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놀이 많은 여름, 귀가 괴롭다
물놀이 많은 여름, 귀가 괴롭다
  • 한수진 전문의
  • admin@hkn24.com
  • 승인 2009.08.18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외이염 진료환자가 가장 많은 달은 매년 8월인 것으로 나타났다.  습한 여름철, 물놀이나 잦은 샤워 등으로 귀에 물이 들어가거나 오염된 물과 접촉하는 경우가 많아 세균이나 곰팡이가 자라기 좋은 환경이 되기 때문이다. 이런 환경에서 귓속 관리가 잘 안되면 염증이 생겨 고생하게 된다. 여름철 귀 질환의 증세와 예방법을 알아보자.

▲ 한수진 이비인후과 전문의
◆ 물놀이 후 생기는 귓병! ‘수영자 귀(외이도염)’ 특별 주의

여름철에 많이 발생하는 대표적인 귓병으로 급성 외이도염이 있다. 외이도염은 외이도 피부에 녹농균이나 포도상구균 등의 세균이 침범하여 급성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처음엔 가렵고 젖은 귀지처럼 증상이 경미할 수 있으나, 진물이 흐르거나 통증이 심해지면 호전되는데 많은 시간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특히 여름철, 습한 환경에서 수질 관리가 힘든 시기에 해수욕이나 수영 뒤에 포도상구균이나 연쇄구균에 잘 감염되므로 외이도염을 일명 ‘수영자 귀’(swimmer’s ear)라고 부르기도 한다.

가려움이나 통증으로 인하여 면봉이나 손가락으로 귀를 후비다 생긴 미세한 외상에 동반되어 세균에 감염될 경우 가려움증과 통증이 심해지고, 진물 등이 생기며 귀가 멍멍하게 된다. 처음에는 외이도가 가렵고 약간의 동통이 있으나, 후에는 심한 동통이 발생한다. 가렵다고 계속 귀를 후비게 되면 정상적인 외이도의 방어 장벽의 손상이 가중되어 외이도가 더욱 심하게 붓게 되며 또 염증이 생겨 증상이 악화된다.

염증이 심해지면 악취가 나는 농성 진물이 나며 청력장애도 나타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물놀이한 뒤 사후 관리가 중요하다.

물놀이 후 2~3일 안에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바로 병원을 찾아 치료 및 처치를 받는 것이 좋다. 증상이 경미하여 집에서 면봉으로 자꾸 닦아내는 경우 오히려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다. 또 물놀이 후에는 드라이기나 따뜻한 돌멩이 등을 이용하여 귀를 완전히 건조시키는 것이 좋고 면봉을 사용하는 경우 물기만 가볍게 닦아내는 것이 좋다.

◆ 만성 중이염 환자, 고막 천공된 상태 지속되면 난청 악화 될 수 있어

여름철에 악화되기 쉬운 귀 질환 중 하나가 만성 중이염이다. 고막의 천공이나 유착 등의 구조적인 변화와 귀에서 농성 분비물이 나오며 청력이 떨어지는 것이 전형적인 증상으로, 고막이 천공되어 있으므로 물놀이 이후 특히 2차적 세균감염으로 인하여 급성 악화되는 경우가 많다.

약물 치료로 염증이 치료되어 농성 분비물이 나오지 않게 되면 청력 저하 이외에는 큰 불편이 없을 수도 있으나, 고막이 천공된 상태로 지내게 되면 다시 염증이 생길 가능성이 매우 높고, 급성 염증이 반복될 수록 중이 점막의 부종 및 난청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측두골 단층 촬영 등을 시행하여 수술이 필요한 경우에는 수술을 받는 것이 좋다.

이런 상태로 물놀이나 수영을 할 때 부주의하게 되면 수영장이나 계곡 또는 바다의 오염된 물이 중이로 들어가 다시 염증이 재발될 수 있으므로, 어릴 때부터 중이염을 자주 앓았거나 조금만 피곤하면 귀에서 진물이 나오는 경우, 또 이와 동반하여 청력이 떨어지는 경우에는 이비인후과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염증으로 인하여 신경에 까지 소리 전달이 적절하게 되지 못하여 청력이 떨어지는 전음성 난청의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통하여 청력이 호전될 수 있다.

또한 단순한 외이도염이나 고막염의 경우 입원 기간이 짧고 국소 마취로도 고막재건술이 가능하므로 퇴원 후 곧바로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다.

◆ 아이가 소리 감각이 떨어진다면 삼출성 중이염 의심해봐야

삼출성 중이염은 고막 안쪽 중이에 삼출성 염증성 조직액이 찬 경우로, 특히 어린아이가 텔레비전 소리를 크게 하거나 가까이에서 볼 경우 의심해볼 수 있으며 소아 난청의 가장 흔한 원인이기도 하다. 흔히 유소아기에 발병하며 취학기 연령이 되어 중이의 환기와 배농을 담당하는 이관 기능이 좋아지는 경우 중이염은 훨씬 덜 생길 수 있다.

