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단신 1202-② | 한국건강관리협회, ‘지역사회공헌 인정제’ 인정기관 2년 연속 선정
의료단신 1202-② | 한국건강관리협회, ‘지역사회공헌 인정제’ 인정기관 2년 연속 선정
전북대병원 김기욱·김다솔 교수, 학술대회 최우수 구연상 수상

전북대병원 문미경 약사, 식약처장 표창 수상

한림대기술지주회사, ‘제1회 한림 인공지능 해커톤’ 성료

한림대학교성심병원 경기남부금연지원센터, 온·오프 하이브리드 라이브 교육

대한가정의학과의사회, 의협회관 신축기금 1천만 원 기부

연세대학교 원주연세의료원, 제3회 원주 고압의학 국제심포지엄 개최

건협, 2021 건강생활실천 디자인·영상 공모전 시상식 개최

건협 서울서부지부, 서울시의료관광 협력기관에 선정

건보공단, 강원지역 보건의료·사회복지 대학생에 장학금 전달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1.12.02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메디칼 콕집어

‘의료단신’은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전북대병원 김기욱·김다솔 교수, 학술대회 최우수 구연상 수상

전북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김기욱, 김다솔 교수 [사진=전북대학교병원 제공]
전북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김기욱, 김다솔 교수 [사진=전북대학교병원 제공]

[헬스코리아뉴스 / 이지혜] 전북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김기욱, 김다솔 교수 연구팀이 제13회 대한신경근골격초음파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최우수 구연상과 우수 포스터상을 수상했다.

연구팀은 빛고을전남대학교병원 2층 대강당과 온라인에서 동시 진행된 제13회 대한신경근골격초음파학회에서 ‘국소 신경염증 랫 모델 개발과 나노물질을 이요한 초음파영상 조용제 및 치료제로서 효과에 관한 연구’와 ‘아킬레스건 손상 랫 모델에서 PDRN, 콜라겐 및 스테로이드의 건 재생 및 치료적 효과 비교에 관한 연구’를 발표해 최우수 구연상과 우수 포스터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전북대병원 재활의학과 연구팀은 전북대학교 고분자나노공학과 연구팀(이동원 교수)과의 다학제 융합 연구를 통해 근골격계 손상에서 발생하는 과산화수소 특이적 반응 나노물질을 이용한 손상 부위의 초음파 조영제로서의 진단적 및 항염증 및 항세포사멸의 치료적 효과를 확인했다. 연구팀은 독자적인 국소 신경 염증을 유발시키는 랫 모델을 개발해 과산화수소 반응 특이적 나노물질의 초음파 조영제 및 치료제로서의 효과를 확인하고 이를 발표했다.

더불어, PDRN과 콜라겐은 근골격계 손상에서 손상 부위의 회복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주사제 중 하나다. 그러나, 두 주사제들간의 치료적 효과 비교에 대해 보고한 바가 없으며, 스테로이드 제제와의 차이도 연구도 부족했다. 아킬레스 건 손상 랫 모델을 제작해 각 제제들의 치료 효과를 봤다. 손상 4주 후 PDRN, 콜라겐, 및 혼합 용법 군에서 효과적인 조직 재건과 항염증 작용과 손상 1주 후 스테로이드 군에서 항염증 작용을 확인했다. 

김기욱 교수는 “본 연구 결과는 나노·소재기술과 의료 기술 융합 연구로 새로운 국소 신경 염증 모델 개발해 나노입자의 초음파 조영제 및 치료제로서의 가능성을 확인했다. 임상적 적용을 위해 지속적으로 연구를 하겠다”고 밝혔다.

 

전북대병원 문미경 약사, 식약처장 표창 수상

전북대교병원 약제부 문미경 약사 [사진=전북대교병원 제공]
전북대교병원 약제부 문미경 약사 [사진=전북대교병원 제공]

전북대교병원 약제부 문미경 약사가 지난 달 18일 서울웨스턴조선호텔에서 열린 제35회 약의 날 기념식에서 식품의약품안전처장 표창을 수상했다.

전북대병원 약제부 조제팀장으로 근무 중인 문미경 약사는 1996년 내과계열 퇴원약 복약지도와 복약상담실 업무를 담당하며 복약지도 업무의 기틀을 마련했다. 치료적 약물농도 모니터링(TDM)과 항응고약료(ACS) 등 임상약제 서비스 정착에 크게 기여한 공로를 인정 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문 약사는 과거 임상약제팀장으로 재임하며 약물부작용 모니터링 업무 시행에 적극적으로 관여했다. 의료진과 연계한 팀 구성 및 전산 프로그램을 개발, 약물부작용모니터링 업무를 정착시켰고 2013년 전북지역 의약품안전센터 유치에 일익을 담당했다.

