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콕집어 제약] 동국제약 “훼라민큐와 함께하는 여성갱년기 바로 알기 캠페인 성공적 개최”
[콕집어 제약] 동국제약 “훼라민큐와 함께하는 여성갱년기 바로 알기 캠페인 성공적 개최”
삼진제약 조규형 상무, 경기도 품질경영대회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 수상 

팜젠사이언스, 바이오신약연구본부장에 여말희 전무 영입

"동아ST, 메디데이터 임상시험 플랫폼 도입으로 효율성 높인다"

앱솔로지 "앱솔, 출시 1년만에 본격 실적 단계 돌입" 

압타머사이언스 “바이오 코리아 참가 ... 글로벌 진출 교두보 마련”

박셀바이오 “간암치료제 ‘Vax-NK/HCC’ 임상 2a상 안전성 심의위’ 통과”
  • 박민주
  • admin@hkn24.com
  • 승인 2021.06.16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 제약’은 자칫 놓치기 쉬운 제약바이오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삼진제약 조규형 상무, 경기도 품질경영대회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 수상 

삼진제약 경영관리본부 조규형 상무
삼진제약 경영관리본부 조규형 상무

[헬스코리아뉴스 / 박민주] 삼진제약(대표이사 장홍순, 최용주) 경영관리본부 조규형 상무가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조규형 상무는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에서 비대면으로 열린 '2021년 경기도품질경영대회'에서 직원들이 적극적으로 품질혁신활동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해온 공로를 인정받아 이번 상을 받게 됐다. 

조규형 상무는 "그동안 품질경영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 수상을 하게 되어 영광스럽다"며 "품질혁신을 위해 고생해준 향남공장 임직원들의 노고에 감사하며 앞으로도 국민의 건강한 삶을 위해 더욱 분발하라는 말씀이라 여기고 좋은 약을 만들어 이에 보답하도록 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삼진제약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하는 전국 품질분임조경진대회에서 2019년과 2020년에 대통령상 금상을 수상하고 동시에 품질경쟁력우수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 삼진제약은 올해에도 품질경영대회 최우수상을 받아 2021년 전국 품질분임조경진대회 출전권을 획득, 3연속 대통령상 금상 수상을 기대하고 있다. 

 

동국제약, '훼라민큐와 함께하는 여성갱년기 바로 알기 캠페인' 성료

동국제약의 '훼라민큐 여성 갱년기 바로 알기' 캠페인 현장
동국제약의 '훼라민큐 여성 갱년기 바로 알기 캠페인' 현장

동국제약(대표이사 오흥주)은 16일 오전 서울 중구 더플라자 호텔에서 '훼라민큐와 함께하는 여성갱년기 바로 알기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여성갱년기 증상 중 '수면장애' 관리의 필요성을 전달하기 위해 마련됐다. 갱년기 여성의 삶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는 수면장애를 여성갱년기 치료제 '훼라민큐'로 극복하는 모습을 연출했다.

동국제약 마케팅 담당자는 "갱년기 여성들 중 수면장애로 불편함을 겪으면서도 이를 단순히 노화로 여기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며 "잠이 부족하면 무기력증, 초기 우울증으로 악화될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 방치할 경우 노년기 건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숙면에 도움이 되는 세인트존스워트 성분이 함유된 '훼라민큐'와 같은 입증된 의약품으로 적극적인 관리를 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훼라민큐의 성분 중 하나인 '세인트존스워트(St. John’s Wort)'는 2000년 전, 고대 그리스로마시대부터 애용된 허브로, 불면·우울·불안·초조와 같은 갱년기의 심리적인 증상 개선에 뛰어난 효과를 지녔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팜젠사이언스, 바이오신약연구본부장에 여말희 전무 영입

팜젠사이언스 CI
팜젠사이언스 CI

팜젠사이언스(대표 박희덕·김혜연, 구 우리들제약)가 여말희 전무를 바이오신약연구본부장으로 영입했다.

여말희 전무는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아주대학교 의과대학에서 특임교수를 지낸 바 있다.이후 CJ제일제당 센터장, 아이엠디팜 연구소장, 하나제약 신약연구실장으로 근무했다. 

