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24시] 동아ST, 제17회 ‘청소년 환경사랑 생명사랑 교실’ 개최
[제약24시] 동아ST, 제17회 ‘청소년 환경사랑 생명사랑 교실’ 개최
한국룬드벡,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에빅사정’ 20mg 국내 출시

휴젤, 과기정통부 주관 ‘2022 상반기 우수 기업연구소’ 선정

JW신약, 과민성 방광 치료제 ‘타미가 서방정’ 출시

종근당건강, 맛·영양 모두 갖춘 건강 간편식 브랜드로 식품사업 진출

광동제약, 제16회 대한민국 패키징 대전 ‘한국생산기술연구원장상’ 수상

안전성평가연구소, 바이오헬스 산·연 협력 플랫폼 본격 출범

바이오플러스 인터펙스 코리아, 3년만에 오프라인 개막

동국제약, ‘잇몸건강24 캠페인’ 개최

국민건강보험공단, 키자니아에 ‘건강보험 직업체험관’ 개관
  • 이충만
  • admin@hkn24.com
  • 승인 2022.07.27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제약

'제약 24시'는 자칫 놓치기 쉬운 제약바이오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동아ST, 제17회 ‘청소년 환경사랑 생명사랑 교실’ 개최

동아ST, 제17회 청소년 환경사랑 생명사랑 교실에 참여한 중학생들이 제17회 청소년 환경사랑 생명사랑 교실 입학식을 온라인으로 지켜보는 가운데, 행사 관계자들과 동아ST 김민영 대표이사 사장(왼쪽에서 6번째 흰색 티셔츠)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동아ST 제공]
동아ST, 제17회 청소년 환경사랑 생명사랑 교실에 참여한 중학생들이 제17회 청소년 환경사랑 생명사랑 교실 입학식을 온라인으로 지켜보는 가운데, 행사 관계자들과 동아ST 김민영 대표이사 사장(왼쪽에서 6번째 흰색 티셔츠)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동아ST 제공]

[헬스코리아뉴스 / 이충만] 동아에스티가 지난 22일부터 26일까지 경기도 파주시 톤앤무드 스튜디오에서 ‘제17회 청소년 환경사랑 생명사랑 교실’ 개최했다.

제 17회 청소년 환경사랑 생명사랑 교실은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비대면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이번 행사의 모든 프로그램은 생중계로 실시됐으며, 지난 22일부터 26일까지 5일간 진행됐다. 참가 학생들은 우리 주변의 생물다양성, 랜선 함께해요 쓰담 걷기, 친환경 설거지 바 만들기, 랜선 우리동네 생태 모니터링, 환경사랑 골든벨, 친환경 핸드워시 만들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환경과 생명의 소중함을 배웠다.

동아에스티가 2004년부터 실시해오고 있는 청소년 환경사랑 생명사랑 교실은 미래 꿈나무인 전국 중학생을 대상으로 환경과 생명의 소중함을 직접 느끼고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을 통해 생명존중의 정신을 기르는 행사다.

 

한국룬드벡,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에빅사정’ 20mg 국내 출시

에빅사 [사진=한국룬드벡 제공]
에빅사 [사진=한국룬드벡 제공]

한국룬드벡이 오는 8월 1일 복약순응도를 높이기 위해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에빅사정(성분명 메만틴염산염)의 새로운 용량 20mg을 국내 출시한다.

에빅사정은 중등도에서 중증의 알츠하이머병의 치료에 허가받은 NMDA수용체 길항제로, 학습과 기억에 관여하는 신경전달물질인 글루타메이트를 차단해 병의 진행을 막거나 속도를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MMSE 20이하이면서 CDR2~3 또는 GDS 4~7에 해당하는 환자, 뇌혈관질환을 동반한 알츠하이머병 치료에 사용된다.

이번에 출시된 에빅사정 20mg은 기존 용량을 10mg에서 20mg로 두 배 늘렸다. 기존 오리지널 에빅사정 10mg은 건강한 성인 유지 용량 기준 1일 2회 투여해야 했다면, 새롭게 출시된 에빅사정 20mg은 1일 1회 경구 투여로 용법의 단순화를 통한 환자의 복약 순응도를 향상시켰다. 단, 매일 동일한 시간에 투여해야 하며, 이 약은 필요한 경우 1일 2회 용법으로 투여 가능하다.