약무정보팀장으로 근무하며 마약류의 입출고 관리 시스템 전산화를 구축해했고, 2018년부터 시행된 마약류 사용 의무보고를 위한 마약류 통합관리시스템 연계보고 프로그램 개발에 참여해 안전한 마약류 사용과 마약류 오남용 예방에 기여했다.

문 약사는 한국병원약사회가 주관하는 제12회 전문약사 자격시험에서 노인약료 부문에서 합격해 노인약료 전문약사로서 활동할 수 있게 되됐다.

 

한림대기술지주회사, ‘제1회 한림 인공지능 해커톤’ 성료

'제1회 한림 인공지능 해커톤' 대상자 식스센스팀 수상모습 [사진=한림대의료원 제공]
‘제1회 한림 인공지능 해커톤’ 대상자 식스센스팀 수상모습 [사진=한림대의료원 제공]

한림대학교기술지주회사 및 학교법인일송학원이 지난달 26일 한림대학교성심병원 한림문화홀에서 ‘제1회 한림 인공지능 해커톤’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해커톤은 해킹(hacking)과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로, 한정된 기간 내에 기획자·개발자 등이 팀을 이뤄 마라톤을 하듯 쉼 없이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비즈니스 모델까지 완성하는 대회다.

행사에는 한림대학교의료원, 한림대학교,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파인링크 및 에이블에이아이 등 스타트업 기업의 의료전문가·학생·연구자·사업가 수십 명이 참여했다. 이날 총 28개 참가팀 중 본선에 진출한 13개의 팀이 발표를 하고, 심사위원단의 심사를 통해 대상, 최우수상 등이 선정됐다. 이번 행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고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지원하는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구음장애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구음장애를 위한 인공지능 기술 ▲음성인식을 활용한 스마트 병원 ▲기타 스마트 병원 구현 아이디어 등의 주제로 진행됐다.

대상은 ‘구음 및 청각 장애인을 위한 감정인식 기반 헬스케어 시스템’을 제안한 에이블에이아이의 식스센스팀이 수상했다. 이 시스템은 의료, 영상, 음성 및 텍스트 등 데이터를 활용한 인공지능 기반 멀티 모달 감정 인식 기술을 이용해 구음장애 및 청각장애 환자의 질병 및 고통의 강도를 파악할 수 있다.

최우수상은 ‘음성 기반의 구음장애 분류 및 개인 맞춤형 음성진단‘ 아이디어를 제안한 한림대학교 융합소프트대학의 Equity(AI.너가 만들어줘 공정한 세상)팀이 수상했다. 우수상은 ‘안면 근육 움직임(Say "e", Say "o" 등)을 활용한 안면인식’을 제안한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이비인후과의 FACIAL RENOVATION팀이 수상했다. 이외에 본선에 진출한 모든 팀은 입상과 기념품을 수상했다.

 

한림대학교성심병원 경기남부금연지원센터, 온·오프 하이브리드 라이브 교육

(위쪽)백유진 경기남부금연지원센터장 인사말 및 온·오프 하이브리드 교육 라이브 진행, (아래쪽)지역금연센터 및 보건소 금연전문가 온라인 동시 수강 모습 [사진=한림대학교의료원 제공]
(위쪽)백유진 경기남부금연지원센터장 인사말 및 온·오프 하이브리드 교육 라이브 진행, (아래쪽)지역금연센터 및 보건소 금연전문가 온라인 동시 수강 모습 [사진=한림대학교의료원 제공]

한림대학교성심병원 경기남부금연지원센터는 지난 1일 오전 9시부터 금연사업 실무자 대상 비대면 전문가 교육을 Zoom으로 생중계했다. 이번 교육은 코로나19로 대면 금연사업이 불가피해짐에 따라 비대면 금연상담을 홍보하기 위해 기획했다.

경기남부금연지원센터는 금연상담을 위한 온라인 홍보물 제작이 늘어나면서 금연상담전문가 개인의 역량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판단해 실무교육을 온라인 참여로 진행했다. 경기남부금연지원센터 뿐만 아니라 전국 16개 지역금연센터 및 경기도 보건소 금연사업 실무자가 참여했다. 강의는 실무자가 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 및 디자인 영역을 기초적으로 다루어 금연사업 온라인 홍보에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교육은 온·오프 하이브리드 라이브 형태로 ▲1부 한림대학교의료원 조한민 홍보팀장이 ‘미디어 홍보 기초과정’ 주제로 타이틀 잘달기, 디자인 기초에 대해 강의하고, ▲2부는 IT전문 이은향 강사가 ‘디자인 기술-미리캔버스 200% 활용하기’ 주제로 포스터 만들기, 핵심 키워드 잡는 법 등의 내용으로 진행했다. 온라인 동시 수강생은 금연센터 및 보건소 금연상담전문가 100여 명이다.

