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콕집어 메디칼] 서울대병원 강남센터, 패치형 심전도 프로그램 운영
[콕집어 메디칼] 서울대병원 강남센터, 패치형 심전도 프로그램 운영
서울대병원 강남센터, 패치형 심전도 프로그램 운영

인구보건복지협, 청소년 성건강 보호 업무협약

연대원주세브란스병원, 폐렴 적정성 평가 4회 연속 1등급

전북대병원 암센터, 암 예방 스쿨어택 실시

고대안암병원 천식환경보건센터, 맑은숨캠프 참가자 모집

건국대병원 정석원 교수, 2021년 ‘회전근 개’ 분야 최고 전문가 영예

치협 박태근 신임 회장 취임 인사차 의협 방문

국시원 – KISA, 자격증 온라인 신청 및 발급 MOU 체결
  • 임대현
  • admin@hkn24.com
  • 승인 2021.07.21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 메디칼'은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서울대병원 강남센터, 패치형 심전도 프로그램 운영

패치형 심전도(Cardea SOLO) 부착한 모습(왼쪽 사진)과 패치형 심전도와 홀터 심전계 비교 사진.
패치형 심전도(Cardea SOLO) 부착한 모습(왼쪽 사진)과 패치형 심전도와 홀터 심전계 비교 사진.

[헬스코리아뉴스 / 임대현] 서울대학교병원 강남센터(원장 박경우)가 패치형 연속 심전도, 심장초음파, 운동부하심전도 등을 포함하는 부정맥 특화 검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강남센터에서 사용하는 패치형 연속 심전도(Cardea SOLO)는 증상이 있을 때만 기록하는 시계형 심전도와 달리, 패치를 부착하는 7일 동안 부착된 자체 메모리 스틱에 심전도가 연속적으로 기록된다. 따라서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부정맥이나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부정맥 진단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한다. 선이 없고, 가볍고, 생활 방수 기능이 있어 부착하는 동안 가벼운 운동이나 샤워 등 일상생활이 가능한 것도 장점이다.

나이에 따라서 급격하게 증가하는 부정맥인 심방세동은 제때 치료받지 않으면 심장 안에서 피가 굳는 혈전이 발생할 수 있고 일부가 떨어져나가 뇌졸중을 유발할 수도 있는 위험한 질환이다. 특히, 심방세동의 초기에는 부정맥이 간헐적으로 발생하고 심방세동 환자의 20∼30%까지도 무증상인 경우가 있으므로 여러 날 연속 측정하는 패치형 연속 심전도는 매우 유용하다.

순환기내과 최수연 교수는 “패치형 연속 심전도 검사는 부정맥으로 의심되는 증상이 있어서 부정맥을 진단하고 부정맥과 증상의 관련성을 확인해야 하는 경우나 심방세동의 발생위험이 높은 환자에게 심방세동 진단의 스크리닝 검사로 고려된다”고 말했다.

 

인구보건복지협, 청소년 성건강 보호 업무협약

인구보건복지협회와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이 업무협약식을 갖고 청소년 성상담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인구보건복지협회와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이 업무협약식을 갖고 청소년 성상담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인구보건복지협회(회장 김창순)와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이사장 이기순)은 청소년의 성건강을 보호하고 증진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협약을 통해 두 기관은 ▲각 협약 주체의 지역센터(쉼터)와 지회를 통한 공동사업 추진 ▲청소년 및 청소년복지시설 종사자 대상 성‧피임교육 공동협력 ▲성건강과 안전한 임신의 유지‧종결 등 정보제공 및 상담 수요자 발굴 등 연계 ▲양 기관 지원‧협력분야에 대한 정보 및 자료 교환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으로 청소년쉼터 등 지역센터를 이용하는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안전하고 건강한 성·피임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의료와 사회복지, 정서지원 전문 상담이 가능한 종합포털 ‘러브플랜(www.loveplan.kr)’과 연계도 가능해졌다.

인구보건복지협회 김창순 회장은 “성적자기결정권을 기반으로 한 성‧피임교육을 제공하고 온·오프라인 전문상담을 통해 건강하고 안전한 성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연대원주세브란스병원, 폐렴 적정성 평가 4회 연속 1등급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전경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전경

연세대학교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의료원장 겸 병원장 백순구)이 최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발표한 ‘4차 폐렴 적정성 평가’ 4회 연속 1등급을 획득했다.

