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콕집어 메디칼] 한의사협회, 스마트헬스케어협회와 업무협약 체결  
[콕집어 메디칼] 한의사협회, 스마트헬스케어협회와 업무협약 체결  
  • 박민주
  • admin@hkn24.com
  • 승인 2021.03.03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 메디칼’은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그 속에 보석같은 정보가 담길 수도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대한비만대사외과학회, '비만잡는 외과의사' 캠페인 진행

대한비만대사외과학회 포스터
대한비만대사외과학회 포스터

[헬스코리아뉴스 / 박민주] 대한비만대사외과학회(학회장 안수민)는 3월부터 고도비만 및 비만형 당뇨 질환 인식 개선을 위한 ‘비만잡는 외과의사’캠페인을 전개한다. 

비만대사외과학회는 고도비만의 위험성과 비만대사수술의 치료 정보를 담은 인포그래픽 포스터를 제작, 비만대사수술 기관 인증 병원 및 인증의를 대상으로 배포하는 방식으로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다. 인포그래픽 포스터에는 고도비만 및 비만형 당뇨의 동반질환 발병 위험성과 함께 비만대사수술의 효과 및 안전성, 건강보험 급여 적용에 따른 경제적 부담 완화 등 고도비만 환자들이 궁금해하는 수술적 치료 관련 정보가 기재되어 있다. 이번 캠페인은 비만대사수술은 체중감량을 위한 최후의 수단이 아닌 최선의 선택임을 특히 강조하고 있다.  

대한비만대사외과학회 안수민 학회장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더 많은 대중들이 고도비만의 위험성과 수술적 치료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고도비만으로 힘들어하는 환자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수술적 치료에 대해 상담 받을 수 있는 치료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경희대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박명재 교수, ‘The Ventilator Book’ 번역 출간

'The Ventilator Book' 표지
'The Ventilator Book' 표지

경희대학교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박명재 교수가 기계환기 치료를 다룬 ‘The Ventilator Book’을 번역해 국내에 출간했다. 이 책은 세계 최대 인터넷 서점인 ‘아마존’ 호흡기학 분야의 베스트셀러다. 

코로나19로 국내 급성호흡곤란증후군(ARDS) 환자들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기계환기 치료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이 책은 기계환기의 원리에 대한 쉬운 설명과 함께 환자들에게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집필되어 있으며, 코로나19 기계환기 전략도 함께 다루고 있다. 

박명재 교수는 ”의대생, 전공의, 중환자실 근무자 등 의료종사자들이 호흡부전 환자들에게 최선의 치료를 제공하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해당 서적의 심화판인 ‘The advanced ventilator book’도 3월 중에 출간될 예정이다.

 

원광대병원, 익산시와 손잡고 아동학대 대응 및 피해아동 보호 나선다

원광대학교병원-익산시가 아동 학대 대응 및  피해 아동 보호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원광대학교병원-익산시가 아동 학대 대응 및 피해 아동 보호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원광대학교병원(병원장 윤권하)은 지난 2일 익산시(시장 정헌율), 익산병원(병원장 신상훈)과 공동으로 '아동학대 대응 및 피해아동 보호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익산시청 2층 상황실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정헌율 익산시장, 윤권하 원광대병원장, 임미경 익산병원 행정처장이 참석해 아동보호 협력 체계를 함께 구축했다.

원광대병원은 이날 익산시·익산병원과 지역사회 학대피해 아동 보호 및 아동 안전을 위해 네트위크를 형성, 피해 아동의 신속한 응급처치, 적극적인 치료 및 의료 자문, 신고 의무자 홍보 등 아동학대 피해 대응 의료기관의 구심점 역할을 하기로 했다.

윤권하 원광대학교병원장은 "본원에서는 성학대, 아동학대, 장애인 보호를 위한 센터들을 운영하고 있어 피해 예방과 보호 활동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며 "지역 내 피해아동들의 신체적·정신적 치료와 안전한 보호를 위해서 사명감을 가지고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경희의료원, 동대문구 보건소와 함께 예비맘 궁금증 해소 나선다

경희의료원 '온라인 예비맘 교실' 포스터
경희의료원 '온라인 예비맘 교실' 포스터

경희의료원은 오는 25일 오후 2시부터 약 1시간 동안 동대문구 보건소와 함께하는 '제1회 온라인 예비맘 교실'을 진행한다고 3일 밝혔다. '코로나19 시대에 소중한 임신과 건강한 출산'이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강좌는 경희대학교병원 산부인과 이영주 교수의 온라인 특강 및 상담으로 구성된다.

온라인 예비맘 교실은 이번 강좌를 시작으로 12월까지 매월 마지막 주 목요일 오후 2시부터 실시간으로 진행될 예정이다(총 10회).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 정신건강의학과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 의료진이 참여해 임신·출산·육아 등 전반적인 주제를 다룬다.

경희대병원 산부인과 이영주 교수는 "과거에 비해 출산 평균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대다수의 예비산모들은 불안과 걱정을 안고 있다"며 "코로나로 병원방문조차 어려운 특수한 상황 속에서 온라인 교실을 통해 정확하고 전문적인 정보를 습득하고, 각종 고민거리를 조금이나마 해결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참가 가능 인원은 100명으로, 동대문구청 홈페이지 구민참여 온라인 접수 코너에서 신청하면 된다.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 헬스케어융합학과 개원식 개최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이 헬스케어융합학과의 개원식을 개최했다.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이 헬스케어융합학과의 개원식을 개최했다.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은 헬스케어융합학과(계약학과)의 개원식을 지난달 23일 분당서울대학교병원 헬스케어혁신파크 내 서울대학교 대학원 공간에서 개최했다. 