여 전무는 소화기질환 중개연구자로, 소화기질환의 발병 기전부터 소화기질환 신약 개발까지 풍부한 경험을 갖고 있다.

팜젠사이언스는 신약개발 역량을 갖춘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여말희 전무를 영입하고 내부에 신약개발 동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동시에 서울대 생명공학공동연구원, 가톨릭대학교 의생명산업연구원, 한국생명과학연구원 등 외부기관들과 협력체계를 구성해 오픈이노베이션을 적극 추진한다.

 

"동아ST, 메디데이터 임상시험 플랫폼 도입으로 효율성 높인다"

메디데이터는 동아ST가 자사의 '레이브EDC(Rave EDC)', '레이브RTSM(Rave RTSM)', '레이브 eTMF(Rave eTMF)', '레이브CTMS(Rave CTMS)'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레이브 EDC'는 임상연구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임상시험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수집, 관리 및 보고를 수행할 수 있는 전자자료수집 플랫폼이다. '레이브 RTSM'는 무작위배정 및 시험약 공급을 관리하는 솔루션이고, '레이브 eTMF'는 전자 임상 마스터파일을 관리하며, ‘레이브 CTMS'는 임상시험의 효율적인 관리·운영을 돕는다. 

메디데이터 측에 따르면, 동아ST가 도입한 임상시험 솔루션은 통합 플랫폼으로 설계돼, 임상 운영, 데이터관리, 모니터링 등 여러가지 기능의 복합적인 적용을 가능하게 한다. 전자 자료 수집 플랫폼인 레이브 EDC에 수집된 데이터는 RTSM, eTMF 및 CTMS 등 다른 메디데이터 솔루션과 연동돼 비용이 많이 드는 소모적인 통합, 중복 데이터 입력, 데이터 조정, 수동 추적 작업의 번거로움을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 회사측의 설명이다.

 

앱솔로지 "앱솔, 출시 1년만에 본격 실적 단계 돌입" 

앱솔로지의 체외진단플랫폼 'ABSOL'
앱솔로지의 체외진단플랫폼 'ABSOL'

앱솔로지(대표 조한상)는 자사의 고민감도 체외진단장비 '앱솔(ABSOL)'이 출시 1여 년 만에 글로벌 시장에서 호평을 받으면서 본격적인 실적 단계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회사측에 따르면, '앱솔'은 전립선암·갑상선암의 진단 및 재발 모니터링이 가능하고, 비타민D 등 다양한 호르몬 검사와 심근경색·패혈증 등 응급 현장검사가 가능한 현장진단(POCT) 방식의 체외진단 플랫폼이다. 

'앱솔'은 크기 240X365X270mm, 무게 5.6kg으로 이동 및 조작이 간편하고 다양한 진단결과를 5분 이내에(비타민D 검사는 30분 이내) 정량으로 정확하게 알 수 있다는 것이 회사측의 설명이다. 

앱솔로지 관계자는 "특히 비타민D 면역력 검사의 경우 국내외 현지 임상 평가를 통해 세계에서 가장 정확한 검사 장비로 인정 받고 있다"고 말했다. 

 

압타머사이언스 “바이오 코리아 참가 ... 글로벌 진출 교두보 마련”

압타머사이언스(대표이사 한동일)는 16일 ‘바이오 코리아 2021(BIO KOREA 2021)’에 참가해 글로벌 빅파마와 전략적 파트너링 미팅을 갖는 등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했다고 주장했다. 식약처 의료기기 제조허가(3등급)를 획득한 AptoDetect™-Lung 폐암 진단키트를 선보이며 폐암진단제품에 대한 해외 진출도 계획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지난 9일~11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바이오 코리아 2021(BIO KOREA 2021)’는 올해로 16회째이며, ‘뉴노멀: 바이오 혁신과 한계 극복’이라는 주제로 53개국에서 680여개의 기업이 참여했다. 