폐렴 적정성 평가는 폐렴 진단 및 치료의 질 개선을 유도하고, 국민에게 의료기관 선택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의료기관 평가이다.

이번 평가는 2019년 10월 1일부터 2020년 2월 22일까지 지역사회획득 폐렴으로 입원한 만18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항생제(주사) 치료를 시행한 상급종합병원, 종합병원, 병원 등 총 660개 기관에 대해 이뤄졌다.

평가지표는 ▲(병원도착 24시간 이내) 산소포화도 검사 실시율 ▲(병원도착 24시간 이내) 중증도 판정도구 사용률 ▲(병원도착 24시간 이내) 객담도말검사 처방률 ▲ (병원도착 24시간 이내) 객담배양검사 처방률 ▲첫 항생제 투여 전 혈액배양검사 실시율 ▲병원 도착 8시간 이내 항생제 투여율 등 6개다.

 

전북대병원 암센터, 암 예방 스쿨어택 실시

전북대병원 암센터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암 예방 스쿨어택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전북대병원 암센터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암 예방 스쿨어택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전북대학교병원 전북지역암센터가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암예방 교육을 실시했다.

전북지역암센터는 임실초등학교 시청각실 강당에서 임실초등학교 5학년생 80명을 대상으로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암 예방 수칙 등을 실천할 수 있는 암 예방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프로그램은 교육에 앞서 실시한 설문조사를 시작으로 ▲언어유희 퀴즈 ▲암 예방 컬러링북 ▲암 예방 저금통 만들기 ▲전달 교육 후기 및 소감 발표 등 아이들의 흥미와 관심을 높일 수 있는 체험활동과 눈높이 교육‧전달 교육으로 구성했다. 참여자 전원에게는 암 예방 교육 홍보용 문구세트를 증정했다.

유희철 전북지역암센터장은 “이번 교육은 아동을 대상으로 암 예방 생활습관을 인지시키고 나아가 실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면서 “교육을 받은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하고 더불어 학부모들의 국가암검진 수검률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림대의료원, 신입간호사 의료분쟁 역할극 교육

한림대학교의료원 신입 간호사들이 의료사고의 위험성을 체험하는 ‘신입간호사 의료분쟁 예방 역할극 교육’을 받고 있다.
한림대학교의료원 신입 간호사들이 의료사고의 위험성을 체험하는 ‘신입간호사 의료분쟁 예방 역할극 교육’을 받고 있다.

한림대학교의료원이 신입 간호사에게 의료사고의 위험성을 일깨우고 환자와 보호자의 마음을 이해하기 위해 ‘신입간호사 의료분쟁 예방 역할극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환자의 진단‧검사‧치료‧의약품 처방과 조제 등 과정에서 일어나는 의료사고로 인한 분쟁은 해마다 끊이지 않고 있다.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의 ‘2020년도 의료분쟁 조정‧중재통계연보’에 따르면 지난해 의료분쟁 조정 신청건수는 2216건에 이르고 이중 중재원에 의해 조정절차가 개시된 사건은 전체의 65%인 1435건으로 나타났다.

의료원은 교육에 참가한 신입간호사에게 의료분쟁 상황을 가정해 환자, 보호자, 간호사, 의사 역할을 맡아 각자의 입장에서 이야기하며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간호사의 투약오류, 환자의 낙상사고 및 감염발생 등 실제 발생한 의료분쟁 사례로 의료사고 예방과 환자 관리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교육에 참가한 한 간호사는 “역할극 교육을 통해 환자와 보호자의 입장을 이해하고 의료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느낄 수 있었다”며 “의료인으로서 더 큰 책임감을 갖고 환자를 돌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고대안암병원 천식환경보건센터, 맑은숨캠프 참가자 모집

맑은숨캠프 포스터
맑은숨캠프 포스터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천식환경보건센터(센터장 유영교수)이 저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021년 맑은숨캠프’ 참가자를 모집한다.

