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업계, 코로나 불황에 '콜라보' 급증
제약업계, 코로나 불황에 '콜라보' 급증
서점부터 의류 및 캐릭터까지 다방면 협업

이종업계 간 콜라보레이션 새로움과 선선함 선사

"코로나 블루에 '누이 좋고 매부 좋은' 마케팅 수단"
  • 이순호
  • admin@hkn24.com
  • 승인 2020.10.16 0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이순호] 과거 이색 홍보 수단으로 취급받던 브랜드 '콜라보레이션'이 이제는 제약업계의 주력 마케팅 방식 중 하나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내수 침체 분위기가 이어지면서, 홍보 효과를 극대화해 소비 심리를 부추기기 위한 전략이다. 

#동아제약은 독서의 계절인 가을을 맞아 대한민국 대표 서점 YES24와 손잡고 도서 관련 박카스 굿즈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한다.

동아제약과 예스24가 협업해 탄생한 굿즈는 피로회복제 박카스를 모티브로 한 ▲북 클립 ▲북 파우치 ▲보냉백 ▲폴딩박스 등 모두 4종류이다.

박카스 굿즈는 예스24 온라인몰에서 일정 금액 이상 도서 구매 시 적립금 또는 소액 결제를 통해 구매할 수 있다. 

#동화약품은 문구기업 모나미와 '활명수' 콜라보레이션 패키지를 선보였다. 

이번 콜라보레이션 패키지는 '활명수' 123주년을 맞아 문구업계와 제약업계의 두 대표 장수 브랜드가 협업해 하나의 상품을 선보인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모나미 153 볼펜의 아이덴티티인 육각 모양을 모티브로 한 이 패키지에는 450ml의 대용량 활명수가 담겨있다. '활명수' 병 라벨에는 모나미 153 오리지널의 블랙과 화이트 색상을 활용해 볼펜의 노크 부분을 표현한 것이 특징이다.

동화약품과 모나미는 이번 콜라보 패키지에 이어 다음 달 활명수 브랜드의 시그니처 색상인 초록색을 적용한 무광 메탈 소재의 고급 153 볼펜을 선보일 예정이다.

동화약품은 식품회사 샘표와 콜라보레이션 제품인 '백년동안 배수세미 청담원'도 출시했다.

양사는 이번 콜라보레이션 제품과 관련해, 73년간 맛있고 건강한 식품을 만들어온 샘표와 120년간 국민 건강을 위해 좋은 약을 연구해온 동화약품의 축적된 노하우와 기술력으로 탄생한 제품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백년동안 배수세미 청담원'은 전통 한방 중에 '가래가 많은 것을 치료하는 처방'이라는 뜻의 청담탕 컨셉을 적용했으며, 코와 목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배와 수세미, 그리고 기관지에 좋다고 알려진 한약소재(길경, 금은화, 사삼)을 추가했다. 배 특유의 건강한 단맛으로 한방 성분의 쓴맛을 보완했다.

#대웅제약은 젊은 감성의 정장 브랜드 '지이크'(SIEG)와 손잡고 '머리부터 간 끝까지 멋진 협업 컬렉션' 제품을 출시했다.

이번 협업 타이틀은 '#간肝x지 콜라보' '#우루사로입지이ㅋ' 등으로 작명돼 타이틀만으로도 재미를 선사한다. 협업 제품은 티셔츠·슬리퍼·양말로 구성되며 우루사의 60년 브랜드 헤리티지가 담겨있는 레트로 감성의 곰 모양 로고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제품 속에 녹여냈다.

특히 티셔츠에는 우루사의 헤리티지를 녹여낸 곰 모양 로고를 빅 사이즈로 배치해 귀여운 매력을 발산한다. 양말의 발목 부분엔 '우루사'의 곰 로고가 가미됐다.

#유한양행은 유한킴벌리와 함께 약국 전용 물티슈인 '해피홈 크리넥스 물티슈' 6종(▲수앤수 ▲클렌징 티슈 ▲콧물전용물티슈 ▲안심물티슈 ▲마이비데패밀리 ▲마이비데레이디)을 출시했다.

양사는 약 2500억원 규모의 물티슈 시장 성장세와 세분화된 용도의 물티슈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는 트렌드를 반영해 약국 채널에서만 판매하는 전용 물티슈를 공동으로 개발해 왔다.

약국 전용 '해피홈 크리넥스 물티슈'는 크리넥스만의 특허 원단과 고유한 패턴을 사용해 이물질을 더 효과적으로 흡착해 깨끗함을 제공하고 9단계 정제의 맑은 물을 사용했으며, 전 제품이 피부자극테스트를 완료했다.

#현대약품은 고양이 캐릭터 '라온'(Raon)과 협약을 맺고, 벌레물림치료제 '버물리'와 라온 캐릭터 콜라보 제품을 선보였다.

이번에 콜라보를 진행하게 된 라온은 국내에서 개발한 캐릭터로, 몸의 형태를 자유자재로 변형할 수 있는 긍정 마인드의 아기 고양이다.

현대약품은 이번 콜라보를 통해 버물리알파액, 둥근머리키드크림, 뉴이카리액 등 다양한 버물리 제품군의 패키지에 라온 캐릭터를 적용해 출시했다.

콜라보레이션(Collaboration)의 사전적인 의미는 '협력, 협동, 공동연구'다. 비즈니스에서는 '협업, 공동기획 작업'을 뜻하며, 동종 혹은 이종 분야와 상호협력을 의미한다. 최근에는 경쟁과 협력을 바탕으로 전략적인 제휴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

제약사와 비제약 기업 등 이종업계 간 콜라보레이션은 전혀 예상치 못한 브랜드들의 색다른 만남으로 소비자들에게 새로움과 선선함을 제공해 이목을 끌 수 있다. 각 브랜드의 고정고객이 새로운 고객층으로 유입되면서 다양한 타겟층을 확보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국내 A제약사 관계자는 "최근 코로나19로 불황이 이어지면서 각 제약사는 제품 판매량을 늘리기 위한 마케팅에 고심이 많다"며 "유명 브랜드와 협업을 통한 콜라보레이션 작업은 양측의 유명세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요즘 같은 불황 시기에 주목을 받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
      오늘의 단신
      여론광장
      이성훈의 정신과학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