이 제품은 이미 약동학 시험 및 비교임상 시험을 통해 용법에 대한 안전성 및 유효성을 확인하고, 허가 및 시판되어 해외 각국에서 알츠하이머병 치료 옵션으로 널리 고려되고 있다. 2008년 5월 8일자로 유럽연합 보건당국 EMA로부터 1일 1회 용법으로 허가받았으며, 유럽 30개국, 아르헨티나, 멕시코, 터키, 싱가포르, 일본, 호주 등에서도 1일 1회 용법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승인받았다. 

 

휴젤, 과기정통부 주관 ‘2022 상반기 우수 기업연구소’ 선정

26일 서울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열린 ‘2022년 상반기 우수 기업연구소 지정서 수여식’에서 휴젤㈜ 오동훈 상무(우측)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오태석 제1차관(좌측)으로부터 지정서를 수여받고 있다. [사진=휴젤 제공]
26일 서울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열린 ‘2022년 상반기 우수 기업연구소 지정서 수여식’에서 휴젤 오동훈 상무(우측)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오태석 제1차관(좌측)으로부터 지정서를 수여받고 있다. [사진=휴젤 제공]

휴젤의 기업부설연구소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 주관 ‘2022년 상반기 우수 기업연구소’에 선정됐다.

‘우수 기업연구소’ 지정 사업은 과기정통부가 국내 산업 기술의 질적 성장을 위해 마련한 제도로, 기술혁신 역량이 우수하고 가치 창출 및 잠재력이 높은 기업을 선정해 벤치마킹 모델로 육성하고 있다. 우수 기업연구소 지위는 3년간 유지되며, 과기정통부 지정서 및 현판 제공과 함께 정부 포상, 국가연구개발사업 선정 우대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휴젤은 지난 2018년 우수 기업연구소로 선정된 바 있는데, 올해 또 한차례 지정되면서 R&D 우수성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았다. 실제 휴젤은 업계 최고 수준의 기술 인프라를 바탕으로 우수한 제품들을 개발·출시해왔다. 보툴리눔 톡신 브랜드 ‘보툴렉스’와 HA필러 브랜드 ‘더채움’은 각각 2016년과 2019년부터 국내 시장 1위 자리를 지키고 있으며, 중국·유럽 등 글로벌 시장 진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휴젤은 연구개발 인력의 80%를 석·박사 출신으로 구성하고 연 매출액의 7% 이상을 R&D에 투자하며 차세대 보툴리눔 톡신 개발에도 집중하고 있다. ‘보툴렉스’의 경우 ▲과민성 방광 ▲경부근긴장이상 ▲양성교근비대증 등으로 적응증을 확대하기 위한 임상을 진행 중이며, 시술의 편의성 및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액상형 무통화 톡신, 마이크로 니들 패치형 톡신 등 다양한 제형을 개발하고 있다.

 

JW신약, 과민성 방광 치료제 ‘타미가 서방정’ 출시

타미가 서방정 [사진=휴젤 제공]
타미가 서방정 [사진=휴젤 제공]

JW신약이 과민성 방광 치료제 ‘타미가 서방정’을 출시하고 본격적인 마케팅 활동에 돌입했다.

‘타미가 서방정’은 소변이 지나치게 자주 마려운 빈뇨, 소변이 마려우면 참지 못하는 절박뇨, 절박성 요실금 등 과민성 방광 환자 치료에 사용하는 전문의약품이다.

이 제품은 미라베그론이 주성분으로, 방광의 베타-3 교감신경 수용체에 선택적으로 작용해 방광 배뇨근을 이완시켜 방광 용적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특히 미라베그론은 기존 방광 근육의 비정상적인 수축을 억제하는 항무스카린제 성분의 항콜린제에 비해 구갈, 변비 등의 부작용이 적다.

3개월 이상 과민성 방광 증상이 지속된 환자를 대상으로 한 미라베그론 임상(ARIES임상, TAURUS임상, SYNERGY임상)에 따르면, 타미가 서방정은 기존 약제 복용 경험이 없는 과민성 방광 환자, 항콜린제를 복용했지만 이상반응으로 어려움을 겪거나 약효가 부족했던 환자에게 효과적이다. 

 

종근당건강, 맛·영양 모두 갖춘 건강 간편식 브랜드로 식품사업 진출

종근당건강 건강 간편식 브랜드 '테이스틴' [사진=종근당 제공]
종근당건강 건강 간편식 브랜드 '테이스틴' [사진=종근당 제공]

종근당건강은 27일 건강 간편식 전문 브랜드 ‘테이스틴(Tasty’n)’을 런칭하고 기능성 영양소를 강화한 밀키트와 스낵 등 제품 15종을 출시했다.