압타머사이언스는 국내외 제약·바이오 기업을 대상으로 차세대 항체 대체물질로 알려진 ‘압타머’를 비롯해 회사의 파이프라인 등을 소개했다. 특히, 바이오젠(Biogen)의 알츠하이머병 치료항체 ‘아듀카두맙’(Aducadnumab)의 FDA 승인 소식이 전해짐에 따라 뇌로 약물 전달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압타머사이언스의 ‘BBB(Blood-Brain-Barrier) 압타머 셔틀 플랫폼’과 관련한 파트너링 미팅 요청이 잇따랐으며, 글로벌 빅파마들과 기술이전 및 다양한 사업 협력에 대해 논의했다.

‘BBB 압타머 셔틀 기술’은 압타머 기술의 장점을 극대화해 개발한 것으로, 높은 BBB 투과 효율 및 다양한 약물에 적용할 수 있는 범용성이 타사 플랫폼 대비 강점이다. 이 기술은 또 기존 항체 대비 선택성이 높은 결합 특성을 가지고 있고, 부작용이 적어 중추신경계 질환 개발에 있어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가능성이 있다고 이 회사는 자평했다.

 

박셀바이오 “간암치료제 ‘Vax-NK/HCC’ 임상 2a상 안전성 심의위’ 통과”

이준행 박셀바이오 대표이사
이준행 박셀바이오 대표이사

자칭 항암면역치료제 개발 기업인 박셀바이오(각자대표 이준행,이제중)는 자사의 진행성 간세포암종(간암) 치료제 Vax-NK/HCC가 15일 오후 5시에 열린 ‘안전성 심의위원회(SRM, Safety Review Meeting)’ 검증을 통과했다고 16일 밝혔다. 

이 심의위원회는 정부기관과는 무관한 국내 임상전문가들이 참여해 미국 국립암연구소 CTC 기준을 적용해 검증하는 기구로 알려졌다. 

박셀바이오 관계자는 16일 오후 헬스코리아뉴스와의 통화에서 “국내 최고의 임상 전문가 3명으로 구성된 SRM 평가위원단이 Vax-NK 치료제 투여량 2배 증가에도 부작용이 없었음을 공식적으로 확인했다”며 “SRM 평가위원단은 미국 국립암연구소가 개발한 ‘CTC’ 또는 ‘NCI-CTCAE(ver5.0)’로 불리는 국제기준을 적용했다”고 말했다.

회사측에 따르면 현재 임상 2a상을 진행 중인 Vax-NK/HCC는 2017년 12월 임상 1상을 끝낸 Vax-NK보다 진일보한 치료 기법이다. ‘간동맥주입화학요법(HAIC)’을 병행하고 Vax-NK 치료제 투여량도 2배 늘려 치료 효과를 극대화했다는 게 박셀바이오 측의 설명이다.

이번 안전성 심의위원회에 이용되었던 임상연구 환자들의 데이터 분석은 서울아산병원 아산임상시험영상의학지원실과 국내 최고의 임상시험수탁기관(CRO)인 씨엔알리서치가 협력해 설립한 ㈜트라이얼인포메틱스가 수행했다.

이를 바탕으로 국내 최고의 임상 전문가 3명으로 구성된 평가위원단은 임상시험계획 변경없이 대상자(환자)를 추가 모집해 임상 2a상을 진행하라고 최종 결정했다고 이 회사는 전했다.

Vax-NK/HCC 임상 2a상은 총 2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설계돼 있다. 15일 열린 SRM은 임상 대상자 20명 중 첫 3명(1~3번째 환자)에 대한 Vax-NK 투여량 2배 증가 등에 따른 안전성을 검증하는 절차였다. 박셀바이오는 “SRM 통과에 따라 나머지 17명에 대한 환자 등록과 임상 2a상이 국내 주요 거점 대학병원에서 실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셀바이오 관계자는 “지금까지의 뛰어난 Vax-NK 치료 효과가 우연이나 단발적인 결과가 아닌 누구 봐도 객관적인 임상학적 유효성을 지녔다는 것을 입증하겠다”며 “12명(1~3번 환자 포함) 내외의 환자가 등록돼 투약을 마치면 임상 2a상 ‘중간 분석’을 통해 중간치료결과(interim clinical trial data)를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