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②] 건보공단, 미주개발은행과 멕시코 장기요양제도 개발 지원사업 착수
[의료24시-②] 건보공단, 미주개발은행과 멕시코 장기요양제도 개발 지원사업 착수
국립암센터, ‘암 경험 굿즈가 되다’ 프로그램 진행

연세의료원 2022 하님정밀의료센터 심포지엄 성료

케이메디허브 우수 지식재산권 전담 특허 사무소 운영 확장

케이메디허브 비임상 지원 기술 고도화 업무 협약 체결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2.05.18 1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메디칼 콕집어

‘의료 24시’는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국립암센터, ‘암 경험 굿즈가 되다’ 프로그램 진행

‘암 경험, 굿즈가 되다’ 포스터 [사진=국립암센터 제공]
‘암 경험, 굿즈가 되다’ 포스터 [사진=국립암센터 제공]

[헬스코리아뉴스 / 이지혜] 국립암센터가 암 치료 후 사회 복귀에 어려움을 겪는 암생존자를 대상으로 미술 활동 연계 프로그램 ‘암 경험, 굿즈가 되다’를 진행한다.

‘암 경험, 굿즈가 되다’는 암 환자의 자기효능감 증진 및 사회경제적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암 경험자의 사회 복귀와 사회적 인식개선을 위해 다양한 제품과 콘텐츠를 개발하는 예비사회적기업 ㈜박피디와황배우와 협력해 운영한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참가자들은 그림의 소재를 찾는 기본 교육부터 태블릿을 이용한 그리기와 채색 등 그림 작가 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기술을 배우고, 작품을 활용한 굿즈 제작 및 판매 등 사회경제적 활동을 펼치게 된다.

특히 이번 프로그램은 유방암을 이겨내고 전문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발히 활동 중인 이혜진 작가가 함께하며 전문적인 그림 교육을 비롯해 참여자에게 긍정적인 롤모델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5월부터 7월까지 8주간 진행되는 프로그램의 모든 과정은 무료로 제공되며 고양시 백마역에 위치한 암환자사회복귀지원센터(리본센터)에서 운영된다.

 

연세의료원 2022 하님정밀의료센터 심포지엄 성료

‘2022 연세의료원 하님정밀의료센터 심포지엄’이 온·오프라인 동시 개최됐다. [사진=연세의료원 제공]
‘2022 연세의료원 하님정밀의료센터 심포지엄’이 온·오프라인 동시 개최됐다. [사진=연세의료원 제공]

‘2022 연세의료원 하님정밀의료센터 심포지엄’이 16일 연세의료원 에비슨의생명연구센터 유일한홀에서 개최됐다. 코로나19로 인해 온·오프라인으로 동시 진행된 이번 심포지엄에는 전영한 회장 등 기부자와 연구자 약 210여 명이 참석했다.

연세의료원 하님정밀의료센터는 하님 전영한 회장이 정밀의료 발전을 위해 기부한 출연기금을 바탕으로 2020년 5월 설립됐다. 연세의료원은 기부금과는 별도로 자체 재원을 통해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NGS) 장비를 신규 도입, 전담인력 배치 등 하님정밀의료센터 발전에 노력을 기하고 있다.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윤동섭 연세의료원장의 개회사, 전영한 회장의 축사에 이어 하님정밀의료센터 소개와 함께 정밀의료에 대한 연구자들의 연구성과와 향후 운영 계획 등이 공유됐다. 심포지엄은 비(非)암 분야와 암 분야 두 가지 세션으로 구성됐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세브란스병원 진단검사의학과 최종락 교수가 좌장을 맡고 비암 분야 희귀유전질환에 관한 정밀의료 연구성과가 공유됐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연세의대 병리학교실 심효섭 교수가 좌장을 맡고 암 분야 정밀의료를 주제로 다양한 연구성과가 발표됐다.

 

건보공단, 미주개발은행(IDB)과 멕시코 장기요양제도 개발 지원사업 착수

[사진=헬스코리아뉴스 D/B] 건보공단
[사진=헬스코리아뉴스 D/B]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지난 16일 미주개발은행(IDB)과 사업수행 계약을 체결하고, 멕시코의 장기요양제도 개발을 위한 지원 사업에 본격적으로 착수한다. ‘멕시코 장기요양제도 개발 지원 사업’은 공단 최초로 장기요양보험 운영경험을 국제사회에 전수하는 것으로 그동안 세계적 관심을 받던 K-건강보험과 더불어 장기요양보험까지 사업분야를 확장하게 되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번 사업은 지난 2019년 6월 보건복지부와 건보공단이 IDB와 공동 개최한 장기요양 국제세미나를 통해 한국의 장기요양제도를 중남미 국가에 소개한 것으로 시작됐다. 당시 멕시코, 코스타리카 등 많은 국가가 관심을 보였다. 이후 계속적으로 국제워크숍, 협력회의 등 꾸준한 교류활동을 이어온 결과 한국 장기요양제도의 국제사회 진출이라는 결실을 맺었다. 