삼출성 중이염의 원인으로 흔히 급성 상기도염(감기)이나 비염, 편도 및 아데노이드 비대증, 부비동염과 같은 염증에 동반하여 생기는 경우가 많고, 구개열(언청이)로 인하여 이관 기능이 나쁜 경우 발생할 수 있으며, 드물게는 급격한 기압의 변화(비행기 이착륙, 스킨스쿠버)나 종양 등에 의하여도 생길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삼출성 중이염은 적절한 약물 치료로 호전되나, 청력 장애를 동반하거나 중이 환기부전으로 인하여 유착성 중이염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경우 환기관 삽입술을 시행받는 것이 좋다. 환기관 삽입술은 고막에 작은 내경을 가지는 관을 삽입하는 것으로, 중이염으로 인하여 중이내 저류액이 생기는 경우 배농과 환기 역할을 하여 만성 중이염으로 악화되거나 중이 점막의 만성 변화를 막을 수 있다. 환기관 삽입술을 시행받은 경우 물과 매우 가까워지는 여름철에는 특별한 주의가 필요한데, 되도록이면 귀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하여 감염의 기회를 차단하여주는 것이 좋으며, 수영을 하게 되는 경우에는 귀마개를 깨끗하게 관리하여 착용하는 것이 좋다.

◆ 귓병 이것이 궁금하다! Q&A

Q_여름철 귓병의 원인은 무엇인가?

A_여름철 귓병은 대부분 외이도에서 발생한다. 외이도의 피부는 약산성이며 보호를 위한 지방외이층이 형성되어 있다. 여름은 습하고 물놀이를 많이 하기 때문에 외이도의 보호막 층이 손상되는 경우가 많다. 귀에 물이 들어가는 경우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귓병 발병의 원인이 된다.

Q_여름철 흔히 일어나는 귓병의 종류와 증상은 어떤 것이 있나?

A_여름철에 특히 주의해야 하는 질병은 이개연골염이다. 이개연골염이란 쉽게 설명하자면 겉귀의 화상인데, 이는 강한 자외선 때문에 생긴다. 이 밖에도 우리가 흔히 말하는 귓병은 대부분 외이도염으로, 대표적인 증세로는 바깥 귀를 잡아당기거나 연골을 눌렀을 때 통증이 심해지는 것을 들 수 있다.

Q_귓병을 치료하지 않고 관리하지 않았을 때 다른 질병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나?

A_고막의 변성에 따른 청력 저하 현상이 일어날 수 있고, 중이염으로 발전할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심한 통증과 진물을 동반할 수 있다.

Q_기본적인 귓병의 예방법과 치료법은 무엇인가?

A_되도록 귀를 만지지 않는 것이 좋다. 여름철 물놀이 중에 혹시 물이 들어가도 가능하면 면봉을 귀에 넣는 것보다는 고개를 기울여 물을 빼거나 따뜻한 자갈을 귀에 대 말리는 방법을 권한다. 특히 면봉으로 귀를 자주 파는 습관은 귓병을 유발하기 쉬우므로 조심해야 한다. 흔히들 면봉으로 귀지를 제거해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일정 정도 귀지 층이 유지되는 것이 건강한 상태의 귀이다. 귀지 층은 귀를 보호하는 역할도 한다.

Q_여름철은 야외 활동이 잦은 계절, 귀에 벌레와 같은 이물질이 들어간 경우 어떻게 처치해야 할까?

A_귀에 들어가는 이물질의 종류는 무생물과 생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벌레 등의 생물의 경우, 일단 알코올이나 올리브오일 같은 것으로 벌레를 질식사시킨 후 제거하는 것이 좋다. 흔히 민간요법으로 알려진 참기름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 방법은 고막이 찢어지지 않은 경우에만 해당되고, 응급처치일 뿐이다. 기본적으로는 무리하지 말고 곧바로 이비인후과에 오는 것이 가장 좋다. 무생물의 경우는 주로 어린아이들이 콩 같은 것으로 장난치다 귀에 넣는 일이 종종 발생하는데, 이런 경우에 물로 씻어내려고 하다가 오히려 불어서 귀를 더 다치게 할 수 있다. 일단은 탈수시킨 후에 꺼내야 하고, 이 역시 병원에 오셔서 확인하고 뽑아내는 것이 가장 좋다.

Q_이 밖에 특히 주의할 만한 귓병 예방책이 있다면?

A_이어폰이나 보청기를 자주 사용하는 것은 귓병을 쉽게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특히 이어폰 사용의 경우, 볼륨을 과도하게 높여 듣는다면 이명이나 난청과 같은 증세가 생길 수 있다. 심한 경우에는 음향 외상을 일으킬 수 있다. 이는 사격 훈련 등 큰 소리에 노출된 경우에 청각 세포가 손상되는 것인데, 이어폰을 통해 과도하게 큰 음향에 노출되어도 유발될 수 있다. 이 밖에 바깥 귀의 청결 상태를 유지해서 외이도염을 미리 방지하는 것도 예방책이 될 수 있다. <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 이비인후과 전문의 한수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