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①] 세브란스병원, 국내 상급종합병원 최초 AI 보이스봇 도입
[의료24시-①] 세브란스병원, 국내 상급종합병원 최초 AI 보이스봇 도입
한림대동탄성심병원, 원격협진 선도로 지역간 의료불균형 해소

인천성모병원 최중원 교수, 대한비뇨의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조금준 교수, ‘제17회 임산부의 날’ 유공 ‘국무총리 표창’ 수상

H+ 양지병원, 오미크론 변이대응 개량백신 접종 개시

고려대의료원 ‘PHIS’, HIMSS APAC 2022서 우수성 확인

고대의대 백신혁신센터, 일반인 대상 온라인 백신교육 프로그램 개발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2.10.11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메디칼 콕집어

‘의료 24시’는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한림대동탄성심병원, 원격협진 선도로 지역간 의료불균형 해소

한림대동탄성심병원 원격협진 의뢰 및 회신 화면 [사진=한림대의료원 제공]
한림대동탄성심병원 원격협진 의뢰 및 회신 화면 [사진=한림대의료원 제공]

[헬스코리아뉴스 / 이지혜] 한림대동탄성심병원은 지난 9월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원격협진 시스템 인증기준 검증 및 서비스 시범 운영’ 사업 수행기관으로 선정돼 원격협진 시스템 실증작업에 나섰다. 

한림대동탄성심병원은 지난달 16일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협력기관인 경기도의료원 이천병원·안성병원, 충청남도 서산의료원 3개 의료기관에 설명회를 진행하며 실제 현장에 원격협진을 적용해 시스템을 검증하고 개선안을 도출한다.

병원은 이미 2020년 보건복지부의 ‘5G 기반 원격협진 시범사업 실증기관’에 전국에서 유일하게 선정돼 성공적인 원격협진 모델을 구축했다. 기존에 다른 병원에 협진을 의뢰하거나 회송할 때 환자정보를 공유하기 위해서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별도로 전송해줘야 했다. 절차가 번거롭고 제때 이뤄지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협진의뢰·회송되는 환자들은 불필요한 진료와 검사를 중복해서 받아야 했다.

병원은 국내 최초로 병원정보시스템인 HIS를 병원 간 연계한 협진의뢰·회송시스템을 구축했다.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은 협진의뢰를 하는 병원에 환자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가상네트워크를 설치해 방대한 데이터의 이동 없이 의뢰된 타병원의 환자정보를 의료진이 직접 확인할 수 있다. 민감한 환자정보의 철저한 보안을 위해 각 의료기관에 중계서버를 두어 데이터에 직접 접근하는 것을 제한하고, 중계서버단에 방화벽을 두어 보안을 강화했다. 전송되는 데이터는 의료데이터 국제 표준인 HL7(Health Level 7) 형식으로 변환돼 전송된다.

 

세브란스병원, 국내 상급종합병원 최초 AI 보이스봇 도입

세브란스병원이 진료안내 서비스 시스템 AI 보이스봇 ‘AI세라봇’을 국내 상급종합병원 최초로 도입했다. [사진=세브란스 제공]
세브란스병원이 진료안내 서비스 시스템 AI 보이스봇 ‘AI세라봇’을 국내 상급종합병원 최초로 도입했다. [사진=세브란스 제공]

세브란스병원이 진료 날짜 확인과 변경 등 환자들의 진료 일정을 관리해 주는 진료안내 서비스 시스템 AI 보이스봇 ‘AI세라봇’을 국내 상급종합병원 최초로 도입했다.

사전 진료 예약시스템이 갖춰진 상급종합병원의 경우 환자들이 진료 일정을 잊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또 진료 당일 개인적인 사정이나 다른 일정으로 진료를 보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세브란스병원이 상급종합병원 처음으로 도입한 AI세라봇은 환자들이 진료 일정을 놓치지 않도록 AI 보이스봇이 전화를 걸어 예약 일정을 안내하는 서비스다.

AI세라봇에는 KT의 STT(Speech To Text, 음성을 문자로 변환) 엔진과 NLP(Natural Language Processing, 자연어처리) 솔루션이 적용돼 보이스봇과 환자 간 자연스러운 대화는 물론 365일 안정적인 솔루션 운영과 AI 품질관리가 가능하다. 세브란스병원 AI세라봇은 진료 일정이 도래한 환자에게 전화를 걸어 일정과 담당 의료진을 안내한다. 환자가 진료 일정 변경이나 취소를 요청하면 바로 변경, 취소를 지원한다. 또, 진료를 위해 필요 서류와 유의사항까지 원활한 진료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필요한 정보를 원스톱으로 제공한다.

