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들이 진짜 의사다
이들이 진짜 의사다
서울성모병원 교수 4명, 자격 까다로운 의학한림원 정회원 영예

신장내과 박철휘 · 정신건강의학과 김대진 · 영상의학과 정정임 · 정형외과 김영훈 교수
  • 임도이
  • admin@hkn24.com
  • 승인 2020.06.11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왼쪽부터) 박철휘・김대진・정정임・김영훈 교수
(왼쪽부터) 박철휘・김대진・정정임・김영훈 교수

[헬스코리아뉴스 / 임도이]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의 의료진이 2020년도 대한민국 의학한림원 정회원에 선출되었다. 신장내과 박철휘 교수, 정신건강의학과 김대진 교수, 영상의학과 정정임 교수, 정형외과 김영훈 교수 등 4명이 그 주인공이다. 이들은 지난 5월 서면결의로 진행된 제 17차 정기총회에서 2020년도 정회원으로 선출되었다.

대한민국 의학한림원은 한국 의학의 지속적인 발전 및 국민 건강 증진을 위한 목적으로 지난 2004년 창립된 국내 의료계 최고 석학 단체이다. 정회원이 되기 위해서는 전문영역 연구경력이 20년 이상이고, SCI급 학술지 게재 논문 등 연구 분야에 엄격한 심사기준을 통과해야 한다. 회원자격은 5년간 지속되며 연임이 가능하다.

#. 신장질환 명의인 박철휘 교수는 신장내과 인공신장실장, 임상분과장과, 학과장 직을 수행하며, 다양한 임상 · 기초 연구와 교육 · 진료 · 봉사 활동을 주도하고 있다. 임상연구로는 만성신부전과 말기신부전 환자 사망의 주된 요인인 심혈관 합병증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고, 기초연구로는 당뇨와 비만에 의한 신장 합병증과 당뇨병성 혈관합병증인 당뇨병성 심장병, 당뇨병성 말초신경병증과 당뇨 지질독성의 하나인 당뇨병성 골다공증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1988년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 후, 신장학회 등에서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 중독 전문가인 정신건강의학과 김대진 교수는 1991년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졸업하고 2001년 정신과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으며, 2002년 미국 South Carolina Medical University - visiting MD로 연수를 하였다. 가톨릭중앙의료원 정보전략본부장, 가톨릭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주임교수, 연구부처장, 서울성모병원 임상과장 직을 수행하고 있다. 그는 현재 한국중독정신의학회 이사장, 대한생물정신의학회 부이사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김 대진 교수는 디지털기기 과의존의 신경생물학적 특성에 관한 연구 기반이 충분히 마련되지 않은 상태에서, 인터넷 게임 및 스마트폰 과의존의 신경생물학적 기전 규명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였으며, 스마트기기 기반 객관적 정보를 사용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개인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자가진단 스마트 헬스케어 서비스를 상용화할 수 있는 연구 및 환경 기반을 마련했다.

# 영상의학과 정정임 교수는 심장혈관영상 및 흉부영상의학 분야의 전문가로 다수의 논문과 활발한 학회활동을 하고 있다. 대한심장혈관영상의학회 회장과 아시아심장혈관영상의학회의 사무총장을 역임하였고, 심장 CT와 MRI에 대한 국내에서 손꼽히는 전문가이다. 대한흉부영상의학회의 국제누리집인 ‘Weekly Quiz’의 편집장을 역임하였고, 면역저하환자와 직업/환경성 폐질환 환자의 흉부영상은 우리나라 최고의 전문가이다.

오랫동안 학회지 간행에 관심을 갖고 일해왔으며, 2006년부터 심장내과학회의 학회지인 Korean Circulation Journal의 편집위원으로 활동해 왔고, 2015년부터는 대한영상의학회의 공식잡지인 대한영상의학회지(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adiology)의 편집장으로 학회지 발전을 이끌고 있다. 1992년 가톨릭의과대학을 졸업하였고, 2002년 방사선과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2006년 미국 University of Michigan에서 연수를 마쳤다.

# 김영훈 교수는 척추변형, 척추종양, 퇴행성 척추질환의 권위자로 현재 척수손상에서 체외충격파의 내인성 신경줄기세포 증식 유도에 대한 유효성 연구와 골내 미세 환경변화에 따른 골수종 생존 및 성장의 영향에 대해서 심도 깊은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출혈이 많고 여러 합병증이 유발될 수 있는 척추 수술에서 척추현미경 수술로 척추종양 환자들의 고난도의 골반 내 종양이나 흉곽종양절제술을 안전하게 시행하고 있으며, 내비게이션을 통해 신경을 압박하는 종양만을 정확하고 안전하게 제거하는 수술법으로 척추종양을 치료하고 있다.

1994년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 2008년 정형외과학 박사를 취득하였으며 2008년 미국 Havard University MGH와 2009년~2010년 미국 Stanford University Hospital에서 연수 기간을 가졌다. 현재 대한골다공증학회 총무, 대한척추외과학회 편집위원회 총무, 대한척수손상학회 부회장, 대한척추외과학회 척추변형연구회 회원, 대한척추외과학회 척추골다공증연구회 회원으로 다양한 학회활동을 하고 있으며, 78여편의 SCI 논문을 포함하여 100여편 이상의 논문을 각종 학술지에 발표했다. 서울성모병원 교수 및 연구윤리사무국장 직을 수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
오늘의 단신
여론광장
이성훈의 정신과학 이야기