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①] 대한민국의학한림원-SCL ‘의료 마이데이터 관련 법제화’ 학술포럼 개최
[의료24시-①] 대한민국의학한림원-SCL ‘의료 마이데이터 관련 법제화’ 학술포럼 개최
김아람 교수, 2022년 한국세포밖소포체학회서 신진연구자상 수상

심승혁 교수, 대한산부인과내시경학회 추계학술대회 우수 Surgical Film상 수상

김치경 교수, 2022 대한민국 과학기술대전 과기부 장관 표창 수상

아이엠재활병원, 아이엠 사랑나눔 성금 전달

원자력병원, 생명의 새 힘나라 병원학교 전시회 개최

곽동희 교수, 의료인공지능 전문가 양성과정 우수상 수상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2.12.20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메디칼 콕집어

‘의료 24시’는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김아람 교수, 2022년 한국세포밖소포체학회서 신진연구자상 수상

건국대병원 비뇨의학과 김아람 교수 [사진=건국대병원 제공]
건국대병원 비뇨의학과 김아람 교수 [사진=건국대병원 제공]

[헬스코리아뉴스 / 이지혜] 건국대병원 비뇨의학과 김아람 교수가 ‘치료가 안되는 재발성방광염, 간질성 방광 치료의 새로운 대안’으로 2022년 한국세포밖소포체학회(Korean Society for Extracellular Vesicles, KSEV) 정기학술대회에서 신진연구자상을 수상했다. 이번 행사는 지난 11월 20일~22일 ICC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렸다.

재발성, 만성방광염 환자는 일 년에 수 차례 방광염이 재발해도 항생제만을 사용할 수 있어 항생제 내성의 주요 원인이 되어왔다. 방광통증증후군이라 불리는 간질성방광염 역시 배뇨 통증이 발생해도 진통제 외에는 별다른 방법이 없어 일상생활에 불편감과 우울증을 호소하는 환자가 많다.

김아람 교수는 스템엑소원과 공동으로 진행한 이번 연구에서 줄기세포 유래 소포체을 이용해 난치성 방광염을 치료한 세계 최초 보고로 주목을 받아 신진학술상을 받게 됐다. 김 교수는 “그동안 소포체 대량 생산의 어려움이 한계점으로 생각되어 왔으나, 연구팀은 여러 특허 기술을 통해 줄기세포 유래 소포체를 대량 생산하는 기술을 개발했다”며 “항염증효과가 탁월하며 방광 내벽 재생 효과가 강력하게 이 소포체를 업그레이드했다”고 말했다. 

엑소좀은 줄기세포에서 분포되는 소포체로 줄기세포의 유전적 정보를 고스란히 가지고 있지만, 면역반응을 일으키지 않아 안전하고, 반복, 대량 치료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연구팀은 이런 장점을 극대화시켜 난치성 방광염을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연구는 약리학 분야에서 상위 5%에 꼽히는 세계적으로 권위있는 Journal of controlled release에 논문을 게재해 BRIC 선정 ‘한국을 빛낸 사람들’에 선정되기도 했다.

 

심승혁 교수, 대한산부인과내시경학회 추계학술대회 우수 Surgical Film상 수상

건국대병원 산부인과 심승혁 교수 [사진=건국대병원 제공]
건국대병원 산부인과 심승혁 교수 [사진=건국대병원 제공]

건국대병원 산부인과 심승혁 교수가 지난 11월 20일 서울 앰버서더 그랜드 볼룸에서 개최된 제32차 대한산부인과내시경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우수 Surgical Film상을 수상했다.

심승혁 교수는 이번 추계학술대회에서 ‘Laparoscopic radical hysterectomy without uterine manipulator or vaginal tube use’라는 주제로 수술영상을 정리해 발표했다. 종양 크기가 작은 초기 자궁경부암 환자의 경우 복강경 또는 로봇을 이용한 최소침습자궁적출술을 시행할 수 있다. 