한림대학교성심병원 경기남부금연지원센터는 위드코로나 시대 찾아가는 금연서비스, 전문치료형 4박5일 금연캠프·입원환자 금연지원서비스 등을 온라인을 활용해 더욱 확대하고 있다. 더불어 금연실천과 금연 인식확산을 위해 ‘금연캠프길’을 조성하고 지속적인 금연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대한가정의학과의사회, 의협회관 신축기금 1천만 원 기부

대한가정의학과의사회는 의협회관 신축기금으로 1천만 원을 기부했다. [사진=대한의사협회 제공]

대한가정의학과의사회가 2일 의협 용산임시회관 7층 회의실에서 1천만 원의 의협회관 신축기금을 박홍준 회관신축추진위원장에게 전달했다. 신축기금 전달식에는 이필수 의협 회장, 박홍준 의협 회관신축추진위원장, 대한가정의학과의사회에서는 강태경 회장, 김성배 총무부회장, 경문배 총무이사가 참석했다. 

강태경 회장은 “새 회관의 성공적인 신축을 바라는 마음으로 가정의학과의사회 회원의 뜻을 모아 신축기금을 전달하게 됐다”고 전했다. 

박홍준 위원장은 “의협회관에 대한 가정의학과의사회의 관심과 정성에 감사드린다”며 “회관신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해 보답하겠다”고 답했다. 

이필수 회장은 “코로나19로 어려운 가운데 귀한 정성을 모아주셔서 감사하다”며 “회원권익과 국민건강을 지키는 회관을 신축하는 데 소중히 사용하겠다”고 말했다. 

 

연세대학교 원주연세의료원, 제3회 원주 고압의학 국제심포지엄 개최

원주심포지엄 포스터 [사진=연세대학교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제공]
원주심포지엄 포스터 [사진=연세대학교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제공]

연세대학교 원주연세의료원 고압의학연구소·고압산소치료센터와 대한고압의학회가 주관하는 제3회 원주 고압의학 국제심포지엄(Wonju International Symposium of Hyperbaric Medicine, WISH)이 오는 3일 원주 오키드호텔에서 대면·비대면 혼용 방식으로 개최된다.

원주 고압의학 국제심포지엄은 2018년 제1회 행사를 시작으로 국·내외 의료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모여 고압산소치료에 대한 최신 임상지식과 기초 연구 경험을 공유하고 토론하는 학술 심포지엄이다.

이번 심포지엄은 ‘신경과학과 노화방지에서의 고압의학’(Hyperbaric Medicine in Neuroscience and Anti-aging)을 주제로 고압의학을 포함한 응급의학, 정신건강의학, 생리학, 내과학, 신경과학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해 강연을 진행하게 된다. 특히 이스라엘 텔아비브(Tel Aviv)대학 샤미르 메디컬 센터(Shamir Medical Center) 소속 재생의학 전문가인 Dr. Shai Efrati와 Dr. Keren Doenyas-Barak의 특별 강의 세션이 마련돼 해외 고압산소치료의 최신 연구결과와 경험을 공유할 예정이다.

샤미르 메디컬 센터의 고압의학연구센터(Sagol Center For Hyperbaric Medicine and Research)는 하루 평균 350명의 환자가 고압산소치료를 받고 있는 이스라엘 최대 규모이자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규모의 고압의학센터로 알려져 있다.

 

건협, 2021 건강생활실천 디자인·영상 공모전 시상식 개최

(왼쪽부터)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이주환 씨, 한국건강관리협회 채종일 회장, 한강미디어고등학교 전민지 학생 [사진=한국건강관리협회 제공]
(왼쪽부터)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이주환 씨, 한국건강관리협회 채종일 회장, 한강미디어고등학교 전민지 학생 [사진=한국건강관리협회 제공]

한국건강관리협회는 지난달 30일 교육부·보건복지부가 후원한 ‘2021 건강생활실천 디자인·영상 공모전’ 시상식을 가졌다. 시상식은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대상, 최우수상 및 우수상 수상자만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시상식에서 이주환 씨(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의 ‘유혹의 끈’, 전민지 학생(한강미디어고등학교)의 ‘올라갈수록 건강도 올라갑니다’ 작품이 비만예방 디자인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비만예방디자인 부문에서 최우수상은 윤찬현 씨의 ‘비만도 함께 배달됩니다’와 이은서 학생(다산중학교)의 ‘같은 출발! 다른 결과?’가, 우수상은 김재영씨의 ‘건강한 생활체육으로 비만을 잡으세요’와 김선주 학생(인천금융고등학교)의 ‘나쁜 습관 개선으로 비만 이겨내기’ 작품이 수상했다.