테이스틴(Tasty’n)의 브랜드명은 Tasty(맛)와 Nutrition(영양)을 조합하여 맛과 건강을 모두 갖춘 차별화된 간편식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먹는 즐거움으로 채우는 건강 간편식’을 컨셉으로 기존 간편식에 비해 단백질과 식이섬유, 비타민 B6, 아연 등 건강 기능성 영양소의 함유량을 높였으며 전문 셰프의 레서피로 검증된 맛까지 갖춘 것이 특징이다.

종근당건강은 테이스틴의 신제품으로 ▲국내 최초 두부 100% 또띠아를 사용한 ‘두부리또’ 3종 ▲한 팩으로 간편한 식사가 가능한 ‘단백질 다이닝밀’ 4종 ▲쫄깃한 두부로 단백질과 칼로리를 모두 챙긴 ‘단백질 곤약밥’ 3종 ▲고단백질, 고식이섬유의 ‘단백질 스낵’ 5종 등 총 15개의 제품을 내놓았다.

이 제품들은 세계적 권위의 미슐랭 2스타 셰프인 강민구 셰프와 신창호 셰프가 레시피 설계에 참여하여 차별화된 맛을 구현했으며, 임상영양학 박사 임경숙 교수로부터 자문을 받아 균형 잡힌 영양 성분을 검증받았다. 전자레인지를 사용하는 간편한 조리법으로 한 끼 식사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광동제약, 제16회 대한민국 패키징 대전 ‘한국생산기술연구원장상’ 수상

광동제약 제16회 대한민국 패키징 대전 수상작 이미지 [사진=광동제약 제공]
광동제약 제16회 대한민국 패키징 대전 수상작 이미지 [사진=광동제약 제공]

광동제약이 제16회 대한민국 패키징 대전에서 ‘슬라이드 디스플레이 포장박스(이하 슬라이드 박스)’로 ‘한국생산기술연구원장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패키징 대전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패키징기술센터가 주관하는 행사로, 혁신적인 패키징 기법을 고안한 업체에 시상함으로써 산업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2007년부터 개최돼 올해 16회를 맞았다.

이번에 광동제약이 수상한 패키지 디자인 작품인 슬라이드 박스는 2피스 결합형 종이케이스(지기구조 방식)로 광동제약이 최초 개발했다. 슬라이드 박스는 유통 시 안정성과 사용성 항목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다. 절취선 방식의 기존 케이스에 비해 유통과정에서 제품이 파손돼 개봉되는 사례를 줄일 수 있고, 소비자 측면에서도 개봉방법이 간편해 실용성이 우수하다는 평이다.

종이로 제작돼 자원 순환을 위한 분리배출이 가능하고 빈 박스에 다른 제품을 넣어 진열하거나 볼펜꽂이 등으로 재활용할 수 있어 환경 친화적인 디자인이라는 점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안전성평가연구소, 바이오헬스 산·연 협력 플랫폼 본격 출범

안전성평가연구소

안전성평가연구소(KIT)가 국내 바이오 혁신기업과 관련 기술 및 지식을 공동 창출하고 상용화를 위한 ‘바이오헬스 산·연 협력 플랫폼’을 구축하며, 해당 플랫폼의 참여기업과 최근 협약을 체결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중소벤처기업부의 지원사업으로 진행되는 바이오헬스 산·연 협력 플랫폼은 기술이전이나 공동 연구 등 기존의 소극적인 중소기업 지원에서 벗어나 R&D 기획에서부터 공동연구와 상용화, 실증 등 연구개발과 사업화 모든 단계를 공동으로 수행하는 공동체 개념으로 운영된다.

일괄적이고 획일적인 기업 지원에서 벗어나 기업 수요에 대한 진단과 분석에 기반한 지원 프로그램의 운영과 플랫폼의 보유자원을 활용한 기획 지원, 참여기업의 R&D 결과물 기반으로 플랫폼 인프라를 활용한 시작품 제작과 상용화를 위한 스케일 업(Scale-up) 기술 개발도 가능하다.

이 과정에서 기업 맞춤형 기술개발 컨설팅을 상시적으로 제공하는 한편, 바이오헬스 플랫폼의 참여 주체 간은 물론 타 기술 분야 플랫폼간의 상호 유기적인 협력을 통한 융·복합 기술개발도 활발히 추진할 예정이다.