자궁적출술을 위해서는 자궁경부 안에 자궁을 움직이기 위한 ‘자궁경부 거상기’를 삽입해 수술을 진행한다. 다만, 자궁경부 내에 자궁경부 거상기를 삽입하게 되면 종양을 직접적으로 건드리게 되어 수술 중 종양이 손상되거나 주변 조직에 침착되어 재발 등의 위험성이 커질 수 있다는 연구보고가 있다.

건국대병원 심승혁 교수가 이번 학술대회에서 발표한 수술 영상은 자궁적출술을 시행할 때 자궁경부 거상기를 사용하는 대신 자궁 주변의 인대와 복망에 자궁을 움직일 수 있는 고정매듭을 설치해 자궁을 조작했다. 고정매듭은 자궁경부 종양을 노출하거나 접촉하지 않아 자궁경부 거상기를 사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 위험을 피할 수 있다.

 

김치경 교수, 2022 대한민국 과학기술대전 과기부 장관 표창 수상

고려대 구로병원 신경과 김치경 교수가 ‘2022년 대한민국 과학기술대전’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사진=고려대 구로병원 제공]
고려대 구로병원 신경과 김치경 교수가 ‘2022년 대한민국 과학기술대전’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사진=고려대 구로병원 제공]

고려대 구로병원 신경과 김치경 교수가 지난 15일 개최된 ‘2022년 대한민국 과학기술대전’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김치경 교수는 뇌혈관 질환 치료에 나노기술을 접목한 신약 후보물질을 개발하고, 인공지능 기반 급성 뇌경색 자동 판독 기술을 개발하는 등 기초연구 진흥 및 우수 연구성과 창출을 통해 국가 과학기술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김 교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보건복지부가 신진의사과학자를 양성하고자 2019년부터 주관해 온 ‘혁신형의사과학자 사업’을 통해 연구를 진행해 왔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 및 박사 학위를 취득한 김 교수는 뇌혈관 질환의 진단 및 치료용 나노기술을 이용한 연구를 다방면으로 진행하며 SCI급 논문 게재 및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현재 대한뇌졸중학회에서 학술위원을 맡고 있으며 차기 한국조직공학재생의학회 총무위원장 및 대한노인신경의학회 교육이사로 내정되어 있다.

 

아이엠재활병원, 아이엠 사랑나눔 성금 전달

아이엠재활병원 전경 [사진=아이엠재활병원 제공]
아이엠재활병원 전경 [사진=아이엠재활병원 제공]

충북 청주시 소재 아이엠재활병원(병원장 우봉식)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의료사각지대에 놓여있는 환자들의 치료비 마련과 지역사회에서 소외된 이웃들을 돕기 위해 지난 14일 아이엠재활병원 7층 아브라함홀에서 ‘아이엠 사랑나눔 바자회’를 개최했다. 

바자회에서는 우봉식 병원장이 일일 바리스타로 일한 아이엠 카페와 사랑의 모금, 먹거리 잔치, 기부 물품 판매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됐으며 총 550만 원의 수익금이 마련됐다.

수익금은 모충동주민센터에 ‘연말사랑의 후원금’ 100만 원, CJB청주방송 ‘이웃돕기성금’ 100만 원, KBS청주방송 ‘이웃돕기성금’ 100만 원, 경제적으로 어려운 환자들의 의료비 지원 200만 원 등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에 처한 저소득층을 위해 전액 사용될 계획이다.

우봉식 병원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아이엠재활병원 사랑나눔 바자회를 통해 본원 임직원 뿐만 아니라 환자, 보호자, 간병, 이송팀 등 많은 분들이 후원, 물품 기부 및 구매까지 관심을 가지고 적극 참여해 주셔서 감사드린다”며 “성탄과 새해를 맞아 사랑이 넘치는 연말연시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원자력병원, 생명의 새 힘나라 병원학교 전시회 개최

생명의 새 힘나라 병원학교 학생들 미술 작품 전시회 [사진=한국원자력의학원 제공]
생명의 새 힘나라 병원학교 학생들 미술 작품 [사진=한국원자력의학원 제공]

원자력병원은 20일부터 1주 간 병원 1층 로비에서 생명의 새 힘나라 병원학교 학생들의 미술 작품 전시회를 개최한다.