헬스케어융합학과는 헬스케어분야의 융합교육과정을 통한 전문 인력 양성과 신의료기술 창출이라는 비전 및 목표를 위해 핵심역량을 갖춘 고급 인재 양성을 목표로 서울대학교 최초로 운영되는 채용조건형 계약학과다. 박사과정 10명의 정원으로 구성, 졸업 후 공학박사 학위가 주어지면 분당서울대학교병원에서 2년간 근무하는 의무조건이 있다.  

예성준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은 이날 개원식에서 "분당서울대학교병원의 최고 의료진과 융합과학기술대학원의 바이오, 나노, 빅데이터, 방사선 과학, ICT 분야 교수진과 함께 다학제적 융합으로 관련분야 최고의 인재를 양성하겠다"며 "두 기관의 우수한 인프라를 활용하여 국내 최고의 헬스케어테크놀로지 연구를 선도하게 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의사협회, 스마트헬스케어협회와 업무협약 체결 

심기준 한국스마트헬스케어협회장과 최혁용 대한한의사협회장 (왼쪽부터)
심기준 한국스마트헬스케어협회장과 최혁용 대한한의사협회장 (왼쪽부터)

대한한의사협회(회장 최혁용)는 3일 오전 11시 협회회관 중회의실에서 한국스마트헬스케어협회(회장 심기준)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업무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한의의료서비스와 스마트헬스케어 기술의 협력 및 교류 △한의의료서비스와 스마트헬스케어 기술의 상호발전을 위한 입법, 정책 개발 △한의의료와 스마트헬스케어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 개발 △한의의료서비스와 스마트헬스케어 산업 활성화를 위한 대외홍보 협력 등을 공동 추진하기로 협의했다. 

최혁용 대한한의사협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오늘 업무협약을 계기로 한의약과 인공지능을 비롯한 최첨단 헬스케어가 융복합을 통해 발전할 수 있는 새로운 전기가 마련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심기준 한국스마트헬스케어협회장은 "국가의료의 한 축인 한의사협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게 된 것을 의미 있게 생각하며, 의료산업 활성화를 위해 적극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 '환자중심 의료기술 최적화 연구사업' 연구주제 제안 접수 

한국보건의료연구원 '환자중심 의료기술 최적화 연구사업' 연구주제 제안·접수 안내
한국보건의료연구원 '환자중심 의료기술 최적화 연구사업' 연구주제 제안·접수 안내

한국보건의료연구원(원장 한광협, 이하 보의연) '환자중심 의료기술 최적화 연구사업단'(단장 허대석, 이하 사업단)이 보건의료현장 문제해결 및 보건의료 정책을 지원하는 공익적 임상연구 주제 발굴을 위해 ‘2021년도 연구주제 제안 접수’를 실시한다.

추진분야는 ▲안전성과 유효성이 검증된 의료기술들을 비교하는 ‘의료기술 비교평가연구’ ▲임상현장에서 활용되고 있지만 의학적 근거가 불충분한 의료기술에 대한 근거를 산출하는 ‘의료기술 근거생성연구’ 등이다.

'환자중심 의료기술 최적화 연구사업'은 보건복지부의 지원으로 보의연이 주관하는 보건의료기술연구개발사업(R&D)으로, 공익적 가치 중심의 국가지원 임상연구 사업이다. 인·허가 후 임상에서 사용되는 의료기술 간 비교효과성 등의 근거를 생성하고, 임상현장 및 정책과 연계해 국민건강 향상과 지속가능한 보건의료체계를 실현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된다. 오는 2026년까지 총 예산 1840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용인시의사회장에 이동훈 원장 선임

이동훈 제19대 용인시의사회장
이동훈 제19대 용인시의사회장

경기도 용인시의사회는 지난 2월 27일과 28일 전자투표 형식으로 치뤄진 용인시 의사회장 선거에서 이동훈 서울새로운내과 원장을 제19대 회장으로 선출했다. 

이동훈 신임 의사회장은 2000년 의약분업 당시 전국속보를 하이텔 의사모임 게시판에 게시하면서 의료계 상황을 전파하고 2000년 7월 31일 공정거래위원회가 의료계 재파업 결의 관련 피고발인 88인 중 한명으로 지목할만큼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시 의사회는 밝혔다. 이후 2001년 대한전공의협의회 회장을 역임하며 파업 이후 전공의 조직을 재건했고 전공의 조직 복지 향상과 기피과 전문의 수련보조금 지급에도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는 2009년 급성 A형 간염이 전국적으로 유행하면서 백신부족과 의료소송이 빈번히 발생하자, 대한의사협회 산하에 급성 A형 간염 대책위원회를 조직하여 회원 보호와 국가 전염병에 의협이 적극 참여하는 선례를 남기기도 했다. 

이동훈 신임 용인시의사회장은 1998년 아주대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이후 아주대병원 인턴 및 전공의, 분당서울대병원 소화기내과 전임의 등을 역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