 

바이오플러스 인터펙스 코리아, 3년만에 오프라인 개막

BIX 개막식 포스터 [사진=한국바이오협회 제공]
BIX 개막식 포스터 [사진=한국바이오협회 제공]

바이오플러스 인터펙스 코리아 2022(BIX)가 3년 만에 오프라인으로 개막한다. 8월 3일부터 5일까지 사흘간 진행되는 본 행사는 40개의 세션, 120명의 연사, 200개 기업 및 참관객 총 1만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올 해 개막식은 한국바이오협회 고한승 회장의 환영사로 막이 오르며 산업통상자원부 장영진 제1차관, 미국바이오협회장 미셸 맥머리 히스(Michelle McMurry Heath), 리투아니아 경제혁신부 차관 조비타 넬리웁시엔(Jovita Neliupsiene)의 축사 및 리드엑시비션스 한국지사의 손주범 대표의 비전선포로 화려한 막을 연다.

컨퍼런스 첫 날, 기조세션으로 준비된 2022 한국 바이오산업 현재와 미래를 그리다 에서는 한국 바이오산업이 성공하기 위해 생태계 변화에 필요한 점들을 몇 가지 관점에서 조명해 본다.

바이오 기업 가치평가 세션에서는 바이오 업계의 시각에서 현실에 대한 자문을 구하게 된다. 회계, 투자 등 다방면에서 현재 바이오기업의 실질적인 가치측량에 대한 명쾌한 식견을 전달할 예정이다.

 

동국제약, ‘잇몸건강24 캠페인’ 개최

지난 6월 9일 '구강보건의 날'에 진행한 인사돌플러스 구강보건의 날 기념 캠페인 사진. 잇몸 '속'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사진=동국제약 제공]
지난 6월 9일 '구강보건의 날'에 진행한 인사돌플러스 구강보건의 날 기념 캠페인 사진. 잇몸 '속'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사진=동국제약 제공]

동국제약이 잇몸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들을 소개하며 잇몸 건강에 대한 중요성을 알리는 ‘잇몸건강24 캠페인’을 진행한다. 대국민 잇몸건강 향상을 위한 이 캠페인을 통해, 잇몸 관리나 잇몸병과 전신질환의 관련성 등 다양한 정보들과 함께, ‘잇몸이 건강해야 인생이 건강하다’는 메시지를 매달 전달할 계획이다.

캠페인의 첫 시작은, 지난 4월 유럽치주과학회지(Journal of Clinical Periodontology)에 실린 연구 자료로, 대사증후군의 5가지 위험인자 중 하나인 고혈당과 잇몸병(치주질환)과의 연관성에 대한 논문이다.

고혈당은 공복 혈장 포도당 수치가 100mg/dl 이상이거나 당뇨병(126mg/dl이상)으로 진단된 경우를 의미하는데, 이런 경우 잇몸 출혈, 치주낭 깊이, 임상적 부착 손실 등을 측정했을 때 잇몸병(치주질환)의 중증도가 높았다. 논문에서는 고혈당이 직간접적으로 면역 세포 기능 장애 및 염증 매개물질 불균형과 잇몸속 병원성 세균 성장을 촉진시키는 매커니즘을 가지고 있어, 잇몸병의 중증도를 높이기 때문이라고 밝히고 있다.

잇몸 건강을 위해서는 ▲올바른 칫솔질하기 ▲치과 정기적으로 방문하기 ▲의약품으로 잇몸 추가 관리하기 등 기본 구강건강 수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칫솔질과 치과 검진을 기본으로, 이와 병행하여 치조골 강화 및 항균작용을 하는 인사돌플러스와 같은 잇몸약을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인사돌플러스는 옥수수불검화정량추출물과 후박추출물의 생약복합성분으로 잇몸 겉(치은)에서는 주로 ‘후박추출물’에 의한 항염∙항균작용, 잇몸 속에서는 주로 ‘옥수수불검화정량추출물’에 의한 치조골∙치주인대 강화 작용을 통해 잇몸 겉과 속에 동시에 작용하는 일반의약품으로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키자니아에 ‘건강보험 직업체험관’ 개관

건보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건보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미래세대 주역인 어린이를 대상으로 건강보험의 중요성과 의미를 알리기 위해 키자니아 서울에 체험관을 개관했다.

공공기관 최초로 2개의 체험관을 동시 설치 및 운영하는 것이기에 더욱 의미가 깊다. ‘국민건강보험 홍보센터’와 ‘국민건강보험공단’ 두 가지 시설에서 좀 더 다양한 체험 콘텐츠를 통해 어린이들이 흥미로운 체험과 함께 건강보험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국민건강보험 홍보센터’에서는 참가 어린이들이 카드뉴스를 직접 기획·제작하여 자체 SNS에 업로드하는 체험을 통해 공단의 제도를 알리는 ‘홍보전문가’로 활동한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체험시설에서는 건강보험 제도에 대한 간략한 학습과 함께 건강보험증을 발급받고, 그 혜택을 경험해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