이상의 680명의 주민이 검진을 받았다. 주민들이 선택한 프로그램은 암정밀 검진 149명, 심뇌혈관정밀검진 260명, PET-CT 202명, 치매검진 69명 등이었다. 

 

전북대병원 유희철 병원장
전북대병원 유희철 병원장

◆전북대병원 = 유희철 병원장은 2023년 새해를 맞아 시무식 행사를 생략하고 병원 유튜브 채널 및 그룹웨어를 이용한 디지털 영상으로 새해 신년사를 전달했다.  

유 병원장은 2023년은 혁신경영, 스마트경영, 인재경영, 미래지속경영을 바탕으로 ▲성장과 도약을 위한 미래발전계획인 ‘VISION 2030’수립 ▲최첨단 스마트 진료체계 구축과 중증고난도 진료경쟁력 강화 ▲환자중심형 진료환경 구축 ▲의료 공공성강화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ESG 경영 구현 ▲상호 존중하고 협력하는 조직문화를 정착 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북대병원은 2022년 한 해 동안 병원발전을 위해 노력한 최우수부서로 특수간호과(수술실)를 선정했으며 우수부서로 간호행정과(외래간호), 응급의료센터(운영지원팀), 진료행정과, 고객·인권지원실 등을 선정해 시상했다. 진료비 삭감감소 관련 부서에는 신장내과, 소화기외과, 응급의학과,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수술실, 핵의학과를 각각 시상했다. 감염관리 우수부서는 혈액종양내과, 42병동, 내시경실, 영상의학과 영상기술실, 수술장 감염관리 우수부서에는 이비인후과가 선정됐다. 감염관리 우수직원에는 4분기 손위생 우수직원에 내과 최규강, 외과계중환자실 이은경, 진료행정과 김미수 등의 선정됐다. 하반기 수술장 감염관리 우수직원에는 이비인후과 이현준, 수술실 김경임이 각각 선정됐다.  

 

한솔병원
한솔병원

◆한솔병원 = 5일 저소득 취약 계층 지원을 위한 민간재원 ‘2023 희망온돌 따듯한 겨울나기’ 캠페인에 동참해 서울시 사회복지 공동 모금회에 2103만 원을 기탁했다.

모금액은 서울시 저소득층 생계, 주거, 의료비 등의 복지 사업에 쓰일 예정이다. ‘희망온돌 따듯한 겨울나기’ 사업은 동절기를 맞아 어려운 이웃들을 돕기 위해 다양한 모금 활동을 펼치고 취약 계층과 저소득층 대상자에게 온정의 손길을 전하는 사업이다.

한솔병원은 1990년 개원한 대장항문전문병원이다. 대장항문외과를 중심으로 소화기내과를 포함한 8개 진료과와 질환별 전문 진료센터 및 클리닉, 건강검진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질병의 조기발견과 예방, 국민건강 증진을 위한 활동과 더불어 다양한 사회공헌사업을 펼치고 있다.

 

의료관련감염병 예방관리사업 워크숍
의료관련감염병 예방관리사업 워크숍

◆한림대강남성심병원 = 지난해 12월 여의도 서울 콘래드 스튜디오에서 의료관련감염병 예방관리사업 워크숍을 진행했다.

이번 워크숍에는 한림대강남성심병원을 비롯해 한림대한강성심병원 등 6개 기관이 2022년 의료관련감염병 관리에 대한 성과 보고회를 가졌다. 각 기관의 감염관리 전담자, 병원장과 주요보직자 등이 참석해 지역사회 감염관리를 위한 네트워크 구축뿐 아니라 2023년 의료관련감염병 예방·관리사업 운영 방향을 논의했다.

주요 논의 내용으로는 ▲의료관련감염병 예방관리사업의 확대와 지역 네트워크 활성화 및 지속적인 사업 추진으로 유관기관과의 효율적인 소통 방안 마련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 중심 지역사회 감염예방을 위한 기술 지원 및 예방 관리사업 수행에 따른 의료관련감염병 예방관리 강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건강한 마음으로 암 치료에 동행하기 표지
건강한 마음으로 암 치료에 동행하기 표지

◆연세암병원 = 종양정신건강의학과 교수들이 모여 암 환자와 그 가족들을 위해 암 치료를 대하는 올바른 정신 습관을 소개하는 책 ‘건강한 마음으로 암 치료에 동행하기’를 펴냈다.

교수진은 책을 통해 환자와 보호자가 암 정복이라는 목표를 향해 떠나는 여정 속에서 심리적 안정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돕는다. 교수진은 이 책을 통해 직접적으로 만나지 못하는 공간적 한계를 넘어 더 많은 사람들에게 희망 메시지를 전달하려고 노력했다.

1장에서는 암과 마음건강의 연관 관계를 설명하고 환자의 입장뿐만 아니라 암을 진단할 때 드는 의사의 마음을 글로 표현했다. 2장에서는 암 환자의 직접적인 마음건강관리를 말한다. 생애 첫 암, 재발 암, 난치성 암, 소아암 등 각기 다른 암에서 스스로가 마음을 돌보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3장에서는 배우자, 소아청소년, 성인 자녀 등 보호자로서 마음 자세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보호자가 겪을 수 있는 정신적 고충을 위로하고 암에 걸린 가족을 대하는 마음 자세를 가이드해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