세브란스병원은 진료 안내서비스를 넘어 앞으로 개별상담이 필요한 환자에게 전문상담사를 자동으로 연결하는 서비스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AI가 낯설 수 있는 디지털 취약계층이 많은 병원에서 AI세라봇은 맞춤형 진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인천성모병원 최중원 교수, 대한비뇨의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인천성모병원 비뇨의학과 최중원 교수 [사진=인천성모병원 제공]
인천성모병원 비뇨의학과 최중원 교수 [사진=인천성모병원 제공]

인천성모병원 비뇨의학과 최중원 교수가 최근 코엑스에서 열린 제74차 대한비뇨의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최중원 교수는 방광암에 관한 연구로 ‘3D 프린터로 제작한 방광암칩 및 생쥐모델에서 재조합BCG의 효과(Efficacy of Recombinant Bacillus Calmette-Guérin containing dltA in in-vivo Three-dimensional Bio-printed Bladder Canceron-a-chip and ex-vivo Orthotopic Mouse Model)’를 주제로 발표했다.

최중원 교수(제1저자)·장인호 중앙대학교병원 교수(교신저자) 연구팀은 3차원(D)바이오프린팅 기술을 이용해 손톱 크기의 방광암칩을 제작하고, 이를 이용해 유전자재조합 기술을 활용한 재조합BCG를 사용해 암세포의 사멸 효과 및 생체면역반응 유도 효과를 분석했다. 그 결과 기존 BCG 용량의 50% 이하를 사용해도 동일한 효과와 안전을 확인했다.

한편 최중원 교수는 2021년 대한비뇨기종양학회 연제발표 우수상과 2019년 대한비뇨기종양학회 공모논문 대상을 수상한 바 있다. 2022년 대한요로생식기감염학회에서 발표한 요로생식기감염 개정판 제2판(Chapter 6)과 2021년 대한전립선학회에서 발표한 전립선암 진료지침 개정판 제4판(Chapter 6) 제정에도 참여했다.

 

조금준 교수, ‘제17회 임산부의 날’ 유공 ‘국무총리 표창’ 수상

고려대 구로병원 산부인과 조금준 교수 [사진=고려대 구로병원 제공]
고려대 구로병원 산부인과 조금준 교수 [사진=고려대 구로병원 제공]

고려대 구로병원 산부인과 조금준 교수가 지난 7일 보건복지부가 개최한 ‘제17회 임산부의 날’ 기념행사에서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

조금준 교수는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안전한 임신·출산을 위해 임산부 백신 접종 근거를 확립하고 백신접종 가이드라인을 제공한 것은 물론, 접종 후 임산부들의 이상반응을 모니터링하는 등 코로나19 감염으로부터 임산부들의 건강을 향상시켜 온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조금준 교수는 “전 세계적인 위기 상황에서 산모 건강 증진과 안전한 출산 환경을 만들고자 했던 노력들이 좋은 평을 받을 것 같다”며 “앞으로도 임산부들이 안심하고 건강한 임신·출산을 할 수 있도록 산부인과 의사로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고려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석·박사 학위를 취득한 조 교수는 고위험 산모 및 태아의 건강증진과 저출산 극복을 위해 폭넓은 연구 및 활동을 해왔다. 다문화가정 임신·출산지원, 미혼모 및 청소년 산모 지원 등 소외계층 산모 건강 증진에도 힘쓰며 산모 건강 증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각종 학술상을 수상했다. 보건복지부 장관상, 서울특별시 의장상, 여성가족부위원장상 등을 수상한 바 있다.

 

H+ 양지병원, 오미크론 변이대응 개량백신 접종 개시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은 11일부터 코로나19 개량백신인 오미크론 BA.1 변이 기반 2가 백신 접종을 시작했다. [사진=H+ 양지병원 제공]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은 11일부터 코로나19 개량백신인 오미크론 BA.1 변이 기반 2가 백신 접종을 시작했다. [사진=H+ 양지병원 제공]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은 11일부터 코로나19 개량백신 접종을 시작했다. 개량백신은 모더나가 개발한 오미크론 BA.1 변이 기반 2가 백신이다.

우선접종 대상은 감염취약시설 및 면역저하자, 60세 이상 고령층 등 건강 취약계층이다. 사전예약은 예약누리집을 통한 온라인 예약, 1339와 지 자체 콜센터 활용한 전화 예약, 주민센터 방문 예약을 통해 가능하다.

