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 강동경희대병원, 로봇과 함께 디지털 대전환 추진
[의료24시] 강동경희대병원, 로봇과 함께 디지털 대전환 추진
  • 임도이
  • admin@hkn24.com
  • 승인 2022.08.04 1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 24시’는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강동경희대병원, 로봇과 함께 디지털 대전환 추진

강동경희대병원-KT 업무협약식 장면.
강동경희대병원-KT 업무협약식 장면.

[헬스코리아뉴스 / 임도이] 강동경희대학교병원(원장 김성완)이 디지털 플랫폼 기업(DIGICO) KT(대표 구현모)와 병원업무 분야에 로봇기술을 적용한 DT(Digital Transformation) 업무 협약을 맺고 미래 의료기관의 새로운 발전 모형을 창출하기 위해 협력에 나선다.

4일 병원측에 따르면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병원 업무를 자동화, 지능화하기 위한 로봇 모델 공동 개발을 진행한다. 특히, 물류, 환자케어, 진료지원 분야에서 업무 니즈를 발굴하고, 최신 로봇과 AI, BigData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전환 협력체계를 마련하기로 했다.

양사는 1단계 목표로 병원업무 디지털 전환을 위한 구체적인 로드맵을 수립하고, 병실클린 서비스, 환자 식사 지원, 의료 물품 배송, 진료 안내 등 입원실 특화된 로봇 서비스를 2022년 하반기 적용 검증 예정이다. 이후, 진료지원, 환자케어 등 의료분야 전문화 영역으로 로봇의 활용 분야를 확대해 나가는데 협력하기로 했다.

KT는 ‘병원 업무 디지털 전환’을 위한 기술/솔루션 제공을 통해 특화상품 개발 및 현장 적용을 위한 테스트 및 검증을 지원하며, 서비스의 홍보/마케팅 및 안정적인 공급을 지원한다.

김성완 원장은 "이번 KT와의 협약으로 의료기관 AI로봇 서비스 모델의 공동개발을 통해 양질의 의료 서비스 제공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KT 송재호 AI/DX융합사업부문장은 "이번 사업으로 KT 로봇 서비스 기술이 의료 지원 서비스를 통해 미래 공공의료를 선도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KT의 AI/DX기술을 로봇을 중심으로 융합해 의료 디지털전환(DT) 사업을 확대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양지병원, 연세대 행정대학원 총동장회와 의료협약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이사장 김철수)은 최근 병원 세미나실에서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총동창회 (회장 이주영)와 협력의료기관 협약을 체결했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이사장 김철수 좌2)과 연세대 행정대학원 총동창회(회장 이주영, 좌3) 가 진료 및 건강검진 등 포괄적 의료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이사장 김철수)은 최근 병원 세미나실에서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총동창회 (회장 이주영)와 협력의료기관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이주영 총동창회장, 지원근 / 최정식 수석부회장,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김철수 이사장, 김종일 간호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으로 양지병원은 연세대 행정대학원 임직원 및 회원 (직계가족 포함) 을 위한 진료와 건강검진 등 맞춤형 의료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주영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국내 최고 수준의 의료역량을 보유한 양지병원과의 의료협약으로 동창회 회원 및 가족들의 건강증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양지병원 김철수 이사장은 “본원의 가치 슬로건 앞선 의학, 따뜻한 마음을 실천하는 자세로 최고의 의료지원을 약속 드린다”고 밝혔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은 다양한 기관 및 단체와의 의료협약은 물론 의료 사각지대에 있는 계층과 국내 거주 외국인들을 위한 나눔의료와 의료지원을 지속 전개해 왔다. 

 

전북대병원, 급성기 뇌졸중 평가 9회 연속 1등급

전북대병원 전경.
전북대병원 전경.

전북대학교병원(병원장 유희철)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발표한 9차 급성기 뇌졸중 적정성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1등급을 획득했다고 4일 밝혔다.

