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콕집어 메디칼] 중앙대병원, 25일 제13회 류마티스 연수강좌 개최 
[콕집어 메디칼] 중앙대병원, 25일 제13회 류마티스 연수강좌 개최 
전남대병원-광주 동구청,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 운영위한 MOU 체결

한림대강남성심병원 노규철·김정연 교수, 회전근개 파열 봉합술 후 통증 조절 연구 미국 스포츠의학저널 게재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용인세브란스병원, 'Y Book Center 이용 수기 공모전' 개최

서울특별시 서남병원, '서남마음 - 이음' 통해 코로나19 환자 퇴원 후 케어 나서 

이화의료원, '기적모금 88프로젝트' 홍보 이벤트 실시 

일산백병원 신경외과, 제6회 온라인 연수강좌 개최

전북대병원, '사랑의 헌혈운동' 진행

서울보증보험, 저소득가정 의료비 후원금 1천만원 전남대병원에 기탁
  • 박민주
  • admin@hkn24.com
  • 승인 2021.04.07 2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 메디칼'은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중앙대병원, 25일 제13회 류마티스 연수강좌 개최 

중앙대병원이 제13회류마티스 연수 강좌를 진행한다.
중앙대병원이 제13회 류마티스 연수 강좌를 진행한다.

[헬스코리아뉴스 / 박민주] 중앙대학교병원은 오는 25일 '2021년 중앙대학교병원 제13회 류마티스 연수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 강의로 진행되며, 사전등록자에 한해 강좌 참여가 가능하다. 개원의, 봉직의, 전공의, 전임의, 군의관, 공보의 및 간호사 등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이번 연수강좌에서는 다양한 류마티스 질환에 대한 진단과 치료의 최신 지견 및 영상 판독 등을 중심으로 강의가 진행된다.

이번 연수강좌는 총 6부로 진행되며 1부는 류마티스관절염(중앙의대 최상태 교수)과 골관절염(한림의대 서영일 교수), 2부는 척추관절염(한양의대 김태환 교수)과 통풍(성균관의대 안중경 교수) 3부는 전신홍반루푸스(충남의대 심승철 교수)과 베체트병(연세의대 이상원 교수)에 대한 강의가 진행된다. 

이어 오후 강의인 4부에는 관절 X-ray 판독(중앙의대 김수진 교수)과 관절 MRI 판독(중앙의대 정보미 교수), 5부는 상지 관절 초음파 판독(가톨릭의대 윤종현 교수)과 하지 관절 초음파 판독(가톨릭의대 이주하 교수), 6부는 입마름(전남의대 이신석 교수)과 골다공증(원광의대 이명수 교수)의 순서으로 진행된다. 

 

전남대병원-광주 동구청,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 운영위한 MOU 체결

전남대학교병원과 광주 동구청이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 운영을 위해 MOU를 체결했다.
전남대학교병원과 광주 동구청이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 운영을 위해 MOU를 체결했다.

전남대학교병원과 광주광역시 동구청은 지난 6일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 운영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전남대병원 안영근 병원장과 임택 광주 동구청장을 비롯해 남현 동구보건소장 등 양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협약식은 동구청 접견실에서 진행됐으며, 양 기관은 예방접종센터 운영의 실효성 제고를 위해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코로나19 지역예방 접종센터 모의훈련 참여 ▲코로나19 지역예방접종센터 운영 시 접종 예진 ▲예방접종 이상반응 발생 시 응급처치 등을 협력하기로 했다.

 

한림대강남성심병원 노규철·김정연 교수, 회전근개 파열 봉합술 후 통증 조절 연구 미국 스포츠의학저널 게재

(왼쪽부터)한림대강남성심병원 정형외과 노규철 교수·김정연 교수
(왼쪽부터)한림대강남성심병원 정형외과 노규철 교수·김정연 교수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 정형외과 노규철 교수팀(제1저자 김정연 교수)의 회전근개 파열 봉합술 후 통증 조절 연구가 정형외과 국제 학술지인 미국 스포츠의학저널(Orthopedic Journal of Sports Medicine) 2021년 1월호에 게재됐다. 

