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24시-①] 강동경희대병원, 파킨슨병 통증 환자 대상 임상연구 참가자 모집
[의료 24시-①] 강동경희대병원, 파킨슨병 통증 환자 대상 임상연구 참가자 모집
인천성모병원 위신임 파트장, 산업재해 예방 공로 ‘대통령 표창’

한림대의료원, ‘한림대의료원 50년사 및 병원사’ 발간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공식 유튜브 채널 ‘우아해’ 개설

한림대성심병원 쾌유 기원 로비음악회 2년만에 재개

전북대병원 재난의료지원팀(DMAT) 재난 훈련 실시

고대 안암병원 김경진 교수, 과학기술우수논문상 수상

경희대학교병원 2022년도 개원의 의학연수교육 진행

이대서울병원 ‘첫진료 라운지’ 개소

김동현 교수, 세계적 명성 ‘와일리 최다 다운로드 논문’ 인증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2.07.05 1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메디칼 콕집어

‘의료 24시’는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인천성모병원 위신임 파트장, 산업재해 예방 공로 ‘대통령 표창’ 

인천성모병원 노사협력팀 위신임 파트장 [사진=인천성모병원 제공]
인천성모병원 노사협력팀 위신임 파트장 [사진=인천성모병원 제공]

[헬스코리아뉴스 / 이지혜] 인천성모병원 노사협력팀 위신임 파트장(간호사)이 4일 ‘2022 산업안전보건의 날 기념식’에서 산업재해 예방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위신임 파트장은 인천성모병원 보건관리자로서 ▲산업안전보건법 준수를 위한 안전보건체계 구축 강화 ▲교직원 편의 및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의 위한 건강증진 활동 증진 ▲교직원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보고체계 강화 ▲작업환경측정, 위험성 평가 등 작업장내 위험요소 감소를 위한 활동 ▲비대면 온라인 안전보건교육 실시 ▲도급업체 안전체계 구축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사업 진행 등의 공로를 인정받았다.

특히 인천성모병원 교직원들의 산재관련 고충을 청취하는 과정에서 심리상담프로그램 ‘내안의 톡(TALK)’을 신설·운영하는 등 산재 예방 활동에도 기여했다.

위신임 파트장은 “직원안전에 대한 경영진의 높은 관심과 투자로 코로나 등으로 지쳐있는 교직원들에게 건강증진에 대한 다양한 활동을 적용할 수 있어 이러한 영광스런 상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됐다”며 “앞으로도 교직원의 요구도를 반영해 다양한 건강증진 활동과 안전사고 예방활동을 활발히 전개해 교직원 모두가 안전하고 건강하게 일할 수 있는 병원을 만드는데 보탬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림대의료원, ‘한림대의료원 50년사 및 병원사’ 발간

한림대의료원의 50년 행보를 정리한 책 ‘한림대학교의료원 50년사’와 ‘한림대학교의료원 병원사’가 발간됐다. [사진=한림대의료원 제공]
한림대의료원의 50년 행보를 정리한 책 ‘한림대학교의료원 50년사’와 ‘한림대학교의료원 병원사’가 발간됐다. [사진=한림대의료원 제공]

한림대학교의료원의 50년 행보를 정리한 책 ‘한림대학교의료원 50년사’와 ‘한림대학교의료원 병원사’가 발간됐다.

한림대의료원은 지난달 30일 서울 영등포구 학교법인일송학원 도헌홀에서 한림대학교의료원 50년사 출판기념회를 열었다. 한림대의료원은 산하 5개 병원(한림대한강성심병원·한림대강남성심병원·한림대춘천성심병원·한림대학교성심병원·한림대동탄성심병원)과 한림대학교·한림성심대학교 등의 교육기관, 신림종합사회복지관을 비롯한 재단 운영 복지관, 한림화상재단 등 사회 기관, 일송생명과학연구소·중개의학연구소와 같은 연구기관 등을 운영하고 있다.