병원학교는 소아암 환아들의 치료 의지를 북돋아 빠른 학교 복귀를 지원하고 일반인들의 병원학교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매년 전시회를 열고 있다.

이번 전시회는 병원학교 학생들이 다양한 주제와 재료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한 그림과 조형물 등 20여 점의 작품을 선보이고 특히 4개월간 함께 이어 그린 협동 미술 작품을 전시했다.

한편, 2007년 개교한 원자력병원 병원학교는 서울시북부교육지원청과 협약을 맺고 장기입원 및 통원치료로 학교에 정기적으로 출석하기 어려운 소아청소년암 학생들에게 지속적인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학교복귀를 잘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곽동희 교수, 의료인공지능 전문가 양성과정 우수상 수상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정형외과 곽동희 교수 [사진=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제공]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정형외과 곽동희 교수 [사진=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제공]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정형외과 곽동희 교수가 최근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에서 시행한 ‘2022년 의료인공지능 전문가 양성과정’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곽동희 교수는 고려대학교 인간행동과유전자연구소 조용원 교수와 함께 팀을 이뤄 진행한 프로젝트 ‘대퇴골두 골단분리증의 진단을 위한 인공지능 시스템의 개발 및 검증’을 통해 이번 수상의 주인공이 됐다.

이번 프로젝트는 지난 5월부터 11월까지 진행됐으며 연구팀은 프로젝트가 진행된 기간동안 소아환자에서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면 후유증을 남길 수 있는 대퇴골두골단분리증의 진단을 위한 인공지능 시스템을 개발했다.

곽동희 교수팀의 이번 프로젝트의 결과는 논문으로 발표될 예정이다. 연구팀은 후속 연구 뿐 아니라 개발된 인공지능 시스템이 널리 활용될 수 있도록 기술이전 등을 계획하고 있다. 

 

대한민국의학한림원-SCL ‘의료 마이데이터 관련 법제화’ 학술포럼 개최

SCL은 대한민국의학한림원과 19일 ‘의료 마이데이터 법제화, 의료와 산업의 변화’를 주제로 학술포럼을 개최했다. [사진=SCL 제공]
SCL은 대한민국의학한림원과 19일 ‘의료 마이데이터 법제화, 의료와 산업의 변화’를 주제로 학술포럼을 개최했다. [사진=SCL 제공]

SCL(재단법인 서울의과학연구소)은 대한민국의학한림원과 지난 19일 ‘의료 마이데이터 법제화, 의료와 산업의 변화’를 주제로 학술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학술포럼은 법조계 및 산업, 보건의료 등 관련 분야 전문가들과 정부 관계자가 한자리에 모여 최근 발의된 법률안(디지털 헬스케어 진흥 및 보건의료데이터 활용촉진법안)을 토대로 의료정보 제3자 전송요구권 등 주요 법적 쟁점들을 검토하고, 이를 통해 향후 발전방향을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특히 이날 포럼은 대한민국의학한림원 왕규창 원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SCL 아카데미 이경원 원장의 환영사와 보건복지부 정은영 보건산업정책국장의 축사가 이어졌으며 주요 법적 쟁점에 대한 발표 및 토론회가 온라인으로 생중계됐다.

학술포럼은 ▲디지털 헬스케어 진흥 및 보건의료데이터 활용촉진법 주요 내용 및 법적 쟁점(동국대 법학과 김재선 교수) ▲디지털 헬스케어 진흥 및 보건의료데이터 활용촉진법과 산업의 변화(카카오헬스케어 신용수 소장) ▲디지털 헬스케어 진흥 및 보건의료데이터 활용촉진법과 의료의 변화(연세대 의과대학 유승찬 교수) 등 세부 발표로 진행됐다.

토론회는 주제에 따른 자유 패널토의 형식으로 진행됐으며 국내 의료데이터를 활용한 산업·의료 분야 발전을 위한 논의가 이뤄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