연구팀은 관절경 회전근개 봉합술을 받은 환자 93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수술 후 통증을 조절을 위한 상견갑신경(어깨 뒤쪽의 견갑골 부위에서 어깨 근육에 연결되는 신경) 차단은 관절경을 이용한 차단이 초음파 유도하 차단보다 통증 조절에 효과적임을 확인했다. 또 중추신경이 아닌 말초신경을 대상으로 시술을 하면 합병증의 위험성이 적다는 것도 확인했다. 

또한 연구팀은 효과적인 통증 조절을 위해 파열된 회전근 봉합술과 상견갑신경 차단술 후 추가로 통증조절제를 투여하는 자가통증주사 용액 카테터 삽입(PCA 카테터) 시술법을 제시하기도 했다. 

 

이화의료원, '기적모금 88프로젝트' 홍보 이벤트 실시 

김영주 이화의료원 사회공헌부장이 '기적모금 88프로젝트' 홍보 이벤트의 일환으로 부활절 달걀과 안내 책자를 나눠주고 있다.
김영주 이화의료원 사회공헌부장이 '기적모금 88프로젝트' 홍보 이벤트의 일환으로 부활절 달걀과 안내 책자를 나눠주고 있다.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은 6일부터 이번 달 말까지 '이화의료원 기적모금 88프로젝트' 홍보 이벤트를 실시한다.

김영주 이화의료원 사회공헌부장 등은 이대목동병원과 이대서울병원 교직원 식당에서 부활절 달걀을 나눠주며 기적모금 88프로젝트를 홍보했다. 또한 4월 30일까지 퀴즈 응모이벤트를 열어 기념컵, 에코백, 컵받침 등 기념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화의료원 기적모금 88프로젝트는 1883년 루신다 볼드윈 여사의 88달러 기부를 바탕으로 1887년 조선 최초의 여성 전문 병원 '보구녀관(普救女館)'이 탄생, 현재의 이화여자의료원으로 발전한 것에 착안해 시작됐다. 1구좌에 8만 8000원으로 참여할 수 있고, 기부자는 후원 구좌수를 정할 수 있다. 지난 1월 시작된 프로젝트에는 교직원, 이화여대 동문, 환자, 보호자 등 200여 명이 동참하는 등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서울보증보험, 저소득가정 의료비 후원금 1천만원 전남대병원에 기탁

의료비 기탁식 현장
의료비 기탁식 현장

SGI서울보증보험이 2021년 저소득가정 의료비 후원금 1천만원을 지난 6일 전남대학교병원에 기탁했다.

기탁식은 전남대병원 행정동 회의실에서 안영근 병원장과 서울보증보험의 윤웅수 중부본부장·조상용 광주지점장 등 양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기탁식에서 윤웅수 본부장은 "작은 정성이지만 코로나19 상황에서 경제적으로 어려운 이웃들의 건강증진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1천만원을 안영근 병원장에 전했다.

한편 서울보증보험은 지난해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대한적십자사에 1억원을 기증하고, 취약계층 아동들을 위한 개인위생물품 지원 등 건강한 사회 조성을 위해 앞장 서오고 있다.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용인세브란스병원, 'Y Book Center 이용 수기 공모전' 개최

지난해 12월 용인세브란스병원 1층 로비에 조성된 외래 도서 공간 'Y Book Center'
지난해 12월 용인세브란스병원 1층 로비에 조성된 외래 도서 공간 'Y Book Center'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용인세브란스병원이 외래 도서 공간 Y Book Center 이용 수기 공모전'을 개최한다.

Y Book Center는 용인세브란스병원이 국제라이온스협회와 체결한 '외래도서공간운영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지난해 12월 1층 로비에 오픈한 외래 도서 공간이다. 

용인세브란스병원 'Y Book Center 이용 수기 공모전'은 기부와 나눔으로 조성된 공간이 지닌 선한 영향력을 이웃과 공유하고자 하는 취지로 마련됐다. 

공모 기간은 오는 12일부터 23일까지 10일간으로, 용인세브란스병원 지하 1층 사회사업팀에 방문하거나 이메일(yisw@yuhs.ac)을 통해 접수할 수 있다. Y Book Center에 관한 추억이 있는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시, 수필, 포토에세이 등 자유로운 형식으로 공모할 수 있다. 