‘한림대학교의료원 50년사’에는 한림대학교의료원과 한림대학교의 설립자인 故 윤덕선 박사 의료 일생부터 1971년 한림대한강성심병원 설립으로 시작된 의료원의 50주년 여정이 담겨 있다. 총 3부로 이뤄져 있으며 ▲제1부: 1970년대를 다룬 ‘도전의 시간’ ▲제2부: 1980년대~90년대를 다룬 ‘성장의 시간’ ▲제3부: 21세기~현재를 다룬 ‘응전의 시간’이다. 의료원의 중요한 사건에 대한 개괄, 의료 활동과 의료진의 의학 성과, 사회봉사와 구성원의 생활·문화 등이 서술돼있다. 결론에는 한림대학교의료원 세계화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한림대학교의료원 병원사’에는 산하 5개 병원들의 역사, 의료 및 연구 성과, 사회봉사, 병원생활 등이 자세히 담겨 있다.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공식 유튜브 채널 ‘우아해’ 개설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공식 유튜브 채널 ‘우아해’ [사진=세브란스 제공]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공식 유튜브 채널 ‘우아해’ [사진=세브란스 제공]

국내 소아정신과 전문의들의 공식적인 학술 단체인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는 지난달 ‘우리 아이마음 해결사, 우아해(이하, 우아해)’라는 공식 유튜브 채널을 개설했다. 뉴미디어 시대의 흐름에 맞춰 육아를 하는 부모들에게 도움이 되는 좋은 정보, 신뢰할 수 있는 검증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함이다.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공식 유튜브 채널 ‘우아해’는 소아정신과 진료와 연구 및 교육에 매진하는 대학병원 교수들, 지역사회에서 활동하고 있는 소아정신과 전문의들이 검증되고 신뢰할 만한 정보를 대중과 공유하여 부모들이 내용을 쉽게 이해하여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영상을 제작한다.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홍보이사인 세브란스병원 천근아 교수는 “영상의 제작과 편집, 감수까지 수 차례의 검토 과정에 소아정신과 전문의들이 직접 참여해 정확하고 사실적인 내용을 공감과 재미를 담아 전달하려고 노력했다”며 “우리 학회의 공식 유튜브 콘텐츠가 많은 부모들에게 육아와 소아 정신건강 정보에 대한 길잡이로서 자리잡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공식 유튜브 채널 우리 아이마음 해결사 (우아해)는 매주 목요일 저녁 8시, 주1회 업로드 된다. 첫 주제는 느린 학습자 (경계선 지능)으로 현재 총 5편의 콘텐츠가 업로드 되어있다.

 

한림대성심병원 쾌유 기원 로비음악회 2년만에 재개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은 1일 오전 9시 본관 1층 로비에서 한림의대 오케스트라를 초청해 환자와 의료진을 위한 로비음악회를 개최했다. [사진=한림대의료원 제공]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은 1일 오전 9시 본관 1층 로비에서 한림의대 오케스트라를 초청해 환자와 의료진을 위한 로비음악회를 개최했다. [사진=한림대의료원 제공]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은 1일 오전 9시 본관 1층 로비에서 한림의대 오케스트라를 초청해 환자와 의료진을 위한 로비음악회를 개최했다.

한림의대 오케스트라는 대중에게 친숙한 디즈니 메들리, 뮤지컬 맘마미아, 애니메이션 하울이 움직이는 성 OST 등을 연주했다. 한림의대 오케스트라는 1984년 설립된 한림대학교 의과대학 학생들의 모임이다.

한림의대 오케스트라는 코로나19 시기를 제외하고 연 2회 이상 한림대성심병원 로비음악회에서 정기연주회를 가져왔다.

유경호 병원장은 “코로나19로 불가피하게 중지했던 로비음악회를 다시 열 수 있어서 기쁘다”며 “환자분들이 음악을 통해 잠시나마 지쳐있던 마음을 위로받는 시간이 됐길 바란다”고 말했다.

 

전북대병원 재난의료지원팀(DMAT) 재난 훈련 실시

전북대학교병원이 지진으로 인한 컨벤션 건물 붕괴 및 화재 상황을 가정해 실시하는 ‘재난응급 의료 대응 훈련’에 재난의료지원팀으로 참여했다. [사진=전북대병원 제공]
전북대학교병원이 지진으로 인한 컨벤션 건물 붕괴 및 화재 상황을 가정해 실시하는 ‘재난응급 의료 대응 훈련’에 재난의료지원팀으로 참여했다. [사진=전북대병원 제공]

전북대학교병원이 지진으로 인한 컨벤션 건물 붕괴 및 화재 상황을 가정해 실시하는 ‘재난응급 의료 대응 훈련’에 재난의료지원팀으로 참여했다.

훈련은 전라북도 재난의료 대응 기관들의 재난 상황 초기의 대응역할 및 현장에서 전문적인 의료지원을 위한 응급의료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전주에서 6.5의 강진이 발생해 컨벤션 건물 일부가 붕괴되고 화재가 발생하여 약 30여 명의 환자가 발생한 상황을 설정했다.