급성기 뇌졸중 적정성 평가는 응급실을 통해 입원한 뇌 질환 환자에게 신속하고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실시되고 있다. 전북대병원은 심평원이 평가를 시작한 1차부터 9차에 이르기까지 9회 연속 최고 등급을 받았다.

이번 9차 평가는 지난 2020년 10월에서 2021년 3월 사이에 입원한 환자 중 급성기 뇌졸중으로 증상이 발생한 후 7일 이내 응급실을 통해 입원한 환자를 대상으로 했다.

평가지표는 △전문인력 구성 여부 △뇌졸중 집중치료실(Stroke Unit) 운영 여부 △뇌 영상 검사 실시율(1시간 이내) △정맥 내 혈전용해제 투여율 △조기 재활 평가율 △연하장애 선별검사 실시율 △항혈전제 퇴원 처방률 △항응고제 퇴원 처방률 △입원 중 폐렴 발생률 등이다. 모니터링 지표는 △구급차 이용률 △증상발생 후 응급실 도착시간 중간값 △정맥 내 혈전용해제 투여율 등이다.

유희철 병원장은 “모든 평가지표에서 만점을 받아 종합점수 100점(전체평균 91.32)으로 최우수 평가를 받아 뇌졸중 치료의 질이 전국 최고 수준임을 입증했다”며 “최고의 전문인력과 체계적인 진료시스템을 통해 권역 내 응급환자들이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건협, '제27회 전국 초등학생 금연글짓기 공모전' 대상 수상 2명 선정 

저학년 대상(보건복지부장관상)을 받은 서울 대치초등 3학년 김도형 군(오른쪽)과 고학년 대상(교육부장관상)을 받은 서울 영중초등 6학년 임지후 군(왼쪽).
저학년 대상(보건복지부장관상)을 받은 서울 대치초등 3학년 김도형 군(오른쪽)과 고학년 대상(교육부장관상)을 받은 서울 영중초등 6학년 임지후 군(왼쪽).

한국건강관리협회(회장 김인원)와 소년한국일보가 공동 주최하고 교육부와 보건복지부가 후원한 ‘제27회 전국 초등학생 금연글짓기 공모전’에서 서울 대치초등학교 3학년 김도형군과 서울 영중초등학교 6학년 임지후 군이 저·고학년부 대상(보건복지부‧교육부장관상)의 영예를 차지했다. 이번 공모전에는 지난해보다 900여편 더 응모되어 총 9143편이 접수됐다. 이 가운데 예심과 본심을 거쳐 942명이 입상자로 선정됐다. 

저학년부 대상에 뽑힌 김도형 군의 ‘아빠와의 금연 할리갈리’는 아빠의 금연카드가 여전히 지갑 속에 머물기를 희망하고, 아빠의 건강과 금연을 바라는 마음이 글 안에 고스란히 느껴졌다는 평가를 받았다.

고학년부 대상작인 임지후 군의 ‘할아버지의 잃어버린 이를 찾아서’는 제목에서 드러나듯 오랜만에 만난 할아버지가 임플란트를 할 수 있도록 온갖 방법으로 금연을 도와드리면서 해피엔딩을 맞는 과정을 선명하게 드러내 심사위원의 마음을 사로잡았다는 평가다.

금상은 서울 광운초등 2학년 김현도 군과 남양주 화도초등 5학년 유다현 양, 은상은 인천 해원초등 3학년 박주원 등 5명이 차지했다. 동상에는 울산 용연초등 4학년 김도환 등 10명, 가작에는 서울 대광초등 4학년 전하윤 등 25명, 그리고 장려상 50명·입선 848명이 각각 뽑혔다. 가장 많은 작품을 출품한 서울 양진초등학교에는 100만 원 상당의 어린이 도서를 선물한다.

입상 어린이의 상장과 부상은 해당학교로 보낼 예정이다. 시상식은 8월 24일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한국건강관리협회 본부 추담홀에서 열린다. 코로나19로 인해 시상식 참석자는 따로 안내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