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업계 “뉴트로 열풍 반갑다”
제약업계 “뉴트로 열풍 반갑다”
한정판·리뉴얼 제품 출시 이어져
  • 이순호
  • admin@hkn24.com
  • 승인 2020.07.30 0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대웅제약 '우루사', 동아제약 '미니막스 정글', JW중외제약 '훼럼포유', 일동제약 '비오비타', 신신제약 '신신물파스 에스'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대웅제약 '우루사', 동아제약 '미니막스 정글', JW중외제약 '훼럼포유', 일동제약 '비오비타', 신신제약 '신신물파스 에스'

[헬스코리아뉴스 / 이순호] 장수 제품이 많은 국내 제약사들이 과거 향수를 살려낸 '뉴트로'(newtro) 마케팅으로 환자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뉴트로'는 새로움(new)과 복고(retro)를 합친 합성어다. 복고를 새롭게 즐기는 현대인들의 트렌드 중 하나로 최근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대웅제약은 이런 '뉴트로' 열풍을 적극 활용해 최근 자사의 대표 장수 의약품인 '우루사'의 패키지를 특별 제작한 리미티드 에디션을 발매했다.

이번 한정판 패키지는 1960년~1980년대 고가의 제품들에서 자주 볼 수 있었던 금은 색의 소재와 장식들을 사용해 복고풍의 고급스러움을 살린 것이 특징이다.

패키지 디자인은 뉴트로 감성으로 유명한 조인혁 작가와 대웅제약 디자인센터가 협업해 곰 캐릭터와 휘장, 복고풍 글씨체 등 옛 디자인을 새롭게 표현했다. ‘우루사’의 추억을 간직하고 있는 중년 소비자층에게는 향수를, MZ세대에게는 고풍스러운 패키지로 흥미를 제공한다는게 사측의 설명이다.

#동아제약은 1984년 대한민국 최초로 발매된 어린이 영양제 '미니막스'를 리뉴얼한 '미니막스 정글'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동아제약이 사회적 가치를 담아 만든 것으로, 합성향료, 합성색소, 합성감미료 등 불필요한 화학적인 첨가물을 최소화했다. 친환경 녹색기술 인증을 받아 재활용된 펄프 용기를 사용해 분리배출도 가능하다. 

동아제약은 '미니막스 정글'을 리뉴얼 출시하며 자사의 공식 브랜드 전문몰뿐 아니라 풀무원이 운영하는 친환경 식품 매장 올가홀푸드, 온라인 식자재 판매 사이트인 마켓컬리 등으로 판매처를 확대했다.

#신신제약은 창립 60주년을 맞아 '뉴트로' 스타일의 '신신물파스 에스' 한정판을 출시했다.

'신신물파스 에스'는 1971년 첫 발매 이후 물파스 시장에서 내수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제품이다. 기존 붙이는 파스에 불편함을 느끼는 소비자들에게 호평을 받으며 꾸준히 성장해왔다. 이번 한정판 제품의 패키지 디자인에는 70~80년대를 연상시키는 서체를 적용해 뉴트로 감성을 더했다.

회사 측은 뉴트로 스타일의 패키지를 통해 젊은 소비자 층을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일동제약은 간판 유산균 브랜드인 '비오비타'를 리뉴얼 출시했다.

'비오비타'는 일동제약이 1959년 국내 기술로는 처음으로 개발에 성공한 영유아용 유산균 정장제다. 광고 속 카피와 징글송 등이 함께 각인되며 누구에게나 익숙한 브랜드로 자리매김해왔다.

일동제약은 최근 비오비타에 대한 리뉴얼을 단행해 영유아용인 '비오비타 배배'와 남녀노소 온 가족이 섭취할 수 있는 '비오비타 패밀리'로 구성된 시리즈 제품을 내놓았다. 

비오비타 시리즈는 핵심 원료인 낙산균을 중심으로 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 등의 유익균을 비롯해 유익균의 먹이가 되는 프리바이오틱스(prebiotics), 비타민, 미네랄 등이 들어있는 '멀티바이오틱스'(multibiotics) 개념의 제품이다.

#JW중외제약은 1976년 발매한 철분제 '훼럼'을 '훼럼포유'로 재출시했다.

이 제품은 철분제 전문회사 비포의 수산화제이철 폴리말토스복염이 주성분으로, 위부불쾌감, 설사, 변비 등 위장관계 부작용이 낮은 것이 특징이다. 연질캡슐 제형이어서 체내 흡수가 빠르고 하루 1정으로 복용이 간편하다.

JW중외제약은 과거 철분제 시장을 이끌었던 '훼럼'의 명성을 재현하기 위해 위해 다각적인 브랜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 주류업계, 음료업계 등에서도 '뉴트로' 제품들의 인기가 매우 높아진 상황"이라며 "일반의약품의 경우 소비자 접근성이 뛰어난 데다 장수 제품이 많아 '뉴트로' 마케팅의 효과를 기대해볼만 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
      오늘의 단신
      여론광장
      이성훈의 정신과학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