훈련에는 전북대병원 재난의료지원팀(DMAT) 외에 덕진소방서 구급대원, 완산소방서 구급대원, 전주시 보건소 신속대응반, 중앙응급의료센터 전북지원센터 등 관계자들이 참여해 현장 응급의료소 활동을 각 단계에 맞춰 점검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전북대병원 응급센터는 공공보건의료사업의 일환으로 지역사회가 빠르고 효율적인 재난의료 대응을 위해 재난의료 전담병원으로서 공공의료사업을 진행 중에 있으며, 재난 대응 체계를 더욱 공고히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번 훈련은 그간의 교육과 도상훈련에서 얻은 지식과 경험을 실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실제 모의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고대 안암병원 김경진 교수, 과학기술우수논문상 수상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내분비내과 김경진 교수 [사진=고대 안암병원 제공]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내분비내과 김경진 교수 [사진=고대 안암병원 제공]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내분비내과 김경진 교수가 지난달 29일 개최된 ‘2022 대한민국과학기술연차대회’에서 제 32회 과학기술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김경진 교수는 대한당뇨병학회지를 통해 발표한 논문 ‘Time to Reach Target Glycosylated Hemoglobin Is Associated with Long-Term Durable Glycemic Control and Risk of Diabetic Complications in Patients with Newly Diagnosed Type 2 Diabetes Mellitus: A 6-Year Observational Study’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김남훈 교수팀)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이번 수상의 주인공이 됐다.

김 교수는 해당 논문을 통해, 새로 당뇨를 진단받은 뒤 조기에 당화혈색소 수치를 목표 수준 (당화혈색소 7% 이내)까지 조절하는 경우, 장기간 안정적인 혈당 관리뿐 아니라, 당뇨합병증의 위험이 감소함을 확인하여, 이를 통해 당뇨병 관련 임상 지침에 있어 조기 적극적 치료가 중요함을 규명해 국내외의 주목을 받은 바 있다. 

과학기술우수논문상은 한 해 동안 창의적인 연구 활동을 통해 우수한 논문을 발표한 사람에게 수여하는 학술상이다. 과학기술의 수준 향상과 연구 분위기 제고를 목적으로 제정되어 매년 수상자를 선정하고 있다.

 

경희대학교병원 2022년도 개원의 의학연수교육 진행

2022년도 경희대학교병원 개원의 의학연수교육 프로그램 [사진=경희의료원 제공]
2022년도 경희대학교병원 개원의 의학연수교육 프로그램 [사진=경희의료원 제공]

경희대학교병원은 지난 3일 개원의 의학연수교육을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경희대학교병원 개원의 의학연수는 의학의 최신지견을 다양한 임상경험을 통해 개원의를 위한 맞춤식으로 공유하고 있다. 이번 연수 교육은 경희대학교병원 호흡기내과 최혜숙 교수의 ‘폐기능 검사의 이해와 치료의 전략’ 등 총 4개 세션 11개 강좌로 진행됐다.

오주형 경희대학교병원장은 “금년도 의학연수교육은 사전등록자가 1700명에 달해 급변하는 의료현장의 최일선에서 애쓰시는 개원의 선생님들의 뜨거운 관심을 알 수 있었다”며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앞으로 더욱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희대학교병원은 1984년부터 동대문구의사회, 중랑구의사회와 공동주관으로 개원의 의학연수교육을 개최하고 있다. 매년 7월 첫째주 일요일에 진행되며 의료인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대한의사협회 연수평점 6점이 부여된다.

 

이대서울병원 ‘첫진료 라운지’ 개소

이대서울병원은 4일 ‘첫진료 라운지’ 개소식을 진행했다. [사진=이화의료원 제공]
이대서울병원은 4일 ‘첫진료 라운지’ 개소식을 진행했다. [사진=이화의료원 제공]

이대서울병원(병원장 임수미)은 1층 북문 출입구 옆 첫진료 라운지를 오픈, 개소식을 가지고 본격 운영에 나섰다.

4일 개최된 개소식에는 유경하 이화여자대학교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임수미 이대서울병원장, 주웅 진료부원장, 이은화 간호부원장 등이 참석했다.