당일 접종은 카카오톡·네이버를 통한 잔여 백신 예약, 의료기관에 유선 연락해 예비 명단을 작성하면 가능하다. 잔여 백신 활용 당일 접종은 12일 오후 4시부터이다.

방역당국은 백신 도입 계획에 따라 접종 대상을 단계적으로 확대하며 화이자 2가 백신도 도입하는 대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고려대의료원 ‘PHIS’, HIMSS APAC 2022서 우수성 확인

(왼쪽부터 세번째) 고려대 안암병원 재활의학과 이상한 교수(휴니버스글로벌 대표이사)가 HIMSS22 APAC 컨퍼런스에서 수상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고려대의료원 제공]
(왼쪽부터 세번째) 고려대 안암병원 재활의학과 이상한 교수(휴니버스글로벌 대표이사)가 HIMSS22 APAC 컨퍼런스에서 수상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고려대의료원 제공]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은 세계 최대 의료IT학회인 미국 보건의료정보관리시스템협회(Healthcare Information and Management System Society, HIMSS)가 지난 9월 26일부터 3일간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개최한 HIMSS22 APAC 컨퍼런스에 참가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HIMSS는 의료의 질과 환자의 안전성 향상 등을 목표로 의료기관의 정보화 수준을 평가하는 공신력 있는 인증기관이다. 고려대 안암병원은 ‘HIMSS 디지털헬스지표(Digital Health Indicator) 종합 2위’, ’정보처리 상호운용성분야(Digital leader in Interoperability) 1위’, ’예측 분석분야(Digital leader in predictive analytics) 1위’ 등 세 개 분야에서 수상을 차지했다.

디지털헬스지표(DHI)는 의료기관의 디지털 건강 생태계로의 진행상황을 측정하는 지표로 상호운용성, 개인의료지원, 예측 분석, 거버넌스 및 인력 등 네 가지 분야를 측정한다. 고려대 안암병원은 지난해 국내 의료기관 최초로 HIMSS로부터 평가를 받아 3위를 기록한 바 있다. 올해는 한층 고도화된 시스템을 선보이며 종합 2위를 기록했다. 올해 최초로 HIMSS가 선발하는 분야별 우수기관(Digital leader) 선정에서 두 개 분야에서 1위에 선정되는 쾌거를 거뒀다.

PHIS는 2017년 정밀의료사업(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보건복지부 국책사업)으로 개발됐다. 고려대의료원은 국내 상급종합병원 최초로 고려대 안암병원, 구로병원, 안산병원 등 3개 병원의 시스템을 PHIS로 통합 적용하고 클라우드 기반으로 완전 전환하는데 성공했다. 최근에는 보건복지부로부터 국내 최초로 전자의무기록시스템(EMR) 제품 및 사용 인증을 받았다.

 

고대의대 백신혁신센터, 일반인 대상 온라인 백신교육 프로그램 개발

고려대학교의료원 로고 [사진=고려대의료원 제공]
고려대학교의료원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백신혁신센터에서 올바른 백신 정보를 제공해 백신의 안전성을 알리기 위해 일반인 대상 공개 백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프로그램 개발에는 백신혁신센터 소속 교수진 예방의학교실 천병철 교수, 미생물학교실 김철우·김기순 교수, 고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김우주·노지윤 교수, 고대안산병원 감염내과 최원석 교수, 고대안암병원 소아청소년과 최영준 교수가 참여했다.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고려대학교 교수학습개발원이 콘텐츠 제작 지원을 담당했으며, 고려대학교 교수학습개발원 원격교육센터에서는 영상 개발 절차와 저작권 검토를 지원했다.

국민을 대상으로 올바른 백신 교육을 제공하고자 ‘Vaccine for the humanity(인류를 위한 백신)’라는 슬로건 하에 제작된 프로그램은 ▲백신의 원리와 백신의 효과 ▲소아 백신 접종 ▲COVID-19 백신 ▲백신 이상 반응까지 다루었으며 국민이 백신에 대해 실제로 궁금해 하는 내용을 담았다. 11일부터 접종이 시작되는 2가 백신 예약이 저조한 가운데 정확한 백신 정보를 제공해 백신의 안전성을 알릴 예정이다. 

백신교육 프로그램은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백신혁신센터 유튜브, 고려대 교수학습개발원 유튜브, 고려대 공개강의 사이트에서 누구나 시청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