 

서울특별시 서남병원, '서남마음 - 이음' 통해 코로나19 환자 퇴원 후 케어 나서 

서남병원의 코로나19 퇴원 환자 케어 서비스 키트 제작 현장
서남병원의 마음챙김 키트 제작 현장

서울특별시 서남병원 공공의료사업단 건강돌봄네트워크팀은 코로나19 퇴원 환자의 심리적 안정을 위해 다양한 케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서울케어-서남병원 건강돌봄네트워크팀은 지난해 2월부터 서남병원에 입원한 코로나19 환자 중 사업 참여에 동의한 의료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퇴원환자 마음챙김사업인 ‘서남마음 - 이음’을 통해 코로나 블루 자가 진단 및 유선건강 상담, 마음챙김 키트를 제공하고 있다. 

마음챙김 키트는 새싹보리 키우기, 어깨 지압롤러, 마음돌봄 책자 등으로 구성됐다. 병원측은 키트를 통해 환자들의 심리적 안정 활동을 유도해 우울증, 무기력증 등을 극복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현재 코로나19 입원환자 중 퇴원 후 의료·사회적 복합지원이 필요한 건강고위험군을 발굴해 상담 및 건강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정신건강의학과 진료 및 지역사회 돌봄 자원 등과 연계해 추가적으로 지원을 이어나간다는 계획이다. 

 

일산백병원 신경외과, 제6회 온라인 연수강좌 개최

일산백병원 신경외과가 온라인 연수 강좌를 진행한다.
일산백병원 신경외과가 온라인 연수 강좌를 진행한다.

일산백병원 신경외과는 오는9일 오후 3시부터 '제6회 신경외과 온라인 연수강좌'를 개최한다. 개원의와 봉직의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이번 연수 강좌는 온라인을 통해 실시간으로 송출되며 별도의 사전등록 없이 포스터의 URL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이번 연수강좌 1부의 주제는 '뇌혈관질환의 최신지견'이다. ▲뇌동맥류에 대한 최신 지견(일산백병원 신경외과 구해원 교수) ▲영상학적 뇌동맥류 확인 및 진단(서울아산병원 영상의학과 송윤선 교수) ▲동맥류 수술을 위한 수술 중 모니터링 기법(서울아산병원 신경외과 박원형 교수) ▲기계적 혈전 제거술의 최신 지견(의정부 을지대학교병원 신경외과 박영기 교수) ▲기계적 혈전 제거술의 시간 단축 방법- 응급구조시스템을 통한 접근(동탄성심병원 신경외과 박정현 교수) 등의 강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어 2부 주제는 '척추질환의 최신지견'으로 ▲후종인대 골화증에 대한 최신 지견(일산백병원 신경외과 이병주 교수) ▲내시경 척추 수술에 대한 최신지견(수원 윌스병원 이동근 부병원장) ▲내시경 경막 신경성형술(EEN): EEN이 다른 통증 중재술보다 요통에 더 효과적인가?(순천 척병원 남한가위 원장) ▲ 감염성 척추염에 대한 최신 지견(경북대학교병원 신경외과 이수범 교수) ▲척추 수술 시 CSF 누출 관리(서울삼성병원 신경외과 이승준 교수)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 

 

전북대병원, '사랑의 헌혈운동' 진행

전북대병원 '사랑의 헌혈운동' 현장
전북대병원 '사랑의 헌혈운동' 현장

전북대학교병원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심화된 혈액 부족 현상에 보탬이 되고자 최근 병원 본관 앞에서 '사랑의 헌혈운동'을 실시했다. 

대한적십자사 전북혈액원과 공동으로 실시한 이번 '사랑의 헌혈운동'은 코로나19 사태로 혈액이 더욱 부족해진 상황에서 안정적인 수급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진행됐다. 

코로나19 유행의 장기화로 인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혈액수급 비상상황을 함께 극복하고 고귀한 생명나눔 운동을 실천하기 위한 것으로, 전북대병원은 그동안 주기적으로 헌혈운동을 진행해왔다. 

병원 본관 앞에 설치된 이동 헌혈버스에서 진행된 이날 사랑의 헌혈운동에는 병원 직원뿐만 아니라 내방객들이 자발적으로 동참해 헌혈운동을 통한 생명나눔과 이웃사랑을 실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