첫진료 라운지는 이대서울병원에 처음 방문하는 환자를 대상으로 환자 등록, 진료관련 상담 및 접수, 모바일앱 설치 및 안내, 하이패스 등록 및 안내, 영상 CD 등록, 기초 활력징후 측정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임수미 이대서울병원장은 “이대서울병원의 신규 환자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며 “처음 방문한 환자의 불편 해소와 만족도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강동경희대병원, 파킨슨병 통증 환자 대상 임상연구 참가자 모집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전경 [사진=강동경희대병원 제공]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전경 [사진=강동경희대병원 제공]

강동경희대학교병원 뇌신경센터 한방내과 박성욱 교수팀은 한국한의학연구원과 함께 파킨슨병 통증 환자를 대상으로 ‘약침요법’의 치료 효용성을 평가하는 임상연구에 참여할 지원자를 모집한다. 박성욱 교수는 뇌신경 분야의 저명 학술지인 ‘Parkinsonism and Related Disorders’지에 게재된 ‘파킨슨병 환자에 있어서 침 치료와 봉독약침 치료의 유효성’ 연구를 통해 파킨슨병의 한방치료 효과를 입증한 바 있다.

이번 임상연구는 통증이 있는 파킨슨병 환자들을 대상으로 ‘약침요법’의 통증 및 기타 파킨슨병 증상 개선 효과를 평가하고 기전을 알아보기 위해 진행된다. 참여 대상은 최근 4주 이상 복용 약물의 변화 없는 특발성 파킨슨병 환자 중 통증이 있는 환자다. 임상연구 참여자는 약침치료군, 침치료군, 표준치료군 등으로 배정되어 연구에 참여한다. 배정군에 따라 8주 동안 매주 2회 약침치료 혹은 침치료를 받거나 기존 약물을 유지한다. 본 연구에 참여하는 대상자는 혈액검사 및 자기공명영상검사(MRI)를 받게 된다.

통증은 파킨슨병 환자에게 매우 흔하면서도 삶의 질을 많이 떨어뜨리는 가장 대표적인 비운동 증상 중 하나이다. 실제로 박성욱 교수 연구팀이 2020년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파킨슨병 환자 172명을 분석한 결과, 7명중 6명꼴인 85.5%(147명)가 만성적인 통증으로 생활에 불편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약침요법은 경혈이나 특정 반응점에 한약을 정제 추출한 약침액을 주입하여 치료하는 방법이다. 침의 물리적인 치료효과와 약침액의 약리작용이 동시에 작용하여 치료 효과가 강화되고 오랫동안 지속되는 장점이 있다. 약침요법은 여러 한의의료기관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치료법으로 파킨슨병, 통증, 마비질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특히 2020년 박성욱 교수팀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약침술을 중심으로 한방치료를 시행한 경우에 파킨슨병 환자의 통증이 유의하게 개선되는 것으로 확인된 바 있다.연구대상자에게는 한의사의 전문적인 상담, 혈액 및 영상검사, 약침 혹은 침치료가 무료로 제공되며 소정의 교통비 또한 지급된다.

 

김동현 교수, 세계적 명성 ‘와일리 최다 다운로드 논문’ 인증

인하대병원 소아청소년과 김동현 교수 [사진=인하대병원 제공]
인하대병원 소아청소년과 김동현 교수 [사진=인하대병원 제공]

인하대병원 소아청소년과 김동현 교수가 세계적 명성의 학술 출판사인 WILEY(와일리)가 발표하는 ‘최다 다운로드 논문’ 저자로 인증받았다. 와일리는 최근 2019년 1월 1일부터 2020년 12월 31일까지 발표된 전 세계 논문 가운데서 발표 후 첫 12개월 동안 가장 많이 읽힌 논문 22편을 선정했으며, 그 중 김 교수의 논문이 최종 2위에 선정됐다고 알렸다.

김 교수는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 초기이자 국내에서 소아환자가 최초로 발생한 시기에 ‘Reactivation of SARS‐CoV‐2 after recovery(코로나19 감염 회복 후 바이러스 재활성화)’라는 논문을 발표한 바 있다. 당시 인체가 코로나19라는 새로운 바이러스로부터 감염된 후 바이러스 농도의 증감 등 어떠한 변화를 일으키는지 알려져 있지 않았다.

김 교수는 바이러스 농도의 정량적인 추세를 연구하고 정리해 세계 최초로 SCI 학술지에 보고했다. 특히 논문 내용에 포함된 소아환자 대상 데이터는 코로나19 발생 2년 6개월을 넘긴 현시점에서도 드문 자료로 평가받는다. 때문에 논문 출판 이후 계속해서 다운로드 지속 중이며, 미국의사협회저널(JAMA)를 포함한 유수 학술지에 20편 이상 인용되고 있다.

김 교수의 연구논문을 가장 많이 읽은 국가는 미국, 영국 순이며 에콰도르와 케냐 등 전 세계 다양한 국적의 독자층이 확인됐다. 독자들의 학문 분야는 임상의학자 37%, 기초의학자 10%, 간호학자 6%, 생물학자 2%, 신경과학자 2%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