2023년 4월까지 진행되는 이번 사업은 선험국인 한국의 제도운영 경험과 지식 전수를 통하여 멕시코에 적합한 장기요양제도를 설계하고 정책 수립을 지원하는 데 목적이 있다. 주요 과업으로 ▲멕시코 장기요양제도 도입을 위한 정책자문 ▲장기요양 인력양성 및 관리체계 구축을 위한 정책자문 ▲멕시코 사회보장청(IMSS) 등 장기요양 정책관계자의 역량 강화를 위한 초청연수를 추진할 예정이다.

멕시코를 포함한 중남미 국가들은 현재 급격한 인구 고령화와 만성질환 증가로 인한 사회경제적 부담이 커지고 있어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제도적 대안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멕시코는 2020년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전체 인구의 7%를 넘어 고령화사회에 진입하였고, 심뇌혈관 질환, 당뇨병 등 만성질환으로 인한 질병부담도 커지고 있다. 이에 2024년 장기요양제도 시행을 목표로 법‧제도 정비 및 정책논의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본격적인 제도 수립을 위해 한국의 사례를 벤치마킹하고자 지원을 요청했다. 공단은 한국의 모범사례와 멕시코가 제도도입 시 겪을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대상자 관리, 등급판정체계, 서비스 제공절차 등 실무영역에 이르는 종합적인 컨설팅, 장기요양인력 양성과 체계적 관리를 위한 자문, 인적역량 강화연수를 실시할 예정이다.

건보공단은 건강보험과 장기요양을 운영하는 단일 보험자로서 지난 10년간 한국의 보편적 건강보장(UHC) 달성 경험과 건강보험제도 운영 노하우를 기반으로 네팔, 인도네시아 등 개발도상국의 건강보험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정책컨설팅, 역량강화사업 등을 추진해 왔다. 그동안 쌓아온 건강보험에 대한 국제개발협력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사회보장제도로 발전한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도 국제적인 모범사례로 발돋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케이메디허브 우수 지식재산권 전담 특허 사무소 운영 확장

케이메디허브 전경 [사진=케이메디허브 제공]
케이메디허브 전경 [사진=케이메디허브 제공]

케이메디허브가 연구자들에게 우수한 특허를 기반으로 한 기술이전·사업화 등을 지원하기 위해 기존 전담특허사무소를 확장한다. 케이메디허브는 지난 2017년부터 현재까지 재단보유 우수기술의 효율적인 관리와 전략적인 특허출원을 위해 전담특허사무소(의약분야 2개소, 의료기기분야 2개소)를 지정해 운영해왔다.

전담특허사무소 운영을 통해 연구자들의 지식재산권에 대한 인식을 제고시키고, 우수기술발굴부터 권리화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해 보유 지식재산권의 양적·질적 수준 향상시켜 왔다.

이번 전담특허사무소의 추가 모집을 통해 재단의 지식재산권 관리 및 기술이전·사업화 촉진의 네트워크 기반을 확장한다. 추가모집분야는 ▲의약분야 2개소 ▲기기분야 1개소로 25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케이메디허브는 재단 보유 지식재산권의 양적·질적 수준을 제고해 첨단의료산업분야의 기술사업화 역량 강화를 통해 국가의료산업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전담특허사무소와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케이메디허브 비임상 지원 기술 고도화 업무 협약 체결

김길수 케이메디허브 전임상센터 센터장과 안덕준 네오딘바이오벳 대표이사가 16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케이메디허브 제공]
김길수 케이메디허브 전임상센터 센터장과 안덕준 네오딘바이오벳 대표이사가 16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케이메디허브 제공]

케이메디허브 전임상센터는 16일 네오딘바이오벳과 동물용 의약품 및 의료기기의 비임상 지원 기술 고도화를 위해 상호협력을 약속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네오딘바이오벳은 동물 전문 진단검사센터로서 20년 이상의 노하우를 통한 동물 전문 분석 검사 기관이며, 동물용 의약품과 동물용 의료기기 임상시험실시 지정 기관이다.

본 협약을 통해 ▲공동 연구 발굴 및 수행 ▲연구 인력의 상호 교류 ▲연구 시설 및 장비 공동 활용 ▲국내 수의과대학 교수진과 대형 동물병원 연계 연구 및 자문을 함께 진행한다.

케이메디허브는 본 업무 협약을 통해 향후 실험동물 비임상 시험 진단 검사 분석 더불어 동물용 의약품과 동물용 의료기기 개발에 맞춘 비임상 시험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