올해로 10회를 맞는 비만예방디자인 부문 공모는 다양한 연령층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문화콘텐츠를 통한 건강생활실천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매년(2020년 제외) 실시하고 있다. 올해는 293편의 작품이 접수되어 예심과 본심을 통해 수상작품을 선정했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지역사회공헌 인정제’ 인정기관 2년 연속 선정

건협 채종일 회장(가운데), 최상철 홍보기획실장(왼쪽), 김현경 홍보기획부장(오른쪽)이 2021 지역사회공헌 인정기관 선정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한국건강관리협회 제공]
건협 채종일 회장(가운데), 최상철 홍보기획실장(왼쪽), 김현경 홍보기획부장(오른쪽)이 2021 지역사회공헌 인정기관 선정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한국건강관리협회 제공]

한국건강관리협회가 ‘지역사회공헌 인정제’ 인정기관으로 2년 연속 선정됐다. 보건복지부와 한국사회복지협의회가 공동 주관하는 ‘지역사회공헌 인정제’는 지역사회 비영리단체와 협력해 지역사회 문제해결 및 활성화를 위해 노력한 기업 및 기관을 발굴해 그 공로를 인정해 주는 제도다.

심사는 기업의 ESG활동을 환경경영, 사회공헌 프로그램, 윤리경영 등 7개 분야 25개 지표로 진단·평가한다.

건협은 지난 2018년부터 희귀·난치성질환자 및 가족을 위한 의료비 지원을 실시하였으며 장애인의 이동권 향상을 위해 전국 24개 보건소에 장애인특화차량 25대를 지원했다.

또한 코로나 19 극복을 위한 후원금 및 위생물품 지원, 저소득층 여성청소년 보건위생물품 지원, 낙후지역의 공공문화 재생을 위한 메디체크 건강마을가꾸기(벽화지원)사업 및 지·하천 수질개선을 위한 메디체크 건강환경가꾸기사업 등 다방면의 ESG사회공헌활동을 진행해 왔다.

 

건협 서울서부지부, 서울시의료관광 협력기관에 선정

서울특별시 의료관광 협력기관 증서 [사진=한국건강관리협회 제공]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지부가 지난달 10일 ‘서울특별시 의료관광 협력기관’으로 선정됐다.

서울특별시 의료관광 협력기관은 서울특별시와 서울관광재단에서 선정한 것으로, 신뢰할 수 있는 의료관광 환경조성과 해외 공동마케팅을 통해 서울 의료관광을 널리 알리는데 함께 할 기관이다. 인증기간은 2022년 1월부터 2024년 12월까지 3년간이다.

건협 서울서부지부는 이번 협력기관 선정으로 ▲협력기관 공식 증서 ▲의료관광 홈페이지 및 헬프데스크를 통한 온·오프라인 홍보 ▲외국인 환자 유치를 위한 국내·외 마케팅 ▲협력기관 간 네트워킹 ▲통역 코디네이터 연계 및 지원, 픽업센딩 지원 등을 제공받게 된다.

건협 채종일 회장은 “서울시 의료관광의 활성화를 위해 반세기 넘는 기간동안 쌓아온건강검진과 건강증진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외국인 관광객의 신뢰도와 만족도 제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건협 서울서부지부 외에도 부산지부는 부산광역시와 부산경제진흥원에서, 광주전남지부는 광주광역시에서 의료관광 선도의료기관으로 선정됐다.

 

건보공단, 강원지역 보건의료·사회복지 대학생에 장학금 전달

푸른등대 국민건강보험공단 장학증서 수여식 장면
푸른등대 국민건강보험공단 장학증서 수여식 장면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2일 원주 공단 본부에서 강원지역 보건의료·사회복지계열 전공 대학생들에게 장학금 1억 원을 전달했다. 이번 장학금은 공단 임직원들이 자발적으로 기부한 사회공헌기금으로, 앞서 지난 7월 16일 한국장학재단에 기탁한 것이다.

공단과 재단은 장학금을 신청한 97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1차 서류심사와 2차 자기소개서 심사를 통해 최종 25명의 장학생을 선발했고, 이번에 1인당 400만 원의 생활비장학금과 장학증서를 전달했다.

오늘 장학금을 받은 학생 대표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강원지역의 발전과 지역인재 육성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앞으로 지역주민들의 건강과 우리나라 의료 발전을 위해 기여할 수 있는 의료인이 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건보공단 이태근 총무상임이사는 “올해로 세 번째 맞이하는 ‘푸른등대 국민건강보험 장학금’ 지원사업을 통해 코로나19 확산이 지속되는 힘든 상황에도 미래를 꿈꾸는 강원지역 보건·복지분야 인재 양성에 도움을 줄 수 있어서 뜻깊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