올해로 24주년을 맞이한 맑은숨캠프는 그동안 숲 속 시설에서 2박3일간 실시했지만 코로나19로 대면 방식의 활동이 어려워지면서 지난해부터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번 캠프는 내달 8일부터 21일까지 참여자들이 원하는 시간에 집에서 온라인으로 참여해 캠프 활동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2021년 맑은숨캠프 콘텐츠는 고려대학교 의과대학생 봉사활동 단체인 그린타이거즈가 기획하고 제작했다. ▲세균으로부터 나를 지키는 손소독제 ▲내 얼굴에 맞는 꼭 맞는 마스크 만들기 ▲천연 가습 스칸디아모스 액자 ▲여름 돌고래 모빌 만들기 ▲자연으로부터 온 천연비누 등 5가지 주제로 진행한다.

맑은숨캠프 신청은 내달 6일(금)까지 선착순으로 50명을 모집한다. 참가를 희망하는 사람은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천식환경보건센터 홈페이지(www.atopyfree.org) 공지사항에 마련된 신청서 양식 페이지에서 작성하거나, 맑은숨캠프 모집 포스터와 전단지에 있는 QR코드를 통해 직접 스마트 기기를 이용하여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문의는 (02)920-5464나 이메일(ehc5464@naver.com)로 가능하다.

 

건국대병원 정석원 교수, 2021년 ‘회전근 개’ 분야 최고 전문가 영예

건국대병원 정형외과 정석원 교수
건국대병원 정형외과 정석원 교수

건국대병원 정형외과 정석원 교수가 미국 의학 분야 논문평가기관인 엑스퍼츠케이트(Expertscape)에서 2021년도 회전근 개 분야 최고 전문가(expert)로 선정됐다. 지난해 정형외과 분야 최고 전문가로 뽑힌 데 이어 연속 2년 째다.

이번 발표는 최근 10년(2011~2021년) 펍메드(PubMed)에 발표된 회전근 개 분야 논문(6,055개)과 이를 게재한 전세계 연구자(16,707명)를 대상으로 평가한 결과다.

정석원 교수는 이번 평가에서 상위 0.19%에 올라 회전근 개 분야 최고 전문가로 선정됐다.

정 교수는 “견주관절 회전근 개 분야를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연구한 것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며 “앞으로도 회전근 개 질환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을 위해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연구와 임상을 꾸준히 할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정석원 교수는 그 간 회전근 개 및 어깨 관절을 주제로 SCI급 학술지에 90여 편의 논문을 게재했다.

 

치협 박태근 신임 회장 취임 인사차 의협 방문

박태근 대한치과의사협회의 제31대 회장(오른쪽)이 21일 대한의사협회를 방문, 이필수 회장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대한치과의사협회 박태근 신임 회장이 21일 취임 인사차 대한의사협회 이필수 회장을 방문했다.

예방을 받은 이필수 회장은 “치협 제31대 회장으로 당선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며, “의협과 치협이 직면한 공통 의료계 현안이 많다. 의협과 치협이 연대해 산적한 의료현안들을 해결을 위해 지혜를 모으길 바란다”고 말했다.

치협 제31대 회장 보궐선거에서 당선된 박태근 신임회장은 “어제 취임하여 임원을 구성하기 전인데다 내부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산적해 있지만 의협과 유대강화가 필요한 시점이라 생각해 방문하게 되었는데 앞으로 유기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의협에서 이필수 회장, 이정근 상근부회장, 이현미 총무이사, 박종혁 의무이사가, 치협에서는 박태근 회장, 남인자 홍보국장 등이 참석했다.

 

국시원 – 인터넷진흥원, 자격증 온라인 신청 및 발급 MOU 체결

MOU 체결서를 들고 있는 국시원 이윤성 원장.
MOU 체결서를 들고 있는 국시원 이윤성 원장.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원장 이윤성)은 21일 한국인터넷진흥원(원장 이원태, KISA)과 메타버스 플랫폼인 ‘제페토’(ZEPETO)를 활용한 가상공간에서 ‘면허(자격)증 온라인 신청 및 발급’ 기반 마련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양 기관은 디지털 전환을 위한 ▲법제도 컨설팅 및 기술지원 ▲공동 사업·행사 및 인식제고 활동 ▲법제도 연구·교육·세미나 등 상호 개방 ▲기술현황 및 국내외 동향자료 공유 등에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